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여호수아(Joshua) 5:1-5:12 (전투 이전 길갈에서 할례를 받는 이스라엘 백성들)

by 미류맘 2019. 9. 11.
728x90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이끄심으로 요단강을 건넜다는 소식에 가나안 사람들은 넋이 나갔습니다. 한편 이스라엘 백성들은 길갈에서 진을 치고 전투 이전에 할례 의식을 치릅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약속의 땅에서 난 소출을 먹습니다.

1.  Now when all the Amorite kings west of the Jordan and all the Canaanite kings along the coast heard how the LORD had dried up the Jordan before the Israelites until we had crossed over, their hearts melted and they no longer had the courage to face the Israelites.
2.  At that time the LORD said to Joshua, "Make flint knives and circumcise the Israelites again." 
3.  So Joshua made flint knives and circumcised the Israelites at Gibeath Haaraloth.

길갈에서 할례를 시행함
1.  요단 강 서쪽 아모리 사람의 모든 왕과 해안의 가나안 사람의 모든 왕이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요단 강을 마르게 하셔서 그들이 건넜다는 소식을 듣자 그들의 마음이 녹았고 이스라엘 백성들 때문에 넋이 나가 버렸습니다.
2.  그때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돌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다시 할례를 시행하여라.” 
3.  그래서 여호수아는 돌칼을 만들어 할례산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할례를 시행했습니다.

----------------------------------------------------

1-3절 가나안 후손들의 한 족속이며 우상 바알, 그모스 등을 섬긴 악한 자들로 알려진 아모리 사람의 왕들은 요단강 동쪽에 큰 왕국을 이루고 있었는데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가기 위해서는 그들의 땅을 통과해야 했다고 합니다. 그들에게 공격을 당한 적이 있는 이스라엘에게 그들은 공포의 대상이었을 겁니다.

그러나 반대로 이번에는 여호와께서 요단 강을 마르게 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강을 건넜다는 소식을 듣고 그들의 마음은 녹았고 이스라엘에 대항할 더 이상의 용기가 없었습니다. 그 때 하나님은 여호수아를 통해 길갈에서 백성들에게 할례를 하도록 하십니다. 더 이상 가나안 땅은 이스라엘의 손에 없고 이제 하나님의 손으로 옮겨갔습니다. 

할례는 지금도 이스라엘에서 행해지는 있는 의식으로 알고 있는데 구약시대에는 옛 삶을 벗어버리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새롭게 태어났음을 상징하는 표라고 합니다 (매일성경). 지금의 세례의식으로 이해해도 되지 싶습니다. 

----------------------------------------------------

4.  Now this is why he did so: All those who came out of Egypt -- all the men of military age -- died in the desert on the way after leaving Egypt.
5.  All the people that came out had been circumcised, but all the people born in the desert during the journey from Egypt had not.
6.  The Israelites had moved about in the desert forty years until all the men who were of military age when they left Egypt had died, since they had not obeyed the LORD. For the LORD had sworn to them that they would not see the land that he had solemnly promised their fathers to give us, a land flowing with milk and honey.

4.  여호수아가 할례를 시행한 까닭은 이렇습니다. 이집트에서 나온 사람들 가운데 전투할 수 있는 남자들은 모두 이집트에서 떠난 후 광야 길에서 죽었습니다.
5.  이집트에서 나온 사람들은 모두 할례를 받았지만 이집트에서 나와 광야에서 태어난 사람들은 할례를 받지 못했습니다.
6.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를 떠난 후 전투할 수 있는 모든 남자가 다 죽을 때까지 그들은 40년 동안 광야 길을 걸었습니다. 그들이 여호와의 음성에 순종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호와께서는 전에 주겠다고 조상들에게 맹세하셨던 젖과 꿀이 흐르는 그 땅을 그들이 보지 못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

4-6절 출애굽 1세대 때도 이집트에서 나온 사람들은 모두 할례를 받았지만 하나님께 불손종하여 약속의 땅으로 가지 못하고 모두 광야에서 죽었습니다. 그리고 이집트에서 나와 광야에서 태어난 사람들은 할례를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런 배경으로 여호수아가 할례를 시행한 이유입니다.

----------------------------------------------------

7.  So he raised up their sons in their place, and these were the ones Joshua circumcised. They were still uncircumcised because they had not been circumcised on the way.
8.  And after the whole nation had been circumcised, they remained where they were in camp until they were healed.
9.  Then the LORD said to Joshua, "Today I have rolled away the reproach of Egypt from you." So the place has been called Gilgal to this day.

7.  그리하여 여호수아가 그들의 아들들을 그 자리에서 일으켜 세워 할례를 시행했습니다. 그들은 광야 길에서 할례받지 못해 아직도 할례 받지 않은 사람들이었기 때문입니다.
8.  이렇게 모든 백성들이 할례를 마친 후 그들이 나을 때까지 진을 친 곳에 머물렀습니다.
9.  그때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오늘 내가 너희에게서 이집트의 수치를 굴려 내버렸다.” 그리하여 그곳 이름이 오늘날까지 길갈이라 불리게 됐습니다.

----------------------------------------------------

7-9절 여호수아는 전투에서 이기는 것보다 할례라는 의식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됨이 우선이라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모든 백성이 할례를 마친 후 그들이 나을 때까지 진을 친 곳에 머물렀습니다. 그때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오늘 내가 너희에게서 이집트의 수치를 굴려 내버렸다'라고 하셨는데 지명의 뜻을 보니 길갈은 '굴러갔다'는 의미로 하나님께서 애굽의 수치를 이스라엘에게서 굴러가게 하셨음을 뜻한다고 합니다. 이만큼 길갈은 가나안 정복의 중요한 곳입니다. 돌이 무성한 길갈의 지형적인 특징으로 보아 이런 말씀이 나올직한 것 같습니다. 

----------------------------------------------------

10.  On the evening of the fourteenth day of the month, while camped at Gilgal on the plains of Jericho, the Israelites celebrated the Passover.
11.  The day after the Passover, that very day, they ate some of the produce of the land: unleavened bread and roasted grain.
12.  The manna stopped the day after they ate this food from the land; there was no longer any manna for the Israelites, but that year they ate of the produce of Canaan.


10.  그 달 14일 저녁, 이스라엘 백성들은 길갈에 진을 치고 있는 동안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11.  그리고 유월절 다음날부터 그들은 그 땅에서 난 것을 먹었습니다. 그날 그들은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습니다.
12.  그들이 그 땅에서 난 것을 먹은 다음날 만나가 그쳤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한 만나는 더 이상 없었습니다. 그 해에 그들은 가나안에서 난 것을 먹었습니다.

----------------------------------------------------

10-12절 여리고 평지에서 길갈에 진을 치고 있는 동안 그들은 유월절을 지키고 다음날부터 그들은 약속의 땅에서 난 소출을 먹었습니다. 그리고는 만나가 그쳤습니다. 그 땅에서 난 소출로 일용할 양식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때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오늘 내가 너희에게서 이집트의 수치를 굴려 내버렸다.” 그리하여 그곳 이름이 오늘날까지 길갈이라 불리게 됐습니다. (여호수아 5:9)

오늘의 말씀은 9절로 정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집트의 수치를 굴려 내버린 '길갈'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올지요? 오늘 QT부터 하려 했는데 날짜를 잘못 보아 지난 주 목요일부터 했네요. 빨리 끝내고 공부해야... 그래도 오랜만에 성경공부하니 힘이 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