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가 여리고에 가까이 가자 여호와의 군대 사령관을 만납니다. 그는 이곳은 거룩한 곳이니 신을 벗으라' 명령합니다. 한편 하나님은 여리고성 정복에 대한 약속을 하시고 그들이 해야 할 지침을 주십니다. 여호수아는 말씀에 순종합니다.
여호수아 5:13-15. 여호수아가 여호와의 군대 사령관을 만나다
13. And it came to pass, when Joshua was by Jericho, that he lifted his eyes and looked, and behold, a Man stood opposite him with His sword drawn in His hand. And Joshua went to Him and said to Him, “Are You for us or for our adversaries?”
14. So He said, “No, but as Commander of the army of the LORD I have now come.” And Joshua fell on his face to the earth and worshiped, and said to Him, “What does my Lord say to His servant?”
15. Then the Commander of the LORD’s army said to Joshua, “Take your sandal off your foot, for the place where you stand is holy.” And Joshua did so.
칼을 든 여호와의 군대 대장
13. ○여호수아가 여리고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눈을 들어 본즉 한 사람이 칼을 빼어 손에 들고 마주 서 있는지라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그에게 묻되 너는 우리를 위하느냐 우리의 적들을 위하느냐 하니
14. 그가 이르되 아니라 나는 여호와의 군대 대장으로 지금 왔느니라 하는지라 여호수아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절하고 그에게 이르되 내 주여 종에게 무슨 말씀을 하려 하시나이까
15.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하니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니라
(개인번역) 13. 여호수아가 여리고 근처에 이르렀을 때, 눈을 들어 바라보니 한 사람이 칼을 빼어 손에 들고 서 있었다. 여호수아가 그에게 다가가서 물었다. “당신은 우리 편이요, 아니면 적의 편이요?” 14. 그가 대답하였다. “아니다. 나는 여호와의 군대 사령관으로 왔다.” 여호수아가 땅에 엎드려 경배하며 말했다. “내 주께서 종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겠습니까?” 15. 그러자 여호와의 군대 사령관이 여호수아에게 말했다. “너의 발에서 신을 벗어라. 네가 서 있는 곳은 거룩한 곳이다."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였다.
한 사람이 칼을 빼어 손에 들고 (13절): 여호수아 앞에 나타난 이 사람은 어떤 존재일까요? 그는 신비한 이 남자에게 '당신은 누구 편이냐?'라고 묻습니다. 그는 자신을 '여호와의 군대 사령관'이라고 소개합니다. 아마도 하나님이 보내신 천사일 것입니다. 대답 대신에 그는 명령합니다.
너의 발에서 신을 벗어라 (15절): 그 존재는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난 하나님, 또는 여호와의 군대 사령관이신 예수 그리스도로도 이해됩니다. 그의 명령에 여호수아는 순종합니다. 그 존재를 학자는 말합니다:
- 여호수아는 아말렉과의 전투에서 이스라엘을 승리로 이끈 뛰어난 군사 지도자였다(출애굽기 17:9-13). 그러나 그 앞에 선 남자는 더 높은 계급의 존재로, 하나님의 군대 사령관이었다. 여호수아는 이 놀라운 남자 앞에 얼굴을 대고 경배하며 그의 명령을 기다렸다. 여호수아 앞에 선 남자는 하나님이었다.
- 그는 '여호와의 군대 사령관'이라는 직함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천사의 군대를 지휘하는 자이다.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12군단 이상의 “싸우는 천사”를 지휘하신다고 말씀하셨다(마태복음 26:53). 로마 군단은 보통 5,000명으로 구성되며, 이 남자는 이 강력한 천사 군대를 지휘하는 대장이었다.
- 여호수아는 그를 경배했고, 그는 그 경배를 받으셨다. 진정한 천사들은 이런 경배를 거부한다(요한계시록 22:8-9). 진정한 사람들도 이런 경배를 거부해야 한다(사도행전 14:8-20).
- 여호수아는 이 남자에게 완전히 순복했다.
- 이 남자는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 보였던(출애굽기 3:4-6) 신발을 벗는 행위와 같은 순종과 경외를 요구했다
이 신비한 존재는 천사의 모습을 한 하나님, 또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설명입니다. 그리고 여호수아는 그분에게 순종했습니다. 천사의 모습이 아닌 실제로 하나님의 천사일 경우, 그러한 숭배를 거부할 것입니다. 그리고 바울이 루스드라에서 전도할 때 그가 예수님의 이름으로 고침을 주는 것을 보고 사람들이 '신들이 사람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내려왔다'라고 말했을 때, 바울은 자신도 그들과 같은 사람이라고 주장했습니다(행 14:8-20).
여호수아 6:1-2. 여리고성 정복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1. Now Jericho was securely shut up because of the children of Israel; none went out, and none came in.
2. And the LORD said to Joshua: “See! I have given Jericho into your hand, its king, and the mighty men of valor.
여리고 성이 무너지다
1. 이스라엘 자손들로 말미암아 여리고는 굳게 닫혔고 출입하는 자가 없더라
2.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여리고와 그 왕과 용사들을 네 손에 넘겨 주었으니
(개인번역) 1. 여리고 성은 이스라엘 자손으로 인해 굳게 닫혀 있었으며, 아무도 드나들지 못하였다. 2.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보라! 내가 여리고와 그 왕과 용사들을 네 손에 넘겨주었다.
