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여호수아를 격려하시고 친히 지침을 주십니다. 그리고 여호수아는 이스라엘에게 구체적인 작전 지시를 내립니다. 그의 지도력으로 이스라엘은 두 번째 아이성 전투를 준비하고 그들의 매복 작전은 성공합니다. 결국 아이성에는 한 사람도 남지 않게 됩니다.
여호수아 8:1-2. 여호수아를 격려하시고 지침을 주시는 하나님
1. Now the LORD said to Joshua: “Do not be afraid, nor be dismayed; take all the people of war with you, and arise, go up to Ai. See, I have given into your hand the king of Ai, his people, his city, and his land.
2. And you shall do to Ai and its king as you did to Jericho and its king. Only its spoil and its cattle you shall take as booty for yourselves. Lay an ambush for the city behind it.”
아이 성을 점령하다
1.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놀라지 말라 군사를 다 거느리고 일어나 아이로 올라가라 보라 내가 아이 왕과 그의 백성과 그의 성읍과 그의 땅을 다 네 손에 넘겨 주었으니
2. 너는 여리고와 그 왕에게 행한 것 같이 아이와 그 왕에게 행하되 오직 거기서 탈취할 물건과 가축은 스스로 가지라 너는 아이 성 뒤에 복병을 둘지니라 하시니
(개인번역) 1.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두려워하지 마라. 놀라지 마라. 너는 전쟁에 나갈 모든 사람을 데리고 일어나 아이로 올라가라. 보라, 내가 아이 왕과 그의 백성과 그의 성읍과 그의 땅을 네 손에 넘겨주었다. 2. 너는 아이와 그 왕에게도 여리고와 그 왕에게 행한 것처럼 하고, 오직 그 전리품과 가축은 너희가 가져도 된다. 그 성 뒤에 군인들을 매복시켜라.”
두려워하지 마라. 놀라지 마라... 아이로 올라가라 (1절): 앞에서 이스라엘은 아이성에서 패배했고 36명의 전사를 잃었습니다(여 7:4-5).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하지 않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패배의 이유를 깨닫고 자백하고 심판을 받은 이스라엘에게 다시 하나님의 은혜가 임합니다. 하나님은 승리를 허락하십니다. 그리고,
아이와 그 왕... 전리품 (2절): 여호수아에게 이스라엘이 해야 할 것을 지시하십니다 (군일들을 매복시켜라). 그리고 여리고에서는 허락하지 않으신 하나남에게 속한 전리품도 일부도 백성들이 취하도록 허락하십니다.
여호수아 8:3-9. 구체적인 작전 지시를 내리는 여호수아
3. So Joshua arose, and all the people of war, to go up against Ai; and Joshua chose thirty thousand mighty men of valor and sent them away by night.
4. And he commanded them, saying: “Behold, you shall lie in ambush against the city, behind the city. Do not go very far from the city, but all of you be ready.
5. Then I and all the people who are with me will approach the city; and it will come about, when they come out against us as at the first, that we shall flee before them.
6. For they will come out after us till we have drawn them from the city, for they will say, ‘They are fleeing before us as at the first.’ Therefore we will flee before them.
7. Then you shall rise from the ambush and seize the city, for the LORD your God will deliver it into your hand.
8. And it will be, when you have taken the city, that you shall set the city on fire. According to the commandment of the LORD you shall do. See, I have commanded you.”
9. Joshua therefore sent them out; and they went to lie in ambush, and stayed between Bethel and Ai, on the west side of Ai; but Joshua lodged that night among the people.
3. ○이에 여호수아가 일어나서 군사와 함께 아이로 올라가려 하여 용사 삼만 명을 뽑아 밤에 보내며
4.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너희는 성읍 뒤로 가서 성읍을 향하여 매복하되 그 성읍에서 너무 멀리 하지 말고 다 스스로 준비하라
5. 나와 나를 따르는 모든 백성은 다 성읍으로 가까이 가리니 그들이 처음과 같이 우리에게로 쳐 올라올 것이라 그리 할 때에 우리가 그들 앞에서 도망하면
6. 그들이 나와서 우리를 추격하며 이르기를 그들이 처음과 같이 우리 앞에서 도망한다 하고 우리의 유인을 받아 그 성읍에서 멀리 떠날 것이라 우리가 그들 앞에서 도망하거든
7. 너희는 매복한 곳에서 일어나 그 성읍을 점령하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성읍을 너희 손에 주시리라
8. 너희가 그 성읍을 취하거든 그것을 불살라 여호와의 말씀대로 행하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였느니라 하고
9. 그들을 보내매 그들이 매복할 곳으로 가서 아이 서쪽 벧엘과 아이 사이에 매복하였고 여호수아는 그 밤에 백성 가운데에서 잤더라
(개인번역) 3. 이에 여호수아는 모든 전사들과 함께 일어나 아이로 올라갔다. 여호수아는 용사 삼만 명을 뽑아 밤에 보내면서 4. 그들에게 명령했다. “너희들은 성읍 뒤에 매복하고, 성에서 너무 멀리 가지 말고 모두 공격할 준비를 하라. 5. 나와 나와 함께 있는 모든 백성이 그 성으로 가까이 갈 것이다. 그들이 처음과 같이 우리와 싸우려고 나오면, 우리는 그들 앞에서 도망가는 척할 것이다. 6. 그들은 우리를 쫓아올 것이고, 우리는 그들을 성 밖으로 끌어낼 것이다. 그들은 ‘처음과 같이 그들이 우리 앞에서 도망간다’라고 말할 것이다. 이렇게 우리는 그들 앞에서 도망칠 것이다. 7. 너희는 매복한 곳에서 일어나서 그 성읍을 점령하라.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서 그 성읍을 너희 손에 넘겨주실 것이다. 8. 너희가 그 성읍을 점령하면 성읍에 불을 질러라. 여호와의 명령에 따라 너희는 행하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였다.” 9. 여호수아가 그들을 보내니, 그들이 매복할 것으로 가서, 아이 서쪽 벧엘과 아이 사이에 숨었다. 그러나 여호수아는 그 밤에 백성 가운데에서 머물렀다.
