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민수기(Numbers)25:1-18(바알에게 절하는 이스라엘)

by 미류맘 2023. 5. 9.
728x90

하나님은 발람의 저주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셨으나, 이스라엘은 모압 여자들과 음행하고 바알을 숭배하여 하나님이 분노하셨습니다. 그때 비느하스의 의로움으로 하나님의 역병이 그치고, 그의 의로운 행동에 하나님은 그를 높이십니다.

.

민수기 25:1-3. 모압 여자들과 음행하는 이스라엘

1. Now Israel remained in Acacia Grove, and the people began to commit harlotry with the women of Moab. They invited the people to the sacrifices of their gods, and the people ate and bowed down to their gods.
3. So Israel was joined to Baal of Peor, and the anger of the LORD was aroused against Israel.

브올에서 생긴 일

1.  이스라엘이 싯딤에 머물러 있더니 그 백성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하기를 시작하니라
2.  그 여자들이 자기 신들에게 제사할 때에 이스라엘 백성을 청하매 백성이 먹고 그들의 신들에게 절하므로
3.  이스라엘이 바알브올에게 가담한지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니라

(개인번역) 1. 이스라엘이 싯딤에 머물고 있었고, 백성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을 하기 시작했다. 2. 그 여자들은 그들의 신들의 제사에 이스라엘 백성을 초대하고, 이스라엘 백성이 먹고 그 신들에게 절을 했다. 3. 이렇게 이스라엘이 바알브올에 합세하여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 진노하셨다.

산 꼭대기에서 발람의 예언이 끝나자, 시선은 사람들이 사는 땅으로 향합니다. 산 아래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을 하기 시작합니다. 발락의 음모로부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보호하셨지만, 땅 아래에서는 범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백성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을 하기 시작했다 (1절): 사건의 발단이 된 것은 유목민이었던 모압 여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이스라엘 남성의 죄악을 조명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축복을 음행으로 보답했기 때문입니다.

https://www.bibleinsong.com/

그 여자들은 그들의 신들의 제사에 이스라엘 백성을 초대하 (2절): 그들이 이스라엘 남자들을 그들의 우상을 섬기는 제사에 초대하고 그들의 신들에게 절합니다. 고대에서 우상숭배와 음행은 서로 비뚤어진 형태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우측 이미지 소스: https://www.bibleinsong.com/)

아카시아 숲:  '싯딤'으로 번역된 Acacia Grove에서, 즉 약속의 땅에서 얼마 되지 않는 곳에서 그들은 음행을 저지릅니다. 이 지역에 대한 학자의 설명입니다.:

  • 요세푸스는 당대의 아빌라와 함께 이 장소를 요르단 동쪽으로 7마일, 사해에서 북쪽으로 약 5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한 것으로 확인했다. 사해에서 북동쪽으로 불과 몇 마일 떨어진 이 일반적인 지역은 '여리고 건너편 요단 강가의 모압 평원'이라는 설명으로도 여러 번 언급되며,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전에 남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머무르는 지리적 환경이 될 것이었다." (Cole)

이스라엘이 바알브올에 합세하여 (3a절): 바알은 가나안의 위대한 다산의 신이었고 바알을 숭배하는 것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끊임없는 유혹이었다고 합니다. 발람이 예언한 곳도 바알 산당이었습니다(민 22:41). 아마도 같은 장소로 학자는 추정합니다. 불행히도 이스라엘은 가나안 우상 바알과 합세합니다(join).

https://mybible.com/

출애굽 한 후 이스라엘은 많은 죄를 지었습니다. 하나님의 만나의 은혜를 모르는 그들은 맛난 음식을 달라고 불평하고, 황금 송아지를 숭배하고(아래 그림 참조), 이제는 노골적으로 이교도의 우상 '바알'을 숭배합니다. 이것은 범죄였습니다. 솔로몬 왕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을 지속적으로 유혹한 이러한 우상숭배는 발람의 조언으로 일어났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민 31:8, 16). 발람이 이스라엘에 바알 예배를 소개한 셈입니다.

Worshiping the Golden Calf, 이미지 소스: https://en.wikipedia.org/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 진노하셨다 (3b절): 앞에서 발람은 발락으로부터 돈을 받고 이스라엘을 저주하려 했으나, 오히려 하나님의 일하심으로 이스라엘을 축복하고 대신 발락과 모압을 저주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제 바알브올에 합세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신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향해 저주의 화살을 당기십니다.