여리고 성은... 굳게 닫혀 있었으며 (1절): 가나안에서 가장 방어가 잘 되어 있는 요새성인 여리고는 정복하기 어려운 성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스라엘을 두려워하였고, 정탐꾼들이 여리고를 다녀갔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여리고는 굳게 닫혀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군대 사령관을 통해)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여리고와 그 왕과 용사들을 네 손에 넘겨주었다 (2절): 이스라엘은 여리고와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과거 시제으로 말씀하십니다 - '여리고는 이미 너희의 소유이다!' 여리고는 크지 않은 도시였지만 요새성이었기 때문에 정복하기 어려운 성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원하시면 불가능한 것은 없습니다.
여호수아 6:3-7. 여리고를 향한 하나님의 명령과 말씀에 순종하는 여호수아
3. You shall march around the city, all you men of war; you shall go all around the city once. This you shall do six days.
4. And seven priests shall bear seven trumpets of rams’ horns before the ark. But the seventh day you shall march around the city seven times, and the priests shall blow the trumpets.
5. It shall come to pass, when they make a long blast with the ram’s horn, and when you hear the sound of the trumpet, that all the people shall shout with a great shout; then the wall of the city will fall down flat. And the people shall go up every man straight before him.”
6. Then Joshua the son of Nun called the priests and said to them, “Take up the ark of the covenant, and let seven priests bear seven trumpets of rams’ horns before the ark of the LORD.”
7. And he said to the people, “Proceed, and march around the city, and let him who is armed advance before the ark of the LORD.”
3. 너희 모든 군사는 그 성을 둘러 성 주위를 매일 한 번씩 돌되 엿새 동안을 그리하라
4. 제사장 일곱은 일곱 양각 나팔을 잡고 언약궤 앞에서 나아갈 것이요 일곱째 날에는 그 성을 일곱 번 돌며 그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 것이며
5. 제사장들이 양각 나팔을 길게 불어 그 나팔 소리가 너희에게 들릴 때에는 백성은 다 큰 소리로 외쳐 부를 것이라 그리하면 그 성벽이 무너져 내리리니 백성은 각기 앞으로 올라갈지니라 하시매
6.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제사장들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언약궤를 메고 제사장 일곱은 양각 나팔 일곱을 잡고 여호와의 궤 앞에서 나아가라 하고
7. 또 백성에게 이르되 나아가서 그 성을 돌되 무장한 자들이 여호와의 궤 앞에서 나아갈지니라 하니라
(개인번역) 3. 너희 가운데서 전투를 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은 그 성을 한 번씩 돌아야 한다. 그렇게 육일 동안 행해야 한다. 4. 제사장 일곱 명에게 숫양 뿔 나팔 일곱 개를 가지고 언약궤 앞에 나아가야 한다. 칠 일째 되는 날에는 너희는 성을 일곱 번 돌며 제사장들에게 나팔을 불어야 한다. 5. 제사장들이 숫양 뿔 나팔을 한 번 불면, 너희가 그 나팔 소리를 들을 때 온 백성에게 큰 소리로 외치게 하여라. 그러면 성벽이 무너져 내릴 것이다. 그때 백성은 각기 앞으로 진격하여라.” 6. 그래서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제사장들을 불러 그들에게 말했다. “언약궤를 메고 제사장 일곱은 숫양 뿔 나팔 일곱 개를 가지고 궤 앞에서 행군하시오.” 7. 또 백성에게도 말했다. “앞으로 나아가서 성을 돌고, 무장한 자들은 여호와의 궤 앞에서 행군하시오!.”
그 성을 한 번씩 돌아야 한다... 육일 동안 (3절):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신 군사 작전은 세상의 상식으로는 말이 되지 않습니다. 여리고성을 공격하는 대신(성벽 아래를 파거나, 성벽을 부수거나, 성벽을 넘어가지 않고), 그 성 주위를 하루에 한 번씩 육 일을 반복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제사장 일곱 명... 언약궤 앞에 나아가야 (4절): 제사장들은 나팔 일곱 가지고 언약궤 앞으로 나아가라고 명령하십니다. 그리고 나팔을 불고, 백성에게 큰 소리로 외치게 하면, 성병이 무너져 내릴 것이라고 하십니다. 여기에서 특이한 점은 숫자 7이 14번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 “‘7’은 성경에서 온전함, 완전함, 그리고 완벽함을 상징하는 숫자이며, 이 장에서의 반복적인 사용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이루신 승리의 완전성을 강조한다.” (Howard)
- “여기에는 많은 ‘7’이 등장하며, 요한계시록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성경 전반에 걸쳐 여러 신비는 이 숫자로 표현된다. 히브리어로 이 단어는 ‘충만’을 의미한다.” (Trapp)
여호수아가 제사장들을 불러 그들에게 말했다 (6절): 그리고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합니다. 세상의 방식으로 싸우지 않고, 대신에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 그들은 여리고성을 정복할까요?
이 사건을 보면서 어제 정치판을 본 저의 생각을 정리합니다:
요즘 정치판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면서 마음이 아픕니다. 법 앞에서 공정하지 못한 한 나라의 비굴한 대통령을 보면서, 자신의 권력을 잃지 않기 위해서 그런 주인을 따르는 '국민의 힘'을 보면서, 그리고 그를 주인으로 모시는 개인사병으로 전락한 '경호처'를 보면서, 그리고 법의 이름으로 처벌하지 못하는 '공수처'를 보면서, 대한민국의 주권은 어디에 있는가? 의아스럽습니다.
여호수아가 오직 주님의 이름으로 온 '하나님 군대 사령관'에게만 순종하였듯이, 우리도 세상의 사령관에게 순종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글을 쓰면서도 가슴이 떨립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joshua-5/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joshua-6/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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