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으로 번성했던 여로보암 2세가 이스라엘 왕으로 있을 때 사역하던 이 책의 저자 호세아에게 하나님은 '창녀를 아내로 맞아 음란한 자녀를 낳으라! 명하십니다. 실제로 이스라엘은 겉으로는 하나님의 백성이었지만 우상숭배에 열심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을 위한 미래의 회복도 약속하십니다.
호세아 1:1. 예언자 호세아가 살았던 시대 배경
1. The word of the LORD that came to Hosea the son of Beeri, In the days of Uzziah, Jotham, Ahaz, and Hezekiah, kings of Judah, and in the days of Jeroboam the son of Joash, king of Israel.
1.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가 이어 유다 왕이 된 시대 곧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왕이 된 시대에 브에리의 아들 호세아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개인번역) 1. 여호와의 말씀이 브에리의 아들 호세아에게 임하였다. 때는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가 유다 왕으로 있던 때이며,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왕으로 있던 때이다.
여호와의 말씀이... 호세아 (1절): 호세아서는 예언자 호세아에게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시작합니다. 호세아서에서 우리는 호세아는 브에리의 아들이었고, 그에게 고멜이라는 아내와 두 아들과 한 딸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유다 왕.... 이스라엘 왕 (1b절): 성경의 역사에 대한 학자의 설명입니다.
- 호세아의 사역은 BC 760 ~ 720년 사이, 분열된 왕국 시대 동안 이루어졌다. 이는 다윗과 솔로몬의 시대 이후로, 하나님의 백성이 내전을 통해 북쪽의 이스라엘과 남쪽의 유다라는 두 왕국으로 나뉜 때이다. 이는 다윗 왕의 시대 이후 약 250년,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에 들어간 지 약 650년 후의 일이다.
그리고 호세아의 사역은 여로보암 2세 시대에 시작되었습니다. 학자는 호세아가 사역을 시작한 여로보암 2세 때의 번영과 도덕적 타락을 설명하며, 그 후 이스라엘의 6명의 왕들의 비극적인 삶을 조명합니다.
- 정치적, 경제적으로 여로보암 2세는 성공적인 왕이었다(왕하 14:23-29). 그의 통치 아래 이스라엘은 정치적, 물질적으로 번영했지만, 심각한 영적, 도덕적 타락의 시대이기도 했다. 이러한 타락의 끔찍한 결과는 여로보암 2세 시대가 끝난 후에야 분명해졌다.
- 이를 극명히 보여주는 예는 호세아의 사역 기간 동안 여로보암 2세 이후 이스라엘을 다스렸던 여섯 왕들의 삶이다. 그 여섯 왕 중 네 명은 폭력적으로 살해되었고, 한 명은 앗수르에서 패배한 포로로 죽었다.
- 호세아는 정치적으로 성공하고 경제적으로 번영했던 시기에 사역을 시작했다. 사람들은 마땅히 여호와를 바라보아야 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 여로보암 2세 시대에 뿌려진 우상숭배, 영적 실패, 도덕적 부패의 씨앗은 이후 세대에 비극적인 열매를 맺게 되었다.
호세아의 사역 동안 이스라엘의 왕들 (기원전 760년~720년)
예후 왕조 | ||
여로보암 2세 | 793-752 B.C. | 아들에게 왕위를 물려줌 |
스가랴 | 753-752 B.C. | 암살당함 |
살룸 왕조 | ||
살룸 | 752 B.C. (한 달 통치함) | 암살당함 |
므나헴 왕조 | ||
므나헴 | 752-742 B.C. | 아들에게 왕위를 물려줌 |
브가히야 | 742-740 B.C. | 베가의 반란으로 암달당함 |
베가 왕조 | ||
베가 | 752-732 B.C. | 암살당함 |
호세아 왕조 | ||
호세아 | 732-722 B.C. | 포로로 잡혀가서 죽음 |
호세아서는 어려운 성경 역사로 시작합니다. 호세아서는 예언자 호세아가 저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여로보암 2세 이후의 호세아 왕조의 왕 이름도 호세아입니다.
