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잠언(Proverbs)7:10-27(음녀로부터의 교훈)

by 미류맘 2021. 5. 15.
728x90

단순한 젊은이는 결국 음녀를 만나 그녀의 계략대로 달콤한 유혹에 빠집니다.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소와 같이 자신의 마음이 간 스올의 길로 그의 발 또한 따라갑니다. 이 음녀의 교훈을 통해 솔로몬은 그녀의 집으로 가는 길은 바로 '죽음의 길'임을 경고합니다.

 

10.  Behold, there a woman met him with the attire of a prostitute, and with crafty intent.
11.  She is loud and defiant. Her feet don’t stay in her house.
12.  Now she is in the streets, now in the squares, and lurking at every corner.

10.  그 때에 기생의 옷을 입은 간교한 여인이 그를 맞으니
11.  이 여인은 떠들며 완악하며 그의 발이 집에 머물지 아니하여
12.  어떤 때에는 거리, 어떤 때에는 광장 또 모퉁이마다 서서 사람을 기다리는 자라

----------------

10-12절 "10. 보라, 창녀의 옷을 입은 한 여인이 교활한 마음을 품고 그를 맞았다. 11. 그녀는 시끄럽고 도전적이고, 그의 발이 자신의 집에 머물러 있지 못한다. 12. 때로는 거리에서, 때로는 광장에서, 길목마다 그녀는 숨어 있다." 

젊은이가 부도덕한 여자의 집에 도착하기 전에 (실제로 창녀가 아니지만) 창녀의 옷을 입고 준비한 여인이 그를 기다리다가 만납니다. 그녀는 집에 머물러 있지 않고 거리로, 광장으로, 길목으로 섹스와 사랑과 만족을 찾아 헤매고 있습니다. 이제 단순한 젊은이의 지혜와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은 시험대에 오르게 됩니다. 어떻게 될까요?

----------------

13.  So she caught him, and kissed him. With an impudent face she said to him:
14.  “Sacrifices of peace offerings are with me. Today I have paid my vows.
15.  Therefore I came out to meet you, to diligently seek your face, and I have found you.
16.  I have spread my couch with carpets of tapestry, with striped cloths of the yarn of Egypt.
17.  I have perfumed my bed with myrrh, aloes, and cinnamon.
18.  Come, let’s take our fill of loving until the morning. Let’s solace ourselves with loving.

13.  그 여인이 그를 붙잡고 그에게 입맞추며 부끄러움을 모르는 얼굴로 그에게 말하되
14.  내가 화목제를 드려 서원한 것을 오늘 갚았노라
15.  이러므로 내가 너를 맞으려고 나와 네 얼굴을 찾다가 너를 만났도다
16.  내 침상에는 요와 애굽의 무늬 있는 이불을 폈고
17.  몰약과 침향과 계피를 뿌렸노라
18.  오라 우리가 아침까지 흡족하게 서로 사랑하며 사랑함으로 희락하자

----------------

13-18절 "13. 그 여인이 그를 붙잡고 입을 맞추고. 뻔뻔스러운 얼굴로 그에게 말했다. 14. '나에게 화목제가 있어, 오늘 서약한 것을 드렸어요. 15. 그래서 당신을 만나러 나와서, 당신을 애타게 찾다가, 이렇게 만났습니다. 16. 내 침대에는 태피스트리 양탄자와 이집트의 무늬 있는 이불도 펴 놓았고 17. 몰약과 침향과 육계향을 내 침대에 뿌렸습니다. 18. 자, 아침까지 마음껏 사랑에 빠지고, 서로 사랑하면서 즐겨요."

부도덕한 여인은 젊은이를 유혹하고 뻔뻔스러운 얼굴로 신께 화목제를 드렸다고 합니다. 그녀는 자신이 원하는 성적 욕구대로 살면서 화목제를 받을 신을 선호합니다. 그녀는 사냥을 준비하는 사냥꾼처럼 젊은이를 자신의 더러운 침대로 유인합니다. 멋진 요와 이불과 좋은 향으로 치장한 그녀의 침대 위에서 그녀가 말하는 일시적인 사랑과 기쁨은 아침까지 지속될 것이지만, 결국 고통과 불행과 죽음으로 이 일화는 결론을 맺을 것입니다.  

----------------

19.  For my husband isn’t at home. He has gone on a long journey.
20.  He has taken a bag of money with him. He will come home at the full moon.”
21.  With persuasive words, she led him astray. With the flattering of her lips, she seduced him.

22.  He followed her immediately, as an ox goes to the slaughter, as a fool stepping into a noose.
23.  Until an arrow strikes through his liver, as a bird hurries to the snare, and doesn’t know that it will cost his life.

19.  남편은 집을 떠나 먼 길을 갔는데
20.  은 주머니를 가졌은즉 보름 날에나 집에 돌아오리라 하여
21.  여러 가지 고운 말로 유혹하며 입술의 호리는 말로 꾀므로
22.  젊은이가 곧 그를 따랐으니 소가 도수장으로 가는 것 같고 미련한 자가 벌을 받으려고 쇠사슬에 매이러 가는 것과 같도다
23.  필경은 화살이 그 간을 뚫게 되리라 새가 빨리 그물로 들어가되 그의 생명을 잃어버릴 줄을 알지 못함과 같으니라

----------------

19-23절 "19. 남편은 먼 여행을 떠나서 집에 없는데, 돈 주머니를 가지고 갔으니, 보름 날에나 집에 돌아올 겁니다.' 21. 그녀는 설득력 있는 말로 그를 유인하고, 입술의 호리는 말로 그를 유혹하였다. 22. 젊은이가 그녀를 선뜻 따랐으니, 이는 마치 도살장으로 가는 소와도 같고, 올가미에 걸린 어리석은 사람과도 같다. 23. 그것은 그물을 향해 날아드는 새가 자신의 목숨을 잃는지도 모르는 것 같으니, 마침내 화살이 그의 간을 뚫을 것이다."

