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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잠언(Proverbs)13:1-13(의인과 악인의 재물)

by 미류맘 2021.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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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해서 의인과 악인이 대조됩니다. 지혜로운 아들은 훈계를 듣지만 어리석은 아들은 책망의 말을 거부합니다. 그리고 거짓말, 물질적 재물과 영적 재물, 부지런함과 게으름, 의로움과 죄악에 대한 보상과 심판에 대해 설명합니다.

 

1.  A wise son listens to his father’s instruction, but a scoffer doesn’t listen to rebuke.
1.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나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1.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의 가르침을 듣지만, 거만한 아들은 책망의 말을 듣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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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By the fruit of his lips, a man enjoys good things; but the unfaithful crave violence.
2.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NIV: "From the fruit of their lips people enjoy good things, but the unfaithful have an appetite for violence." (입술의 열매로 사람은 선한 것을 즐기나, 신실하지 않은 자는 폭력을 갈망한다."
NASB: "From the fruit of a person’s mouth he enjoys good, But the desire of the treacherous is violence."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사람은 선을 누리나, 기만적인 사람의 욕구는 폭력이다.)

"2. 입술의 열매로 사람은 선한 것을 즐기나, 부정한 자는 폭력을 갈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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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He who guards his mouth guards his soul. One who opens wide his lips comes to ruin.
3.  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

"3. 자기 입을 지키는 사람은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나, 입을 크게 벌리는 자은 파멸로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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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The soul of the sluggard desires, and has nothing, but the desire of the diligent shall be fully satisfied.
4.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

Proverbs 13:4, NIV: "A sluggard's appetite is never filled, but the desires of the diligent are fully satisfied." (게으름뱅이의 식욕은 채워지지 않으나, 부지런한 사람의 소망은 충분히 채워진다.)

"4. 게으른 사람의 미음은 원하여도 아무 것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사람의 소망은 충분히 채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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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A righteous man hates lies, but a wicked man brings shame and disgrace.
5.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행위가 흉악하여 부끄러운 데에 이르느니라

"5.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혐오스럽고 수치스럽게 행동한다."

NASB: "A righteous person hates a false statement, But a wicked person acts disgustingly and shamefully." (의인은 거짓 진술을 미워하나, 악인은 혐오스렵과 수치스럽게 행동한다.)
"The godly hate lies; the wicked cause shame and disgrace." (경건한 사람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수치와 혐오를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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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Righteousness guards the way of integrity, but wickedness overthrows the sinner.
6.  공의는 행실이 정직한 자를 보호하고 악은 죄인을 패망하게 하느니라


"6. 의로움은 정직한 자의 길을 보호하나, 죄악은 죄인을 망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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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There are some who pretend to be rich, yet have nothing. There are some who pretend to be poor, yet have great wealth.
7.  스스로 부한 체하여도 아무 것도 없는 자가 있고 스스로 가난한 체하여도 재물이 많은 자가 있느니라

"7. 부자인 체하나 아무 것도 없는 사람이 있은가 하면, 가난한 체하나 많은 재물이 있는 사람이 있다."

솔로몬은 앞에서 말했습니다. "곡식을 내놓지 않는 사람은 백성의 저주를 받을 것이나, 파는 사람은 그의 머리에 축복이 임할 것이다." (잠 11:26) 비슷한 맥락에서 소출물이 많이 부유하여 창고에 곡식을 쌓았으나 어려운 백성에게 자신의 창고를 열지 않는 사람은 이 구절에서 '부자인 체하나 아무 것도 없는 사람'에 속하고, 걷은 수확의 적고 큼에 관계 없이 자신의 창고를 열고 (적절한 가격에) 파는 사람은 '가난한 체하나 많은 재물이 있는 사람'입니다. 

물질적인 재물과 영적인 재물로 이 구절을 읽을 수 있습니다. 마가복음에 나오는 '어리석은 한 부자의 비유'를 통해 예수님은 물으셨습니다.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준비한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눅 12:20) 예수님은 그런 사람을 '어리석은 자'라고 부르시고 무덤 너머에 물질적인 재물이 따라오지 않을 것임을 일깨워 주셨습니다. 그는 물질적으로는 부유했으나 영적으로는 빈곤한 대표적인 성경의 인물입니다.