호세아 1:2-5. 호세아를 향한 하나님의 명령: '창녀를 아내로 맞아 음란한 자녀를 낳으라!
2. When the Lord began to speak by Hosea, the Lord said to Hosea:
“Go, take yourself a wife of harlotry
And children of harlotry,
For the land has committed great harlotry
By departing from the LORD.”
3-5. So he went and took Gomer the daughter of Diblaim, and she conceived and bore him a son. Then the LORD said to him:
“Call his name Jezreel,
For in a little while I will avenge the bloodshed of Jezreel on the house of Jehu,
And bring an end to the kingdom of the house of Israel.
It shall come to pass in that day
That I will break the bow of Israel in the Valley of Jezreel.”
호세아의 아내와 자식들
2. ○여호와께서 처음 호세아에게 말씀하실 때 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가서 음란한 여자를 맞이하여 음란한 자식들을 낳으라 이 나라가 여호와를 떠나 크게 음란함이니라 하시니
3. 이에 그가 가서 디블라임의 딸 고멜을 맞이하였더니 고멜이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매
4. 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이르시되 그의 이름을 이스르엘이라 하라 조금 후에 내가 이스르엘의 피를 예후의 집에 갚으며 이스라엘 족속의 나라를 폐할 것임이니라
5. 그 날에 내가 이스르엘 골짜기에서 이스라엘의 활을 꺾으리라 하시니라
(개인번역) 2. 여호와께서 호세아를 통해 말씀하시기 시작하셨다. 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는 가서 음란한 여인을 아내로 맞이하고 음란한 자녀를 낳으라! 이는 이 나라가 여호와를 떠나서 큰 음란을 행하였기 때문이다.” 3. 이에 호세아가 가서 디블라임의 딸 고멜을 아내로 맞이하였고, 고멜이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다. 4. 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말씀하셨다. "그의 이름을 이스르엘이라 하여라. 조금 있으면 내가 이스르엘의 피를 예후의 집에 갚으며, 이스라엘 족속의 나라를 폐할 것이다. 5. 그 날에 내가 이스르엘 골짜기에서 이스라엘의 활을 꺾으리라.”
너는 가서 음란한 여인을 아내로 맞이하고 (2절): 하나님은 호세아에게 개인적인 삶에 대한 말씀을 하시지만, 예언자 호세아에게 이스라엘 족속에게 전할 말씀을 하십니다. 하나님이 일하시는 방식은 놀랍습니다. 그에게 "창녀를 아내로 맞이하고 음란한 자녀를 낳으라!"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떠나 음란을 행했기 때문입니다.
이 그림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남편이고, 이스라엘은 창녀와 같이 음란을 행하는 존재로 나타납니다. 그들이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숭배로 돌아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멜을 아내로 맞이하였고 (3절): 성경은 호세아가 하나님의 명령에 응한 것으로 기록합니다. 우리는 창녀인 고멜과 호세아가 결혼했는지, 결혼한 후에 창녀가 되었는지 알지 못합니다. 또는 하나님이 비유로 말씀하셨을까요? 성경은 호세아가 고멜과 결혼하여 아들을 낳았고, 하나님은 그의 이름을 이스라엘('흩어진다'의 의미 - 이스라엘의 정복자의 앗수르 군대에 의해 곧 포로로 흩어질 것을 암시함)이라고 부르라고 명하십니다. 역사를 알아야 이 구절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또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학자의 설명을 인용합니다.
- 이스르엘의 피를 예후의 집에 갚으며 (4절): 이스라엘은 예후(여로보암 2세를 왕위에 올린 왕조의 창시자)가 아합의 모든 후손을 학살하며 왕위를 확립한 이스라엘 골짜기를 가리킨다(왕하 10:11). 하나님은 호세아에게 그의 아들을 이스라엘이라 부르라고 명하심으로써, 이스라엘에서 흘린 피를 심판하심으로써 예후의 집안을 심판하시겠다는 약속을 확증하셨다.
