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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레위기(Leviticus)11:24-47(깨끗하고 부정한 동물 II)

by 미류맘 2022.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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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끗하고 부정한 동물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특히 길짐승의 부정을 강조하고, 부정한 동물의 주검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정함과 부정함에 관계없이 자연적으로 죽은 모든 동물의 주검은 부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이 식생활법의 목적이 '거룩하게 됨'임을 설명하고 마칩니다.

 

24. “‘By these you will become unclean: whoever touches their carcass shall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25, Whoever carries any part of their carcass shall wash his clothes, and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26
. “‘Every animal which parts the hoof, and is not cloven-footed, nor chews the cud, is unclean to you. Everyone who touches them shall be unclean.
27. Whatever goes on its paws, among all animals that go on all fours, they are unclean to you. Whoever touches their carcass shall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28. He who carries their carcass shall wash his clothes, and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They are unclean to you.

24.  ○이런 것은 너희를 부정하게 하나니 누구든지 이것들의 주검을 만지면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25.  그 주검을 옮기는 모든 자는 그 옷을 빨지니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26.  굽이 갈라진 모든 짐승 중에 쪽발이 아닌 것이나 새김질 아니하는 것의 주검은 다 네게 부정하니 만지는 자는 부정할 것이요
27.  네 발로 다니는 모든 짐승 중 발바닥으로 다니는 것은 다 네게 부정하니 그 주검을 만지는 자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28.  그 주검을 옮기는 자는 그 옷을 빨지니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그것들이 네게 부정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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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이런 것들은 너희를 부정하게 한다. 누구든지 이것들의 주검을 만지면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25. 누구든지 그런 주검을 옮기는 자는 그 옷을 빨아야 한다. 그는 저녁까지 부정하다. 26. "'굽이 갈라졌지만 완전히 갈라지지 않은 것이나 새김질을 하지 않는 것은 너희에게 부정하다. 누구든지 그런 것들을 만지는 자는 부정할 것이다. 27. 네 발로 걷는 모든 동물 중 발바닥으로 다니는 것은 너희에게 부정하다. 그 주검을 만지는 자는 모두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28. 그 주검을 옮기는 자는 옷을 빨아야 한다. 그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이런 것들이 너희에게 부정하다. 

깨끗하고 부정한 동물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우선 부정한 동물의 주검을 처리하는 규칙입니다. 왜 죽은 동물을 이렇게 중요하게 다루었는지 학자의 설명입니다(아래):

부정한 동물들은 죽으면 그냥 썩도록 내버려둘 수 없었다. 그들은 버려져야 했다. 그러나 부정한 동물을 처리한 사람들은 그들의 부정함을 씻고 저녁까지 잠시 격리했다.

이스라엘 마을에서 죽은 쥐가 발견되면 조심스럽고 신속하게 처리하고, 그 쥐를 처리한 사람은 그 후에  씻었다. 이러한 관행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1300년대에 흑사병으로 유럽 인구의 4분의 1을 죽었을 때, 많은 유대인 공동체는 그들이 이러한 위생적인 규정을 따랐기 때문에 대부분 목숨을 건졌다. 그러나 슬픈 것은 이 유대인 공동체들이 전염병으로 인한 높은 사망률을 면했기 때문에, 그들은 전염병을 일으켰다는 이유로 여러 번 비난과 처벌을 받았다. 이것들은 기독교 역사의 슬픈 순간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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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These are they which are unclean to you among the creeping things that creep on the earth: the weasel, the rat, any kind of great lizard,
30. the gecko, and the monitor lizard, the wall lizard, the skink, and the chameleon.

29.  ○땅에 기는 길짐승 중에 네게 부정한 것은 이러하니 곧 두더지와 쥐와 큰 도마뱀 종류와
30.  도마뱀붙이와 육지 악어와 도마뱀과 사막 도마뱀과 카멜레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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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땅 위를 기는 길짐승 가운데 너희에게 부정한 것은 이러하다. 족제비와 쥐와 큰 도마뱀 종류와 30. 도마뱀붙이와 육지 악어와 도마뱀과 왕도마뱀과 카멜레온이다. 

