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예레미야(Jeremiah)18:1-12(토기장이의 교훈)

by 미류맘 2023. 8. 13.
728x90

하나님은 선지자에게 '토기장이의 집'으로 가라고 명하십니다. 장인의 손에서 빚는 그릇이 망치면 그는 그 그릇을 버리지 않고 다른 그릇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하나님도 그렇게 하십니다.

 

예레미야 18:1-4. 토기장이의 집으로 가라!

1. The word which came to Jeremiah from the LORD, saying:
2. “Arise and go down to the potter’s house, and there I will cause you to hear My words.”
3. Then I went down to the potter’s house, and there he was, making something at the wheel. And the vessel that he made of clay was marred in the hand of the potter; so he made it again into another vessel, as it seemed good to the potter to make.

토기장이의 비유

1.  여호와께로부터 예레미야에게 임한 말씀에 이르시되
2.  너는 일어나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라 내가 거기에서 내 말을 네게 들려 주리라 하시기로
3.  내가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서 본즉 그가 녹로로 일을 하는데
4.  진흙으로 만든 그릇이 토기장이의 손에서 터지매 그가 그것으로 자기 의견에 좋은 대로 다른 그릇을 만들더라

(개인번역) 1. 여호와로부터 예레미야에게 말씀이 임했다. 2. "너는 일어나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라. 거기에서 내서 너에게 내 말을 주겠다. 3. 그래서 내가 토기장의 집으로 내려가니, 그가 그곳에서 물레로 무엇인가를 만들고 있었다. 4. 그런데 그가 만든 그릇이 토기장이의 손에서 망치면, 그는 그것으로 토기장이가 보기에 만들기 좋은 다른 그릇을 빚고 있었다. 

일어나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라 (1절): 예레미야에게 하나님이 살아있는 교훈을 주시기 위해 명하십니다. 그는 물레로 무엇인가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릇이 토기장이의 손에서 망치면 (4절): 그릇을 만들고 있던 토기장이는 자신이 만들고 있는 물건이 손에서 망치면 "자기가 보기에 좋은 대로" 다른 그릇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그는 점토로 그릇을 만들고 있었고 같은 재료(점토)로 만들다가 자신이 생각한 물건이 나오지 않고 '망치거나 흙이 뒤틀리면' 그것을 버리지 않고 다른 그릇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저도 물레작업을 매일 하고 있는데, 손으로 빚는 모든 것이 완성품으로 나오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여러가지입니다:

  • 흙 준비가 잘 되지 않아서(꼬막작업)
  • 물레 위에서 흙 중심이 잡히지 않아서
  • 물레 작업 중, 마음이 급해서 작업하다가 흙이 뒤틀려서
  • 건조 작업 중, 마르다가 갈라져서
  • 초벌을 구운 후, 갈라지거나 깨져서, 그리고 초벌 위에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을 한 후 최종으로 재벌을 합니다.
  • 재벌로 구운 후, 깨지거나, 마음에 들지 않거나... 

잘못 나온 기물은 고쳐서 쓰기도 하지만 대부분 다시 녹여서 다른 물건으로 다시 만들게 됩니다. 다시 같은 과정이 반복되고 완성된 것과 완성되지 않은 두 그룹으로 나뉘게 됩니다. 하나님은 적절한 비유로 토기장이의 그릇 이야기를 사용하십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토기장이가 작업하던 그릇이 망치면,
그것을 버리지 않고 그것으로 다른 그릇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원하는 그릇이 나올 때까지 하나님은 그릇을 빚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은 하나님 손에서 빚어지는 그릇의 행위와 결정에 따라 좋든 나쁘든 나옵니다. 


예레미야 18:5-10. 내가 이 토기장이처럼 너희에게 하지 못하겠느냐?

5. Then the word of the LORD came to me, saying:
6. “O house of Israel, can I not do with you as this potter?” says the LORD. “Look, as the clay is in the potter’s hand, so are you in My hand, O house of Israel!
7. The instant I speak concerning a nation and concerning a kingdom, to pluck up, to pull down, and to destroy it,
8. if that nation against whom I have spoken turns from its evil, I will relent of the disaster that I thought to bring upon it. "
9. And the instant I speak concerning a nation and concerning a kingdom, to build and to plant it,
10. if it does evil in My sight so that it does not obey My voice, then I will relent concerning the good with which I said I would benefit it.

5.  ○그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6.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족속아 이 토기장이가 하는 것 같이 내가 능히 너희에게 행하지 못하겠느냐 이스라엘 족속아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음 같이 너희가 내 손에 있느니라
7.  내가 어느 민족이나 국가를 뽑거나 부수거나 멸하려 할 때에
8.  만일 내가 말한 그 민족이 그의 악에서 돌이키면 내가 그에게 내리기로 생각하였던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겠고
9.  내가 어느 민족이나 국가를 건설하거나 심으려 할 때에
10.  만일 그들이 나 보기에 악한 것을 행하여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하면 내가 그에게 유익하게 하리라고 한 복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리라

(개인번역) 5. 그때 여호와의 말씀이 나에게 임했다. 6. "이스라엘의 집아, 내가 이 토기장이처럼 너희에게 하지 못하겠느냐? 보아라. 이스라엘의 집아!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는 것처럼 너희도 내 손에 있다. 7. 내가 어떤 민족이나 나라에 대하여 그것을 뿌리째 뽑거나, 무너뜨리거나, 멸망시키겠다고 말할 때, 8. 만일 내가 말한 그 민족이 그의 악함에서 돌이키면, 나는 그들에게 내리기로 생각한 재앙에 대해 내 마음을 돌이킬 것이다. 9. 또 내가 어떤 민족이나 나라에 대하여 그것을 세우거나 심겠다고 말할 때, 10. 만일 그들이 내가 보기에 악행을 행하여 내 목소리에 순종하지 않으면, 내가 그에게 유익하게 할 것을 말한 좋은 일에 대해 내 마음을 돌이킬 것이다. 

