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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사도행전(Acts)19:21-41(에베소에서 일어난 소동)

by 미류맘 2024.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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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은 동료들을 마케도니아로 보내고 다른 계획을 생각하는 사이에 에베소에서 큰 폭동이 일어납니다. 아데미 우상을 만드는 데메드리오가 자신의 사업에 피해를 보자 무리를 선동하여 폭동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서기관의 개입으로 무리는 해산됩니다.

 

사도행전 19:21-22. 동료들을 마케도니아로 보내고 에베소에 더 머무르는 바울

21. When these things were accomplished, Paul purposed in the Spirit, when he had passed through Macedonia and Achaia, to go to Jerusalem, saying, “After I have been there, I must also see Rome.”

22. So he sent into Macedonia two of those who ministered to him, Timothy and Erastus, but he himself stayed in Asia for a time.

 

에베소에서 일어난 소동

21.  ○이 일이 있은 후에 바울이 마게도냐와 아가야를 거쳐 예루살렘에 가기로 작정하여 이르되 내가 거기 갔다가 후에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하고
22.  자기를 돕는 사람 중에서 디모데와 에라스도 두 사람을 마게도냐로 보내고 자기는 아시아에 얼마 동안 더 있으니라

 

(개인번역) 21. 이런 일이 있은 후 바울은 성령으로 결정하여, 마케도니아와 아가야를 거쳐 예루살렘에 가기로 결심했다. 그는 "나는 거기에 갔다가 로마도 꼭 가 보아야 하겠다"라고 말했다. 22. 그래서 바울은 그에게 사역을 하는 사람들 중 디모데와 에라스도를 마케도니아로 보냈다. 그러고 그는 얼마 동안 아시아에 머물렀다.

 

성령으로 결정하여 (21절): 계속에서 에베소에서의 일입니다. 바울은 자의가 아닌 성령의 '인도함을 받아(purposed in the Spirit)', 선교여정을 결정합니다. 그의 새로운 여정에 대한 지도를 찾다가 아래의 지도를 찾았는데 에베소를 떠나 마케도니아와 아가야까지의 일정을 볼 수 있습니다. 그의 일정에 대한 두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 견해 1: 바울은 즉시 계획을 변경하고 에베소에서 고린도로 떠났다.
  • 견해 2: 바울은 계획을 변경하지 않고 나중에 고린도를 방문했다.

그래서 그의 새로운 계획은 '에베소 → 마케도니아 → 아가야 → 예루살렘 → 로마'였습니다. 그의 계획이 실천되었는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지도 소스: https://www.theologyfortherestofus.com/

 

디모데와 에라스도 (22절): 자신을 섬겨서 사역을 하는 두 사람을 먼저 마케도니아로 보냅니다. 그리고 그는 얼마 동안 에베소 도시가 있는 아시아 지역에 머무릅니다. 위의 지도가 의미하는 것은 나중에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본문으로 갑니다.


사도행전 19:23-28. 우상 은세공인인 데메드리오가 사업에 피해를 보자 바울을 고소한다

23. And about that time there arose a great commotion about the Way.

24. For a certain man named Demetrius, a silversmith, who made silver shrines of Diana, brought no small profit to the craftsmen.

25. He called them together with the workers of similar occupation, and said: “Men, you know that we have our prosperity by this trade.

26. Moreover you see and hear that not only at Ephesus, but throughout almost all Asia, this Paul has persuaded and turned away many people, saying that they are not gods which are made with hands.

27. So not only is this trade of ours in danger of falling into disrepute, but also the temple of the great goddess Diana may be despised and her magnificence destroyed, whom all Asia and the world worship.”

28. Now when they heard this, they were full of wrath and cried out, saying, “Great is Diana of the Ephesians!”


23.  ○그 때쯤 되어 이 도로 말미암아 적지 않은 소동이 있었으니
24.  즉 데메드리오라 하는 어떤 은장색이 은으로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직공들에게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
25.  그가 그 직공들과 그러한 영업하는 자들을 모아 이르되 여러분도 알거니와 우리의 풍족한 생활이 이 생업에 있는데
26.  이 바울이 에베소뿐 아니라 거의 전 아시아를 통하여 수많은 사람을 권유하여 말하되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신이 아니라 하니 이는 그대들도 보고 들은 것이라
27.  우리의 이 영업이 천하여질 위험이 있을 뿐 아니라 큰 여신 아데미의 신전도 무시 당하게 되고 온 아시아와 천하가 위하는 그의 위엄도 떨어질까 하노라 하더라
28.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분노가 가득하여 외쳐 이르되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니

