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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마가복음(Mark) 12:18-34(사두개인들과의 부활 논쟁)

by 미류맘 2020.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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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의 지도자들과 권위, 바리새인들과 세금 문제를 논쟁하신 후 부활을 믿지 않는 사두개인들과 일곱 형제와 과부가 된 한 여인의 이야기를 통한 부활 논쟁에서 예수님은 그들의 부활에 대한 무지와 오해를 지적하시고 하나님은 죽은 자가 아닌 살아있는 자의 하나님이심을 가르치십니다.

 

18.  Then the Sadducees, who say there is no resurrection, came to him with a question.
19.  "Teacher," they said, "Moses wrote for us that if a man's brother dies and leaves a wife but no children, the man must marry the widow and have children for his brother.
20.  Now there were seven brothers. The first one married and died without leaving any children.
21.  The second one married the widow, but he also died, leaving no child. It was the same with the third.
22.  In fact, none of the seven left any children. Last of all, the woman died too.
23.  At the resurrection whose wife will she be, since the seven were married to her?"

부활 논쟁

18.  ○부활이 없다 하는 사두개인들이 예수께 와서 물어 이르되
19.  선생님이여 모세가 우리에게 써 주기를 어떤 사람의 형이 자식이 없이 아내를 두고 죽으면 그 동생이 그 아내를 취하여 형을 위하여 상속자를 세울지니라 하였나이다
20.  칠 형제가 있었는데 맏이가 아내를 취하였다가 상속자가 없이 죽고
21.  둘째도 그 여자를 취하였다가 상속자가 없이 죽고 셋째도 그렇게 하여
22.  일곱이 다 상속자가 없었고 최후에 여자도 죽었나이다
23.  일곱 사람이 다 그를 아내로 취하였으니 부활 때 곧 그들이 살아날 때에 그 중의 누구의 아내가 되리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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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3절 성전의 지도자들이 보낸 바리새인과 헤롯당 사람들과 가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으로 예수님과 논쟁한 후의 일입니다. 이번에는 부활이 없다는 사두개인들이 와서 질문을 합니다. "선생님, 모세가 기록하길 어떤 사람이 자식이 없이 아내를 두고 죽으면 그 동생이 그 아내와 결혼하여 형을 위하여 자녀를 가져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일곱 형제가 있었는데 맏이가 결혼하고 자녀를 남기지 않고 죽고, 둘째도 그 과부하고 결혼하고 아이 없이 또 죽고 셋째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렇게 일곱 형제 모두 자식 없이 죽고 그 여자도 죽었습니다. 일곱 형제들이 그녀와 결혼을 했으니 부활 때 그 여자는 누구의 아내가 되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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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Jesus replied, "Are you not in error because you do not know the Scriptures or the power of God? 
25.  When the dead rise, they will neither marry nor be given in marriage; they will be like the angels in heaven. 
26.  Now about the dead rising -- have you not read in the book of Moses, in the account of the bush, how God said to him, `I am the God of Abraham, the God of Isaac, and the God of Jacob'? 
27.  He is not the God of the dead, but of the living. You are badly mistaken!"

24.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므로 오해함이 아니냐 
25.  사람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26.  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것을 말할진대 너희가 모세의 책 중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27.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 너희가 크게 오해하였도다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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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27절 예수께서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모르는' 그들을 꾸짖으시며 대답하십니다. "죽은 자가 부활할 때 그 누구도 장가도 가지 않고 시집도 가지 않는다. 그들은 하늘에 있는 천사와 같이 될 것이니, 죽의 자가 살아나는 것에 대해 모세의 책 중 가시나무 떨기에 대한 글에서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다' 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읽지 못했느냐? 하나님은 죽은 사람들의 하나님이 아니라 살아 있는 사람들의 하나님이시다. 너희가 크게 오해하고 있다."

당시 대부분 유대인들과는 달리 사두개인들은 부활, 내세, 천사도 믿지 않는 세속적인 그들은 사제직을 독점하고 유대의 최고 정치기구인 '산헤드린 공회'를 장악한 귀족이었습니다. 대제사장이 의장이었고 공회원은 바리새인, 사두개인, 율법학자와 백성으로 구성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천년이 넘은 시대였는데 요즘과 많이 달라 보이지 않아 보입니다 - 서로 다른 공약과 신념을 가진 다른 정당들이 있고  대표가 있고 지금은 외부에 있는 시민들로 구성된 구성원들이 있는.  

