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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신명기(Deuteronomy)19:1-21(도피성을 구별하라)

by 미류맘 2024.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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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이미 지정된 도피성 세 개에 추자로 세 개의 도피성을 더 구별하라고 이스라엘에게 명령하십니다. 도피성은 무죄한 사람이 피를 흘리는 일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였습니다. 그러나 죄를 범한 자는 처벌을 받아야 했습니다. 또한 이웃의 경계선을 옮기지 말라고 명령하십니다. 

 

신명기 19:1-3. 도피성 세 개를 구별하라!

1. When the LORD your God has cut off the nations whos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and you dispossess them and dwell in their cities and in their houses,

2. you shall separate three cities for yourself in the midst of your land which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to possess.

3. You shall prepare roads for yourself, and divide into three parts the territory of your land which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to inherit, that any manslayer may flee there.

 

도피성

1.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여러 민족을 멸절하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땅을 네게 주시므로 네가 그것을 받고 그들의 성읍과 가옥에 거주할 때에
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신 땅 가운데에서 세 성읍을 너를 위하여 구별하고
3.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 전체를 세 구역으로 나누어 길을 닦고 모든 살인자를 그 성읍으로 도피하게 하라

 

(개인번역) 1.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주시는 땅에 살고 있는 여러 민족을 멸망시키고, 여러분들이 그들을 쫓아내고 그들의 성읍과 집에 살 때, 2. 여러분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차지하라고 주시는 여러분의 땅 가운데서 세 성읍을 구별하여야 합니다. 3.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주시는 여러분 땅 전체를 세 구역으로 나누어 길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살인한 사람은 그곳으로 도피하게 하십시오. 

 

여러분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차지하라고 주시는 여러분의 땅 가운데서 세 성읍을 구별하여야 합니다 (신 19:2, 지도 소스: ttps://ifiwalkedwithjesus.com/)

 

여러분의 땅 가운데서 세 성읍을 구별 (2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약속한 땅으로 가서 살게 되면, 그들의 땅 가운데 도피성 세 개를 만들라고 명령하십니다. 모세는 이미 요단 강 동쪽에 르우벤 지파의 베셀, 갓 지파의 라못, 므낫세 지파의 골란을 도피선으로 지정했습니다(신 4:41-43). 그리고 이 명령은 요단 강 서쪽에 추가적으로 세 개의 도피성을 더 구별하라는 것입니다. 


신명기 19:4-7. 도피성의 목적은?

4. And this is the case of the manslayer who flees there, that he may live: Whoever kills his neighbor unintentionally, not having hated him in time past;

5. as when a man goes to the woods with his neighbor to cut timber, and his hand swings a stroke with the ax to cut down the tree, and the head slips from the handle and strikes his neighbor so that he dies; he shall flee to one of these cities and live;

6. lest the avenger of blood, while his anger is hot, pursue the manslayer and overtake him, because the way is long, and kill him, though he was not deserving of death, since he had not hated the victim in time past.

7. Therefore I command you, saying, “You shall separate three cities for yourself.”


4.  살인자가 그리로 도피하여 살 만한 경우는 이러하니 곧 누구든지 본래 원한이 없이 부지중에 그의 이웃을 죽인 일,
5.  가령 사람이 그 이웃과 함께 벌목하러 삼림에 들어가서 손에 도끼를 들고 벌목하려고 찍을 때에 도끼가 자루에서 빠져 그의 이웃을 맞춰 그를 죽게 함과 같은 것이라 이런 사람은 그 성읍 중 하나로 도피하여 생명을 보존할 것이니라
6.  그 사람이 그에게 본래 원한이 없으니 죽이기에 합당하지 아니하나 두렵건대 그 피를 보복하는 자의 마음이 복수심에 불타서 살인자를 뒤쫓는데 그 가는 길이 멀면 그를 따라 잡아 죽일까 하노라
7.  그러므로 내가 네게 명령하기를 세 성읍을 너를 위하여 구별하라 하노라

 

(개인번역) 4.  살인자가 거기로 도피해서 살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전에 미워하지 않고 그의 이웃을 부지 중에 죽인 사람은 5.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이웃과 함께 나무를 하러 숲으로 들어가서, 나무를 찍으려고 도끼가 자루에서 빠져 그의 이웃을 쳐서 그기 죽었을 경우, 그 사람은 세 성읍 가운데 하나로 도피하여 살 수 있습니다. 6. 이는 피의 복수자가 분노가 일어나서 살인자를 뒤쫓은데, 그 길이 멀면 그를 죽이지 못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그는 과거에 피살자에게 원한이 있던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를 죽이면 안 됩니다. 7. 그러므로 내가 여러분에게 '여러분을 위하여 세 성읍을 구별하라!' 명령하는 것입니다. 