 

(개인번역) 23. 그 무렵, 이 '도'로 인해 큰 소동이 일어났다. 24. 데메드리오라는 은 세공인이 있었는데, 그는 아데미 여신의 은 신전을 만들어 장인들에게 적지 않은 돈벌이를 시켜주었다. 25. 그는 그 직공들과 비슷한 일에 종사하는 장인들을 모아서 말했다. "여러분, 여러분도 아시듯이 우리는 이 사업으로 잘 살고 있습니다. 26. 그런데 여러분이 보고 들은 대로 바울이 에베소뿐만 아니라 거의 전 아시아에 걸쳐서 사람의 손으로 만든 신은 신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27. 그러니 우리의 사업이 명성을 잃게 될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위대한 아데미 여신의 신전도 무시당하게 되고, 온 아시아와 온 세계가 숭배하는 아데미 여신의 위엄이 땅에 떨어질 것입니다." 28. 이 말을 들은 사람들이 분노로 가득하여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위대하도다!"라고 큰 소리로 외쳤다. 

 

이 '도'로 인해 큰 소동 (23절): 바울이 에베소를 떠날 생각을 하고 있을 때에 큰 소동이 일어납니다. 이 운동인 소위 '소동'을 "이 도(the Way)"라고 부르는 것은 사도행전에서는 세 번째이고 이 장에서는 두 번째입니다.

 

은 세공인 (24절): 당시 에베소에서는 우상숭배가 만연하였기 때문에 우상을 새기는 직업이 큰 돈벌이가 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바울이 선교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 돌아오자 수익이 줄어들었습니다. 화가 난 은 세공인 데베드리오는 직공들을 모아서 선동합니다.

 

우리는 이 사업으로 잘 살고 있습니다 (25절): 그가 말하는 에베소에 있는 디아나(아데미) 여신의 신전은 고대 세계의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여겨졌다고 합니다. 학자의 설명을 인용합니다:

  • 이 신전은 127개의 기둥으로 지탱되었으며, 각 기둥은 60피트 높이였고 훌륭한 조각들로 장식되었다. 이 신전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가 1869년에 발견되었고, 그 주된 제단은 1965년에 발굴되었다.

  • 아르테미스 숭배의 중심은 검은 운석이었는데, 이것은 여자의 기괴한 형상을 닮았거나 그 형태로 만들어진 것이었다. 하반신은 미라처럼 감싸여 있었고... 우상은 다산을 상징하는 가슴들로 덮여 있었다." (Huges)

  • 아르테미스 신전은 고대 세계의 주요 금고이자 은행이기도 했으며, 상인, 왕, 심지어 도시들도 여기에 예금을 했고, 그들의 돈은 신의 보호 아래 안전하게 보관될 수 있었다." (Longenecker)

  • 온 아시아와 세상이 숭배하는 여신 디아나의 신전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했다. 여기서 나온 장신구와 우상들은 상당한 무역을 이루었고, 그 숭배가 아무리 부도덕하더라도 중요했다."

지금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아르테미스(Artemis, 로마신화의 Diana) 신전은 폐허가 되어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에베소의 아르테메스 신전의 페허>, 사진 소스: https://universes.art/

 

좌측 사진: 그리스 종교와 신화의 아르테미스 여신상: 사냥, 야생, 야생 동물, 자연, 식물, 출산의 여신(로마 신화에서 디아나 여신, 사진 소스: https://www.academia.edu/)

 

바울이... 신이 아니라고 (26절): 우상을 만드는 직공들에게 바울은 큰 위협이었습니다. 역으로 말하면 바울의 지역 사역이 얼마나 효과적이었고 파급적이었는지를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두 종류의 신을 섬길 수 없었기 때문에 바울은 그들이 만든 성전과 여신을 섬기지 말라고 경고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사업이 명성을 잃게 될 위험 (27a절): 은세공인 데메드리오는 사람들을 설득합니다. 그는 에베소 시민들을 향해 그들의 경제적 손실을 호소하고 시민적인 자부심에 근거를 두고 호소합니다 - "바울이 이렇게 위대한 우리의 신전과 여신을 모욕하고 있는데, 여러분은 그냥 두고 보겠습니까?" 

