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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잠언(Proverbs)10:1-17(대조적인 삶, 대조적인 운명)

by 미류맘 2021.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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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은 '솔로몬의 잠언'이라는 제목의 잠언의 두 번째 파트로, 우리의 전래 속담과 같이 특정한 유형이 없는 잠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10장은 대조적인 삶과 대조적인 운명에 대한 잠언의 모음집입니다. 

 

1.  The proverbs of Solomon. A wise son makes a glad father; but a foolish son brings grief to his mother.

솔로몬의 잠언
1.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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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솔로몬의 잠언이다.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를 기쁘게 하지만, 어리석은 아들은 어머니의 근심이다." 

잠언 1-9장은 서론이고 10장은 '솔로몬의 잠언'이라는 제목으로 이 책의 두 번째 파트입니다. 솔로몬은 지혜로운 아들과 어리석은 아들의 대조적인 삶과 운명을 말했습니다. 지혜와 어리석음을 판단하는 기준이 무엇일까요? 세상적인 생각으로 '지혜'와 '지능'은 관계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지혜'와 '어리석음'은 지능의 높고 낮음이 아니고, 하나님을 경외함에 기반한 정직과 죄악의 여부입니다. 그는 말합니다.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의 기쁨이나, 어리석은 아들은 어머니의 근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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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reasures of wickedness profit nothing, but righteousness delivers from death.
2.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여도 공의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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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불의의 재물은 쓸모가 없지만 의로움은 죽음에서 건진다."

'불의의 재물'은  예수님의 '한 부자의 비유(눅 12:16-21)'를 생각나게 합니다. 어쩌다가 많은 소출이 생긴 한 부자가 땅에 더 큰 곳간을 짓고 수확한 것을 쌓기로 결정한 부자를 향해 예수님은 '어리석은 사람'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세상의 땅에 많은 소출을 쌓고 하늘나라에는 보화를 쌓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의로움'은 죽음에서 건진다(죽을 생명을 구한다). 하나님과 같이 의로운 길을 가는 것은 돈으로는 살 수 없는 이익을 가져다 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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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Yahweh will not allow the soul of the righteous to go hungry, but he thrusts away the desire of the wicked.
3.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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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굶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탐욕은 물리치신다."

앞 구절의 의로움과 마찬가지로 이 또한 돈으로 살 수 없는 축복입니다. 의인의 육체는 곤고할 수 있어도 영혼은 굶주리지 않게 하십니다. 그러나 악인의 탐욕은 용서하지 않으십니다. 불의로 부를 축적할 수는 있으나 그 부유함은 결국 사망으로 이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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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e becomes poor who works with a lazy hand, but the hand of the diligent brings wealth.
4.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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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게으른 손으로 일하는 사람은 가난하게 되고, 부지런한 손은 부유를 가져온다."

부지런히 일하는 사람은 많은 소득을, 게으름을 피우며 일하지 않는 사람은 가난하게 되는 것은 우리 세상의 이치와도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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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He who gathers in summer is a wise son, but he who sleeps during the harvest is a son who causes shame.
5.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에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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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여름에 거두어들이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 잠을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는 아들이다."

우리는 잠언 6장에서 개미의 교훈을 배웠습니다. 심지어 개미는 언제 먹이를 준비하고 언제 모아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솔로몬은 말합니다: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그리고 묻습니다. '얼마나 오래 누워 있겠느냐? 언제 잠에서 깨겠느냐?' 게으름뱅이는 말합니다. '좀 더 자고, 좀 더 졸고, 좀 더 쉬자!' 그 결과는 강도처럼 오는 가난과 무장한 군사처럼 몰려오는 빈곤뿐입니다.(잠 6:6-11)

게으른 사람은 말합니다. '좀 더 자고 나중에 일하자!' 부지런한 사람은 말합니다. '먼저 일하고 나중에 쉬자!' 이 구절에서 우리가 배울수 있는 교훈은 '게으름은 죄악의 하나이다'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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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Blessings are on the head of the righteous, but violence covers the mouth of the wicked.
7.  The memory of the righteous is blessed, but the name of the wicked will rot.

6.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나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7.  의인을 기념할 때에는 칭찬하거니와 악인의 이름은 썩게 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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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있으나, 악인의 입은 폭력이 덮고 있다. 7. 의인을 기억하는 것은 복된 것이나, 악인의 이름은 썩을 것이다." 

