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은 아들에게 부모의 명령과 가르침을 따르고, 그것을 항상 마음에 간직하고 목에 매달라고 충고합니다. 그리고 창녀나 남의 아내를 탐하는 것은 '불을 가슴에 품고, 숯불 위를 걷는' 분별력이 없는 행위이며, 그의 영혼은 결국 파괴될 것을 경고합니다.
20. My son, keep your father’s commandment, and don’t forsake your mother’s teaching.
21. Bind them continually on your heart. Tie them around your neck.
22. When you walk, it will lead you. When you sleep, it will watch over you. When you awake, it will talk with you.
23. For the commandment is a lamp, and the law is light. Reproofs of instruction are the way of life,
24. to keep you from the immoral woman, from the flattery of the wayward wife’s tongue.
훈계와 명령
20. ○내 아들아 네 아비의 명령을 지키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고
21. 그것을 항상 네 마음에 새기며 네 목에 매라
22. 그것이 네가 다닐 때에 너를 인도하며 네가 잘 때에 너를 보호하며 네가 깰 때에 너와 더불어 말하리니
23. 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요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
24. 이것이 너를 지켜 악한 여인에게, 이방 여인의 혀로 호리는 말에 빠지지 않게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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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절 "20. 내 아들아, 네 아버지의 명령을 지키고, 네 어머니의 가르침을 저버리지 마라. 21. 그것을 항상 네 마음에 간직하고 네 목에 매달아라. 22. 네가 걸을 때 그것이 너를 인도하고, 네가 잠잘 때 너를 지켜 주고, 네가 깨면 너와 말할 것이다. 23. 명령은 등불이고, 법은 빛이고, 훈계의 책망은 생명의 길이다. 24. 이것이 너를 부도덕한 여인에게서, 음란한 여자의 호리는 혀에서 너를 지켜 줄 것이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부모의 명령과 가르침, 그리고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을 늘 마음에 간직하고 목걸이처럼 목에 매달라고 주문합니다. 그 지혜의 말씀과 훈계가 걸을 때, 잠잘 때, 깰 때 항상 아들을 이끌 것입니다. 주님의 명령은 등불, 법은 빛, 훈계의 책망은 생명의 길이므로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시 119:105), 하나님의 말씀은 어둠 속에서 우리에게 빛이 되십니다. 하나님 말씀의 빛은 우리를 부도덕한 여인으로부터 멀리하고, 우리를 생명의 길로 인도하십니다.
음녀(adultery)가 문자 그대로 부도덕한 여인이든 지혜의 반대말이든, '하나님의 경외함을 지식의 시작'으로 여긴다면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어디를 가든지, 잠을 자든지, 깨어 있든지 우리는 늘 하나님 지혜의 보호 아래에 거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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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Don’t lust after her beauty in your heart, neither let her captivate you with her eyelids.
26. For a prostitute reduces you to a piece of bread. The adulteress hunts for your precious life.
27. Can a man scoop fire into his lap, and his clothes not be burned?
28. Or can one walk on hot coals, and his feet not be scorched?
25. 네 마음에 그의 아름다움을 탐하지 말며 그 눈꺼풀에 홀리지 말라
26. 음녀로 말미암아 사람이 한 조각 떡만 남게 됨이며 음란한 여인은 귀한 생명을 사냥함이니라
27. 사람이 불을 품에 품고서야 어찌 그의 옷이 타지 아니하겠으며
28. 사람이 숯불을 밟고서야 어찌 그의 발이 데지 아니하겠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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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28절 "25. 네 마음에 그의 아름다움을 탐하지 말고, 그 눈짓에 홀리지 마라. 26. 왜냐하면 창녀로 인하여 너는 빵 한 조각으로 남게 되고, 음녀는 너의 귀중한 생명을 사냥하기 때문이다. 27. 사람이 불을 가슴에 품고 자신의 옷이 타지 않겠느냐? 28. 사람이 자신의 발을 데지 않고 타는 숯불 위를 걸을 수 있겠느냐?"
음행의 피해에 대한 설명입니다. 마음 속에 음녀의 아름다움을 탐하지 말고 그 유혹에 빠지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오직 지혜와 말씀만이 그녀의 (겉으로 보이는 환상인) 아름다움과 유혹에서 우리를 방어할 수 있습니다. 26절의 내용일 알다가도 모르겠어서 영어해설을 찾아서 편집합니다.
이 구절(26절)은 간통의 위험에 대해 경고한다. 여기, 솔로몬은 간통죄가 한 사람의 삶에 가져오는 위험성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한다. 여기 히브리어 문구는 불분명하고 번역가들은 정확히 어떻게 번역되는지에 따라 다르다. ESV나 NIV와 같은 번역은 창녀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유부녀와의 간통으로 인해 모든 비용이 들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NASB와 KJV는 매춘이 한 남자를 가난하게 만들 수 있고, 한 덩어리의 빵으로 "축소"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어느 경우든, 요점은 두 가지 모두에 심각한 위험이 수반된다는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문화권에서는 매춘부보다 유부녀와의 간통으로 인한 수치심과 잠재적인 복수가 더 많다.
매춘부와 간통하는 것은 비용이 든다. 그것은 빵 한 덩어리를 살 수 있는 충분한 돈만 가진 사람을 가난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결혼한 여자와 간통하는 것은 남자의 돈보다 더 많은 것을 빼앗는다. 그것은 그의 명성을 망치고 심지어 그의 목숨을 앗아갈 수도 있다.
잠언 7장은 한 남자가 부드럽게 말하는 여인을 따라가는 것을 묘사합니다.
