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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잠언(Proverbs)5:1-23(음행에 대한 경고)

by 미류맘 2021.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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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몬은 아들에게 '음행'에 대한 경고를 하면서 부도덕한 여인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아버지의 지혜와 명철에 귀를 기울이고 지식을 지킬 것을 명령합니다. 음행으로 인한 죄는 재산뿐 아니라 결국 죽음과 파멸로 이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1.  My son, pay attention to my wisdom. Turn your ear to my understanding:
2.  that you may maintain discretion, that your lips may preserve knowledge.
3.  For the lips of an adulteress drip honey. Her mouth is smoother than oil,
4.  but in the end she is as bitter as wormwood, and as sharp as a two-edged sword.
5.  Her feet go down to death. Her steps lead straight to Sheol.
6.  She gives no thought to the way of life. Her ways are crooked, and she doesn’t know it.

사지와 스올로 가지 말라

1.  내 아들아 내 지혜에 주의하며 내 명철에 네 귀를 기울여서
2.  근신을 지키며 네 입술로 지식을 지키도록 하라
3.  대저 음녀의 입술은 꿀을 떨어뜨리며 그의 입은 기름보다 미끄러우나
4.  나중은 쑥 같이 쓰고 두 날 가진 칼 같이 날카로우며
5.  그의 발은 사지로 내려가며 그의 걸음은 스올로 나아가나니
6.  그는 생명의 평탄한 길을 찾지 못하며 자기 길이 든든하지 못하여도 그것을 깨닫지 못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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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절 "1. 내 아들이 내 지혜에 주의하고, 내 명철에 너의 귀를 기울여서 2. 분별력을 유지할 수 있고 네 입술로 지식을 지키도록 하라. 3. 음녀의 입술은 꿀을 떨어뜨리며, 그의 입은 기름보다 매끄럽지만, 4. 그러나 결국 그녀는 쑥처럼 쓰고, 양 날이 선 칼처럼 날카롭다. 5. 그의 두 발은 죽음으로 내려가고, 그의 걸음은 스올로 치닫는다. 6. 그녀는 생명의 길에는 생각도 주지 않고, 그녀의 길은 굽어 있는데도 그녀는 그것을 알지 못한다."

솔로몬은 음행에 대한 경고를 단호하게 합니다. 'Adultery'을 여기에서 어떻게 번역할까 생각했는데, 음녀, 간통, 음행... 중에서 저는 '음행'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왜냐하면 5장은 '지혜(wisdom)'의 반대말로 음녀(adulteress)', 또는 문자 그대로의 간통죄에 대한 경고로도 이해해도 될 것 같기 때문입니다. 한 성경학자는 말합니다. "이것은 섬세한 주제를 과감하게, 그리고 매우 직접적으로 다루는 엄청난 내용입니다."(G. Campbell Morgan) 그는 아들에게 다시 아버지의 지혜와 명철에 대한 교훈에 귀를 기울이고, 분별력과 지식을 유지하라고 당부합니다. 이렇게 당부하는 이유는 이 작업은 아들이 평생동안 되새김질을 하고 되풀이하여야 하는 미션과도 같은 것이기 때문이 아닐까요? 

아버지가 아들에게 지혜, 명철, 분별력, 지식을 강조하는 이유는 음녀(간통)의 이중적인 모습 때문입니다. 겉으로 그녀의 입술은 꿀을 떨어뜨리고 그 입은 기름보다 매끄럽지만, 결국 그녀는 약쑥처럼 쓰고 양 날이 선 칼처럼 날카로워집니다. 꿀의 달콤함이 약쑥의 쓴 맛으로, 부드럽고 기름 같은 즐거움이 양 날이 선 날카로운 칼로 그 모습을 드러냅니다. 그 부도덕한 여인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이 특별한 능력을 사용했습니다. 솔로몬은 그들의 부도덕한 위험을 경고합니다. 