내가 이 토기장이처럼 너희에게 하지 못하겠느냐? (6절): 토기장이의 비유를 말씀하시면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반문하십니다. 하나님은 흙을 만지는 장인처럼 어떤 것에 대하여 뿌리째 뽑거나 심을 수도 있으시기 때문입니다. 장인의 손에서 만드는 그릇에 흠이 나서 작품을 망쳤습니다. 이같이 이스라엘은 하나님 앞에서 도덕적으로 영적으로 흠이 났습니다. 그러나,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는 것처럼 너희도 내 손에 있다. (렘 18:6b, 이미지 소스: https://www.worldchallenge.org/)

만일... 그 민족이 그의 악함에서 돌이키면... 만일 그들이... 순종하지 않으면 (8-9절): 앞으로 그들의 행위에 따라, 하나님은 두 가지의 조건, 즉 '심판 또는 자비'를 제안하십니다. 앞에서 하나님은 그들의 죄의 값은 그들이 지불하게 하시되(처벌을 받음), 남은 자에 대한 자비(구원)를 약속하셨습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 장인의 비유가 주는 교훈은 기본적으로 "하나님은 자신이 원하시는 것을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아니다. 주된 교훈운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에게 그들의 도적적 행위와 선택에 따라 자유롭게 응답하실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하나님은 그의 백성에 대해 포기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그 결과가 좋든 나쁘든 다시 만드십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은 우리 인간의 행위와 선택에 따라 나옵니다. 그릇을 빚는 분의 결정이 아닌 그의 손에서 빚어지는 사람의 결정에 따른 것입니다. 그래서 그 결과물은 우리 인간의 책임입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 그는 우리를 완전히 쫓아내지 않고, 우리를 다시 물레에 올려놓고, '우리를 다시 만들게' 하신다…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양보하라. 당신이 그의 일을 망쳤다고 고백하라. 하나님께 당신을 다시 만들어 달라고 겸손하게 부탁하라." (Meyer)

 


예레미야 18:11-12. 하나님의 계획과 유다의 결정

11. “Now therefore, speak to the men of Judah and to the inhabitants of Jerusalem, saying, ‘Thus says the LORD: “Behold, I am fashioning a disaster and devising a plan against you. Return now every one from his evil way, and make your ways and your doings good.”’”
12.
And they said, “That is hopeless! So we will walk according to our own plans, and we will every one obey the dictates of his evil heart.”

11.  그러므로 이제 너는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주민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며 계책을 세워 너희를 치려 하노니 너희는 각기 악한 길에서 돌이키며 너희의 길과 행위를 아름답게 하라 하셨다 하라
12.  그러나 그들이 말하기를 이는 헛되니 우리는 우리의 계획대로 행하며 우리는 각기 악한 마음이 완악한 대로 행하리라 하느니라

(개인번역) 11. "그러므로 이제 너는 유다 사람과 예루살렘 주민들에게 말하여라. '나 주가 말한다. 보아라, 내가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고 계획을 꾀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 각자는 그의 악한 길에서 돌이키고, 너희 길과 행위를 선하게 만들어라." 12. 그러나 그들은 이렇게 말했다. "이는 아무 소용이 없는 일이다! 우리는 우리의 계획대로 걸을 것이며, 우리는 그 악한 마음의 명령에 순종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 너는... 말하여라 (11a절): 토기장이의 교훈을 통해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말씀하십니다. 그들은 자신이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이기 때문에 그 어떠한 재앙도 오지 않는다는 거짓 예언자들의 말을 믿었습니다.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고 계획을 꾀하고 있다 (11b절): 하나님은 잘못 빚어진 그릇(악한 백성)에 대한 재앙을 약속하시면서 임박한 심판에 대한 경종을 울리십니다. '재앙을 내린다'의 동사(fashion)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인이 그릇을 디자인하듯, 하나님도 재앙을 계획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이제... 너희 길과 행위를 선하게 만들어라 (11c절): 하나님은 경고(또는 격려)하십니다 - "지금이라도 회개하고 돌아오라!" 그러면 받아주실 것입니다. 이 구절에서 '이제(now)'라는 단어가 두 번이나 나옵니다. 사태의 긴급함이 강조됩니다. 따라서, 회개하지 않는 백성들에게 마지막 기회로 이해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계획대로 걸을 것이며 (12절): 그들의 마음은 이미 결정되었습니다. 하나님의 계획과는 상관없이, 우리는 우리의 계획에 따라 행동할 것이다. 즉, 우리의 악한 마음의 명령에 순종할 것이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jeremiah-18/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