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의 식탁에서 속지 마라, 부(富)를 우상화하지 마라, 인색한 사람의 식탁에서 음식을 먹지 마라, 어리석은 자에게 말을 낭비하지 마라, 남의 것을 훔치지 마라, 지혜를 소흘히 여기지 마라, 자녀를 훈계하여 잘못을 교정하라' 등 지혜와 관련하여 "하지 말아야 할" 경고들을 23장 전반부에서 전달합니다.
1. When you sit to eat with a ruler, consider diligently what is before you;
2. put a knife to your throat, if you are a man given to appetite.
3. Don’t be desirous of his dainties, since they are deceitful food.
1. 네가 관원과 함께 앉아 음식을 먹게 되거든 삼가 네 앞에 있는 자가 누구인지를 생각하며
2. 네가 만일 음식을 탐하는 자이거든 네 목에 칼을 둘 것이니라
3. 그의 맛있는 음식을 탐하지 말라 그것은 속이는 음식이니라
---------------
1-3절 "1. 네가 관리자와 함께 음식을 먹을 때, 네 앞에 누가 있는지 잘 살펴라. 2. 만일 네가 식욕이 많은 자라면, 네 목에 칼을 들이대라. 3. 그것은 속이는 음식이니, 그의 진수성찬을 탐하지 마라."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과 음식을 같이 먹을 자리에 초대를 받을 경우 주의를 요구합니다. 권력과 숨긴 의도로 차려진 산해진미 상에 우리는 유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 유혹을 받는다면 자신을 통제하기 위해 자신의 목에 칼이라도 들이대라고 잠언의 저자는 권고합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란 말을 우리는 자주 합니다. 더구나 부자가 선심을 쓸 때는 그 대가로 무언가를 원하고 그 가치는 그들이 투자한 것 이상, 아니 몇 곱절일 것입니다. 이러한 거래에서 실패하면 자신의 자산 뿐아니라 영혼마저 잃고 사망으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그런 유혹을 이기는 방법은 다시 1장으로 돌아가서 솔로몬이 잠언의 목적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함이 지혜의 시작'임을 인지하고 지혜로운 자의 지혜와 훈계를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귀 기울여 들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지혜의 길을 가고,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우리의 영적 우수함을 어리석은 자, 악인들에게 빼앗기지 말아야 합니다.
---------------
4. Don’t weary yourself to be rich. In your wisdom, show restraint.
5. Why do you set your eyes on that which is not? For it certainly sprouts wings like an eagle and flies in the sky.
4. 부자 되기에 애쓰지 말고 네 사사로운 지혜를 버릴지어다
5. 네가 어찌 허무한 것에 주목하겠느냐 정녕히 재물은 스스로 날개를 내어 하늘을 나는 독수리처럼 날아가리라
---------------
4-5절 "4. 부자가 되려고 애쓰지 말고, 지혜 안에서 자제력을 보여라. 5. 어찌하여 아무 것도 아닌 것에 네 눈을 고정해야 할까? 분명히 재물은 독수리처럼 날개가 나서 하늘로 날아갈 것이니."
4절 NIV: "Do not wear yourself out to get rich; do not trust your own cleverness." (부자가 되려고 애쓰지 말고, 너 자신의 영리함을 믿지 마라.)
NASB: "Do not weary yourself to gain wealth; Stop dwelling on it." (재물을 얻으려고 애쓰지 말고, 그것에 연연하지 마라.)
NLT: "Don't wear yourself out trying to get rich. Be wise enough to know when to quit." (부자가 되려려 노력하려고 애쓰지 마라. 그만둘 때를 알 만큼 지혜로워라.)
이 구절은 게으른 사람을 책망하거나 조롱하는 것이 아니라 부자의 우상을 만들지 마라고 경고하는 것입니다. 부(富)를 쫓다보면 그것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혜의 사람이기 때문에 언제 그만두어야 할지 알아야 합니다. 솔로몬은 우리가 그만큼 지혜롭다고 믿고 스스로 사사로운 집착을 그만두기를 경고합니다.
아무리 집착하여도 부(富)는 한순간의 꿈처럼 날개를 달고 하늘로 날아갑니다. 마치 빠르고 힘센 한 마리의 독수리처럼 말이지요. 자기를 잡으려면 더 도약하고 하늘로 솓구칩니다. 성경적인 의미에서는 그것이 진실이나, 세상적인 시각에서 날개를 단 독수리는 저 높은 하늘 꼭데기에 올라가 더 많은 부(富)를 축적할 수도 있습니다. 소위 세상의 빈익빈 부익부의 부조리가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믿어야 할 것은 부(富)는 반드시 사라지고 한번 없어지면 영원히 사라지는 한 여름밤의 꿈과도 같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삶의 가치를 부의 축적에 두어서는 안됩니다. 지혜의 힘으로 그것을 물리쳐야 합니다.
---------------
6. Don’t eat the food of him who has a stingy eye, and don’t crave his delicacies:
7. for as he thinks about the cost, so he is. “Eat and drink!” he says to you, but his heart is not with you.
