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레위기(Leviticus)6:24-7:10(속죄제와 속건제의 규례)

by 미류맘 2022. 3. 2.
728x90

속죄제를 드리는 세부사항과 속건제에 대한 규례를 설명합니다. 제물을 잡는 방법, 피와 기름은 하나님께 드리고, 고기는 제사장끼리 나누고, 소제의 제물은 공평하게 나우었습니다. 특히 제사장의 몫에 대한 자세한 언급이 있습니다.

 

24. Yahweh spoke to Moses, saying,
25. “Speak to Aaron and to his sons, saying, ‘This is the law of the sin offering: in the place where the burnt offering is killed, the sin offering shall be killed before Yahweh. It is most holy.
26. The priest who offers it for sin shall eat it. It shall be eaten in a holy place, in the court of the Tent of Meeting. 27. Whatever shall touch its flesh shall be holy. When there is any of its blood sprinkled on a garment, you shall wash that on which it was sprinkled in a holy place.
28. But the earthen vessel in which it is boiled shall be broken; and if it is boiled in a bronze vessel, it shall be scoured, and rinsed in water.
29. Every male among the priests shall eat of it: it is most holy.
30. No sin offering, of which any of the blood is brought into the Tent of Meeting to make atonement in the Holy Place, shall be eaten: it shall be burned with fire.

속죄제를 드리는 규례

2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5.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말하여 이르라 속죄제의 규례는 이러하니라 속죄제 제물은 지극히 거룩하니 여호와 앞 번제물을 잡는 곳에서 그 속죄제 제물을 잡을 것이요
26.  죄를 위하여 제사 드리는 제사장이 그것을 먹되 곧 회막 뜰 거룩한 곳에서 먹을 것이며
27.  그 고기에 접촉하는 모든 자는 거룩할 것이며 그 피가 어떤 옷에든지 묻었으면 묻은 그것을 거룩한 곳에서 빨 것이요
28.  그 고기를 토기에 삶았으면 그 그릇을 깨뜨릴 것이요 유기에 삶았으면 그 그릇을 닦고 물에 씻을 것이며
29.  제사장인 남자는 모두 그것을 먹을지니 그것은 지극히 거룩하니라
30.  그러나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 성소에서 속죄하게 한 속죄제 제물의 고기는 먹지 못할지니 불사를지니라

--------------

2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5. "아론과 그의 자손들에게 전하라. '속죄제의 규례는 이러하다. 번제물을 잡은 곳, 곧 여호와의 앞에서 속죄 제물을 잡아야 한다. 그것은 가장 거룩한 것이다. 26. 죄를 위하여 제사를 드리는 제사장이 그것을 먹되, 그것을 회막의 뜰 안, 거룩한 곳에서 먹어야 한다. 27. 그 고기에 닿는 모든 것은 거룩해질 것이다. 만일 피가 튀어 옷에 묻으면 피가 튄 거룩한 곳에서 그 옷을 빨아야 한다. 28. 그 제물을 토기에 삶았으면 그릇을 깨뜨리고, 놋 그릇에 삶았으면 그 그릇을 닦고 물로 씻어야 한다. 29. 제사장 중 남자는 그것을 먹어라. 그것은 지극히 거룩한 것이다. 30. 그러나 성소에서 속죄하기 위해 제물의 피를 회막으로 가져 왔을 때에는 어떤 속죄 제물도 먹어서는 안 된다. 그 제물은 불에 태워야 한다.  

속죄제에 대한 규례는 4장에서 처음 설명되었습니다. 여기에 속죄제물을 바치기 위한 몇 가지 세부사항이 추가됩니다.

"제사를 드리는 제사장이 그것을 먹되... 그 고기에 닿는 모든 것은 거룩해질 것이다.": 일부의 제물은 고기의 일부를 제사장의 몫으로 주기도 했는데 여기서는 제물을 먹으라고 지시합니다. 그리고 그 고기를 먹는 사람도 거룩해야 했고, 그 고기에 닿는 모든 것도 거룩해야 했습니다.  

속죄제물의 고기와 그 피에 닿은 것은 거룩하거나 특별한 방법으로 깨끗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그 동물의 고기가 제물을 가져온 사람의 죄에 감염되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제물을 삶을 그릇이 토기면 그릇을 깨뜨리고, 놋이면 그릇을 닦고 씻으라고 지시합니다. 그 이유는, 놋은 이미 불로 담금질되어 이미 깨끗해졌기(심판 받았기) 때문에 간단히 물로 씻기만 하면 되는데, 토기는 무엇이든 잘 스며들기 때문에 죄에 담금질 되어 씻김을 받기가 힘들기 때문에 깨어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그 고기를 토기에 삶았으면 그 그릇을 깨뜨릴 것이요 유기에 삶았으면 그 그릇을 닦고 물에 씻을 것이며 (레 6:28, 이미지 소스: https://bbiministries.com/

"속죄하기 위해 제물의 피를 회막으로 가져 왔을 때에는... 먹어서는 안 된다"4장에서는 제사장, 이스라엘 전체, 통치자, 평민에 대한 속죄제 사이에 차이가 있었다. 제사장이나 이스라엘 회중을 위하여 바친 속죄제물은 먹을 수 없었다. 여기서도 속죄하기 위해 제물의 피를 회막으로 가져 왔을 때에는 그 고기는 먹을 수 없었습니다.

--------------

1. “‘This is the law of the trespass offering. It is most holy.
2. In the place where they kill the burnt offering, he shall kill the trespass offering; and its blood he shall sprinkle around on the altar.