"그는 선뜻 이 여자의 뒤를 따라 나섰다. 마치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소와도 같고, 올가미에 채이러 가는 어리석은 사람과도 같다. 마치 자기 목숨을 잃는 줄도 모르고 그물 속으로 쏜살같이 날아드는 새와 같으니, 마침내 화살이 그의 간을 꿰뚫을 것이다." (잠 7:22-23)
26절 한 남자가 창녀의 먹이가 되거나 한 여자가 유혹하는 남자에게 넘어간다면, 어느 누구도 비난할 수 없습니다. 결혼생활이 나쁘거나, 만족스러운 성적인 경험을 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신이 그들을 그 상황에 빠뜨렸기 때문에 그들이 죄를 지었다고 합법적으로 말할 수는 없습니다. 야고보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시험을 당할 때에, 아무도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당하고 있다" 하고 말하지 마십시오. 하나님께서는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않으시고, 또 시험하지도 않으십니다. 사람이 시험을 당하는 것은 각각 자기의 욕심에 이끌려서, 꾐에 빠지기 때문입니다.(야 1:13-14)
솔로몬은 창녀의 아름다움과 유혹을 경고합니다. 여기에서 경고의 대상은 남자가 여자보다 유혹에 더 민감하지만 남자와 여자 모두 해당하겠지요? 솔로몬은 아들에게 그 아름다운 유혹과 눈길에 이끌리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이러한 부정한 관계는 '불을 가슴에 품고, 숯불 위를 걷는 행위'에 비유합니다. 두 가지 행동 모두 심한 고통을 유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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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So is he who goes in to his neighbor’s wife. Whoever touches her will not be unpunished.
30. Men don’t despise a thief, if he steals to satisfy himself when he is hungry:
31. but if he is found, he shall restore seven times. He shall give all the wealth of his house.
32. He who commits adultery with a woman is void of understanding. He who does it destroys his own soul.
33. He will get wounds and dishonor. His reproach will not be wiped away.
34. For jealousy arouses the fury of the husband. He won’t spare in the day of vengeance.
35. He won’t regard any ransom, neither will he rest content, though you give many gifts.
29. 남의 아내와 통간하는 자도 이와 같을 것이라 그를 만지는 자마다 벌을 면하지 못하리라
30. 도둑이 만일 주릴 때에 배를 채우려고 도둑질하면 사람이 그를 멸시하지는 아니하려니와
31. 들키면 칠 배를 갚아야 하리니 심지어 자기 집에 있는 것을 다 내주게 되리라
32. 여인과 간음하는 자는 무지한 자라 이것을 행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망하게 하며
33. 상함과 능욕을 받고 부끄러움을 씻을 수 없게 되나니
34. 남편이 투기로 분노하여 원수 갚는 날에 용서하지 아니하고
35. 어떤 보상도 받지 아니하며 많은 선물을 줄지라도 듣지 아니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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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35절 "29. 남의 아내와 간통하는 자도 이와 같으니, 남의 아내를 건드리는 자마다 벌을 받을 것이다. 30. 도둑이 배가 고플 때 배를 채우려고 도둑질하면 사람들이 그 도둑을 멸시하지 않을 것이다. 31. 그러나 들키면 그는 일곱 배를 갚아야 하고, 자기 집의 모든 재산을 주어야 한다. 32. 여인과 간음하는 자는 생각이 부족한 사람이다. 자신의 영혼을 멸망시키는 사람이다. 33. 그는 상처를 얻고 불명예를 당하여, 그 부끄러움은 지워지지 않을 것이다. 34. 질투가 남편의 진노를 일으켜서 복수를 하는 날 그는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35. 그는 어떠한 보상도 고려하지 않을 것이고, 많은 선물을 주어도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위에서는 창녀와의 부정한 관계에 대하여, 여기에서는 남의 아내와 간통하는 경우의 죄악을 말합니다. 솔로몬은 간음하는 사람은 분별이 없고 자기 파괴적이라고 말한다. 한 굶주린 남가가 빵을 훔치는 것에 사회는 동정심을 가질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웃의 아내를 간통하는 사람에게는 동정심을 가질 수 없습니다. 도둑질을 하다가 들키면 일곱 배를 갚아야 하고 모든 재산을 주어야 하듯, 간통자는 복수심과 수치심으로 고통받을 위험이 있습니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부모의 명령과 가르침, 그리고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을 늘 마음에 간직하고 목걸이처럼 목에 매달라고 주문합니다. 그리고 창녀나 남의 아내를 탐하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문자 그대로든 상징적이든(지혜의 반대말) 여기에서 말하는 '음행(adulteress)'으로부터 안전하기 위해서 우리는 신성한 하나님 지혜의 보호를 받아야 합니다.
오늘의 말씀으로 찾은 사진 한점이 마음에 들어옵니다. 아버지와 아들의 산책 중의 대화에서 아버지의 명령과 가르침,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아들은 늘 마음에 간직하고 목걸이처럼 목에 매고 있을까요? 그러면 우리의 목은 어떨까요? 무엇이 걸려있을까요? 자만과 교만의 무거운 스올과도 같은 목걸이일까요, 아니면 하나님 지혜의 목걸이일까요?
어제 저희 언니가 방황하는 저의 딸 미류에게 천주교 목주를 하나 선물했습니다. 마음이 불안할 때 사용하라고요. 우리가 마음으로 돌려야 하는 목주를 우리는 마음 한 구석에 간직해야 합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르침.지혜의 목걸이, 목주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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