 

살인자가 거기로 도피해서 살 수 있는 경우 (4절): 구약시대에 도피성의 제도는 획기적인 것이었습니다. 현대에 사는 우리도 생각하지 못하는 실수로 사람을 죽인 사람들을 위한 제도였습니다. 당시 이스라엘에서 누군가가 죽임을 당하면, 살인자가 처벌받는 것은 '피의 복수자'의 책임이었습니다. 학자는 이 곤행은 성경에 기반한 것이라고 합니다. 창세기는 기록합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으니, 누구든지 사람을 죽인 자는 죽임을 당할 것이다." (창 9:6)

 

피의 복수자 (6절): "피의 복수자"는 가족의 명예와 생명을 보호하도록 지정된 가족의 지정된 구성원으로 고엘(땅을 무르는 친척)이라고 불렸습니다. 그는 가족의 명예를 위하여 복수를 하였기 때문에, 살인자는 그로부터 보호를 받아야 했습니다. 피의 복수자는 살인자를 찾아서 죽여야 했고, 하나님은 실수로 살인한 사람을 도피성으로 피신하도록 하십니다. 


신명기 19:8-10. 영토의 확장과 같이 세 개의 추가의 도피성을 지정하시는 하나님

8. Now if the LORD your God enlarges your territory, as He swore to your fathers, and gives you the land which He promised to give to your fathers,

9. and if you keep all these commandments and do them, which I command you today, to love the LORD your God and to walk always in His ways, then you shall add three more cities for yourself besides these three,

10. lest innocent blood be shed in the midst of your land which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as an inheritance, and thus guilt of bloodshed be upon you.


8.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네 지경을 넓혀 네 조상들에게 주리라고 말씀하신 땅을 다 네게 주실 때
9.  또 너희가 오늘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이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항상 그의 길로 행할 때에는 이 셋 외에 세 성읍을 더하여
10.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에서 무죄한 피를 흘리지 말라 이같이 하면 그의 피가 네게로 돌아가지 아니하리라

 

(개인번역) 8. 그러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여러분의 땅을 넓혀 주시고, 네 조상들에게 주시기로 약속한 땅을 여러분에게 주실 때 9. 또 여러분이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명하는 이 모든 명령을 지키고 행하며, 네 하나님 여호와를 시랑하고, 그의 길을 행할 때에는, 이 성읍 외에서 여러분을 위해 세 성읍을 더하여야 합니다. 10. 그래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유산으로 주시는 땅에서 무죄한 피를 흘리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그러면 피를 흘리는 죄가 여러분에게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여러분의 땅을 넓혀 주시고 (8절): 이스라엘의 땅이 커짐에 따라 도피성의 수도 늘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세 성읍을 추가적으로 도피성으로 지정하십니다. 그래서 요단 강의 동쪽과 서쪽에 세 개의 도피성을 더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그러나,


신명기 19:11-13. 도피성으로 도피한 죄를 지은 자를 궁휼히 여기지 말라!

11. But if anyone hates his neighbor, lies in wait for him, rises against him and strikes him mortally, so that he dies, and he flees to one of these cities,

12. then the elders of his city shall send and bring him from there, and deliver him over to the hand of the avenger of blood, that he may die.

13. Your eye shall not pity him, but you shall put away the guilt of innocent blood from Israel, that it may go well with you.


11.  ○그러나 만일 어떤 사람이 그의 이웃을 미워하여 엎드려 그를 기다리다가 일어나 상처를 입혀 죽게 하고 이 한 성읍으로 도피하면
12.  그 본 성읍 장로들이 사람을 보내어 그를 거기서 잡아다가 보복자의 손에 넘겨 죽이게 할 것이라
13.  네 눈이 그를 긍휼히 여기지 말고 무죄한 피를 흘린 죄를 이스라엘에서 제하라 그리하면 네게 복이 있으리라

 

