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부분에서는 지혜를 전하는 아버지의 기쁨, 죄인에 대한 질투를 다룹니다. 그리고 19절부터 자녀를 향한 '술과 여인'에 대한 아버지의 경고로 술의 위험, 부모의 말을 잘 들으라는 권면, 지혜에 대한 태도, 부모에게 기쁨을 주는 지혜로운 자녀들, 창녀의 위험, 그리고 술 남용의 비참함을 자세히 다룹니다.
15. My son, if your heart is wise, then my heart will be glad, even mine:
16. yes, my heart will rejoice, when your lips speak what is right.
15. 내 아들아 만일 네 마음이 지혜로우면 나 곧 내 마음이 즐겁겠고
16. 만일 네 입술이 정직을 말하면 내 속이 유쾌하리라
"15. 내 아들아, 네 마음이 지혜로우면, 나의 마음도 즐거울 것이다. 16. 네 입술이 올바른 것을 말할 때, 나의 마음은 기쁠 것이다."
지혜를 전하는 아버지의 즐거움을 노래합니다. 솔로몬은 잠언을 시작하면서 이 책의 목적은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지혜와 가르침과 이해(wisdom, instruction, understanding)를 주기 위함이라고 했습니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말합니다. '네 마음이 지혜로우면 내 마음이 즐겁겠고, 네 입술이 정직을 말하면 내 마음이 기쁠것이다.' 더 이상의 부연 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우리 입으로 말을 할 때 우리의 속(마음)에 지혜가 있으면 지혜가 어리석음이 있으면 어리석음이 입으로 나옵니다. 우리 아이의 입에서 올바른 말이 나올 때, 부모는 아이가 지혜의 가르침을 배웠음을 보고, 듣고 그 마음은 기쁘고 그 눈은 밝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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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Don’t let your heart envy sinners; but rather fear Yahweh all day long.
18. Indeed surely there is a future hope, and your hope will not be cut off.
17. 네 마음으로 죄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고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라
18. 정녕히 네 장래가 있겠고 네 소망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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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네 마음으로 죄인들을 부러워하지 말고, 하루종일 여호와를 경외하라. 18. 그러면 정녕코 미래의 희망이 있고, 네 소망이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
죄인들을 부러워하지 말라 합니다. 세상에서 우리는 죄악이 처벌받지 않고 의로움이 보상받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 우리는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며 희망과 소망을 잃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죄인은 부러워할 대상이 아니라 불쌍히 여겨야 하는 대상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고, 육과 영의 사망으로 끝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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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Listen, my son, and be wise, and keep your heart on the right path!
20. Don’t be among ones drinking too much wine, or those who gorge themselves on meat:
21. for the drunkard and the glutton shall become poor; and drowsiness clothes them in rags.
19. 내 아들아 너는 듣고 지혜를 얻어 네 마음을 바른 길로 인도할지니라
20. 술을 즐겨 하는 자들과 고기를 탐하는 자들과도 더불어 사귀지 말라
21. 술 취하고 음식을 탐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요 잠 자기를 즐겨 하는 자는 해어진 옷을 입을 것임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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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내 아들아, 너는 잘 듣고 지혜를 얻어, 네 마음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여라! 20. 술을 즐겨 마시는 자들과 고기를 탐하는 자들과 어울리지 마라. 21. 술 취하고 음식을 탐하는 자는 가난해질 것이고, 잠 자기를 즐겨하는 자는 누더기를 걸칠 것이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지혜를 얻어서 올바른 길로 가라고 조언합니다. 술을 즐겨 마시고 고기를 탐하는 자들과 어울리면 같이 가난해 질 것이고, 게으름으로 잠자기를 즐겨하면 누더기나 걸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바울은 말합니다: "도적이나... 술 취하는 자나 ...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고전 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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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Listen to your father who gave you life, and don’t despise your mother when she is old.
22. 너를 낳은 아비에게 청종하고 네 늙은 어미를 경히 여기지 말지니라
"22. 너에게 생명을 준 아버지의 말에 귀 기울이고, 늙은 네 어머니를 업신여기지 마라."