여호수아는 용사 삼만 명을 뽑아 (3절): 아이성에서는 단 삼천 명의 용사를 보냈던 여호수아는 삼만 명을 아이성으로 보냅니다(아이성은 주민이 만 이천 명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그들에게 매복을 명령합니다. 하나님은 기본적인 계획을 주시고 여호수아는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택합니다.
도망가는 척할 것 (5절): 여호수아는 처음 아이성을 공격할 때 그들이 도망친 것처럼, 이번에는 유인책으로 여호수아와 일부 군인들은 도망가는 척하면서 아이 군인들을 성 안에서 밖으로 끌어냅니다. 그리고 매복한 군인들이 일어나서 성읍을 점령하는 구체적인 작전을 펼칩니다. 그리고 여호수아는 그날 밤 그의 백성과 함께 했습니다.
여호수아 8:10-13. 두 번째 아이성 전투를 준비하는 이스라엘
10. Then Joshua rose up early in the morning and mustered the people, and went up, he and the elders of Israel, before the people to Ai.
11. And all the people of war who were with him went up and drew near; and they came before the city and camped on the north side of Ai. Now a valley lay between them and Ai.
12. So he took about five thousand men and set them in ambush between Bethel and Ai, on the west side of the city.
13. And when they had set the people, all the army that was on the north of the city, and its rear guard on the west of the city, Joshua went that night into the midst of the valley.
10. ○여호수아가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백성을 점호하고 이스라엘 장로들과 더불어 백성에 앞서 아이로 올라가매
11. 그와 함께 한 군사가 다 올라가서 그 성읍 앞에 가까이 이르러 아이 북쪽에 진 치니 그와 아이 사이에는 한 골짜기가 있더라
12. 그가 약 오천 명을 택하여 성읍 서쪽 벧엘과 아이 사이에 매복시키니
13. 이와 같이 성읍 북쪽에는 온 군대가 있고 성읍 서쪽에는 복병이 있었더라 여호수아가 그 밤에 골짜기 가운데로 들어가니
(개인번역) 10. 여호수아는 이른 아침에 일어나 백성을 소집하고 이스라엘의 장로들과 함께 백성에 앞서 아이로 올라갔다. 11. 그와 함께 있던 군인들이 모두 올라가서 성읍 가까이 갔다. 그들은 성읍 북쪽에 진을 쳤고, 그와 아이 사이에는 골짜기 하나가 있었다. 12. 그는 약 오천 명을 데리고 성읍 서쪽, 곧 벧엘과 아이 사이에 매복시켰다. 13. 이렇게 군인들은 모두 성읍 북쪽에 본진을 치고, 복병은 성의 서쪽에 배치하였다. 여호수아는 그날 밤에 골짜기 가운데로 들어갔다.
여호수아는 이른 아침에 일어나 (10절): 밤에 백성들과 지냈던 지도자 여호수아는 아침 일찍 일어나서 아이로 올라갑니다. 모든 전사들도 그와 함께 행동합니다. 여호수아는 지도자로서 군을 지휘하고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전은 성의 북쪽에 본진을 치고, 복병은 성의 서쪽에 배치하는 것이었습니다.
여호수아 8:14-17. 매복 작전에 성공하는 이스라엘 vs. 아이성을 떠나는 적군들
14. Now it happened, when the king of Ai saw it, that the men of the city hurried and rose early and went out against Israel to battle, he and all his people, at an appointed place before the plain. But he did not know that there was an ambush against him behind the city.
15. And Joshua and all Israel made as if they were beaten before them, and fled by the way of the wilderness.
16. So all the people who were in Ai were called together to pursue them. And they pursued Joshua and were drawn away from the city.
17. There was not a man left in Ai or Bethel who did not go out after Israel. So they left the city open and pursued Israel.
