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잠언(Proverbs)13:14-25(생명의 샘과 사망의 그물)

by 미류맘 2021. 6. 2.
728x90

지혜있는 자와 어리석은 자, 의인과 악인, 악한 사신과 신실한 사신, 가르침과 책망, 가난과 재물, 자식 사랑과 훈계 등의 다양한 주제를 대조하며 지혜로운 삶을 살도록 권면합니다.

 

14.  The teaching of the wise is a spring of life, to turn from the snares of death.
14.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14. 지혜있는 자의 가르침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한다."

-----------------

15.  Good understanding wins favor; but the way of the unfaithful is hard.
15.  선한 지혜는 은혜를 베푸나 사악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

NIV: "Good judgment wins favor, but the way of the unfaithful leads to their destruction." (분별력은 은총을 받지만, 신실하지 않은 자의 길은 멸망으로 이어진다.)
NLT: "A person with good sense is respected; a treacherous person is headed for destruction." (분별력이 있는 사람은 존경받지만, 사악한 사람은 파멸로 향한다.)

"15. 분별력이 있는 사람은 은총을 받지만, 신실하지 않은 자는 멸망으로 이른다."

여러 영문번역을 섞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좋은 판단력, 분별력(Good judgment, sense, understanding)'이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은총과 타인의 존경(favor, respect)을, '신실하지 않은 사람(the unfaithful, the treacherous, transgressors)'을 기다리는 것은 '멸망(destruction, disaster, ruin)'뿐입니다. 

-----------------

16.  Every prudent man acts from knowledge, but a fool exposes folly.
16.  무릇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거니와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

NIV: "All who are prudent act with knowledge, but fools expose their folly." (신중한 사람은 지식으로 행동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의 어리석음을 드러낸다.)
NLT: "Wise people think before they act; fools don't--and even brag about their foolishness." (지혜로운 사람은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나, 어리석은 사람은 생각하지 않고 자기의 어리석음을 자랑하기조차 한다.

"16. 신중한 사람은 지식으로 행동하나,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의 어리석음을 드러낸다."

-----------------

17.  A wicked messenger falls into trouble, but a trustworthy envoy gains healing.
17.  악한 사자는 재앙에 빠져도 충성된 사신은 양약이 되느니라

"17. 악한 사신은 재앙을 가져오나, 신실한 사신은 치유를 가져온다."

'심부름꾼(사신: envoy, messenger)'는 외교관(ambassador)과 같은 사람을 말하는데, 그런 지위에 있는 사람이 믿을만할 때, 그들의 일은 가치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솔로몬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에게 적용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주인과 사신, 또는 고용주와 고용인의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게으름을 부리면서 빈둥거리는 직원은 '악한 사신'과도 같아, 같이 일하는 동료들과 그가 속해 있는 조직에 피해를 주고, 생산성의 부족으로 이어집니다. 결국 그는 해고될 수도 있지요.

앞의 절에 대한 한글해석이 버전마다 다릅니다. 못된 심부름꾼은 '재앙을 가져오나, 사람을 재앙에 빠지게 하지만...' 처음에는 스스로 재앙에 빠지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는데, 앞뒤 문맥을 보면 자신이 속한 기관이나 사람들을 재앙에 빠지게 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즉 '악한 사신을 재앙을, 신실한 사신을 치유를 가져온다.'

반면, 조직의 기대치에 부응하는 직원은 조직, 부서를 포함한 모두의 성공과 안전에 기여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직원은 자신의 임무를 완수하고, 고용주의 기대를 뛰어넘으며, 시간과 자원을 현명하게 사용합니다. 고용주와 고용인의 관계를 하나님과 종인 우리의 관계로 생각하고 성경의 다음 구절처럼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자신의 조직에서 자신의 임무를 다한다면 어떤 결과가 있을까요?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골 3:23) 그는 자신이 일하는 회사의 건강에 기여하고 고용주와 존경스러운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고용주가 공정하다면, 이러한 상황은 자연스럽게 '치유(headling)'의 상황, 즉 성공적인 Win-Win 상황을 만들어 냅니다.

-----------------

18. Poverty and shame come to him who refuses discipline, but he who heeds correction shall be honored.
18.  훈계를 저버리는 자에게는 궁핍과 수욕이 이르거니와 경계를 받는 자는 존영을 받느니라

"18. 가르침을 거부하는 자에게는 가난과 수치가 닥치지만, 책망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은 존경을 받는다."

-----------------

19.  Longing fulfilled is sweet to the soul, but fools detest turning from evil.
19.  소원을 성취하면 마음에 달아도 미련한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느니라

"19. 소원이 이루어지면 마음이 즐겁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한다."