어떤 의미에서 모압인들은 이스라엘과 전쟁으로 싸워서 이길 수 없음을 알고 그들을 다른 방법, 즉 음행으로 빠지게 하여 멸망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를 죄로 인도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사탄의 작업을 볼 수 있습니다. 학자는 이스라엘에 대한 발람의 영향력을 성경을 인용하여 설명합니다. 

  • 사도 베드로는 발람을 "불의의 삯을 사랑한 브올의 아들 발람"(벧후 2:15)으로 소개합니다. 그리고,

  • 요한계시록은 버가모 교회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교회를 질책합니다: "나는 네게 몇 가지 책망할 것이 있다. 너희 가운데 발람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이 있다. 발람은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백성이 우상에게 바친 제물을 먹게 하고, 음행하게 하여, 그들이 죄를 짓도록 하였다." (계 2:14)

성경을 기록을 통해, 우리는 발람이 모든 것을 포기하고 돌아간 것 같았으나(민 24:25), 그의 돈에 대한 탐욕은 결국 이스라엘을 죄의 늪으로 빠지게 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 이스라엘은 우상숭배를 받으들여 스스로를 저주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발락의 승리가 아니었을까요? 그는 교활한 방법으로 이스라엘을 선동하였고, 그는 결국 하나님의 원수들 사이에서 죽임을 당합니다 (민 31:7-8).


민수기 25:4-5. 범죄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4. Then the LORD said to Moses, “Take all the leaders of the people and hang the offenders before the LORD, out in the sun, that the fierce anger of the LORD may turn away from Israel.”
5.
So Moses said to the judges of Israel, “Every one of you kill his men who were joined to Baal of Peor.”

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의 수령들을 잡아 태양을 향하여 여호와 앞에 목매어 달라 그리하면 여호와의 진노가 이스라엘에게서 떠나리라
5.  모세가 이스라엘 재판관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각각 바알브올에게 가담한 사람들을 죽이라 하니라

(개인번역) 4.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백성의 지도자들을 모두 잡아서, 그 범죄자들을 여호와 앞에서 대낮에 목을 매달아라. 그래야 여호와의 진노가 이스라엘에서 떠날 것이다." 5. 그래서 모세는 이스라엘의 재판관들에게 말했다. "너희들 각각은 바알브올과 합세한 자들을 죽이시오!"

백성의 지도자들을... 여호와 앞에서 대낮에 목을 매달아라 (4절): 하나님은 공개적으로 대낮에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심판하십니다. 당시 매장되지 않은 주검은 심한 치욕이었습니다. 그리고 

너희들 각각은 바알브올과 합세한 자들을 죽이시오! (5절): 재판관들에게 그들을 교수형에 처해 사형할 책임을 주었습니다. 학자는 성경을 인용하여 이것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언약한 내용임을 말합니다:

  • "너는 이제 가서 내가 너에게 말한 곳으로 백성을 인도하라. 내 천사가 네 앞에서 갈 것이다. 그러나 벌을 내릴 때가 오면, 내가 그들의 죄에 대해 그들을 벌하러 올 것이다." (출 32:34)

대제사장 아론이 금 송아지를 만들어 이스라엘이 숭배하도록 하였을 때, 하나님은 위와 같이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여기에서 그들을 찾아오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지도자들의 손으로 직접 처벌하도록 명령하십니다.


민수기 25:6-9. 분노하신 하나님의 역병을 그치게 하는 비느하스 

6. And indeed, one of the children of Israel came and presented to his brethren a Midianite woman in the sight of Moses and in the sight of all the congregation of the children of Israel, who were weeping at the door of the tabernacle of meeting.
7. Now when Phinehas the son of Eleazar, the son of Aaron the priest, saw it, he rose from among the congregation and took a javelin in his hand;
8. and he went after the man of Israel into the tent and thrust both of them through, the man of Israel, and the woman through her body. So the plague was stopped among the children of Israel.
9. And those who died in the plague were twenty-four thousand.

