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요한이서(2 John)1:1-7-13(거짓교사를 조심하라!)

by 미류맘 2022. 12. 31.
728x90

사도요한은 그리스도께서 육신으로 오심을 부인하는 거짓 교사들을 경고하면서 그들을 대처하는 요령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신도들을 직접 만나서 기쁨이 넘치기를 희망하면서, 짧은 요한이서를 마칩니다.

 

요한이서 1:7-11. 거짓 교사의 존재와 경고

7. For many deceivers have gone out into the world who do not confess Jesus Christ as coming in the flesh. This is a deceiver and an antichrist.
8. Look to yourselves, that we do not lose those things we worked for, but that we may receive a full reward.
9. Whoever transgresses and does not abide in the doctrine of Christ does not have God. He who abides in the doctrine of Christ has both the Father and the Son.
10. If anyone comes to you and does not bring this doctrine, do not receive him into your house nor greet him; for he who greets him shares in his evil deeds.

7.  미혹하는 자가 세상에 많이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런 자가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8.  너희는 스스로 삼가 우리가 일한 것을 잃지 말고 오직 온전한 상을 받으라
9.  지나쳐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지 아니하는 자는 다 하나님을 모시지 못하되 교훈 안에 거하는 그 사람은 아버지와 아들을 모시느니라
10.  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말라
11.  그에게 인사하는 자는 그 악한 일에 참여하는 자임이라

(개인번역) 7. 속이는 자들이 세상에 많이 나왔습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신으로 오심을 고백하지 않습니다. 이런 자가 속이는 자이고 적그리스도입니다. 8. 여러분은 스스로를 돌아보고 우리가 일한 것들을 잃지 말고, 온전한 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십시오. 9.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교훈을 지키지 않고 그 안에 거하지 않는 자에게는 하나님이 계시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는 사람은 아버지와 아들을 다 모시는 것입니다. 10. 누군가가 여러분께 왔는데 이 교훈을 가지고 오지 않는다면, 그를 집으로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마십시오. 11. 그를 받아들이는 사람은 그의 악한 일에 동참하는 사람입니다. 

이 단락에서 요한은 거짓 교사들을 경계하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예수가 육신으로 오셨다는 사실은 고백(인정) 하지 않는 사람들이고, 요한은 그들을 속이는 자(미혹하는 자)이고 적그리스도라고 정의합니다(7절). 따라서 신도들은 스스로를 돌아보고 조심하라고 경고합니다(8절). 

여러분은 스스로를 돌아보고 우리가 일한 것들을 잃지 말고, 온전한 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십시오 (요이 1:8, 이미지 소스: https://dailyverses.net/2-john/1/niv/esv)

그런 사람이 만을 찾아온다면 집도 들이지도 말라고, 그러한 사람들의 악한 일에 관여하지 말아야 한다고 추가적으로 경고합니다. (10-11절).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은 복음의 핵심 메시지를 거부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요한이서 1:12-13. 끝 인사

12. Having many things to write to you, I did not wish to do so with paper and ink; but I hope to come to you and speak face to face, that our joy may be full.
13.
The children of your elect sister greet you. Amen.

끝 인사

12.  ○내가 너희에게 쓸 것이 많으나 종이와 먹으로 쓰기를 원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너희에게 가서 대면하여 말하려 하니 이는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13.  택하심을 받은 네 자매의 자녀들이 네게 문안하느니라

(개인번역) 12. 내가 여러분에게 쓸 것이 많지만, 그것을 종이와 먹으로 쓰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대신 나는 여러분에게 가서 얼굴을 마주 보고 말하여, 우리의 기쁨이 넘치기를 바랍니다. 13. 택하심을 받은 그대 자매의 자녀들이 그대에게 문안합니다. 아멘.

끝으로 사도요한은 짧은 편지의 끝을 맺습니다. 그는 쓸 것들이 많지만, 직접 만나서 얼굴을 마주보면서 말하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기쁨이 충만하기를 희망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택하심을 받은 자매의 자녀들'의 이름으로 (아마도 당시 사도요한이 관여하였던 교회를 언급하는 것) 문안 인사를 하고 끝을 맺습니다. 그의 편지는 간결하지만 기독교인들이 근본적으로 가져야 하고 알아야 하는 진리, 사랑, 거짓 스승, 그리고 그리스도의 인격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2-john-1/
https://www.bibleref.com/2-John/1/2-John-chapter-1.html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