하나님은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에게는 축복이, 순종하지 않는 자에게는 저주가 임할 것을 모세를 통해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의인은 칭찬을 받으며 기억되지만, 악인의 이름은 썩어 없어질 것입니다. 결국 의인에게는 영광이 악인에게는 수치가 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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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The wise in heart accept commandments, but a chattering fool will fall.
8.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계명을 받거니와 입이 미련한 자는 멸망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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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은 명령을 받아들이지만, 미련한 수다쟁이는 멸망할 것이다."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 겸손한 마음으로 순종하지만, 말이 많은 어리석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복종하여 결국 멸망에 이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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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He who walks blamelessly walks surely, but he who perverts his ways will be found out.
9.  바른 길로 행하는 자는 걸음이 평안하려니와 굽은 길로 행하는 자는 드러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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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흠 없이 걷는 자는 안전하게 걷지만, 굽은 길을 걷는 자는 드러나게 마련이다."

숨길 것도 없고 이중생활도 없이 바른 길을 걷는 사람의 발걸음은 평안하지만, 굽고 이중적인 길을 걷는 사람은 결국 드러나게 되어 있습니다. 내가 가는 길은 옳은 길, 곧은 길, 예수님이 기뻐하실 길인지 멈추어서 돌아보아야 하겠습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감추인 것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 없고 숨은 것이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느니라." (마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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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One winking with the eye causes sorrow, but a chattering fool will fall.
11.  The mouth of the righteous is a spring of life, but violence covers the mouth of the wicked.

10.  눈짓하는 자는 근심을 끼치고 입이 미련한 자는 멸망하느니라
11.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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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눈짓하는 사람은 근심을 만들지만, 수다스러운 어리석은 자는 멸망에 이른다. 11.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지만, 악인의 입은 폭력이 덮고있다."

여기에서 '눈짓하는 사람'의 의미는 사악과 어리석음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앞에서도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6-7가지는 우리의 신체로 무엇인가 하는 것(눈, 혀, 손, 마음, 발)과 연관이 되어 있다고 솔로몬은 말했습니다(잠 6:16-19). 그 중 눈과 입에 대한 경고입니다. 6장에서는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를 언급하였습니다. 

그리고 의인은 진실한 말로 다른 사람들을 생명의 길로 이끌고, 악인의 말에는 독이 있어 다른 사람에게 치명적인 상처를 줍니다. 우리는 눈과 입으로 우리 주변에 어떤 말을 전하고 있을까요? 상대방이 나의 눈짓과 말을 보고 듣기 전에, '그것이 그들에게 어떠할까?'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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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Hatred stirs up strife, but love covers all wrongs.
12.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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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미움은 다툼을 일으키나, 사랑은 모든 허물을 덮는다."

사람 간의 끊임없는 다툼과 분쟁은 그들 간에 미움이 있기 때문이고, 사랑은 모든 허물과 죄를 덮어줍니다. 베드로는 기록합니다. "무엇보다도 서로를 깊이 사랑하십시오. 사랑은 다른 사람의 허물과 죄를 덮어 줍니다.(벧전 4:8)" 사랑은 다른 사람의 죄를 덮고, 사랑하는 사람의 죄를 덮습니다. 증오는 문제와 불화를 가져오지만, 사랑은 치유와 관계회복을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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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Wisdom is found on the lips of him who has discernment, but a rod is for the back of him who is void of understanding. 
14.  Wise men lay up knowledge,
but the mouth of the foolish is near ruin.

13.  명철한 자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어도 지혜 없는 자의 등을 위하여는 채찍이 있느니라
14.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에 가까우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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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명철한 사람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지만 지혜가 없는 사람의 등에는 채찍이 있다. 14. 지혜로운 사람은 지식을 쌓지만, 어리석은 자의 입은 멸망에 가깝다."

우리에게 지혜가 있으면 그 지혜는 입에서 발견됩니다. 우리가 하는 말은 우리 안에 가지고 있는 지혜를 드러냅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Out of the abundance of the heart the mouth speaks)" (마 12:34) 

그러나 지혜가 없는 사람의 잘못된 행동은 고통의 채찍으로 교정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지혜로운 사람에게는 지식 또한 축적되지만, 어리석은 자는 지식을 거부하기 때문에 멸망에 이르게 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 말씀을 읽고, 듣고, 기도하고, 선한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지식을 축적합니다. 축적된 지식은 그들의 마음과 기억에 저장되어 선한 것을 내게 됩니다. 성경은 기록합니다.