그녀의 입과 입술은 달콤함을 생명을 말하고 노래하지만, 결국 그녀의 두 발은 죽음으로 스올로 치닫습니다. 음녀의 길은 굽어 있으나 그들은 그 사실조차 모르고 있습니다. 그녀와 같이 쾌감과 달콤함에 참여하는 사람은 같이 (굽어있는) 죽음의 스올로 내려갈 운명이기 때문에 아버지는 아들에게 경고합니다. 이러한 솔로몬의 경고는 우리에게 아이러니하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솔로몬은 아버지 다윗 왕이 자신의 충신이었던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를 범하여 낳은 아들이었습니다. 지혜의 대명사였던 솔로몬에서 유래한 'solimanic'이라는 형용사는 지혜가 뛰어난 사람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그는 하나님께 '지혜'만 요구했지만 하나님은 그에게 '부귀와 영광'도 주셨습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이 덤으로 주신 후자를 잘못 사용하였지요. 결국 한 시대의 위대한 통치자였으나 사치와 우상 숭배라는 오점으로 그의 사후에 왕국은 둘로 분열됩니다. 

여자가 많았던 솔로몬에 대해 성경은 기록합니다: "왕은 후궁이 칠백 명이요 첩이 삼백 명이라.(열상 11:3)" 그의 아버지 다윗은 아내 일곱과 첩 셋이 있었는데, 솔로몬은 대부분 외국인이었던 그 여자들로 인해 하나님의 진노를 사게 되고, 왕국의 분열은 그의 무능한 아들 르호보암 때 일어납니다. 솔로몬 자신도 불륜으로 태어난 아들이었고 자신 또한 많은 여인으로 인해 하나님의 진노를 받지만, 그는 자신의 아들에게 부정한 여인을 조심하라는 경고를 합니다.

그의 아버지 다윗과 솔로몬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찬양하는 많은 시들을 지었지만 그들 역시 나약하고 부족하고 죄많은 인간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시와 노래는 오늘도 우리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여성 편력이 심했던 그가 지었다고 전해지는 '솔로몬의 노래'에는 다소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이는 성경에 기록되어 오늘까지 읽히고 있습니다. 누구보다도 여성을 잘 알던 솔로몬은 여성에 대하여할 말 또한 많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부도덕한 여성에 대한 아들을 향한 경고성의 교훈서. 이는 역사의 아이러니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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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Now therefore, my sons, listen to me. Don’t depart from the words of my mouth.
8.  Remove your way far from her. Don’t come near the door of her house,
9.  lest you give your honor to others, and your years to the cruel one;
10.  lest strangers feast on your wealth, and your labors enrich another man’s house.
11.  You will groan at your latter end, when your flesh and your body are consumed,
12.  and say, “How I have hated instruction, and my heart despised reproof;
13.  neither have I obeyed the voice of my teachers, nor turned my ear to those who instructed me!
14.  I have come to the brink of utter ruin, among the gathered assembly.”

7.  ○그런즉 아들들아 나에게 들으며 내 입의 말을 버리지 말고
8.  네 길을 그에게서 멀리 하라 그의 집 문에도 가까이 가지 말라
9.  두렵건대 네 존영이 남에게 잃어버리게 되며 네 수한이 잔인한 자에게 빼앗기게 될까 하노라
10.  두렵건대 타인이 네 재물로 충족하게 되며 네 수고한 것이 외인의 집에 있게 될까 하노라
11.  두렵건대 마지막에 이르러 네 몸, 네 육체가 쇠약할 때에 네가 한탄하여
12.  말하기를 내가 어찌하여 훈계를 싫어하며 내 마음이 꾸지람을 가벼이 여기고
13.  내 선생의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하며 나를 가르치는 이에게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였던고
14.  많은 무리들이 모인 중에서 큰 악에 빠지게 되었노라 하게 될까 염려하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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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4절 "7. 그러므로 나의 아들들아, 내 말을 듣고, 내 입을 말에서 벗어나지 마라. 8. 네 길을 그에게서 멀리하고, 그 여자의 집 문에도 가까이 가지 마라. 9. 네가 네 영예를 남들에게 주고 네가 살 세월을 잔인한 자에게 주게 될까 두렵고, 10. 다른 사람들이 네 재물로 연회를 하고, 너의 수고가 다른 사람의 집을 부유하게 할까 두려움이라. 11. 마지막 때에 너의 몸과 너의 육체가 소진하여 네가 한탄하며, 12. 말하기를 '내가 어찌하여 가르침을 미워하고 내 마음이 책망을 무시하였는가 13. 내가 내 선생들의 목소리에 복종하지 않았으며, 나를 가르치는 분들에게 내 귀를 기울이지 않았을까? 14. 많은 무리 중에서 내가 완전한 파멸의 끝에 이르렀구나.'"