추가적으로 부정한 동물들이 언급됩니다. 땅 위를 기는 동물 중, 두더지와 쥐와 같은 포유류가 포함되는데, 이것들은 1-8절까지의 조건에 기초하여 제외되지만 다시 여기서 반복됩니다. 그것들은 족제비와 쥐와 큰 도마뱀 종류인데, 그것들은 부정해서 먹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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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These are they which are unclean to you among all that creep. Whoever touches them when they are dead, shall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32. On whatever any of them falls when they are dead, it shall be unclean; whether it is any vessel of wood, or clothing, or skin, or sack, whatever vessel it is, with which any work is done, it must be put into water, and it shall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then it will be clean.
33. Every earthen vessel, into which any of them falls, all that is in it shall be unclean, and you shall break it.
34. All food which may be eaten, that on which water comes, shall be unclean; and all drink that may be drunk in every such vessel shall be unclean.
35. Everything whereupon part of their carcass falls shall be unclean; whether oven, or range for pots, it shall be broken in pieces: they are unclean, and shall be unclean to you.
36. Nevertheless a spring or a cistern in which water is gathered shall be clean: but that which touches their carcass shall be unclean.
37. If part of their carcass falls on any sowing seed which is to be sown, it is clean.
38. But if water is put on the seed, and part of their carcass falls on it, it is unclean to you.

31.  모든 기는 것 중 이것들은 네게 부정하니 그 주검을 만지는 모든 자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32.  이런 것 중 어떤 것의 주검이 나무 그릇에든지 의복에든지 가죽에든지 자루에든지 무엇에 쓰는 그릇에든지 떨어지면 부정하여지리니 물에 담그라 저녁까지 부정하다가 정할 것이며
33.  그것 중 어떤 것이 어느 질그릇에 떨어지면 그 속에 있는 것이 다 부정하여지나니 너는 그 그릇을 깨뜨리라
34.  먹을 만한 축축한 식물이 거기 담겼으면 부정하여질 것이요 그같은 그릇에 담긴 마실 것도 부정할 것이며
35.  이런 것의 주검이 물건 위에 떨어지면 그것이 모두 부정하여지리니 화덕이든지 화로이든지 깨뜨려버리라 이것이 부정하여져서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 되리라
36.  샘물이나 물이 고인 웅덩이는 부정하여지지 아니하되 그 주검에 닿는 것은 모두 부정하여질 것이요
37.  이것들의 주검이 심을 종자에 떨어지면 그것이 정하거니와
38.  만일 종자에 물이 묻었을 때에 그것이 그 위에 떨어지면 너희에게 부정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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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모든 기어다니는 것 중 이것들이 너희에게 부정하다. 누구든지 죽은 그런 것들을 만지면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32. 이런 것들 중 어떤 주검이 나무 그릇이든, 옷이든, 가죽이든 자루든, 어떤 그릇이든, 어떤 일에 쓰이는 것이든 떨어지면, 그것은 물에 담가야 한다. 이런 것은 저녁까지 부정하지만 그 뒤에는 정하다. 33. 이건 것들이 점토그릇에 빠지면, 그릇 안에 있는 모든 것이 부정하게 된다. 너희는 그것을 깨뜨려야 한다. 34. 그 안에 있는 물에 젖은 먹을 수 있는 모든 음식은 부정하게 된다. 그런 그릇에 담긴 마실 수 있는 모든 것은 부정하다. 35. 그러한 것들의 주검이 그 위에 떨어지면 모든 것이 부정하게 된다. 가마든지 화로든지 부숴야 한다. 그런 것들은 부정하고 너희에게도 부정하다. 36. 그러나 물이 고인 샘이나 웅덩이는 깨끗하다. 그러나 그런 주검에 닿으면 부정하다. 37. 그런 주검의 일부가 파종할 씨에 떨어지면 그 씨는 깨끗하다. 38. 그러나 그 씨가 물에 젖었을 때, 부정한 주검의 일부가 그 위에 떨어지면, 그것은 너희에게 부정하다.   

부정한 동물의 주검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령입니다. 