"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내느니라(The good man brings good things out of the good stored up in him, and the evil man brings evil things out of the evil stored up in him.)" (마 12:35)

한편 어리석은 자의 입은 자랑, 교만, 기만, 경솔 등으로 가득차서 무심코 내뱉는 말이 다른 사람에게 유해를 주고 결국 자신은 멸망으로 이르게 됩니다. 우리말로 '멸망'(14절)이란 단어는 라틴어 성경으로 '혼란(confushion)'의 의미라고 합니다. 결국 그들이 무심코 내뱉는 말은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지 않고, 앎을 자랑하는 말이고, 이는 결국, 수치심, 혼란, 멸망으로 이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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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The rich man’s wealth is his strong city. The destruction of the poor is their poverty.
15.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요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멸망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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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부자의 재물은 그의 튼튼한 성이나, 가난한 자의 빈곤은 멸망으로 이른다."

해외 한 성경학자는 설명합니다. "부자에게 재물이란 이 세상에서 보호와 제공의 수단을 제공한다." 잠언(Proverbs)은 우리말로 '속담'입니다. 오래 전 성(城)은 외부로부터의 공격을 방어하고 필요한 물건을 보관하는 창고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부자에게 있어 재물이란 옛날의 성과도 같다는 의미가 아닐까요? 그러나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들을 파멸로 이르게 합니다. 부등식으로 표현하면, '부(富)=힘, 빈(貧)=파멸'입니다.

성경은 빈부(貧富)를 어떻게 설명할까요? 때로 우리는 부(富)는 저주이고 빈(貧)은 축복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부정직하게 축적한 부는 저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가난은 본래 파괴적이고 파멸로 이르는 것이 이 세상의 상식입니다. 부지런한 부유와 낭만주의를 가장한 게으름에서 오는 가난 중에서 우리는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그 몫은 우리에게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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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The labor of the righteous leads to life. The increase of the wicked leads to sin.
17.  He is in the way of life who heeds correction, but he who forsakes reproof leads others astray.

16.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르느니라
17.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 길로 행하여도 징계를 버리는 자는 그릇 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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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의인의 수고는 생명으로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로 이른다. 17. 훈계를 지키는 사람은 생명의 길로 이르지만, 책망을 저버리는 사람은 잘못된 길로 이르게 된다."

모든 수고(labor)는 생명을 주며 생명으로 이릅니다. 하나님은 공동노동을 하라고 우리에게 소명을 주셨습니다. 성경은 기록합니다.

6.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께서 자라나게 하셨나니
7.  그런즉 심는 이나 물 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뿐이니라
8.  심는 이와 물 주는 이는 한가지이나 각각 자기가 일한 대로 자기의 상을 받으리라 (고전 3:6-8)

심는 일이나 물을 주는 일이나 모두 생명으로 이르는 길이고 노력한 만큼 하나님은 우리에게 상(reward)으로 보답하십니다. 의인의 보상과 같이 악인도 보상을 받습니다. 그의 수고는 잘못된 길로 이르는 '죄악'이며 그가 받는 보상은 '심판'입니다. 성경은 기록합니다.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롬 6:23)

바른 길로 행하는 자는 걸음이 평안하려니와 굽은 길로 행하는 자는 드러나리라 (잠 10:9)

잠언이 우리말로 '속담'이란 뜻인데 한 구절 한 구절 다 버릴 것이 없습니다. 현재 복잡한 상황 중에 있고 공부하고 있는 잠언 한 장 공부하기가 버겁습니다. 겨우 오늘 한 장을 (억지로) 마칩니다. 

오늘 선택하는 구절은 9절입니다. 요즌 제가 걷고 있는 길이 어떤 길인지 늘 생각하고 있는데... 지금 우리의 발이 디디고 있는 땅은 어떨까요? 바른 길일까요, 아니면 굽은 길일까요? 제가 앞에 있는 길은 곧지도 않고 굽지도 않고 두 갈래길입니다. 오른쪽으로 가려하면 왼쪽 길이 그 길이 아니라 하고, 왼쪽으로 가려면 오른쪽 길이 그 길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도 저도 못하고 어느 길로 가야 할지 준비만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결정할 것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그저 믿고 의지하고 나아갈 수밖에 없는 나약한 우리 인간임을 인정합니다. 도와주심만을 바라면서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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