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예레미야(Jeremiah)49:1-6(암몬에 대한 심판)

by 미류맘 2024. 8. 11.
728x90

하나님은 자신의 재물에 의지하고 몰렉 신을 섬긴 암몬에 대한 멸망을 선언하십니다. 그들은 이스라엘을 그 땅에서 쫓아낸 것처럼 하나님은 그들을 쫓아내셔서 포로가 될 것을 약속하십니다. 그들을 향한 심판 후에 자비의 약속도 하십니다.

 

예레미야 49:1-3. 이스라엘을 쫓아낸 암몬 자손은 멸망할 것이다!

1. Against the Ammonites.
Thus says the LORD:

“Has Israel no sons?
Has he no heir?
Why then does Milcom inherit Gad,
And his people dwell in its cities?

 

2-3. Therefore behold, the days are coming,” says the LORD,
“That I will cause to be heard an alarm of war
In Rabbah of the Ammonites;
It shall be a desolate mound,
And her villages shall be burned with fire.
Then Israel shall take possession of his inheritance,” says the LORD.
“Wail, O Heshbon, for Ai is plundered!
Cry, you daughters of Rabbah,
Gird yourselves with sackcloth!
Lament and run to and fro by the walls;
For Milcom shall go into captivity
With his priests and his princes together.”

 

암몬이 받을 심판

1.  암몬 자손에 대한 말씀이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스라엘이 자식이 없느냐 상속자가 없느냐 말감이 갓을 점령하며 그 백성이 그 성읍들에 사는 것은 어찌 됨이냐
2.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므로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전쟁 소리로 암몬 자손의 랍바에 들리게 할 것이라 랍바는 폐허더미 언덕이 되겠고 그 마을들은 불에 탈 것이며 그 때에 이스라엘은 자기를 점령하였던 자를 점령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  헤스본아 슬피 울지어다 아이가 황폐하였도다 너희 랍바의 딸들아 부르짖을지어다 굵은 베를 감고 애통하며 울타리 가운데에서 허둥지둥할지어다 말감과 그 제사장들과 그 고관들이 다 사로잡혀 가리로다

 

(개인번역) 1. 암몬 자손에 대한 말씀이다.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이스라엘에게 아들이 없느냐? 상속자가 없느냐? 어찌하여 말감이 갓을 차지하고 그 백성이 그 성읍들에 사는가? 2.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말한다. 날이 이를 것이다. 내가 암몬 족속의 랍바에서 전쟁의 함성이 들리게 하겠다. 그러면 랍바는 폐허가 될 것이며, 그 마을들은 불에 탈 것이다. 그때 이스라엘은 자기 유산을 차지할 것이다, 나 여호와가 말한다. 3. “헤스본이여, 슬피 울라, 아이가 약탈당했다! 너 랍바의 딸들아, 울부짖어라! 굵은 베옷을 두르고 슬퍼하며 울타리 주변을 이리저리 뛰어라. 말감과 그의 제사장들과 고관들과 함께 포로로 사로잡혀 갈 것이다."

 

암몬 자손에 대한 말씀 (1절): 암몬 자손은 요르단 강 동쪽, 모압의 북쪽(오늘날의 요르단)에서 살았습니다. 오늘날에도 요르단의 수도는 암만입니다. 암몬과 이스라엘 간의 갈등에 대해 학자는 말합니다:  

  • "암몬 족속은 종종 이스라엘과 갈등을 빚었다. 그들은 여호야김 왕 때 유다를 대적 했으며(왕하 24:2 참조), 예루살렘이 함락된 후 남은 자들의 멸망을 도왔다(렘 40:11-14 참조). BC 602년에는 유다 침략에 가담하기도 했다(왕하 24:2 참조).”(Feinberg)

  • 이스라엘에게 아들이 없느냐? (1b절): 예레미야를 통해 하나님은 암몬 족속이 갓, 르우벤, 므낫세 지파에게 할당된 땅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셨습니다. 그들은 밀곰이라는 신의 이름으로 그 땅에 거주하며 이스라엘의 유산이 무효인 것처럼 행동했다.

  • "그 땅은 여전히 이스라엘에게 속해 있었고, 그들의 아들들이 상속할 땅이었다.” (Feinberg)

전쟁의 함성 (2절): 따라서, 하나님의 관점에서 그 땅은 암몬이 아닌 이스라엘에게 속한 것이었습니다. 암몬이 빼앗은 이스라엘 땅을 하나님은 다시 이스라엘이 돌려받게 할 것을 약속하십니다. 그래서 유다에게 있었던 전쟁의 참상이 암몬에게도 임할 것을 약속하십니다. 랍바와 같은 암몬의 성읍들은 폐허가 될 것입니다. 

 

말감 (3절): 말감은 몰렉으로 더 잘 알고 있는 우상으로 자녀를 제물로 바치는 의식으로 유명합니다. 하나님은 암몬이 섬기는 몰렉 신과 함께 그들의 모든 지도자들이 포로로 끌려갈 것을 선포하십니다. 


예레미야 49:4-6. 임박한 포로 생활과 자비의 약속

4-6. “Why do you boast in the valleys,
Your flowing valley, O backsliding daughter?
Who trusted in her treasures, saying,
‘Who will come against me?’
Behold, I will bring fear upon you,”
Says the Lord GOD of hosts,
“From all those who are around you;
You shall be driven out, everyone headlong,
And no one will gather those who wander off.
But afterward I will bring back
The captives of the people of Ammon,” says the LORD.


4.  패역한 딸아 어찌하여 골짜기 곧 네 흐르는 골짜기를 자랑하느냐 네가 어찌하여 재물을 의뢰하여 말하기를 누가 내게 대적하여 오리요 하느냐
5.  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내가 두려움을 네 사방에서 네게 오게 하리니 너희 각 사람이 앞으로 쫓겨 나갈 것이요 도망하는 자들을 모을 자가 없으리라
6.  그러나 그 후에 내가 암몬 자손의 포로를 돌아가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개인번역) 4. "너 패역한 딸아, 네가 어찌하여 네 비옥한 골짜기를 자랑하느냐? 너는 네 재물을 의지하며 '누가 나를 대적하러 올 것인가?’ 하는구나. 5. 보라, 내가 너의 사방에 있는 자들로부터 너에게 두려움을 가져올 것이다."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이 말씀하신다. "그러면 너희는 각 사람은 모두 쫓겨날 것이고 , 아무도 길을 잃고 방황하는 자들을 모을 자가 없을 것이다. 6. 그러나 그 후에 내가 암몬 자손의 포로들을 돌아오게 하겠다. 여호와의 말이다."

 

너는 네 재물을 의지하며 '누가  나를 대적하러 올 것인가?’ 하는구나. 보라, 내가 너의 사방에 있는 자들로부터 너에게 두려움을 가져올 것이다. (렘 49:4b-5, 이미지 소스: https://www.todayintheword.org/)

 

너는 네 재물을 의지하며 (4절): 암몬은 앞의 모압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재물에 의지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들에게 두려움이 임할 것과 포로가 될 것을 선포하십니다. 그리고 심판 후에 하나님은 그들에게 자비를 베푸시며 회복의 약속 또한 주십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jeremiah-49/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