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요한복음(John)4:43-54(아들을 살린 한 고관의 믿음)

by 미류맘 2022. 1. 10.
728x90

첫 번째 표적이 있었던 갈릴리 가나에서 예수님은 사람들이 '표적을 보지 않으면 믿지 않는다' 꾸짖으십니다. 그러나 죽어가는 아들을 낫게 해 달라는 한 고관에게 '아이가 살아있다'는 말씀을 하시고, 고관은 믿고 길을 떠납니다. 

 

43. After the two days he went out from there and went into Galilee.
44. For Jesus himself testified that a prophet has no honor in his own country.
45. So when he came into Galilee, the Galileans received him, having seen all the things that he did in Jerusalem at the feast, for they also went to the feast.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시다

43.  ○이틀이 지나매 예수께서 거기를 떠나 갈릴리로 가시며
44.  친히 증언하시기를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높임을 받지 못한다 하시고
45.  갈릴리에 이르시매 갈릴리인들이 그를 영접하니 이는 자기들도 명절에 갔다가 예수께서 명절중 예루살렘에서 하신 모든 일을 보았음이더라

---------------

43. 이틀 뒤에 예수께서 그 곳을 떠나 갈릴리로 가셨다. 44. 예수께서 선지자가 자기 고향에서 존경을 받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다. 45. 갈릴리에 도착했을 때 갈릴리 사람들이 그를 환영했다. 이는 그들이 명절에 예루살렘에 갔다가 거기에서 그가 하신 모든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사마리아에서 이틀을 묵으신 예수님은 자신이 자란 갈릴리로 돌아가십니다. 이곳 사람들은 예수를 너무 친근하게 느껴서 그를 공경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예외적으로 예수님은 환영을 받았습니다. 갈릴리에 있는 유대인들도 명절에 예루살렘에 가는 것이 관례였는데, 그들이 그곳에 가서 예수님이 하신 모든 것(표적들)을 눈으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어려서부터 보아온 예수님이 너무 친근해서 예루살렘에서 행한 표적을 보지 않았다면 그들은 예수님을 세상의 구원자이신 그리스도로 받아들이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들은 눈으로 본 것을 인정했습니다. 

---------------

46. Jesus came therefore again to Cana of Galilee, where he made the water into wine. There was a certain nobleman whose son was sick at Capernaum. 
47. When he heard that Jesus had come out of Judea into Galilee, he went to him, and begged him that he would come down and heal his son, for he was at the point of death.
48. Jesus therefore said to him,
 “Unless you see signs and wonders, you will in no way believe.”

46.  ○예수께서 다시 갈릴리 가나에 이르시니 전에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곳이라 왕의 신하가 있어 그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들었더니
47.  그가 예수께서 유대로부터 갈릴리로 오셨다는 것을 듣고 가서 청하되 내려오셔서 내 아들의 병을 고쳐 주소서 하니 그가 거의 죽게 되었음이라
4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

---------------

46. 예수께서 물을 포도주로 만드신 갈릴리 가나에 다시 가셨다. 거기에 고관 한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이 들었다. 47. 그가 예수께서 유다를 떠나 갈릴리로 오셨다는 소식을 듣고, 예수님께 가서 그에게 내려오셔서 그의 아들을 낫게 해 달라고 간청하였다. 그의 아들이 죽게 되었기 때문이다. 48.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표적과 기이한 것들을 보지 않으면 전혀 믿으려 하지 않는다."

예수님은 갈릴리 가나로 다시 가셨습니다. 그곳은 가나 결혼식에서 물을 포도주로 만든 첫 번째 표적을 보여주신 곳입니다. 그곳에 고관(왕의 신하, 귀족) 한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아들이 병이 들어 죽을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절박한 그는 예수님을 찾아 아들을 낫게 해 달라고 간청합니다. 그를 본 예수님은 질책하십니다. 사람들이 표적을 보지 않고는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표적과 기이한 것들은 믿지 않는 사람들을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이끌 수 있지만 사람에게는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 심지어 사탄도 표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표적과 기이한 것들은 좋은 것이나 우리 믿음의 기초를 형성해서는 안 됩니다. 이스라엘은 시내산에서 놀라운 징조를 보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도 했지만(출 19:16-20:1) 얼마 지나지 않아 금송아지 한 마리(출 32:1-6)를 섬겼습니다.

