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잠언(Proverbs)4:10-27(네 몸과 마음을 다하여)

by 미류맘 2021. 5. 10.
728x90

아버지는 아들에게 지혜의 교훈을 받고 '삶과 죽음의 문제'로 여기고 굳건히 지키라고 당부합니다. 그리고 생명으로 향하는 '의인의 길'과 어둠과도 같은 '악인의 길'을 비교하면서 온 몸과 마음을 다해 하나님의 '지혜의 길'을 갈 것을 권면합니다. 

 

10.  Listen, my son, and receive my sayings. The years of your life will be many.
11.  I have taught you in the way of wisdom. I have led you in straight paths.
12.  When you go, your steps will not be hampered. When you run, you will not stumble.
13.  Take firm hold of instruction. Don’t let her go. Keep her, for she is your life.

10.  ○내 아들아 들으라 내 말을 받으라 그리하면 네 생명의 해가 길리라
11.  내가 지혜로운 길을 네게 가르쳤으며 정직한 길로 너를 인도하였은즉
12.  다닐 때에 네 걸음이 곤고하지 아니하겠고 달려갈 때에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13.  훈계를 굳게 잡아 놓치지 말고 지키라 이것이 네 생명이니라

----------------

10-13절 "10. 내 아들아, 내 말을 듣고 받으라. 그러면 네 생명이 길 것이다. 11. 내가 너에게 지혜의 길을 가르쳤고, 너를 곧은 길로 이끌었다. 12. 네가 걸을 때 네 걸음이 방해받지 않고, 네가 달릴 때 넘어지지 않을 것이다. 13. 교훈을 굳게 잡고 놓지 마라. 교훈을 지켜야 하니, 그것이 네 생명이기 때문이다."

솔로몬은 앞에서 그의 아버지 다윗을 가르침을 기억하였고, 그는 아들에게 '지혜의 길'을 가르쳤고 그를 '곧은 길'로 이끌었습니다. 이제 그는 아들에게 아버지가 주는 지혜의 교훈을 받고 굳건히 지키라고 당부합니다. 자신의 교훈의 말은 아들이 걸을 때 방해받지 않고, 달릴 때 넘어지지 않게 할 것입니다. 그리고 교훈은 곧 생명이니 굳게 잡고 지켜야 한다고 당부합니다. 지혜를 사랑하고 추구하는 것은 삶에 있어서 더불어 얻을 수 있는 추가적인 것이 아니라 '삶과 죽음의 문제'로 여겨야 한다는 설명이 아닐까요? 죽을 힘을 다해서 지혜를 구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14.  Don’t enter into the path of the wicked. Don’t walk in the way of evil men.
15.  Avoid it, and don’t pass by it. Turn from it, and pass on.

14.  사악한 자의 길에 들어가지 말며 악인의 길로 다니지 말지어다
15.  그의 길을 피하고 지나가지 말며 돌이켜 떠나갈지어다

----------------

14-15절 "14. 악인의 길에 들어가지 말고, 악인의 길로 걷지 말라. 15. 그 길을 피하고 지나지도 말고, 그 길에서 돌아서서 지나가라." 

악인의 길에서 마음을 멀리 두어야 한다고 당부합니다. 그 길에는 들어가지도 걷지도 말고, 피하고 지나지도 말고, 돌아서서 지나가라 말합니다. 어리석은 마음으로 악인의 길로 들어갔으면, 바로 그 길에서 돌아 나와야 합니다. 실수로 잘못 들어간 악인의 길은 바로 빠져나오지 않으면 더 벗어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지혜는 우리에게 주문합니다. '바로 돌아서서 지나가라'라고. 

----------------

16.  For they don’t sleep, unless they do evil. Their sleep is taken away, unless they make someone fall.
17.  For they eat the bread of wickedness, and drink the wine of violence.
18.  But the path of the righteous is like the dawning light, that shines more and more until the perfect day.
19.  The way of the wicked is like darkness. They don’t know what they stumble over.

16.  그들은 악을 행하지 못하면 자지 못하며 사람을 넘어뜨리지 못하면 잠이 오지 아니하며
17.  불의의 떡을 먹으며 강포의 술을 마심이니라
18.  의인의 길은 돋는 햇살 같아서 크게 빛나 한낮의 광명에 이르거니와
19.  악인의 길은 어둠 같아서 그가 걸려 넘어져도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느니라

----------------

16-19절 "16. 그들은 악을 행하지 않으면 잠도 자지 못하고, 누군가를 넘어뜨리지 않으면 잠도 오지 않는 자들이다. 17. 그들은 불의의 빵을 먹고 폭력의 포도주를 마신다. 18. 그러나 의인의 길은 새벽의 빛과도 같아서 점점 빛을 내서 한낮의 광명에 이른다. 19. 악인의 길은 어둠과도 같아서, 무엇에 걸려 넘어졌는지도 그들은 모른다." 

아버지는 왜 악인의 길을 피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악의 길에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죄에 모든 것을 겁니다. 악인은 악을 행하지 않으면 잠도 자지 못합니다. 죄악은 그들의 음식과 술이 됩니다. 그러나 의인의 길은 동틀 녘의 햇살과도 같아 한낮이 될 때까지 점점 밝게 빛납니다. 반면 악인의 길은 어둠과도 같습니다. 악인의 유혹에 한번 잘못 들어간 길이 정의의 길인지 죄악의 길인지 판단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는 넘어져도 무엇에 걸려 넘어졌는지도 모릅니다. 