(개인번역) 11. 그러나 만일 어떤 사람이 그 이웃을 미워하여, 숨어서 그를 기다리다가, 일어나서 그에게 치명상을 입혀서 그를 죽게 하고, 이 도피성 중 하나로 피신하면, 12. 그 성읍의 장로들이 사람을 보내어 그를 거기에서 붙잡아, 그를 복수자의 손에 넘겨서 죽게 하여야 합니다. 13. 네 눈이 그를 긍휼히 여기면 안 되고, 무죄한 피를 흘린 죄가 이스라엘에서 없어져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에게 복이 있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그를 죽게 하고 (11절): 도피성은 살인죄를 저지른 사람들이 언제나 도피할 수 있는 성읍은 아니었습니다. 실수로 사람을 죽인 사람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보호하되 악의로 사람을 죽인 사람은 벌을 면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장로들은 그 사안을 심판하고 유무죄 여부를 판단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유죄로 판결되면 그를 복수자의 손으로 넘겨 죽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무죄한 피를 흘린 죄 (13절): 이 제도는 무죄자를 보호하고 유죄자는 처벌해야 한다는 기반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도피성>이라고 말하면서 학자는 성경을 인용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이시며, 우리의 힘이시며, 어려운 고비마다 우리 곁에 계시는 구원자이시니 (시 46:1)

... 우리가 이 두 가지 변할 수 없는 사실 곧 하나님의 약속과 맹세를 의지하여 큰 위로를 받게 하려는 것입니다 (히 6:18)

이들 여섯 성읍은, 이스라엘 자손은 물론이려니와 외국인이나 너희와 함께 사는 본토인이면 누구든지, 실수로 사람을 죽게 한 자가 도피하는 곳이 될 것이다 (민 35:15) 

 

그러면서 학자는 예수님의 도피성의 유사성과 차이를 설명합니다: 

  • 예수님과 피난 도시 모두 필요한 사람에게는 쉽게 접근할 수 있었으며, 피난처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었다.
  • 예수님과 피난 도시 모두 필요한 자에게 유일한 대안이었으며, 이 특별한 보호가 없으면 그들은 멸망할 것이다.
  • 예수님과 피난 도시 모두 그들의 범위 안에서만 보호를 제공했으며, 밖으로 나가면 죽음을 의미했다 (민 35:26-28)
  • 예수님과 피난 도시 모두 대제사장의 죽음과 함께 완전한 자유가 주어졌다 (민 35:25) 
  • 중요한 차이:  도피성은 무죄자만을 도왔지만, 유죄자도 예수님께 오면 피난처를 얻을 수 있다!

위의 학자가 지적했듯이, 예수님과 도피성 모두 우리가 쉴 수 있는 피난처입니다. 그러나, 도피성은 무죄자만 도왔지만, 예수님은 우리 모두에게 피난처가 될 수 있습니다. 


신명기 19:14. 다른 원칙: 이웃의 경계선을 옮기지 마라

14. You shall not remove your neighbor’s landmark, which the men of old have set, in your inheritance which you will inherit in the land that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to possess.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지 말라

1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차지하게 하시는 땅 곧 네 소유가 된 기업의 땅에서 조상이 정한 네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지 말지니라

 

(개인번역) 1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주어 차지하게 하시는 땅, 곧 여러분의 소유가 된 땅에서 이미 조상들이 정한 네 이웃의 경계선을 옮기지 마십시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주어 차지하게 하시는 땅, 곧 여러분의 소유가 된 땅에서 이미 조상들이 정한 네 이웃의 경계선을 옮기지 마십시오 (신 19:14, 이미지 소스: https://www.alittleperspective.com/)

 

이웃의 경계선을 옮기지 마십시오 (14절): 하나님은 사유재산의 기본적인 권리를 말씀하십니다. 조상들이 정한 경계선은 다른 사람이나 국가가 법적 절차 없이 그 재산을 가져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신명기 19:15-20. 두세 증인을 세워 참과 거짓을 가려라!

15. One witness shall not rise against a man concerning any iniquity or any sin that he commits; by the mouth of two or three witnesses the matter shall be established.

16. If a false witness rises against any man to testify against him of wrongdoing,

17. then both men in the controversy shall stand before the LORD, before the priests and the judges who serve in those days.

18. And the judges shall make careful inquiry, and indeed, if the witness is a false witness, who has testified falsely against his brother,

19. then you shall do to him as he thought to have done to his brother; so you shall put away the evil from among you.