속건제를 드리는 규례

1.  속건제의 규례는 이러하니라 이는 지극히 거룩하니
2.  번제물을 잡는 곳에서 속건제의 번제물을 잡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피를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

7:1. "속건제의 규례는 이러하다. 이것은 지극히 거룩한 것이다. 2. 번제물을 잡는 곳에서 속건제의 제물을 잡아야 하고, 그 피는 제단의 주변에 뿌려야 한다. 

속건제의 절차는 5장에서 이미 설명했고, 여기서는 번제단, 즉 성막의 중앙 제단에서 제물을 바쳐야 한다는 상세한 설명이 덧붙여져 있다. 속건죄(贖愆祭)를 다시 찾아봅니다. 贖 속죄할 속; 愆 허물 건 祭; 제사 제 즉, 허물을 죄사함 받기 위해 드리는 제사입니다. 제물이나 성물에 대한 율법을 알지 못하거나 실수로 죄를 범했을 때, 인간 관계에서 상대방에게 해를 끼쳤을 때, 죄를 속하기 위해 드리는 제물입니다. (라이프성경사전) 오늘날의 강도, 사기, 협박, 거짓 맹세 등도 해당되는데 두리뭉실하게 '허물'에 대한 속건제라고 말합니다. 

속건(贖愆)은 영어로 trepass인데 직역하면 '무단침입'이라는 특별한 종류의 죄입니다. 무단침입은 불법적으로 국경을 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일반적으로 인류(특별히 그의 백성)에 대한 어떤 경계를 가지고 계시고, 그 경계를 넘으면 그것은 무단침입죄입니다. 레위기 5장 5절 역시 속건제가 죄의 고백에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그 피는 제단의 주변에 뿌려야 한다": 속건제물의 피는 성막이나 성전으로 가져올 필요가 없었고, 제단 주변에 뿌리면 됬습니다.

--------------

3. He shall offer all of its fat: the fat tail, and the fat that covers the innards,
4. and the two kidneys, and the fat that is on them, which is by the loins, and the cover on the liver, with the kidneys, shall he take away;
5. and the priest shall burn them on the altar for an offering made by fire to Yahweh: it is a trespass offering.

3.  그 기름을 모두 드리되 곧 그 기름진 꼬리와 내장에 덮인 기름과
4.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곧 허리 쪽에 있는 것과 간에 덮인 꺼풀을 콩팥과 함께 떼어내고
5.  제사장은 그것을 다 제단 위에서 불살라 여호와께 화제로 드릴 것이니 이는 속건제니라

--------------

3. 그 모든 기름, 곧 기름진 꼬리와 내장을 덮고 있는 기름을 바쳐야 한다. 4. 두 콩팥과 그 위에 있는 기름, 곧 허리 부분의 기름과 콩팥과 함께 떼어내야 할 간 위의 껍질도 바쳐야 한다. 5. 제사장은 그것들을 제단 위에서 태워 여호와께 불로 드리는 제물을 드려야 한다. 이것이 속건제이다. 

5장에서 속건제에 대해 설명할 때 속건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이 있고, 제물의 피나 지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습니다. 여기서는 기름을 어떻게 바쳐야 하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제단 위에서 불태워졌습니다.

--------------

6. Every male among the priests may eat of it. It shall be eaten in a holy place. It is most holy.
7. “‘As is the sin offering, so is the trespass offering; there is one law for them. The priest who makes atonement with them shall have it.
8. The priest who offers any man’s burnt offering, even the priest shall have for himself the skin of the burnt offering which he has offered.
9. Every meal offering that is baked in the oven, and all that is dressed in the pan, and on the griddle, shall be the priest’s who offers it.
10. Every meal offering, mixed with oil or dry, belongs to all the sons of Aaron, one as well as another.


6.  제사장인 남자는 모두 그것을 먹되 거룩한 곳에서 먹을지니라 그것은 지극히 거룩하니라
7.  속죄제와 속건제는 규례가 같으니 그 제물은 속죄하는 제사장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8.  사람을 위하여 번제를 드리는 제사장 곧 그 제사장은 그 드린 번제물의 가죽을 자기가 가질 것이며
9.  화덕에 구운 소제물과 냄비에나 철판에서 만든 소제물은 모두 그 드린 제사장에게로 돌아갈 것이니
10.  소제물은 기름 섞은 것이나 마른 것이나 모두 아론의 모든 자손이 균등하게 분배할 것이니라

--------------

6. 제사장 중 모든 남자는 그것을 먹어라. 거룩한 곳에서 먹어야 한다. 그것은 지극히 거룩한 것이다. 7. 속죄제와 속건제는 마찬가지어서, 같은 규례가 적용된다. 속죄 의식을 행하는 제사장이 그 제물을 가질 것이다. 8. 어떤 사람의 번제물을 바치는 제사장은 그가 드린 번제물의 가죽을 자기 몫으로 차지한다. 9. 화덕에 구운 곡식 제물과 냄비나 철판에서 만든 소제물은 모두 제물을 드린 제사장의 몫이다. 10. 모든 곡식 제물은 기름을 섞은 것이나, 마른 것이나 모두 아론의 자손들에게 똑같이 나누어라. 

"제사장 중 모든 남자는 그것을 먹어라": 속건제는 앞의 제사와 비슷한 형식을 따랐다. 피와 기름은 하나님의 것이었고, 고기는 제사장들끼리 나눌 수 있었는데, 그 분배는 실제 속건제나 속죄제를 행한 제사장이 정했다(제물은 속죄 의식을 행하는 제사장의 몫이었다). 그리고 동물의 가죽 또한 제사장의 몫이었다. 곡식 제물(소제)의 경우 분배는 제사를 진행한 제사장의 책임이었지만, 제물이 공평하게 분배되도록 해야 했습니다. 

이미지 소스: https://biblethingsinbibleways.files.wordpress.com/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leviticus-6/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leviticus-7/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등)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