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열왕기하(2 Kings)4:1-17(엘리사를 통해 기적을 이루시는 하나님)

by 미류맘 2024. 9. 7.
728x90

하나님은 예언자 엘리사를 통해 한 가난한 과부에게는 기름부음의 축복을, 그리고 엘리사에게 조건 없이 물질적인 혜택을 제공한 한 자식이 없는 여인에게는 아들을 잉태할 수 있는 능력을 허락하십니다. 

 

열왕기하 4:1-7. 한 가난한 과부에게 기름부음의 축복을 허락하신 하나님

1. A certain woman of the wives of the sons of the prophets cried out to Elisha, saying, “Your servant my husband is dead, and you know that your servant feared the LORD. And the creditor is coming to take my two sons to be his slaves.”

2. So Elisha said to her, “What shall I do for you? Tell me, what do you have in the house?” And she said, “Your maidservant has nothing in the house but a jar of oil.”

3. Then he said, “Go, borrow vessels from everywhere, from all your neighbors; empty vessels; do not gather just a few.

4. And when you have come in, you shall shut the door behind you and your sons; then pour it into all those vessels, and set aside the full ones.”

5. So she went from him and shut the door behind her and her sons, who brought the vessels to her; and she poured it out.

6. Now it came to pass, when the vessels were full, that she said to her son, “Bring me another vessel.” And he said to her, “There is not another vessel.” So the oil ceased.

7. Then she came and told the man of God. And he said, “Go, sell the oil and pay your debt; and you and your sons live on the rest.”

 

과부의 기름 그릇


1.  선지자의 제자들의 아내 중의 한 여인이 엘리사에게 부르짖어 이르되 당신의 종 나의 남편이 이미 죽었는데 당신의 종이 여호와를 경외한 줄은 당신이 아시는 바니이다 이제 빚 준 사람이 와서 나의 두 아이를 데려가 그의 종을 삼고자 하나이다 하니
2.  엘리사가 그에게 이르되 내가 너를 위하여 어떻게 하랴 네 집에 무엇이 있는지 내게 말하라 그가 이르되 계집종의 집에 기름 한 그릇 외에는 아무것도 없나이다 하니
3.  이르되 너는 밖에 나가서 모든 이웃에게 그릇을 빌리라 빈 그릇을 빌리되 조금 빌리지 말고
4.  너는 네 두 아들과 함께 들어가서 문을 닫고 그 모든 그릇에 기름을 부어서 차는 대로 옮겨 놓으라 하니라
5.  여인이 물러가서 그의 두 아들과 함께 문을 닫은 후에 그들은 그릇을 그에게로 가져오고 그는 부었더니
6.  그릇에 다 찬지라 여인이 아들에게 이르되 또 그릇을 내게로 가져오라 하니 아들이 이르되 다른 그릇이 없나이다 하니 기름이 곧 그쳤더라
7.  그 여인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나아가서 말하니 그가 이르되 너는 가서 기름을 팔아 빚을 갚고 남은 것으로 너와 네 두 아들이 생활하라 하였더라

 

(개인번역) 1. 예언자 제자들의 아내 중 어느 한 여인이 엘리사에게 와서 외쳤다. “당신의 종인 제 남편이 죽었고, 당신도 아시다시피 제 남편은 여호와를 경외하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빚쟁이가 와서 제 두 아들을 종으로 데려가려 합니다.” 2. 엘리사가 그녀에게 대답했다. “내가 너를 위해 무엇을 해 주면 되겠소? 네 집에 무엇이 있는지 말해 보시오.” 그녀가 대답했습니다. “당신의 여종에게는 집에 기름 한 병 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3. 그러자 엘리사가 말했다. “가서 네 이웃들에게 그릇을 빌려 오시오. 빈 그릇을 빌리고 조금 빌리지 말고 많이 빌리시오. 4. 그리고 네 아들들과 함께 들어가서 문을 닫고, 그릇마다 기름을 부어 차면 옮기시오.” 5. 여자는 엘리사를 떠나서 아들들과 함께 들어가 문을 닫고, 아들들이 그릇을 가져오면 여자는 기름을 부었다. 6. 그릇들이 다 찼자 여자가 아들들에게 말했다. “다른 그릇을 가져오너라.” 아들들이 대답했습니다. “더 이상 그릇이 없습니다.” 그때 기름이 더 이상 나오지 않았다. 7. 여자는 하나님의 사람에게 가서 이 일을 말했다. 엘리사가 말했습니다. “가서 그 기름을 팔아 빚을 갚고, 남은 것으로 너와 네 아들들이 남은 생활하라.