20. And those who remain shall hear and fear, and hereafter they shall not again commit such evil among you.

21. Your eye shall not pity: life shall be for life, eye for eye, tooth for tooth, hand for hand, foot for foot.


두 세 증인의 입으로 하라

15.  ○사람의 모든 악에 관하여 또한 모든 죄에 관하여는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 또는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
16.  만일 위증하는 자가 있어 어떤 사람이 악을 행하였다고 말하면
17.  그 논쟁하는 쌍방이 같이 하나님 앞에 나아가 그 당시의 제사장과 재판장 앞에 설 것이요
18.  재판장은 자세히 조사하여 그 증인이 거짓 증거하여 그 형제를 거짓으로 모함한 것이 판명되면
19.  그가 그의 형제에게 행하려고 꾀한 그대로 그에게 행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
20.  그리하면 그 남은 자들이 듣고 두려워하여 다시는 그런 악을 너희 중에서 행하지 아니하리라
21.  네 눈이 긍휼히 여기지 말라 생명에는 생명으로,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손에는 손으로, 발에는 발로이니라

 

(개인번역) 15. 어떤 죄악이나 그가 저지른 모든 죄에 관하여 한 증인이 일어나서는 안 됩니다. 두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해야 합니다. 16. 만일 다른 사람에게 거짓으로 증언하는 사람이 그가 잘못을 저질렀다고 확정하면, 17. 그 논쟁하는 양쪽은 주님 앞으로 나아가 그 당시의 제사장들과 제판장들 앞에 서야 합니다. 18. 재판관들은 자세히 조사하고, 그 증인이 거짓 증언을 하여 그 형제에 대하여 거짓 증언한 것이 판명되면, 19. 그가 그 형제에게 행하려고 생각했던 대로 그에게 갚아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중에 그런 악한 일을 없애 버려야 합니다. 20. 그러면 남은 사람들이 그 말을 듣고 두려워하여, 다시는 이러한 악한 일이 여러분 중에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21. 여러분의 눈이 긍휼히 여기면 안 됩니다. 목숨은 목숨으로,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갚으시오.

 

한 증인이 일어나서는 안 됩니다 (15절): 죄를 처벌하기 위하여 법정에 설 때, 한 명의 증인으로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그 사건을 확정하기 위해 '두세 증인'이 필요했습니다. 이는

 

어떤 죄악이나 그가 저지른 모든 죄에 관하여 한 증인이 일어나서는 안 됩니다. 두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해야 합니다.&nbsp; (신 19:15, 이미지 소스: https://ifiwalkedwithjesus.com/)

 

만일 다른 사람에게 거짓으로 증언하는 사람 (16절): 거짓 증인의 증언으로부터 피의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거짓으로 고발한 증인에게도 같은 처벌이 주어졌습니다. 돌아보면, 죄 없는 예수님이 재판을 받으실 때 거짓 증인들이 거짓 증언을 했지만, 이 법에 의하면 그들은 처벌의 대상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한 일을 없애 버려야... 다시는 이러한 악한 일이 여러분 중에 생기지 않을 것 (20절): 우리 주변에서 악의 뿌리를 제거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궁휼히 여기면 안 됩니다 (21절): 성서 법정의 중요한 원칙입니다. 죄를 저지른 사람은 (위증한 사람을 포함하여) 죗값을 받아야 하고, 실수로 죄를 저지를 사람에게는 회개의 기회를 주도록 성경은 가르칩니다. 그 원칙을 성경은 기록합니다. 

 

"목숨은 목숨으로,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갚으시오 (21절)"

 

예수님도 이 말씀을 인용하셨습니다: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아라’ 하고 말한 것을 너희는 들었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악한 사람에게 맞서지 말아라. 누가 네 오른쪽 뺨을 치거든, 왼쪽 뺨마저 돌려 대어라(새성경, 마 5:38-39)

 

2000년이 지난 성경의 법정에 대한 글을 읽으면서 오늘날 우리의 법정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슬프게도 권력을 손에 쥔 사람들이 법을 함부로 만들고 다루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웃어야 할 사람이 울고, 울어야 할 사람이 우는 때가 오기를 기도합니다. 도피성 제도는 모든 죄인을 위한 제도가 아니었습니다. 죄를 지은 사람은 죗값을 받고, 무고한 사람에게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영원한 도피성 예수님이 계십니다. 이 얼마나 감사한 일일까요?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deuteronomy-19/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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