6.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회막 문에서 울 때에 이스라엘 자손 한 사람이 모세와 온 회중의 눈앞에 미디안의 한 여인을 데리고 그의 형제에게로 온지라
7.  제사장 아론의 손자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보고 회중 가운데에서 일어나 손에 창을 들고
8.  그 이스라엘 남자를 따라 그의 막사에 들어가 이스라엘 남자와 그 여인의 배를 꿰뚫어서 두 사람을 죽이니 염병이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그쳤더라
9.  그 염병으로 죽은 자가 이만 사천 명이었더라

(개인번역) 6.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회막 문 앞에서 울고 있을 때,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한 남자가 모세와 이스라엘의 온 회중이 보는 앞에서 한 미디안 여자를 데리고 그의 형제에게 왔다. 제사장 아론의 손자이며 엘르아살의 아들인 비느하스가 이것을 보고, 회중 가운데서 일어나 손에 창을 들고, 8. 그 이스라엘의 남자의 뒤를 쫓아 장막으로 들어가, 이스라엘의 남자와 여자의 배를 찔렀다. 그러자 염병이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서 그쳤다. 9. 그  염병으로 이미 죽은 사람이 이만 사천 명이었다. 

한 남자가 모세와 이스라엘의 온 회중이 보는 앞에서 한 미디안 여자를 (6절): 이스라엘이 노골적으로 바알을 숭배하고 하나님을 모독한 범죄자들의 처벌 이후에 모든 사람들이 슬픔으로 울고 있었습니다. 그 와중에 상상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납니다. 그것을 본 제사장 비느하스가 그들을 창으로 찌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창 하나로 둘을 같이 찌르는 것으로 보아, 그들이 성관계 중으로 화가는 묘사합니다. 비느하스는 하나님의 분노를 대변하는 것 같습니다. 그의 행위를 학자는 설명합니다:

Phinehas slaying Zimri and Cozbi the Midianite by Joos van Winghe, 그림 소스: https://en.wikipedia.org/

  • 민수기 3-4장은 성막의 안전과 침입자로부터 성막을 지키고 침입자들을 죽이는 것이 사제들의 책임이라고 설명한다. 비느하스는 이 책임을 성막의 공인된 보호자로서 수행해 왔다. 이것은 성소의 거룩함에 대한 터무니없는 공격이었다. 그러자,

염병이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서 그쳤다 (8절): 비느하스의 의로운 일은 하나님을 감동시켜서 이스라엘 사이에 퍼졌던 염병이 그치게 됩니다. 그러나 이미 이만 사천 명이 염병으로 죽었습니다. 그러나 한 사람의 의로움은 많은 사람을 살린 셈입니다. 그가 한 행위는 당시에 합법적이었습니다.


민수기 25:10-13. 비느하스의 의로움에 언약하시는 하나님

10.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11. “Phinehas the son of Eleazar, the son of Aaron the priest, has turned back My wrath from the children of Israel, because he was zealous with My zeal among them, so that I did not consume the children of Israel in My zeal.
12. Therefore say, ‘Behold, I give to him My covenant of peace;
13. and it shall be to him and his descendants after him a covenant of an everlasting priesthood, because he was zealous for his God, and made atonement for the children of Israel.’”

1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1.  제사장 아론의 손자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내 질투심으로 질투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내 노를 돌이켜서 내 질투심으로 그들을 소멸하지 않게 하였도다
12.  그러므로 말하라 내가 그에게 내 평화의 언약을 주리니
13.  그와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제사장 직분의 언약이라 그가 그의 하나님을 위하여 질투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속죄하였음이니라

(개인번역) 10.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1. "제사장 아론의 손자이며 엘르아살의 아들인 비느하스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내 질투심에 질투하여, 내 질투심으로 이스라엘 자손을 내가 멸하지 않게 하였다. 12. 그러므로 말하라. '보라, 내가 비느하스에게 내 평화의 언약을 주리니, 13. 그것은 그와 그 뒤를 잇는 자손에게 영원한 제사장의 언약이 될 것이다. 그가 그의 하나님을 위하여 질투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속죄하였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제사장 비느하스가 하나님 대신 범죄자들을 향한 진노와 질투를 심판으로 보여주었기 때문에, 모든 이스라엘 자손을 멸하지 않으셨다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이 창과 못으로 뚫려 우리를 구원하신 것처럼, 비느하스는 창으로 범죄자들을 뚫어 남은 이스라엘을 구원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차이를 발견합니다: "예수님은 뚫리시고(수동태 - 우리의 죄로 인해), 비느하스는 뚫었습니다(능동태 - 그들의 죄악을)." 그리고 결과는 같은 구원입니다. 구원의 수혜자는 우리(이스라엘)들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의 선한 행위의 보상으로 그와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제사장의 직분을 임명하십니다. 