- 실제로 BC 752년 여로보암 2세가 죽은 후 그의 아들 스가랴는 겨우 6개월 만에 암살당했다(왕하 15:8-10). 그것으로 예후의 집안은 끝이 났다.
하나님께서 예언자 호세아에게 명령한 것이 실제로 역사로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예후 집안을 멸망시키심으로 이스라엘 왕국도 폐하실 것(활을 꺾으리라)을 선언하십니다.
호세아 1:6-9. 호세아와 고멜에서 태어난 딸과 두 번째 아들
6-7. And she conceived again and bore a daughter. Then God said to him:
“Call her name Lo-Ruhamah,
For I will no longer have mercy on the house of Israel,
But I will utterly take them away.
Yet I will have mercy on the house of Judah,
Will save them by the LORD their God,
And will not save them by bow,
Nor by sword or battle,
By horses or horsemen.”
8-9. Now when she had weaned Lo-Ruhamah, she conceived and bore a son. Then God said:
“Call his name Lo-Ammi,
For you are not My people,
And I will not be your God.
6. 고멜이 또 임신하여 딸을 낳으매 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이르시되 그의 이름을 로루하마라 하라 내가 다시는 이스라엘 족속을 긍휼히 여겨서 용서하지 않을 것임이니라
7. 그러나 내가 유다 족속을 긍휼히 여겨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로 구원하겠고 활과 칼이나 전쟁이나 말과 마병으로 구원하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8. 고멜이 로루하마를 젖뗀 후에 또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매
9.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의 이름을 로암미라 하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요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지 아니할 것임이니라
(개인번역) 6. 고멜이 다시 임신하여 딸을 낳았다. 하나님께서 호세아에게 말씀하셨다. "그 이름을 로루하마라고 하여라. 내가 다시는 이스라엘 족속을 긍휼히 여기지도 않고 용서하지도 않겠다. 7. 그러나 내가 유다 족속을 긍휼히 여길 것이다. 그들의 하나님인 여호와 나 자신이 그들을 구원하겠다. 활이나 칼이나 전쟁이나 말이나 마병으로는 구원하지 않겠다.” 8. 로루하마가 젖을 뗀 후 고멜이 다시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다. 9.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 이름을 로암미라고 하여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요,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고멜이... 다시 딸을 낳았다...로루하마 (6a절): 음란한 여인 고멜이 임신해서 또 딸을 낳았습니다. 그 이름을 도무하마('긍휼이 없음'의 의미)라고 지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 족속을 긍휼히 여기지도 않고... 유다 족속을... 구원하겠다 (6b-7절): 실제로 하나님은 앗시리아 군대를 사용하셔서 이스라엘을 멸망시키셨지만, 앗시리아가 유다는 정복하지 못했습니다.
- 그 날 밤에 주님의 천사가 나아가서, 앗시리아 군의 진영에서 십팔만 오천 명을 쳐 죽였다. 다음날 아침이 밝았을 때에 그들은 모두 주검으로 발견되었다. (새번역, 왕하 19:35)
말씀하신 대로로 하나님은 전쟁이나 정쟁의 도구도 유다를 구원하지 않으시고 주님의 천사를 보내셔서 그 일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유다를 구원하신 이유는, 당시에 유다 왕들이 하나님께 더 신실했기 때문입니다(예: 히스기야 왕, 왕하 18:1-8).
로암미 (8절): 고멜이 임신하여 다시 둘째 아들을 낳았고, 그 이름을 로암미('내 백성이 아니다'의 뜻)라고 불렀습니다. 그 이름을 부를 때마다 이제는 이스라엘이 더 이상 하나님의 백성이 아님을 호세아도 이스라엘도 알았을 것입니다.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요,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지 않을 것 (9절): 그 이름을 지은 이유를 팩트로 설명하십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거부했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의 백성이 아니고, 자신도 그들의 하나님이 아님을 인정하십니다. 그 이유는 이스라엘 자신이 제공했습니다.