그리고 부모의 말씀에 귀 기울이라고 권고합니다. 지혜는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진심으로 구하고 경청을 통해서 하나님의 선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명을 준 부모에 대한 공경은 하나님이 모세에게 주신 십계명 중의 하나입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출 20:12) 자신에게 생명을 준 부모를 공경하면 그 자손의 생명도 길어진다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부모가 연세가 들면 특별한 관심과 보살핌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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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Buy the truth, and don’t sell it. Get wisdom, discipline, and understanding.
23. 진리를 사되 팔지는 말며 지혜와 훈계와 명철도 그리할지니라
"23. 진실을 사되 팔지 말 것이며, 지혜와 훈계와 명철도 그렇게 하여라."
지혜에 대한 태도를 말합니다. 지혜의 다른 표현인 진실과 훈계와 명철을 사소한 이익을 위해 팔면 안 되고, 대가를 치르고 사야 한다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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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The father of the righteous has great joy. Whoever fathers a wise child delights in him.
25. Let your father and your mother be glad! Let her who bore you rejoice!
24. 의인의 아비는 크게 즐거울 것이요 지혜로운 자식을 낳은 자는 그로 말미암아 즐거울 것이니라
25.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를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
"24. 의인의 아버지는 크게 기뻐할 것이고, 지혜로운 자식을 둔 아버지는 그로 인해 즐거워할 것이다. 25. 네 부모를 즐겁게 해 드려라! 너를 낳은 어머니를 기쁘게 해 드려라!"
지혜로운 자녀들은 부모에게 기쁨을 가져다 줍니다. 의롭고 지혜로운 자녀를 낳는 것은 부모들에게는 큰 축복입니다. 그 자녀로 인해 부모는 즐거워할 것입니다. 그리고 지혜로운 자식 그 자체는 부모에게 큰 축복이요 그들로 인해 그들은 기쁩니다.
26. My son, give me your heart; and let your eyes keep in my ways.
27. For a prostitute is a deep pit; and a wayward wife is a narrow well.
28. Yes, she lies in wait like a robber, and increases the unfaithful among men.
26.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며 네 눈으로 내 길을 즐거워할지어다
27. 대저 음녀는 깊은 구덩이요 이방 여인은 좁은 함정이라
28. 참으로 그는 강도 같이 매복하며 사람들 중에 사악한 자가 많아지게 하느니라
"26.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나에게 주고, 네 눈으로 내가 걸어온 길을 따르라. 27. 창녀는 깊은 구덩이며, 부정한 여인은 좁은 우물이다. 28. 그녀는 강도처럼 기다리면서 누워있다가, 사람들 중에 부정한 자들이 많아지게 한다."
부도덕한 여인의 위험에 대하여 경고합니다. 솔로몬은 지혜는 마음으로 받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부도덕한 여인의 위험에 관한 한 솔로몬은 자신의 삶을 지혜의 본보기로 삼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그의 경험으로 창녀는 깊은 구덩이이고, 부정한 여인은 좁은 우물에 빠지는 것만큼이나 위험한 존재였습니다.
'우물(샘; well)'은 만족스러운 물의 원천이며 남편과 아내의 이상적인 성적관계가 샘에서 나오는 좋은 물로 묘사됩니다. "너는 네 우물에서 나오는 물을 마시고, 너의 샘에서 흐르는 물만 마시라." (잠 5:15) 그러나 부정한 여인은 '좁은 우물'로 묘사됩니다. 매춘녀의 성적 유혹은 만족스러움을 주지만 그것은 부정한 만족스러움입니다. 그녀는 강도처럼 매복하여 자신이 파 놓은 깊은 구덩이에 사람들이 빠지도록 유혹합니다. 이런 구덩이는 큰 동물을 잡기 위해 파낸 함정이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고 보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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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Who has woe? Who has sorrow? Who has strife? Who has complaints? Who has needless bruises? Who has bloodshot eyes?
30. Those who stay long at the wine; those who go to seek out mixed wine.
31. Don’t look at the wine when it is red, when it sparkles in the cup, when it goes down smoothly.
32. In the end, it bites like a snake, and poisons like a viper.
33. Your eyes will see strange things, and your mind will imagine confusing things.
34. Yes, you will be as he who lies down in the middle of the sea, or as he who lies on top of the rigging:
35. “They hit me, and I was not hurt! They beat me, and I don’t feel it! When will I wake up? I can do it again. I can find another.”