민수기 25:14-18. 미디안을 공격하라는 하나님의 명령

14. Now the name of the Israelite who was killed, who was killed with the Midianite woman, was Zimri the son of Salu, a leader of a father’s house among the Simeonites.
15. And the name of the Midianite woman who was killed was Cozbi the daughter of Zur; he was head of the people of a father’s house in Midian.

16.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Harass the Midianites, and attack them; for they harassed you with their schemes by which they seduced you in the matter of Peor and in the matter of Cozbi, the daughter of a leader of Midian, their sister, who was killed in the day of the plague because of Peor.”

14.  ○죽임을 당한 이스라엘 남자 곧 미디안 여인과 함께 죽임을 당한 자의 이름은 시므리니 살루의 아들이요 시므온인의 조상의 가문 중 한 지도자이며
15.  죽임을 당한 미디안 여인의 이름은 고스비이니 수르의 딸이라 수르는 미디안 백성의 한 조상의 가문의 수령이었더라
1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7.  미디안인들을 대적하여 그들을 치라
18.  이는 그들이 속임수로 너희를 대적하되 브올의 일과 미디안 지휘관의 딸 곧 브올의 일로 염병이 일어난 날에 죽임을 당한 그들의 자매 고스비의 사건으로 너희를 유혹하였음이니

(개인번역) 14. 그때 미디안 여자와 함께 죽임을 당한 이스라엘 남자의 이름은 시므리인데, 그는 살루의 아들이며, 시므온인 중에서 한 가문의 우두머리이다. 15. 죽임을 당한 미디안 여자의 이름은 고스비인데, 그녀는 수르의 딸이며, 미디안에 있는 한 가문의 우두머리이다. 1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미디안인들을 대적하여 그들을 치라. 18. 그들은 브올에서 있었던 일로, 미디안의 한 우두머리의 딸인 고스비의 일로 너희를 유혹하여 너희를 괴롭혔기 때문이다. 고스비는 브올의 일로 염병이 있었던 날 죽임을 당한 그들의 자매이다."

이스라엘 남자의 이름은 시므리... 미디안 여자의 이름은 고스비 (14-15절): 그들의 이름은 성경에서 공개되었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그들 모두 지도자였던 아버지로부터 태어났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과 모압의 지도자들이 공개적으로 하나님께 대항한 가공할만한 사건이었습니다. 그들의 이름에 대한 설명입니다: 

  • 스므리라는 이름은 "나의 기억"을 의미하며, 그는 최악의 방식으로 기억되었다. 고스비라는 이름은 "나의 거짓말" 또는 "속임"을 의미하며, 그녀의 이름이 그녀의 불명예에 더 적합하도록 의도적으로 바뀌었을 가능성이 있다.

미디안인들을 대적하여 그들을 치라 (17절): 하나님은 모세에게 미디안을 공격하라고 명령하십니다. 학자들은 말합니다:

  • 31장 1~20절에는 "1만 2천 명의 이스라엘 자손이 미디안 사람들을 공격하여 그들의 모든 성읍을 파괴하고 그들의 다섯 왕과 모든 성인 남자와 여자들을 죽이고 그들의 전리품을 빼앗았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Clarke) 
  • "바알브올 역병으로 1세대의 형벌이 완성되었고, 2세대가 약속의 땅에 들어갈 준비를 하는 과정이 눈앞에 다가왔다." (Cole)

아래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민수기 25장의 이야기를 자세히 묘사하고 있습니다. 장막 앞에서 제사장 비느하스가 음행하는 이스라엘 남자와 미디안 여자를 창으로 심판하고 있습니다. 뒤에는 산 꼭대기에서 바알을 숭배하는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 산 아래에는 음행하고 바알을 숭배한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잡아서 목을 매달은 모습, 그리고 그 아래에는 분노하신 하나님이 내리신 역병으로 죽은 많은 사람들, 그리고 이스라엘 장막들이 보입니다. 

www.matthewdowling.org/

이 장막들을 산 꼭대기에서 바라보며 발람이 그 아름다움과 힘에 감탄한 것이 바로 이 사건 이전이었습니다. 이제 1세대 이스라엘의 반항과 처벌은 끝났을까요?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numbers-25/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