 

온 아시아와 온 세계가 숭배하는 아데미 여신 (27b절): 그는 세상에서 에베소 시민의 자부심을 자극해서 그들뿐 아니라 온 아시아 지역과 세계가 숭배하는 위대한 아데미 여신의 명성이 바닥에 떨어질 위기에 봉착했다고 선동합니다. 그는 말의 달인임에 틀림없습니다. 그가 반란을 주동한 첫 번째 목적은 경제적 손실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바울은 예수를 선포했지 그들의 여신 아데미를 모독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뒤의 37절에서 증명됩니다.


사도행전 19:29-34. 순식간에 일어나는 폭동

29. So the whole city was filled with confusion, and rushed into the theater with one accord, having seized Gaius and Aristarchus, Macedonians, Paul’s travel companions.

30. And when Paul wanted to go in to the people, the disciples would not allow him.

31. Then some of the officials of Asia, who were his friends, sent to him pleading that he would not venture into the theater.

32. Some therefore cried one thing and some another, for the assembly was confused, and most of them did not know why they had come together.

33. And they drew Alexander out of the multitude, the Jews putting him forward. And Alexander motioned with his hand, and wanted to make his defense to the people.

34. But when they found out that he was a Jew, all with one voice cried out for about two hours, “Great is Diana of the Ephesians!”


29.  온 시내가 요란하여 바울과 같이 다니는 마게도냐 사람 가이오와 아리스다고를 붙들어 일제히 연극장으로 달려 들어가는지라
30.  바울이 백성 가운데로 들어가고자 하나 제자들이 말리고
31.  또 아시아 관리 중에 바울의 친구된 어떤 이들이 그에게 통지하여 연극장에 들어가지 말라 권하더라
32.  사람들이 외쳐 어떤 이는 이런 말을, 어떤 이는 저런 말을 하니 모인 무리가 분란하여 태반이나 어찌하여 모였는지 알지 못하더라
33.  유대인들이 무리 가운데서 알렉산더를 권하여 앞으로 밀어내니 알렉산더가 손짓하며 백성에게 변명하려 하나
34.  그들은 그가 유대인인 줄 알고 다 한 소리로 외쳐 이르되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기를 두 시간이나 하더니

 

(개인번역) 29. 그래서 온 도시가 혼란에 빠졌고, 그들은 바울과 함께 여행하던 마케도니아 사람 가이오와 아리스다고를 붙잡고 한꺼번에 극장으로 달려 들어갔다. 30. 바울이 군중 속으로 들어가고자 했으나 제자들이 그가 들어가지 못하게 하였다. 31. 바울과 친구가 된 아시아의 관리 몇 사람들도 사람을 보내서, 바울에게 극장에 들어가지 말라고 권했다. 32. 어떤 사람은 이렇게 또 어떤 사람은 저렇게 외치는 바람에, 무리는 소란에 빠지고, 심지어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무엇 때문에 모였는지 알지 못했다. 33. 유대인들이 알렉산더를 무리 중에서 앞으로 밀어내니, 군중들 몇 사람이 그를 다그쳤다. 알렉산더가 손짓을 하면서 백성들에게 변명하고자 했다. 34. 그러나 그가 유대인인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모두 한 목소리로 거의 두 시간 동안이나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위대하도다!"라고 외쳐댔다. 

 

온 도시가 혼란에 빠졌고 (29절): 순식간에 소동이 일어나고 온 도시가 혼란에 빠집니다. 명목상으로는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과 우상을 섬기는 자들은 전쟁으로 보입니다. 폭도가 된 아데네 시민들은 바울과 일행을 붙잡아 극장으로 달려 들어갑니다. 분노한 군중은 어떤 이유로 모였는지도 모르고 외칩니다. 그리고,

 