29. 재앙이 뉘게 있느뇨 근심이 뉘게 있느뇨 분쟁이 뉘게 있느뇨 원망이 뉘게 있느뇨 까닭 없는 상처가 뉘게 있느뇨 붉은 눈이 뉘게 있느뇨
30. 술에 잠긴 자에게 있고 혼합한 술을 구하러 다니는 자에게 있느니라
31. 포도주는 붉고 잔에서 번쩍이며 순하게 내려가나니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32. 그것이 마침내 뱀 같이 물 것이요 독사 같이 쏠 것이며
33. 또 네 눈에는 괴이한 것이 보일 것이요 네 마음은 구부러진 말을 할 것이며
34. 너는 바다 가운데에 누운 자 같을 것이요 돛대 위에 누운 자 같을 것이며
35. 네가 스스로 말하기를 사람이 나를 때려도 나는 아프지 아니하고 나를 상하게 하여도 내게 감각이 없도다 내가 언제나 깰까 다시 술을 찾겠다 하리라
"29. 재앙이 누구에게 있는가? 슬픔이 누구에게 있는가? 분쟁이 누구에게 있는가? 불평이 누구에게 있는가? 누가 까닭도 모를 상처를 입으며, 눈이 충혈되어 있는가? 30. 늦게까지 술에 빠진 자들과 독한 술을 구하여 다니는 자들에게 있다. 31. 포도주가 붉고 잔에서 번쩍이고 부드럽게 내려가도 너는 포도주를 쳐다보지도 마라. 32. 결국 그것이 뱀처럼 물 것이요, 독사처럼 독을 쏠 것이다. 33. 너의 눈은 이상한 것들을 보고, 너의 마음은 혼란스러운 것을 상상할 것이다. 34. 너는 바다 한가운데 누운 자 같을 것이고, 돛대 꼭대기에 누운 자 같을 것이다. 35. "그들이 나를 때렸는데, 나는 다치지 않았다! 그들이 나를 쳤는데도 아무 느낌도 없다. 내가 언제 깰 것인가? 다시 마셔야지, 또 한 잔 해야지" 라고 말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술 남용으로 인한 비참함을 훈계합니다. 솔로몬은 우리에게 술과 마약의 많은 나쁜 영향을 상기시킵니다. 그것은 비탄, 슬픔, 분쟁, 불평을 가져옵니다. 그들은 이유도 모르는 상처를 입고 눈이 충혈되어 있습니다. 절제되지 않은 지나친 음주와 약물 남용은 이러한 슬픔을 한 사람의 삶에 가져다 줄 것이고, 수많은 비극이 그것을 증명합니다.
포도주를 찾다가 더 독한 술을 찾고 있는 사람들, 붉은 포도주가 조명을 받아 불에 반짝이며 그 맛으로 색으로 사람에게 미소를 보내며 마실 것을 유혹합니다. 그러다가 뱀처럼 사람을 물고 독사처럼 독을 내뿜습니다. 이 부분에 앞의 27-28절에서 묘사한 창녀가 등장할 것 같습니다. "창녀는 깊은 구덩이며, 부정한 여인은 좁은 우물이다. 그녀는 강도처럼 기다리면서 누워있다가, 사람들 중에 부정한 자들이 많아지게 한다." 외국의 한 성경해설가의 주석입니다. "암여우와 포도주는 모두 보이지 않는 치명적인 함정이된다. 부정한 아내의 승리의 사냥꾼의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고, 사냥감이 된 남자는 그녀의 유혹의 눈짓과 독사의 모습을 닮은 포도주를 발견한다."
이제 독사에 물린 사냥감은 바다 한가운데 누워 있는 사람같습니다. 술이나 마약을 남용하는 사람은 그들의 죄와 불행에 빠져 죽을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위험을 부인하는 침몰하는 배에 탄 사람처럼 될 것입니다. 자신이 처한 위험을 볼 수 없거나, 보고 싶어하지 않는 가운데(그들이 나를 때렸는데, 나는 다치지 않았다!), 그들의 유일한 생각은 "언제 또 다른 술을 구할 수 있을까?"입니다.
이 시는 내용보다 시 자체로 보아도 정말 목구멍으로 술이 술술 내려가는 것 같은 작은 걸작입니다. 실제로 술에 빠졌어야지 나올 표현들이 다이나믹하게 운율에 맞추어 음악, 노래처럼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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