 

제 남편이 죽었고...  빚쟁이가 와서 (1절): 한 미망인의 이야기입니다. 아마도 예언자 중 하나였던 남편이 죽었고, 그녀에게 빚이 있었는데 갚을 수단이 없었습니다. 당시 이스라엘 법은 파산을 선언할 수 없었고, 채무를 갚기 위해 아들들을 빚쟁이의 품꾼으로 넘겨야 했습니다. 미망인은 사정을 엘리사에게 말합니다. 

 

네 집에 무엇이 있는지 말해 보시오 (2절): 사정을 들은 엘리사는 여인의 집에 기름 한 병밖에 없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는 가능한 많은 그릇을 이웃들에게 빌려오라고 말합니다. 여인은 믿고 예언자의 말 대로 따릅니다. 그리고 명령받는 대로 그릇에 기름을 붓고 차면 다른 그릇에 옮깁니다. 놀랍게도 그 과정은 계속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작은 기름 그릇을 비우듯, 우리의 마음을 비워야 그 빈 그릇에 그리스도의 축복으로 채워질 수 있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은 되풀이되어 우리의 마음 그릇은 그리스도의 은혜와 축복으로 가득 채워질 수 있습니다. 

 

기름이 더 이상 나오지 않았다 (6절): 시간이 흐르자 기름은 더 이상 나오지 않았습니다. 엘리사를 통한 하나님의 기름부음의 기적은 그녀의 믿음의 분량에 따라 주어졌습니다. 우리의 기도나 소망이 작으면 작은 분량의 믿음이, 우리의 기도가 욕망의 수준으로 가득하면 큰 믿음의 분량이 주어짐을 이 이야기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그릇들이 다 찼자 여자가 아들들에게 말했다. “다른 그릇을 가져오너라.” 아들들이 대답했습니다. “더 이상 그릇이 없습니다.” 그때 기름이 더 이상 나오지 않았다 (왕하 4:6,이미지 소스: https://bible.art/)

 

또는 미망인이 진 빚의 정도에 따라 그릇이 채워졌습니다. 그릇들에 가득 찬 기름으로 빚을 탕감하고 남은 기름을 팔아서 생활을 할 수 있을 때까지 하나님은 그녀의 빈 그릇을 채우셨습니다. 이것은 놀라운 하나님이 제공하시는 기적의 원리입니다. 미망인은 기적만 바라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면 아무것도 제공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인은 큰 기적을 믿고 빈 그릇을 채우는 일을 반복함으로 하나님의 명령에 대답하였습니다. 그리고 놀라운 하나님의 축복이 그녀에게 임했습니다.


열왕기하 4:8-17. 한 자식이 없는 여인에게 아들을 허락하신 하나님

8. Now it happened one day that Elisha went to Shunem, where there was a notable woman, and she persuaded him to eat some food. So it was, as often as he passed by, he would turn in there to eat some food.

9. And she said to her husband, “Look now, I know that this is a holy man of God, who passes by us regularly.

10. Please, let us make a small upper room on the wall; and let us put a bed for him there, and a table and a chair and a lampstand;

11. so it will be, whenever he comes to us, he can turn in there.” And it happened one day that he came there, and he turned in to the upper room and lay down there.

12. Then he said to Gehazi his servant, “Call this Shunammite woman.” When he had called her, she stood before him.

13. And he said to him, “Say now to her, ‘Look, you have been concerned for us with all this care. What can I do for you? Do you want me to speak on your behalf to the king or to the commander of the army?’” She answered, “I dwell among my own people.”

14. So he said, “What then is to be done for her?” And Gehazi answered, “Actually, she has no son, and her husband is old.”

15. So he said, “Call her.” When he had called her, she stood in the doorway.

16. Then he said, “About this time next year you shall embrace a son.” And she said, “No, my lord. Man of God, do not lie to your maidservant!”

17. But the woman conceived, and bore a son when the appointed time had come, of which Elisha had told her.

 

