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명하는 다섯 가지 증언(요한, 행하신 일, 아버지, 성경, 모세)을 제시하셨다. 그러나 종교 지도자들은 증거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교만과 사람의 영광을 더 사랑하는 마음 때문에 믿지 않았다.
요한복음 5:31-47. 예수가 누구신지에 대한 다섯 가지 증언
31. “If I bear witness of Myself, My witness is not true.
32. There is another who bears witness of Me, and I know that the witness which He witnesses of Me is true.”
33. “You have sent to John, and he has borne witness to the truth.
34. Yet I do not receive testimony from man, but I say these things that you may be saved.
35. He was the burning and shining lamp, and you were willing for a time to rejoice in his light.”
36. “But I have a greater witness than John’s; for the works which the Father has given Me to finish—the very works that I do—bear witness of Me, that the Father has sent Me.”
37. “And the Father Himself, who sent Me, has testified of Me. You have neither heard His voice at any time, nor seen His form.
38. But you do not have His word abiding in you, because whom He sent, Him you do not believe.”
39. “You search the Scriptures, for in them you think you have eternal life; and these are they which testify of Me.”
31 내가 만일 나를 위하여 증언하면 내 증언은 참되지 아니하되
32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그 증언이 참인 줄 아노라
33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내매 요한이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였느니라
34 그러나 나는 사람에게서 증언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다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로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35 요한은 켜서 비추이는 등불이라 너희가 한때 그 빛에 즐거이 있기를 원하였거니와
36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37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상을 보지 못하였으며
38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가 보내신 이를 믿지 아니함이라
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개인번역) 31. “내가 나 자신에 대하여 증언한다면, 내 증언은 참되지 않다. 32. 나에 대하여 증언하시는 분이 따로 계시며, 그분이 나에 대하여 하시는 증언이 참되다는 것을 나는 안다. 33.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냈고 그는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였다. 34. 그러나 나는 사람에게서 오는 증언을 받으려는 것이 아니다. 다만 내가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구원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35. 요한은 타오르며 빛을 비추는 등불이었고, 너희는 한동안 그의 빛 안에서 즐거워하려 하였다. 36. 그러나 내게는 요한의 증언보다 더 큰 증언이 있다. 곧 아버지께서 내게 이루라고 맡겨 주신 일들, 곧 내가 하고 있는 바로 그 일들이 나를 증언한다. 그것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다는 증언이다. 37.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도 친히 나를 증언하셨다. 그러나 너희는 그분의 음성을 들은 적도 없고, 그분의 모습을 본 적도 없다. 38. 또 그분의 말씀이 너희 안에 머물러 있지 않다. 이는 그분이 보내신 이를 너희가 믿지 않기 때문이다. 39. 너희는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로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지만, 그 성경이 곧 나에 대하여 증언하고 있다.
1. 예수 자신의 증언을 넘어서는 증언 (31-32절)
- 예수님은 율법의 원칙(두세 증인)에 따라 자신 외에도 참된 증언이 필요함을 말씀하시며, 하나님 아버지의 증언을 제시하신다.
2. 세례 요한의 증언 (33-35절)
- 종교 지도자들이 인정했던 세례 요한이 예수를 메시아로 증언했지만, 그들은 잠시 기뻐했을 뿐 끝까지 믿지 않았다.
3. 예수의 행하신 일들의 증언 (36절)
- 38년 된 병자를 고치신 것과 같은 예수의 기적과 자비의 사역이 그분이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분임을 증언한다.
4. 아버지 하나님의 증언 (37-38절)
-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에 대해 친히 증언하셨지만, 말씀을 마음에 두지 않은 자들은 그 증언을 받아들이지 못했다.
5. 성경의 증언 (39절)
- 지도자들은 성경을 연구했지만, 성경이 증언하는 예수를 보지 못했다.
요한복음 5:31-47. 불신의 이유와 모세의 증언
40. “But you are not willing to come to Me that you may have life.
41. I do not receive honor from men.
42. But I know you, that you do not have the love of God in you.
43. I have come in My Father’s name, and you do not receive Me; if another comes in his own name, him you will receive.
44. How can you believe, who receive honor from one another, and do not seek the honor that comes from the only God?”
45. “Do not think that I shall accuse you to the Father; there is one who accuses you—Moses, in whom you trust.
46. For if you believed Moses, you would believe Me; for he wrote about Me. But if you do not believe his writings, how will you believe My words?”
40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41 나는 사람에게서 영광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42 다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너희 속에 없음을 알았노라
43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하지 아니하나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
44 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
45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발할까 생각하지 말라 너희를 고발하는 이가 있으니 곧 너희가 바라는 자 모세니라
46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47 그러나 그의 글도 믿지 아니하거든 어찌 내 말을 믿겠느냐 하시니라
(개인번역) 40. 그런데도 너희는 생명을 얻으려고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않는다. 41. 나는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지 않는다. 42. 나는 너희를 안다. 너희 속에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없다. 43.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나, 너희는 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너희는 그를 받아들일 것이다. 44. 서로에게서 영광을 받으면서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않으니, 어떻게 너희가 믿을 수 있겠느냐? 45.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발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너희를 고발하는 이는 따로 있다. 곧 너희가 희망하는 모세다. 46. 너희가 모세를 믿었다면 나를 믿었을 것이다. 그가 나에 대하여 기록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너희가 그의 글을 믿지 않는데, 어떻게 내 말을 믿겠느냐?”
6. 그들의 불신의 이유 (40-44절)
- 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이 아니라 사람의 영광을 구했기 때문에 예수께 나아오기를 거부했다.
7. 모세의 증언 (45-47절)
- 모세의 글 역시 예수를 가리키고 있었으며, 그들이 모세를 참으로 믿었다면 예수도 믿었을 것이다.

예수님은 자신을 증언하는 다섯 가지 증거를 제시하시면서 자신이 바로 사람들(종교 지도자들을 포함)이 구하는 메시아이심을 증언하십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서로에게서 영광을 받으며 예수에게 나아오기를 거부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보다 사람의 영광을 더 사랑했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말씀도 Enduringword의 해설을 ChatGPT의 도움으로 요약해서 올립니다.
👉 핵심 요약:
- 예수님은 자신을 증언하는 다섯 가지 증거(세례 요한, 행하신 일, 아버지 하나님, 성경, 모세)를 제시하시며 자신이 메시아이심을 밝히셨다.
- 그러나 사람의 영광을 더 사랑한 종교 지도자들은 충분한 증거가 있음에도 예수께 나아오기를 거부했다.
→ 믿음의 문제는 증거 부족이 아니라 마음의 교만과 하나님의 사랑이 없는 데 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john-5/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엄마의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요한복음(John)6:16-29(물 위를 걸어오신 예수님) (0) | 2026.02.14 |
|---|---|
| 요한복음(John)6:1-15(하늘에서 내려온 빵) (0) | 2026.02.13 |
| 요한복음(John)5:16-30(나의 심판은 의롭다) (1) | 2026.02.11 |
| 요한복음(John)5:1-15(베데스다 이적과 안식일 논쟁) (0) | 2026.02.10 |
| 요한복음(John)4:43-54(두 번째 표징) (0) | 2026.0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