모든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할 때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낍니다. 신실한 희망과 행복의 연장선에서 원하는 소원이 이루어졌을 때 오는 깊은 만족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리석은 사람의 범죄의 충동은 파멸과 실망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경건한 지혜를 추구하는 사람들과는 달리 어리석은 사람들은 그들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거절하고, 그들은 그들 내면의 죄로 자급자족하게 됩니다. 그들의 내면을 가득 채운 것은 '합당하지 못한 일들' (롬 1:28)로 '불의, 추악, 탐욕, 악의,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 비방, 능욕, 교만, 자랑, 거역, 우매, 무정, 무자비'(롬 1:29-31) 등입니다. 

이미 그들에게는 사형이 선고되었는데 지속해서 그러한 행악을 지속하고, 그런 일이 옳다고 주장하기까지 합니다. (롬 1:32) 결국 그들은 죄 속에 남기를 선택합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 3:13-14)

-----------------

20.  One who walks with wise men grows wise, but a companion of fools suffers harm.
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20. 지혜로운 사람과 함께 걸으면 지혜가 자라지만, 어리석은 자와 친구가 되면 해를 입는다."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잠 13:20)

-----------------

21. Misfortune pursues sinners, but prosperity rewards the righteous.
21.  재앙은 죄인을 따르고 선한 보응은 의인에게 이르느니라

Proverbs 13:21, NIV: "Trouble pursues the sinner, but the righteous are rewarded with good things." (고난은 죄인을 좇지만, 의인은 선한 것으로 보상받는다.)

"21. 재앙은 죄인을 좇지만, 의인은 선한 것으로 보상받는다."

죄인과 의인 모두 보상을 받지만, 앞의 '죄인(sinner)'에게는  '재앙(Trouble, disaster, evil)'으로, 뒤의 '의인(the righteous)'에게는 '선한 것(good things, prosperity, blessings)'으로 보상을 받습니다. 

-----------------

22.  A good man leaves an inheritance to his children’s children, but the wealth of the sinner is stored for the righteous.
22.  선인은 그 산업을 자자 손손에게 끼쳐도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하여 쌓이느니라

"22. 선한 사람은 그 유산을 자손 대대로 물려주나,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해 쌓인다."

세상의 삶에서 물질적인 재산은 도덕적이고 경건한 사람들에게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구절의 진술은 정의와 악이 어떻게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정직하게 부를 얻은 사람은 죄악으로 사는 사람보다 부를 간직하고 물려줄 가능성이 더 높다는 의미라는 성경학자의 설명입니다. 

의인은 순간적이고 육체적인 욕망이 아닌 정직하고 경건한 원칙에 따라 돈과 재묽을 관리하기 때문에 돈과 재물을 현명하게 다룹니다. 그런 이유로 의인의 재산은 대대로 물려줄 확률이 큽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부인하는 어리석은 죄인의 재물은 낭비되고 소진되어 그들의 범죄에 대한 처벌로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

23.  An abundance of food is in poor people’s fields, but injustice sweeps it away.
23.  가난한 자는 밭을 경작함으로 양식이 많아지거니와 불의로 말미암아 가산을 탕진하는 자가 있느니라

Proverbs 13:23, NLT: "A poor person's farm may produce much food, but injustice sweeps it all away." (가난한 사람의 농장은 많은 양식을 생산할 수 있으나, 불의로 탕진된다.)

"23. 가난한 사람의 밭에서 풍성한 소출이 있으나, 불의로 그 소출이 탕진된다. 

잠언의 많은 진술들은 경건한 지혜의 일반적인 원칙에 근거합니다. 예로 선을 행하면 선을 낳습니다. 가난한 사람의 밭에서 풍성한 소출이 가능하지만, 부도덕하고 부정한 농부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야고보서는 부자에게 경고합니다. "보라 너희 밭에서 추수한 품꾼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그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방종하여 살육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찌게 하였도다. 너희는 의인을 정죄하고 죽였으나 그는 너희에게 대항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야 5:4-6) 

-----------------

24.  One who spares the rod hates his son, but one who loves him is careful to discipline him.
24.  매를 아끼는 자는 그의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24. 매를 아끼는 사람은 자기 자식을 미워하는 것이나, 자식을 사랑하는 사람은 부지런히 자식을 훈계한다. 

-----------------

25.  The righteous one eats to the satisfying of his soul, but the belly of the wicked goes hungry.
25.  의인은 포식하여도 악인의 배는 주리느니라

"24. 의인은 자기 영혼이 만족하도록 포식하지만, 악인의 배는 주린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