또 다른 예로 라오디게아 교회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 교회는 물질적으로 풍요했지만 영적으로는 빈곤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계 3:17)

겸손한 사도 바울은 고백합니다.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고전 6:10) 그는 물질적으로 가난했지만 많은 영적 재산을 쌓았습니다. 그는 '가난한 체하나 많은 재물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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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The ransom of a man’s life is his riches, but the poor hear no threats.
8.  사람의 재물이 자기 생명의 속전일 수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

NLT: "The rich can pay a ransom for their lives, but the poor won't even get threatened." (부자는 자기 생명의 몸값을 지불할 수 있으나, 가난한 자는 위협도 받지 않는다.)
CSB: "Riches are a ransom for a person's life, but a poor person hears no threat." (재물은 한 사람의 생명에 대한 몸값이 될 수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 받을 일이 없다.)

"8. 사람의 재물이 자기 몸값일 수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 받을 일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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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The light of the righteous shines brightly, but the lamp of the wicked is snuffed out.
9.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느니라

"9. 의인의 빛은 밝게 빛나지만, 악인의 등불은 꺼진다."

좁은 텐트 안의 등불처럼 등불이 일단 꺼지면 사방은 칠흙에 감싸이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악인의 삶의 등불은 한번 꺼지면 그 어둠이 영원까지 계속됩니다. 그러나 의인의 삶의 빛은 땅 위에서 오래 머물고 영원까지 계속됩니다. 성경에서 지옥은 어둠의 장소로, 하늘은 빛의 장소로 묘사됩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요 8:12) 예수님과 함께하면 사망의 어둠은 없고 생명의 빛만이 함께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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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Pride only breeds quarrels, but with ones who take advice is wisdom.
10.  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이라 권면을 듣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NIV: "Where there is strife, there is pride, but wisdom is found in those who take advice." (다툼이 있는 곳에는 교만이 있으나, 충고를 듣는 사람들에게서 지혜가 발견된다.)
NLT: "Pride leads to conflict; those who take advice are wise." (교만은 갈등으로 이어지고, 충고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지혜롭
다.) 
CSB: "Arrogance leads to nothing but strife, but wisdom is gained by those who take advice." (교만은 다툼만을 초래하고, 충고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지혜롭다.)

"10. 교만은 다툼만을 초래하나, 충고를 잘 듣는 사람들은 지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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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Wealth gained dishonestly dwindles away, but he who gathers by hand makes it grow.
11.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

NIV: "Dishonest money dwindles away, but whoever gathers money little by little makes it grow." (불성실한 돈은 줄어드나, 조금씩 돈을 모으는 사람의 재물은 늘어난다.)
KJV: "Wealth gotten by vanity shall be diminished: but he that gathereth by labour shall increase." (허영으로 얻은 재물은 줄어드나, 수고로 모은 재물은 늘어난다.)

"11. 부정하게 얻은 재물은 점점 줄어드나, 손으로 모은 사람의 재물은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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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Hope deferred makes the heart sick, but when longing is fulfilled, it is a tree of life.
12.  소망이 더디 이루어지면 그것이 마음을 상하게 하거니와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은 곧 생명 나무니라

뒷절의 '소원(longing)'이 영어번역에 따라 'desire, dream'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소망이 지연되면(deferred, put off, delayed, suspended) 마음의 병을 얻고, 소원이 성취되는 것은 생명나무입니다. 

"12.  소망이 늦게 이루어지면 마음이 병들지만,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은 생명나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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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Whoever despises instruction will pay for it, but he who respects a command will be rewarded.
13.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자기에게 패망을 이루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받느니라

"13. 가르침을 멸시하는 사람은 그에 대한 값을 치루고, 계명을 존중하는 사람은 보상을 받을 것이다."

소망이 늦게 이루어지면 마음이 병들지만,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은 생명나무이다. (잠 13:12)

생각해 봅니다. 희망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것은 희망도, 소망도, 기대도 아닌 슬픔, 우울, 좌절로 이어질 것입니다. 기도하면서 경건한 생활을 하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돈을 기부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구원받고, 세상에서 부유하고 건강한 삶을 보장받을까요? 만일 그런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 있다면 그들이 바로 '거짓 선생들'이 아닐까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그들은 거짓된, 타락한 희망을 파는 것입니다. 영적 구원은 믿음으로 인한 것이지 사람으로 인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은 말합니다.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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