그녀는 창녀가 아닌 남편이 있는 한 남자의 아내였습니다. 이 부정한 여인은 자신의 남편, 명예, 결혼 서약과 하나님에 대한 충성을 배반했습니다. 결국 그녀는 설득력 있는 말과 아첨하는 입술로 단순한 한 젊은이를 유혹하는 데 성공했고, 그 젊은이는 죄를 범하도록 설득당합니다. 유혹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젊은이는 지체 없이 바로 그녀를 뒤따릅니다. 그녀를 뒤따르면서 젊은이는 (일시적이고) 관능적인 즐거움과 기쁨을 기대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살육(죽음)이었습니다. 그가 끌려가는 모습을 솔로몬은 '도살장으로 가는 소'처럼, '올가미에 걸린 어리석은 사람'처럼, '그물을 향해 날아드는 새'와 같다고 묘사합니다. 단순한 한 젊은이의 한순간의 관능적인 즐거움과 기쁨이 치르는 대가는 너무나도 큽니다. 그는 자신의 목숨을 담보로 한순간의 즐거움을 선택하였습니다. 이는 그의 영혼을 담보로 한 참으로 치명적인 선택이었습니다.

----------------

24. Now therefore, sons, listen to me. Pay attention to the words of my mouth.
25.  Don’t let your heart turn to her ways. Don’t go astray in her paths,
26.  for she has thrown down many wounded. Yes, all her slain are a mighty army.
27.  Her house is the way to Sheol, going down to the rooms of death.

24.  ○이제 아들들아 내 말을 듣고 내 입의 말에 주의하라
25.  네 마음이 음녀의 길로 치우치지 말며 그 길에 미혹되지 말지어다
26.  대저 그가 많은 사람을 상하여 엎드러지게 하였나니 그에게 죽은 자가 허다하니라
27.  그의 집은 스올의 길이라 사망의 방으로 내려가느니라

----------------

24-27절 "24. 그러니 아들들아, 내 말을 듣고 내 입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25. 네 마음이 창녀의 길로 향하게 하지 말고, 그녀의 길에서 미혹되지 말아라. 26. 그녀는 많은 사람에게 상처를 주어 쓰러지게 하였다. 그렇다, 그 여자로 죽은 자가 셀 수도 없이 많다. 27. 그녀의 집은 사망의 방으로 내려가는 스올의 길이다."

그의 집은 스올의 길이라 사망의 방으로 내려가느니라 (잠 7:27)

아버지 솔로몬은 이 단순한 젊은이와 부도덕한 여인의 일화에서 가르침을 줍니다. 아들에게 실제의 상황은 제시되었고 훈계를 정리할 수 있는 결론이 필요합니다. 그는 아들에게 '마음'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마음이 음녀의 길로 향하게 하지 말고 그 길에서 현혹되지 말라' 합니다. 음행과 성적 부도덕의 시작이 바로 우리의 '마음밭'임을 솔로몬은 알고 있습니다. '발'이 가기 전에 우선 '마음'이 잘못된 길로 가지 않도록 통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버지의 지혜, 하나님의 지혜가 필수적입니다. 

외국의 한 성경학자는 말합니다: "음행과 성적 부도덕은 호르몬이나 분비선에서 시작하지도 않고, 낭만적인 의미에서 심장으로부터 시작하지도 않습니다. 마음이 우리의 가장 깊은 사랑과 욕망을 묘사한다는 의미에서, 하나님을 제대로 사랑하고 바라지는 않지만 즐거움을 더 사랑하고 바라는 이러한 마음은 성적 부도덕으로 눈을 돌릴 것이다."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에 대한 기다림과 사랑으로 채워지지 않는다면, 그 빈 마음밭에는 무엇을 들어올까요? 온갖 악한 생각들, 인간적 사념들 - 성적 유혹, 순간적 쾌락, 기만적 생각, 출세를 위한 책략, 미래가 없는 즐거운 등등 - 이 그 빈 밭에 파고들 것입니다. 유혹은 창녀처럼 배주린 맹수처럼 삼킬 사냥감을 찾아 오느 음산한 밤에, 거리에, 광장에, 길목에서 교활한 마음을 품고 기습을 할 기회를 노립니다. 

이 젊은이의 일화에서 그의 마음이 음행으로 치우쳐 있으면 그 발은 그 방향으로 쉽게 들어섭니다. 그 창녀는 많은 사람들을 이미 쓰러뜨렸고, 그들의 명성, 건강, 돈과 심지어 그들의 인생까지 파괴하였습니다. '음녀(음행)의 집은 사망의 방으로 내려가는 스올의 길이다.' 솔로몬은 말합니다. 들키지 않으면서 몰래 그 사망의 길로 발을 들여놓는 사람은 그 유혹의 힘에 패배한 사람입니다. 유혹의 힘은 그 죄의 결과를 감추는 데 있지만, 지혜는 그로 인해 감추어진 것을 봅니다. 

우리의 주변에도 그러한 유혹(음녀 또는 음행의)은 도처에 널려있습니다. 우리 자녀의 스마트폰 속에, 인터넷 어딘가에, 길거리에, 가정/학교/사회/직장에 웅크린 채로 숨어서 우리를 덮칠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아니 우리의 마음 속에 이미 들어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으로 무장이 되어 있지 않다면, 우리는 그 야수의 사냥감에 노출되고 결국 먹힐 수 있습니다. 마음이 가는 길에 발도 몸도 같이 갑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