14. 아이 왕이 이를 보고 그 성읍 백성과 함께 일찍이 일어나 급히 나가 아라바 앞에 이르러 정한 때에 이스라엘과 싸우려 하나 성읍 뒤에 복병이 있는 줄은 알지 못하였더라
15. 여호수아와 온 이스라엘이 그들 앞에서 거짓으로 패한 척 하여 광야길로 도망하매
16. 그 성읍에 있는 모든 백성이 그들을 추격하려고 모여 여호수아를 추격하며 유인함을 받아 아이 성읍을 멀리 떠나니
17. 아이와 벧엘에 이스라엘을 따라가지 아니한 자가 하나도 없으며 성문을 열어 놓고 이스라엘을 추격하였더라
(개인번역) 14. 아이 왕이 이를 보고 성읍의 모든 장정들과 함께 일찍 일어나 정한 때에 이스라엘과 맞서 싸우려고 모두 아라바 앞의 평지에 이르렀다. 그러나 그는 성읍 뒤에 복병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15. 여호수아와 모든 이스라엘은 그들 앞에서 패배한 척하며 광야 쪽으로 도망갔다. 16. 그러자 아이성에 있는 모든 백성이 모여 그들을 추격했다. 그들은 여호수아의 뒤를 쫓았고 성으로부터 멀리 떨어지게 되었다. 17. 아이와 벧엘에는 남아있는 사람이 한 명도 없었다. 그들은 성문을 열어 둔 채 이스라엘을 추격했다.
아이 왕이 이를 보고 (14절): 본진이 아이성의 북쪽에 쳐 있는 것을 본 아이 왕은 첫 번째 전투에서 성공했던 동일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그들은 복병이 매복하고 있다는 것은 알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명령대로 여호수아와 백성은 패배한 척하며 도망을 가고, 아이 군인들이 성에서 멀리 떨어지게 됩니다. 아이 왕이 사용한 반복적인 전략에 대해 학자는 말합니다:
- 신자들은 사탄이 하나님의 백성에게 동일한 전략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에베소서 6:12, 베드로전서 5:8). 사탄의 전략은 효과가 없을 때까지 계속되므로, 그의 공격과 그에 따르는 대리자, 전략에 항상 저항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와 벧엘에는 남아있는 사람이 한 명도 없었다 (16절): 벧엘 군대가 아이성을 돕기 위해 출전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 “아이 성과 벧엘이 가까운 거리였기에, 벧엘 군대는 아이 성을 돕기 위해 출전했을 가능성이 있다. 이스라엘의 매복은 주요 도로에서 숨겨져 있었기에, 벧엘에서 오는 군대가 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Madvig)
아래는 하나님의 명령으로 아이군을 공격하여 승리로 이끈 여호수아 하나님의 군대가 어떻게 승리할 수 있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하나님은 기본적인 지침만 주시고 구체적인 계획은 여호수아가 준비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이는 놀라운 계획이 아닐 수 없습니다.
- 이스라엘의 주력 부대 25,000명이 아이 북쪽의 한 지점까지 진군했으며, 그들은 성읍과 그 사이에 계곡이 있는 곳에서 아이를 명확히 볼 수 있었다.
- 한편, 5,000명의 정예 부대가 아이의 뒤쪽에 집결하여 매복을 준비했으며, 이들은 아이와 베델 사이의 서쪽에 배치되었다.
- 주력 부대는 이전의 전투처럼 다시 한번 정면 공격을 할 것처럼 보이게 진군했다.
- 아이 왕이 공격을 시작했을 때, 이스라엘 군은 이전 공격처럼 후퇴하는 척하며 퇴각했다.
- 이 전술은 아이와 베델의 모든 가나안 군대를 깊은 협곡(Wadi Muheisin)으로 유인하여 후퇴하는 이스라엘 군을 추격하게 만들었다.
- 그 사이에 매복 부대는 아이 성에 들어가 불을 질렀다.
- 매복 부대와 주력 부대는 다시 돌아서서 아이 군을 향해 돌진하며, 이스라엘 군은 그들을 효과적으로 포위했다.
- 또한, 베델에서 아이로 지원군이 오지 못하도록 다른 부대가 배치되어 아이를 돕지 못하도록 차단했다. (자료 소스: https://godswarplan.com/battle-of-ai-joshua-8-achan-sin-stealing-the-plunder-tithing)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joshua-8/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엄마의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호수아(Joshua) 9:1-15(다른 전략: 가나안 vs. 기브온) (1) | 2025.01.14 |
---|---|
여호수아(Joshua) 8:18-35(승리와 패배: 축복과 저주) (0) | 2025.01.11 |
여호수아(Joshua) 7:16-26(아간의 고백과 심판) (0) | 2025.01.11 |
여호수아(Joshua) 7:1-15(아이성에서의 패배) (0) | 2025.01.11 |
여호수아(Joshua) 6:8-27(무너지는 여리고성) (0) | 2025.01.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