솔로몬은 아들에게 음녀(음행)가 가지고 올 파멸에 대해 경고합니다. 그는 아들에게 부도덕한 여인 앞에서 그녀의 유혹에 저항할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라고 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길에서 음녀를 멀리하고 그 근처에도 가지도 말라고 합니다. 그것이 최선의 방어책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아들의 영예를 남들에게 주고 앞으로 살아갈 세월을 잃을 것을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솔로몬의 왕좌는 영예로 시작했습니다. 누구보다 많은 여인들이 있었던 그는 성적 부도덕을 통해서 잃을 수 있는 많을 것들을 설명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에게는 지혜 뿐아이라 돈, 명예, 여인들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누구보다도 음행과 성적 부도덕이 인생을 파멸시킨다는 것을 잘 알았을 것입니다. 우리의 성관계는 결혼이라는 언약에만 있는 하나님의 계명은 우리의 인생과 즐거움을 빼앗기 위함이 아니라 그러한 언약 관계를 통해 더하기 위함입니다. 

10절 음행으로 인해 자신의 재산을 잃는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재산 뿐아니라 몸과 육체가 소진하여 질병을 일으키고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이중적이고 기만적인 삶이 가져오는 최후는 파멸입니다. 가르침과 책망의 목소리에 복종하지 않았음을 후회할 때, 하찮은 것에 너무 많은 희생을 치렀을 때, 이미 다시 돌이킬 수 없는 파멸의 끝에 이르렀기 때문입니다. 죄악은 감추어질 수 없습니다. 결국 범죄의 비밀은 많은 무리 중에 폭로되고 자신의 어리석음, 배반, 자제력 부족 등이 천하에 드러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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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Drink water out of your own cistern, running water out of your own well.
16.  Should your springs overflow in the streets, streams of water in the public squares?
17.  Let them be for yourself alone, not for strangers with you.
18.  Let your spring be blessed. Rejoice in the wife of your youth.
19.  A loving doe and a graceful deer— let her breasts satisfy you at all times. Be captivated always with her love.
20.  For why should you, my son, be captivated with an adulteress? Why embrace the bosom of another?

15.  ○너는 네 우물에서 물을 마시며 네 샘에서 흐르는 물을 마시라
16.  어찌하여 네 샘물을 집 밖으로 넘치게 하며 네 도랑물을 거리로 흘러가게 하겠느냐
17.  그 물이 네게만 있게 하고 타인과 더불어 그것을 나누지 말라
18.  네 샘으로 복되게 하라 네가 젊어서 취한 아내를 즐거워하라
19.  그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같고 아름다운 암노루 같으니 너는 그의 품을 항상 족하게 여기며 그의 사랑을 항상 연모하라
20.  내 아들아 어찌하여 음녀를 연모하겠으며 어찌하여 이방 계집의 가슴을 안겠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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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0절 "15. 너는 네 우물에서 나오는 물을 마시고, 너의 샘에서 흐르는 물만 마시라. 16. 어찌하여 너의 샘물을 거리에서, 물줄기를 광장에서 넘치게 하느냐? 17. 그 물은 너에게만 있게 하고, 다른 사람들과 나누지 마라. 18. 네 샘을 복되게 하고, 너의 젊은 시절의 아내로 즐거워하라. 19. 그녀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우아한 암노루이다. 그의 가슴을 항상 만족스럽게 여기고 그의 사랑에 늘 사로잡혀 있어라. 20. 내 아들아, 어찌하여 너는 음녀에 사로잡혀 있어야 하겠느냐? 어찌하여 다른 가슴을 품겠느냐?"

솔로몬은 자신의 아내 안에서 만족감을 찾으라고 조언합니다. 그는 아들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적 욕구를 위해 아내를 주셨음을 일깨웁니다. 그러니 자신의 우물과 샘에서 나오는 물만 마시고, 그 물이 거리와 광장으로 흐르게 하지 말고, 타인과 나누지 말라 합니다. 성경은 기록합니다. (히 13:4) 

모든 사람은 결혼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Marriage should be honored by all, and the marriage bed kept pure, for God will judge the adulterer and all the sexually immoral.