호세아 1:10-11. 이스라엘을 향한 약속: 미래의 회복에 대하여
10-11. “Yet the number of the children of Israel
Shall be as the sand of the sea,
Which cannot be measured or numbered.
And it shall come to pass
In the place where it was said to them,
‘You are not My people,’
There it shall be said to them,
‘You are sons of the living God.’
Then the children of Judah and the children of Israel
Shall be gathered together,
And appoint for themselves one head;
And they shall come up out of the land,
or great will be the day of Jezreel!
이스라엘이 회복되리라
10.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바닷가의 모래 같이 되어서 헤아릴 수도 없고 셀 수도 없을 것이며 전에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할 것이라
11. 이에 유다 자손과 이스라엘 자손이 함께 모여 한 우두머리를 세우고 그 땅에서부터 올라오리니 이스르엘의 날이 클 것임이로다
(개인번역) 10.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바닷가의 모래 같아서 헤아릴 수도 없고 셀 수도 없을 것이다. 전에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다’ 하던 그곳에서 ‘너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들이다’라고 부를 것이다. 11. 그때 유다 자손과 이스라엘 자손이 함께 모여 자신들을 위해 한 지도자를 세우고, 그 땅으로부터 올라올 것이다. 이스르엘의 날이 참으로 위대해질 것이다!”
그러나 (10절): 위에서 보면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 사이에서 'game-over'로 결론내려집니다. 이 단락은 '그러나(Yet)'으로 연결됩니다. 심판 후에는 회개와 용서와 축복의 날이 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은 다시 주님께 돌아오고 그들과 하나님의 관계는 회복되어 하나님은 그들을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들'이라고 부르실 것을 예언하십니다.
그때 (11절): 그때가 되면 유다와 이스라엘이 함께 모여서 한 지도자를 세울 것을 선언하십니다. 그리고 이스르엘 ('흩어지다'의 뜻이었던 이 이름이 '하나님께서 파종하셨다'란 뜻으로 변함)의 날이 위대해질 것을 예언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뿔뿔이 흩어진 뒤에 본토로 돌아와 장착하게 될 것을 상징적으로 암시하십니다 (자료참조: 라이프성경사전).
이미지를 검색하다가 위의 그림을 찾고 번역을 하려고 "Caught in bed with another god'을 챗봇에 입력하니 아래와 같은 해석이 나옵니다:
"다른 신과 함께 침대에서 잡히다"는 표현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배신하고 우상 숭배를 한 행위를 강렬하고 상징적으로 묘사한 말입니다. 이는 영적 불륜을 상징하며, 이스라엘이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를 깨뜨리고 다른 신들을 섬긴 것을 나타냅니다.
이 표현은 호세아서에서 특히 강렬하게 드러납니다. 호세아는 자신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했으며, 그의 아내 고멜의 간통은 이스라엘의 영적 불충성과 병행됩니다. 이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결혼에 비유하며, 우상 숭배를 간음이나 배신으로 표현한 구약 성경의 전형적인 주제를 반영합니다.
이 표현은 하나님의 사랑과 의로움, 그리고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회복될 기회에 대한 메시지를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해석을 별도로 적을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놀라운 AI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예언자 호세아와 그의 음란한 부인 사이에서 태어난 또한 음란한 세 자녀들을 통해서 이스라엘의 영적 불륜을 언급하십니다. 실제로 이스라엘은 '침대에서 다른 이방신에게 잡힌 바' 되었습니다.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를 깨뜨리고 다른 우상들을 섬겼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하나님은 그들을 버리셨지만(실제로는 그의 백성이 하나님을 버렸기 때문에 그 결과로), 그들의 수가 바닷가의 모래알처럼 많아서, 남은 자들을 통한 회복 또한 약속하십니다. 호세아서의 처음부터 우리는 심판과 회복의 하나님을 동시에 만날 수 있습니다.
디모데를 향한 바울의 서신인 디모데후서도 어려웠는데 호세아는 성경역사로 시작하여 매우 어렵고 그 내용을 따라가기도 힘듭니다. 왜 이리 성경은 어려울까요?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hosea-1/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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