----------------

20.  My son, attend to my words. Turn your ear to my sayings.
21.  Let them not depart from your eyes. Keep them in the center of your heart.
22.  For they are life to those who find them, and health to their whole body.
23.  Keep your heart with all diligence, for out of it is the wellspring of life.

20.  ○내 아들아 내 말에 주의하며 내가 말하는 것에 네 귀를 기울이라
21.  그것을 네 눈에서 떠나게 하지 말며 네 마음 속에 지키라
22.  그것은 얻는 자에게 생명이 되며 그의 온 육체의 건강이 됨이니라
23.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

20-23절 "20. 내 아들아, 내 말을 잘 듣고, 내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라. 21. 그 말이 너의 눈에서 떠나게 하지 말고, 네 마음 속 깊이 간직하여라. 22. 그것을 얻는 사람에게 그 말은 생명이 되고, 그들의 온 몸의 건강이 된다. 23. 열심을 다하여 네 마음을 지키라. 이는 생명의 근원이 그 마음에서 흘러 나오기 때문이다."

솔로몬은 아들에게 지혜의 가르침에 '귀를 기울이고, 그 말이 눈에서 떠나지 않게 하고, 마음 속 깊이 간직하라' 권유합니다. 가르침은 소리이기 때문에 '귀'로 듣습니다. 가르침이 글로 되어 있다면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 한가운데에 간직하라', 즉 마음 속에 하나님의 지혜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기도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아버지의 말을 통해 자녀에게 전달되는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은 자녀들이 올바른 삶을 살아가는 '생명과 건강'이 됩니다.

결국 우리의 노력을 통해 즐겁고 풍요로운 샘처럼 지혜는 우리의 마음 속에 자리잡게 되고, 지혜를 추구하는 우리의 노력은 보상을 받게 됩니다. 우리는 마음에 자리잡은 지혜가 악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우리는 지혜를 지켜야 합니다. 악인의 길로 이끄는 가장 큰 유혹은 그 길이 흥미롭고, 즐겁고, 행복감을 줄 수 있을 것 같은 기대 때문입니다. 그 흥분과 기대로 인한 유혹으로부터 우리의 마음을 지키는 것은 일시적으로 괴로울 수 있습니다. 성경은 기록합니다: "악인의 길은 어둠과도 같아서, 무엇에 걸려 넘어졌는지도 그들은 모른다.(19절)" 그러나 그 유혹을 극복한 결과는 행복과 즐거움과 기쁨의 보상입니다. 그리고 그 지혜로 가꾸어진 마음밭이 바로 '생명의 근원'이 됩니다. 한 성경학자는 말했습니다. "타락한 마음은 무덤까지 우리를 끌어내리지만, 지혜는 그 타락으로부터 우리의 마음을 지켜준다."(Garett)

----------------

24.  Put away from yourself a perverse mouth. Put corrupt lips far from you.
25.  Let your eyes look straight ahead. Fix your gaze directly before you.
26.  Make the path of your feet level. Let all of your ways be established.
27.  Don’t turn to the right hand nor to the left. Remove your foot from evil.

24.  구부러진 말을 네 입에서 버리며 비뚤어진 말을 네 입술에서 멀리 하라
25.  네 눈은 바로 보며 네 눈꺼풀은 네 앞을 곧게 살펴
26.  네 발이 행할 길을 평탄하게 하며 네 모든 길을 든든히 하라
27.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네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하라

----------------

24-27절 "24. 비뚤어진 입을 너에게서 없애고, 부패된 입술에서 멀리하라. 25. 네 눈으로는 앞만 똑바로 보고, 시선은 너의 바로 앞에 두어라. 26. 너의 발이 갈 길을 곧게 하고, 너의 모든 길을 굳건히 하여라. 27. 좌로나 우로 빗나가지 말고, 악에서 네 발을 끊어 버려라."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네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하라 (잠 4:27)

정의의 길을 가기 위해서 우리는 입과 입술을 조심해야 합니다. 악하고 비뚤어지고 기만적인 말이 우리 입에서 나오지 않도록 통제해야 합니다. 눈과 시선은 산만하지 않게 앞만 똑바로 보아야 하고, 절대로 악한 것을 보아서는 안 됩니다. 발은 그 갈 길을 곧고 굳건히 하여야 하고, 좌우로 빗나가지 말고, 악에서 발길을 끊어 버려야 합니다. 

솔로몬은 지혜의 옳은 길, 의의 길을 가는데 온 몸(입과 눈과 발)과 마음이 어디로 가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매일성경의 권면이 가슴에 닿습니다: "오늘 우리가 무엇을 보고 듣든지, 무슨 말을 하고 어디로 발을 옮기든지, 지혜를 좇아 행하십시오." 

지금 우리의 발이 있는 곳, 마음이 있는 곳이 지혜의 길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어디로 가야 지혜의 길인지 잘 모릅니다. 그것이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의의 길, 지혜의 길을 걷게 해 달라고 기도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사탄이 조절하는 악의 길은 온갖 유혹으로 치장이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한번 저 길로 가볼까? 흥미로울 것 같은데... 멋져 보이는데...' 그런 사탄의 유혹을 뿌리치고 우리의 발은 지혜의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의의 길을 굳건히 밟고, 우리의 마음밭은 지혜로 무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