하나님은 '결혼'이라는 선물을 통해서 인간의 성적 욕구를 충족하게 하셨습니다. 그 선물은 순수하고 흐르는 신선한 샘과도 같습니다. 솔로몬은 아들의 성적 행위를 올바른 통로에 설치되어야 하는 생명을 주는 물의 공급처럼 여겨야 한다고 하나님이 주신 선물을 '너의 샘에서 흐르는 물(running water out of your own well)로 비유합니다. 

남녀가 사랑을 하고 결혼을 하면 '젏은 시절의 아내'와 평생 행복하게 살 것처럼 서약을 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결혼생활에 만족을 하지 못하고 불륜을 저지릅니다. 이런 말이 있네요: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새벽에 산책을 가면 가끔 나이 든 부부가 손을 꼭 잡고 걷고 있는 모습을 봅니다. 그 어떤 아름다운 남녀의 모습보다 아름다운데 그런 행복은 주어진 것일까요, 아니면 노력으로 만들어가는 것일까요?

우리는 뜻대로 되지 않으면 '운명'을 탓합니다. 잘못 주어진 운명은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을까요? 배우자를 잘 만나는 것은 운명일까요? 운명과 노력을 검색해 보니 '하늘은 운명, 땅은 노력'이란 말이 있네요. 하늘에는 하나님이 계시고 땅에는 사람이 있는데 하늘의 것은 사람이 어찌할 수 없으니 '운명'이고, 땅의 것은 사람이 어떻게 해 볼 수 있으니 '노력'이라고... 운명도 있겠지요 그러나 이 땅에 던져진 우리는 노력을 해야 하는 운명을 타고난 것이 아닐까요?

그 '운명과 노력'을 저와 연결시켜 봅니다. 우리 딸 미류가 저에게 온 것이 하늘의 '운명'이면, 그 딸을 사랑스럽게 키우는 '노력'이 저에게 주어진 땅의 운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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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For the ways of man are before Yahweh’s eyes. He examines all his paths.
22.  The evil deeds of the wicked ensnare him. The cords of his sin hold him firmly.
23.  He will die for lack of instruction. In the greatness of his folly, he will go astray.

21.  대저 사람의 길은 여호와의 눈 앞에 있나니 그가 그 사람의 모든 길을 평탄하게 하시느니라
22.  악인은 자기의 악에 걸리며 그 죄의 줄에 매이나니
23.  그는 훈계를 받지 아니함으로 말미암아 죽겠고 심히 미련함으로 말미암아 혼미하게 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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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3절 "21. 사람의 길은 여호와의 눈 앞에 있으니, 그분이 그 사람의 모든 길을 살피신다. 22. 악인의 악한 행실은 자신을 올무에 걸고, 자기 죄의 줄이 그를 단단히 붙잡게 된다. 23. 그는 가르침이 부족하여 죽을 것이고, 자신의 큰 어리석음으로 길을 잃을 것이다."

음행을 저지른 사람의 죄가 발견되지 않으면 용서받을 수 있을까요? '사람의 길은 하나님의 눈 앞에 있다' 솔로몬은 말합니다. 설령 그 죄가 사람의 눈 앞에는 보이지 않아도 하나님의 눈에는 우리의 모든 행실은 감추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자주 '누구누구가 결혼을 몇 번 했다'는 기사를 보곤 합니다. 우리는 이혼을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권태와 배신, 그리고 다른 사랑을 향한 사냥. 현대를 사는 우리의 자화상은 무엇일까요?

솔로몬은 말합니다. '악인의 악한 행실은 자신을 올무에 걸고, 자기 죄의 줄이 그를 단단히 붙잡게 된다' 자신이 놓은 죄의 덫에 결국 그는 스스로 걸리게 되고, 가르침의 부족으로 사망에 이르고, 자신의 큰 어리석음으로 멸망하게 됩니다. 

내 아들아 내 지혜에 주의하며 내 명철에 네 귀를 기울여서 근신을 지키며 네 입술로 지식을 지키도록 하라 (잠 5:1-2)

오늘의 말씀으로 선택한 1-2입니다. 아버지는 자신의 '지혜와 명철'에 귀를 기울여서 아들에게 '분별력과 지식'을 지키라고 주문합니다. 그 바탕에는 '하나님을 경외함이 지혜의 시작'이 깔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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