8. The morsel which you have eaten you shall vomit up, and lose your good words.
6. 악한 눈이 있는 자의 음식을 먹지 말며 그의 맛있는 음식을 탐하지 말지어다
7.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 그가 네게 먹고 마시라 할지라도 그의 마음은 너와 함께 하지 아니함이라
8. 네가 조금 먹은 것도 토하겠고 네 아름다운 말도 헛된 데로 돌아가리라
---------------
6-8절 "6. 너는 인색한 눈을 한 자의 음식을 먹지 말고 그의 진수성찬을 탐하지 마라. 7. 그는 그 가치를 생각하고 '먹고 마시라!' 말은 하겠지만, 그의 마음은 너화 함께 하지 않는다. 8. 네가 조금 먹은 조각조차 토할 것이고, 너의 고맙다는 말도 없어지리라."
위의 1-3절과 연장선의 말씀입니다. '인색한 자(악한 눈이 있는 자)'의 진수성찬을 탐하지 말라 합니다. 관료의 식탁은 위험한 장소이지만, 악하거나 인색한 눈을 한 구두쇠의 식탁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는 진수성찬을 차리고 '먹고 마시라!' 우리의 식탐을 유혹하면서 말하지만 그의 속은 은밀하고 위선적인 계획으로 가득합니다. 결국 초대받은 사람은 뇌물로 먹은 음식마저 토하게 되고, 상을 차린 구두쇠에게 한 감사의 칭찬도 물거품이 되고 맙니다. 지혜로운 사람이라면 처음부터 이러한 자리에는 가지도 않을 것입니다.
---------------
9. Don’t speak in the ears of a fool, for he will despise the wisdom of your words.
9. 미련한 자의 귀에 말하지 말지니 이는 그가 네 지혜로운 말을 업신여길 것임이니라
9절 "9. 어리석은 자의 귀에 말하지 마라. 이는 그가 너의 지혜로운 말을 업신여길 것이기 때문이다.
어리석은 자의 귀에 대고 말하지 말라고 합니다. 그는 당신의 지혜를 받지도 감사하지도 않고 무시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예수님이 묘사하신 것과 같습니다.: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그들이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하게 할까 염려하라." (마 7:6) 개와 돼지에게 지혜를 준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
10. Don’t move the ancient boundary stone. Don’t encroach on the fields of the fatherless:
11. for their Defender is strong. He will plead their case against you.
10. 옛 지계석을 옮기지 말며 고아들의 밭을 침범하지 말지어다
11. 대저 그들의 구속자는 강하시니 그가 너를 대적하여 그들의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
10-11절 "10. 옛 경계석을 옮기지 말고, 고아들의 밭을 침범하지 마라. 11. 그들의 보호자는 강하시니, 그가 너를 대적하여 그들의 사건을 변호할 것이다."
남의 것을 훔치지 말라. '오래된 랜드마크(경계석)을 옮기지 마라'합니다. 경계석을 옮기는 것은 자신의 밭을 더 크게 만들기 위한 것으로 이는 이웃의 것을 도적질하는 것입니다. 구약시대에 경계석은 넘어서는 안 되는 오래된 전통이나 관습이었습니다. 특히 부모가 없는 고아의 밭을 야금야금 침범하지 말라 합니다. 가난하고 가엽은 고아들의 보호자이신 주님은 강한 분이시니 침입자들이 고아의 것을 취하러 올 때 그들의 대변인이 되실 것입니다.
---------------
12. Apply your heart to instruction, and your ears to the words of knowledge.
12. 훈계에 착심하며 지식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라
---------------
12절 "12. 훈계에 네 마음을 두고, 지식의 말씀에 너의 귀를 기울여라."
훈계를 받는 것을 능동적으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지혜의 가르침에 귀를 기울이라 합니다. 마음과 귀가 같이 훈계와 지혜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귀 기울여 들을 때 지혜의 힘은 더 커질 것입니다.
---------------
13. Don’t withhold correction from a child. If you punish him with the rod, he will not die.
14. Punish him with the rod, and save his soul from Sheol.
13. 아이를 훈계하지 아니하려고 하지 말라 채찍으로 그를 때릴지라도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14. 네가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의 영혼을 스올에서 구원하리라
---------------
13-14절 "13. 아이를 훈계하는 것을 아끼지 마라. 네가 매로 아이를 벌하여도, 그는 죽지 않을 것이다. 14. 그를 매로 처벌하여 그의 영혼을 스올에서 구원하라."
부모를 향한 자녀의 훈계에 대한 교훈입니다. 우리는 자녀를 사랑해서 매를 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를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사랑의 매를 들어서 자녀의 잘못된 것을 기다리지 말고 바로 교정해야 합니다. '매를 든다'는 것은 문자 그대로의 의미와 상징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신체적인 훈육과 정신적인 훈육 둘 다를 의미합니다.
자녀를 매로 때려도 그는 죽지 않을 것이나, 훈육을 매를 보류한다면 우리의 자녀의 영혼은 파멸로 향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랑의 매로 처벌한다면 그의 신체와 영혼을 모두 사망에서 구원하게 됩니다.
'엄마의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언(Proverbs)24:1-22(지혜로운 자의 말씀 IV) (0) | 2021.06.12 |
---|---|
잠언(Proverbs)23:15-35(지혜로운 자의 말씀 III) (0) | 2021.06.10 |
잠언(Proverbs)22:17-29(지혜 있는 자의 말씀 I) (0) | 2021.06.09 |
잠언(Proverbs)22:1-16(하나님 경외의 보상) (0) | 2021.06.08 |
잠언(Proverbs)21:15-31(여호와의 승리) (0) | 2021.06.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