---------------

49. The nobleman said to him, “Sir, come down before my child dies.”
50. Jesus said to him, “Go your way. Your son lives.” The man believed the word that Jesus spoke to him, and he went his way.

49.  신하가 이르되 주여 내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오소서
50.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아들이 살아 있다 하시니 그 사람이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

---------------

49. 그 고관이 예수께 말했다. "선생님, 제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오십시오." 50.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돌아가라. 네 아들이 살아 있다." 그 사람이 예수가 자신에게 하신 말씀을 믿고 길을 떠났다.

고관(왕의 신하)이란 사람은 지위가 높은 사람이었으나 그는 고관이 아닌 죽어가는 한 아이의 아버지로 예수님을 찾았습니다. 앞에서 예수님이 표적을 보지 않고는 믿지 않는다는 질책을 받았기 때문에 그는 절박한 자신의 처지를 예수께 설명합니다. 예수님은 그의 아들을 보지도 않고 '아들이 살아있으니 돌아가라' 말씀하십니다. 고관은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떠납니다. 

--------------

51. As he was now going down, his servants met him and reported, saying “Your child lives!”
52. So he inquired of them the hour when he began to get better. They said therefore to him, “Yesterday at the seventh hour, the fever left him.”
53. So the father knew that it was at that hour in which Jesus said to him, 
“Your son lives.” He believed, as did his whole house.
54. This is again the second sign that Jesus did, having come out of Judea into Galilee.

51.  내려가는 길에서 그 종들이 오다가 만나서 아이가 살아 있다 하거늘
52.  그 낫기 시작한 때를 물은즉 어제 일곱 시에 열기가 떨어졌나이다 하는지라
53.  그의 아버지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아 있다 말씀하신 그 때인 줄 알고 자기와 그 온 집안이 다 믿으니라
54.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오신 후에 행하신 두 번째 표적이니라

---------------

51. 그가 내려가는 길에 그의 종들이 그를 만났는데 "당신의 아들이 살아 있습니다!" 말했다. 52. 고관이 그들에게 몇 시에 낫기 시작했냐고 묻자 그들이 그에게 말했다. "어제 일곱 시에 열이 떨어졌습니다." 53. 그의 아버지는 그 때가 바로 예수께서 그에게 “네 아들이 살아있다 라고 말씀하신 바로 시간이었음을 알았다. 그래서 그의 온 집안이 예수를 믿었다. 54. 이것은 예수께서 유다를 떠나 갈릴리로 오신 후 행하신 두 번째 표적이었다.

예수의 말씀을 믿고 내려가는 길에 아들이 살아 있다는 것과 예수님이 '네 아들이 살아있다'라고 말씀하신 바로 그 시간에 열이 떨어졌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그 고관은 가나에서 예수님을 만나고 가버나움으로 돌아오기 위해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는 믿음으로 서두르지 않고 길을 걸었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아들이 살아 있다 하시니 그 사람이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 (요 4:50, 이미지 소스:https://i.pinimg.com/)

가나에서 일어는 두 개의 표적들 - 하나는 최고의 잔치인 결혼식에서 있었고, 또 하나는 죽어가는 한 아이의 생사가 달린 사건에서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이 두 개의 표적들은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최고의 파티와 최악의 비극, 두 사건에서 예수님의 표적은 일어났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아들이 살아 있다 하시니
그 사람이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 (요 4:50)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john-4/
https://www.bibleref.com/John/4/John-chapter-4.html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등)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