알렉산더를 무리 중에서 앞으로 밀어내니 (33절): 유대인인 알렉산더도 폭도들이 유대인들이 바울을 승인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를 원했으나, 그는 성난 무리 앞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에베소 극장>, 이미지 소스: https://acts242study.com/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위대하도다! (34절): 극장 안에서 외치는 구호는 바울을 포함한 그리스도인들의 등을 오싹하게 했을 것입니다. 그 소리를 바울은 밖에서 들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손으로 빗어서 자신들이 만든 신전에 세운 아데미 신상을 위해 소리칩니다. 그리고 그 소리는 거의 두 시간 동안 계속됩니다. 중요한 것은 그들의 외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아무도 아데미 여신을 숭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도행전 19:29-34. 서기관이 군중의 분노를 진정시키고 무리를 해산시킨다

35. And when the city clerk had quieted the crowd, he said: “Men of Ephesus, what man is there who does not know that the city of the Ephesians is temple guardian of the great goddess Diana, and of the image which fell down from Zeus?

36. Therefore, since these things cannot be denied, you ought to be quiet and do nothing rashly.

37. For you have brought these men here who are neither robbers of temples nor blasphemers of your goddess.

38. Therefore, if Demetrius and his fellow craftsmen have a case against anyone, the courts are open and there are proconsuls. Let them bring charges against one another.

39. But if you have any other inquiry to make, it shall be determined in the lawful assembly.

40. For we are in danger of being called in question for today’s uproar, there being no reason which we may give to account for this disorderly gathering.”

40. And when he had said these things, he dismissed the assembly.


35.  서기장이 무리를 진정시키고 이르되 에베소 사람들아 에베소 시가 큰 아데미와 제우스에게서 내려온 우상의 신전지기가 된 줄을 누가 알지 못하겠느냐
36.  이 일이 그렇지 않다 할 수 없으니 너희가 가만히 있어서 무엇이든지 경솔히 아니하여야 하리라
37.  신전의 물건을 도둑질하지도 아니하였고 우리 여신을 비방하지도 아니한 이 사람들을 너희가 붙잡아 왔으니
38.  만일 데메드리오와 그와 함께 있는 직공들이 누구에게 고발할 것이 있으면 재판 날도 있고 총독들도 있으니 피차 고소할 것이요
39.  만일 그 외에 무엇을 원하면 정식으로 민회에서 결정할지라
40.  오늘 아무 까닭도 없는 이 일에 우리가 소요 사건으로 책망 받을 위험이 있고 우리는 이 불법 집회에 관하여 보고할 자료가 없다 하고
41.  이에 그 모임을 흩어지게 하니라

 

(개인번역) 35. 드디어 시의 서기장이 무리를 진정시키고 말했다. "에베소 사람들아, 에베소 시가 위대한 아데미 여신의 신전과 제우스에게서 내려온 신상을 지키는 곳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36. 이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니, 여러분은 진정하고 경솔히 행동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37. 여러분은 이 사람들을 이리로 끌고 왔습니다. 그들은 신전의 도둑들도 아니고 여러분의 여신을 모독한 자들도 아닙니다. 38. 그러므로 데메드리오와 그와 함께 있는 직공들이 누구를 고소할 일이 있으면, 법정이 열려 있고 총독들도 있으니 당사자들이 서로 고소도 하고 맞고소도 해야 합니다. 39. 만약 여러분이 그 외에 다른 문제가 있으면, 그것은 공식적인 모임에서 결정할 일입니다. 40. 우리는 오늘의 소란으로 인해 기소될 위험이 있고, 이 무질서한 모임을 변명할 아무런 명분이 없습니다." 이 말을 하고 나서 그는 모임을 해산시켰다.

 

이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니 (36절): 에베소의 서기장들은 폭도가 된 무리를 진정시키고 해산하게 합니다. 그들의 설득은 이성적입니다. 그들은 아데미 여신의 중요성은 인정하나 바울 일행이 신전을 약탈하거나 그들의 여신을 모독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소할 일이 있으면 법적인 절차를 통해서 하라고 조언합니다. 

 

에베소에서의 이 사건은 하나님도 일하시고 사탄도 일한 경우입니다. 에베소에서 기독교인들이 영적 어둠과 맞서 싸워야 했던 구체적인 경우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리고,

 

그는 모임을 해산시켰다 (40절): 하나님은 이 논리적인 서기장을 이용하셔서 폭도가 된 무리를 해산시키십니다. 결국 하나님과 사탄과의 싸움에서 하나님이 승리하셨습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acts-19/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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