엘리사와 수넴 여인

8.  ○하루는 엘리사가 수넴에 이르렀더니 거기에 한 귀한 여인이 그를 간권하여 음식을 먹게 하였으므로 엘리사가 그 곳을 지날 때마다 음식을 먹으러 그리로 들어갔더라
9.  여인이 그의 남편에게 이르되 항상 우리를 지나가는 이 사람은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인 줄을 내가 아노니
10.  청하건대 우리가 그를 위하여 작은 방을 담 위에 만들고 침상과 책상과 의자와 촛대를 두사이다 그가 우리에게 이르면 거기에 머물리이다 하였더라
11.  하루는 엘리사가 거기에 이르러 그 방에 들어가 누웠더니
12.  자기 사환 게하시에게 이르되 이 수넴 여인을 불러오라 하니 곧 여인을 부르매 여인이 그 앞에 선지라
13.  엘리사가 자기 사환에게 이르되 너는 그에게 이르라 네가 이같이 우리를 위하여 세심한 배려를 하는도다 내가 너를 위하여 무엇을 하랴 왕에게나 사령관에게 무슨 구할 것이 있느냐 하니 여인이 이르되 나는 내 백성 중에 거주하나이다 하니라
14.  엘리사가 이르되 그러면 그를 위하여 무엇을 하여야 할까 하니 게하시가 대답하되 참으로 이 여인은 아들이 없고 그 남편은 늙었나이다 하니
15.  이르되 다시 부르라 하여 부르매 여인이 문에 서니라
16.  엘리사가 이르되 한 해가 지나 이 때쯤에 네가 아들을 안으리라 하니 여인이 이르되 아니로소이다 내 주 하나님의 사람이여 당신의 계집종을 속이지 마옵소서 하니라
17.  ○여인이 과연 잉태하여 한 해가 지나 이 때쯤에 엘리사가 여인에게 말한 대로 아들을 낳았더라

 

(개인번역) 8. 어느 날 엘리사가 수넴에 갔는데, 거기에는 한 귀한 여자가 있었다. 그 여자가 엘리사에게 음식을 먹도록 권유했다. 그래서 엘리사는 그곳을 지날 때마다 그 집에 들러 음식을 먹었다. 9. 그 여자가 남편에게 말했습니다. “보세요, 항상 우리집 앞을 지나다니는 엘리사가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인 것을 내가 알고 있습니다.  10. 이제 그를 위하여 담 위에 작은 윗방을 만들어, 그곳에 침상과 책상과 의자와 등잔대를 놓습니다. 그래서 엘리사가 우리 집을 들를 때마다 그곳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합시다.” 11. 어느 날 엘리사가 그곳에 와서 윗방으로 올라가 눕게 되었다. 12. 엘리사가 자기 종 게하시에게 말했다. “그 수넴 여자를 불러오너라.” 게하시가 그 여인을 부르니 그 여인이 엘리사 앞에 섰다. 13.  엘리사가 게하시에게 말했습니다.  “여자에게 이렇게 말하라. ‘보시오, 당신이 우리를 돌보시느라 이렇게 세심하게 준비하셨소. 내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해주면 좋겠소? 왕이나 군대 사령관에게 당신 대신에 부탁할 말이 있소?’” 여자가 대답했다. “저는 제 백성 가운데서 잘 살고 있습니다.” 14. 엘리사가 말했습니다. “그러면 그녀를 위해 무엇을 해 주면 좋을까?” 게하시가 대답했다. “저 여자에게는 아들이 없고, 남편은 늙었습니다.” 15. 엘리사가 말했습니다. “그녀를 불러오라.” 게하시가 그 여인을 부르니 그 여인이 문에 섰다. 16. 엘리사가 말했습니다. “내년 이맘때쯤 부인은 아들을 안고 있을 것이오.” 여자가 대답했다. “아닙니다, 하나님의 사람이시여, 제발 당신의 여종을 속이지 마십시오!” 17. 그러나 그 여인은 임신하여 엘리사가 말한 정한 때가 되었을 때 아들을 낳았다.

 

한 귀한 여자 (8절): 수넴에 사는 한 귀부인의 이야기입니다. 여인은 하나님의 사람 엘라사를 알바보고, 그가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았지만 그가 자기 집을 지날 때마다 음식을 제공했습니다. 그것도 부족해서,

 

담 위에 작은 윗방을 만들어... 엘리사가... 그곳에 머무를 수 있도록 (10절): 남편에게 여인은 엘리사를 위한 방을 만들 것을 제안합니다. 그 방에서 지내면서 보답하기를 원한 엘리사는 종에게 여인을 불러오도록 명령합니다. 그리고 여인에게 필요한 것을 말하라고 요청하지만, 여인은 필요한 것이 없다고 말합니다. 여인이 필요한 것을 종 게하시에게 물은 엘리사는 그녀에게 자식이 필요한 것을 알게 됩니다. 

 

내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해주면 좋겠소? 왕이나 군대 사령관에게 당신 대신에 부탁할 말이 있소? (왕하 3:13, 이미지 소스: https://bible.art/)

 

여인은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다 (17절): 자신에게 있는 물질적인 음식과 쉴 곳을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에게 제공한 여인에게 하나님은 아들을 낳는 기적을 베푸십니다. 앞에서 하나님은 자식을 잃을 위험에 처한 한 여인에게 기름으로 넘치는 재물을 허락하셨습니다. 여기에서 하나님은 자식이 없는 한 여인에게 자식을 잉태할 수 있는 능력을 허락하십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2-kings-4/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