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시편(Psalms)46:1-11(우리의 피난처, 힘, 도움)

by 미류맘 2021. 2. 24.
728x90

시인은 우리가 어떤 환란 속에 있어도 우리의 피난처이시고 힘이시고 도움이 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땅이 변하고 산이 흔들려 바닷속으로 빠져도 우리가 두려워하지 않음은 하나님이 새벽에 우리를 도우실 것임을 알기 때문이라고 시인은 노래합니다.

 

For the Chief Musician. By the sons of Korah. According to Alamoth. 
1.  God is our refuge and strength, a very present help in trouble.
2.  Therefore we won’t be afraid, though the earth changes, though the mountains are shaken into the heart of the seas;
3.  though its waters roar and are troubled, though the mountains tremble with their swelling. Selah.

고라 자손의 시, 인도자를 따라 알라못에 맞춘 노래

1.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
2.  그러므로 땅이 변하든지 산이 흔들려 바다 가운데에 빠지든지
3.  바닷물이 솟아나고 뛰놀든지 그것이 넘침으로 산이 흔들릴지라도 우리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로다 (셀라)

-----------------

1-3절 "1.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이시며 힘이시니, 어려움 중에서 우리의 도움이 되십니다. 2. 그러므로 땅이 변하던지, 산이 흔들려 바다 속으로 빠져도 우리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3. 바닷물이 포효하고 동요하여도, 산들이 부풀어 흔들릴지라도 우리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셀라)"

마찬가지로 고라 자손의 시로 수석 음악가에게 바치는 시편입니다. 땅이 변하고 산이 흔들려 바다 가운데 빠져도 우리가 두려워하지 않는 이유를 시인은 어떠한 환난 중에도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 힘, 그리고 도움이 되시기 때문이라고 노래합니다.

-----------------

4.  There is a river, the streams of which make the city of God glad, the holy place of the tents of the Most High.
5.  God is within her. She shall not be moved.  God will help her at dawn.
6.  The nations raged. The kingdoms were moved.  He lifted his voice, and the earth melted.
7.  Yahweh of Armies is with us.  The God of Jacob is our refuge.  Selah.

4.  ○한 시내가 있어 나뉘어 흘러 하나님의 성 곧 지존하신 이의 성소를 기쁘게 하도다
5.  하나님이 그 성 중에 계시매 성이 흔들리지 아니할 것이라 새벽에 하나님이 도우시리로다
6.  뭇 나라가 떠들며 왕국이 흔들렸더니 그가 소리를 내시매 땅이 녹았도다
7.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니 야곱의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로다 (셀라)

-----------------

4-7절 "4. 강 하나가 있어 그 줄기들이 하나님의 성을 기쁘게 하며, 가장 높으신 분의 거룩한 장막을 기쁘게 한다. 5. 하나님이 그 성 안에 계시니 성이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이 새벽에 성을 도우신다. 6. 민족들이 포효하며, 왕국들이 흔들린다. 그가 목소리를 높이시니 땅이 녹아내린다. 7.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니, 야곱의 하나님이 우리의 피난처시다. (셀라)"

강 하나가 있고 강 줄기들이 있습니다. 그것들 가운데 하나님의 장막이 있어 하나님의 성과 장막을 기쁘게 합니다. 아름다운 풍경입니다. 뭇 나라들이 흔들리더라고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기 때문에 우리는 피난처에 있는 것처럼 안전하다고 시인은 노래합니다. 한 밤중에 어떤 위험이 닥치더라도 새벽에 우리를 도우실 것임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

8.  Come, see Yahweh’s works, what desolations he has made in the earth.
9.  He makes wars cease to the end of the earth. He breaks the bow, and shatters the spear.  He burns the chariots in the fire.
10.  “Be still, and know that I am God.  I will be exalted among the nations.  I will be exalted in the earth.”
11.  Yahweh of Armies is with us. The God of Jacob is our refuge.  Selah.

8.  와서 여호와의 행적을 볼지어다 그가 땅을 황무지로 만드셨도다
9.  그가 땅 끝까지 전쟁을 쉬게 하심이여 활을 꺾고 창을 끊으며 수레를 불사르시는도다
10.  이르시기를 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 됨을 알지어다 내가 뭇 나라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내가 세계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하시도다
11.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니 야곱의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로다 (셀라)

-----------------

8-11절 "8. 와서 여호와께서 하신 일을 보아라. 이 땅에서 그분이 만드신 황무지를 보아라. 9. 땅 끝까지 전쟁을 멈추시고, 활을 꺾고, 창을 부수고, 전차를 불지르신다. 10. 잠잠하고 내가 하나님인 것을 알라. 나는 모든 나라들 중에서 높임을 받을 것이고, 내가 이 땅에서 높임을 받을 것이다.' 11.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하신다. 야곱의 하나님이 우리의 피난처시다. (셀라)"

이르시기를 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 됨을 알지어다 내가 뭇 나라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내가 세계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하시도다 (시 46:10, 이미지 소스: https://open.life.church/

하나님은 이 땅에서 전쟁을 멈추시고 악을 심판하십니다. 이 세상의 모든 만물은 하나님의 존재를 알아야 하며 하나님은 뭇 나라 중에서 높임을 받을 것입니다. 

온갖 폭력, 바이러스, 국가간 위기 중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이웃을 미워하고 갈등하고 좌절하면서 하루하루를 이 땅 위에서 던져진 존재처럼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인간이 만든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가 써야 하는 마스크는 언제 벋을 수 있는지 모르는 오늘. 하나님의 존재감이 약해질 수 있는 현대에서 우리는 고립된 삶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더디게 활동하시는 것 같고 온갖 추측이 난무하는 이 땅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래된 고라의 시를 읽으니 마음 한 편이 편해지는 느낌입니다. 어디선가 지금도 활동하시는 하나님, 우리를 보고 계시는 하나님, 나로부터 멀리 계시지 않는 하나님이심을 느끼는 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 

겨우 밀린 QT 마치고 새벽산책 다녀와서 하루를 준비합니다. 오늘 하루 말씀처럼 '가만히 있어, 그분이 하나님이심을 알 수 있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Be still and know that I am God'이란 구절처럼 오늘 하루를 멈추고 하나님의 존재를 가까이 느낄 수 있는 하루가 되었으면 하네요. 오늘은 숨은 10%를 찾아내는 부가세 신고를 하는 부담스러운 날입니다. 땅에 살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세금 신고하는 날, 땅에 던져진 우리에게는 피할 수 없는 날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