부활을 믿지 않았고 모세오경만을 인정했던 그들의 질문은 예수님께 황당한 질문이었습니다.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고 죽은 자는 살아날 수 없다는 자신들의 신념만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질문은 그들이 부활뿐 아니라 내세, 천사도 믿지 않았던 철저한 세속적인 사람임을 스스로 드러내는 우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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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One of the teachers of the law came and heard them debating. Noticing that Jesus had given them a good answer, he asked him, "Of all the commandments, which is the most important?"
29.  "The most important one," answered Jesus, "is this: `Hear, O Israel, the Lord our God, the Lord is one.
30.  Love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and with all your mind and with all your strength.'
31.  The second is this: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 There is no commandment greater than these."
32.  "Well said, teacher," the man replied. "You are right in saying that God is one and there is no other but him.
33.  To love him with all your heart, with all your understanding and with all your strength, and to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 is more important than all burnt offerings and sacrifices."
34.  When Jesus saw that he had answered wisely, he said to him, "You are not far from the kingdom of God." And from then on no one dared ask him any more questions.

가장 큰 계명

28.  ○서기관 중 한 사람이 그들이 변론하는 것을 듣고 예수께서 잘 대답하신 줄을 알고 나아와 묻되 모든 계명 중에 첫째가 무엇이니이까
2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첫째는 이것이니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곧 우리 하나님은 유일한 주시라
30.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요
31.  둘째는 이것이니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라 이보다 더 큰 계명이 없느니라
32.  서기관이 이르되 선생님이여 옳소이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그 외에 다른 이가 없다 하신 말씀이 참이니이다
33.  또 마음을 다하고 지혜를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또 이웃을 자기 자신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전체로 드리는 모든 번제물과 기타 제물보다 나으니이다
34.  예수께서 그가 지혜 있게 대답함을 보시고 이르시되 네가 하나님의 나라에서 멀지 않도다 하시니 그 후에 감히 묻는 자가 없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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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34절 율법학자 한 사람이 와서 그들의 논쟁을 듣고 예수께서 잘 대답하신 것을 보고 '모든 계명들 중에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한지' 예수께 묻습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십니다. "첫째는 이것이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우리 하나님이 유일하신 분이시다. 네 마음과 영혼과 뜻과 힘을 다하여 네 주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것이 첫째 계명이다. 둘째는 이것이다.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이보다 더 큰 계명은 없다."  율법학자가 대답합니다. "선생님, 옳은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고 하나님 외에 다른 이는 없다고 말씀하심이 옳습니다. 온 마음과 온 지혜와 온 힘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또 이웃을 자기 자신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모든 번제물과 희생제물보다 더 중요합니다." 예수께서 그가 지혜롭게 대답하는 것을 보시고 그에게 "너는 하나님 나라에서 멀리 있지 않다.'라도 말씀하시니 그 뒤로 감히 예수께 묻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또 마음을 다하고 지혜를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또 이웃을 자기 자신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전체로 드리는 모든 번제물과 기타 제물보다 나으니이다 (막 12:33)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계명은 모세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계명이고 율법학자가 옳다고 말했고 예수님이 다시 강조하신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성전에서 예수님을 시험한 성전 지도자들, 바리새인들, 그리고 사두개인들과 권위, 세금과 부활에 대한 논쟁을 통해 그들의 무지함과 어리석음을 꾸짖으시고 반면 한 율법학자가 율법을 잘 이해하고 지혜롭게 대답하는 것을 보시고 그를 칭찬하십니다. 

요즘같이 힘든 시기에 스스로 돌아보아야 할 말씀입니다. 지금의 힘든 상황이 특정인들의 잘못으로 인한 것이 아닌 우리 모두에게 잘못이 있음을 인정하고 내가 중요하고 내 가족이 중요한 것처럼 우리 이웃을 우리 자신처럼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는지요? 사랑만이 모든 것을 용서하고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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