"죽은 그런 것들을 만지면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위생적인 관점에서 이 법규들은 매우 중요했다. 기본적으로 물에 담가야 하고(나무 그릇, 옷, 가죽, 자루), 설치류가 점토그릇에 빠지면 그 그릇을 깨야 한다고 요구했다. 오염된 음식이나 음료는 버려야 했고, 조리도구는 죽거나 부정한 동물에 오염되면 부정해서 부숴야 했다. 이런 법규로 인해, 설치류가 옮긴 흑사병과 같은 질병의 전염을 막을 수 있었다.

이 법들은 이스라엘 자손의 가정에 해충과 기어다니는 것들이 물건이 집에 들어오는 것을 막았다. 아무도 많은 토기와 조리 도구를 부수거나 많은 음식을 버리기를 원하지만 이러한 법을 준수함으로, 이스라엘 가정 안에서 일반적인 청결 상태에 도움을 주었다. 이는 분명히 가족의 건강과 복지에 도움이 되었다.

그런데 36절 샘과 웅덩이는 깨끗하고, 파종한 씨에 이런 주검이 닿아도 씨는 깨끗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씨가 물에 젖었을 때 부정한 동물의 주검이 씨에 닿으면 그 씨는 부정합니다. 물과 씨는 생명의 원천이기 때문일까요? 오염된 것도 깨끗하게 하고 죽은 것도 살릴 수 있는 힘이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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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If any animal, of which you may eat, dies; he who touches its carcass shall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40. He who eats of its carcass shall wash his clothes, and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He also who carries its carcass shall wash his clothes, and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39.  ○너희가 먹을 만한 짐승이 죽은 때에 그 주검을 만지는 자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40.  그것을 먹는 자는 그 옷을 빨 것이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그 주검을 옮기는 자도 그의 옷을 빨 것이요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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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너희가 먹을 수 있는 짐승이 죽었을 때, 그 주검을 만지는 사람은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40. 그 주검을 먹는 자는 그 옷을 빨아야 하고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그 주검을 옮기는 자도 옷을 빨아야 하고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위에서는 부정한 동물의 주검에 대한 설명이었는데 여기서는 깨끗한 동물의 주검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먹을 수 있는(즉, 깨끗한) 동물이 자연스럽게 죽었을 때를 말합니다. 먹어도 되는 깨끗한 동물을 먹기 위해 죽이는 것(희생제사를 위한 도살 포함)은 해당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자연적으로 죽은 주검은 그 정함에 관계없이 의례적으로 부정했기 때문에 옷을 빨아야 하고 격리가 필요했습니다. 정함과 부정함의 분류와 상관없이 모든 죽은 동물의 주검은 부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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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Every creeping thing that creeps on the earth is an abomination. It shall not be eaten.
42. Whatever goes on its belly, and whatever goes on all fours, or whatever has many feet, even all creeping things that creep on the earth, them you shall not eat; for they are an abomination.
43. You shall not make yourselves abominable with any creeping thing that creeps. You shall not make yourselves unclean with them, that you should be defiled thereby.

41.  ○땅에 기어 다니는 모든 길짐승은 가증한즉 먹지 못할지니
42.  곧 땅에 기어다니는 모든 기는 것 중에 배로 밀어 다니는 것이나 네 발로 걷는 것이나 여러 발을 가진 것이라 너희가 먹지 말지니 이것들은 가증함이니라
43.  너희는 기는 바 기어다니는 것 때문에 자기를 가증하게 되게 하지 말며 또한 그것 때문에 스스로 더럽혀 부정하게 되게 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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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땅 위를 기어다니는 모든 길짐승은 더러운 것이니 먹지 못한다. 42. 배로 기어 다니든, 네 발로 다니든, 여러 발을 가진 것이든, 땅 위를 기는 모든 길짐승은 먹지 못한다. 이런 것들은 더러운 것이다. 43. 기어 다니는 길짐승으로 너희는 자신을 부정하게 만들지 마라. 그런 것으로 너희를 부정하게 해서는 안된다. 그로 인해 저희가 더러워지게 된다. 

"땅 위를 기어다니는 모든 길짐승은 더러운 것이니 먹지 못한다": 29-30절에서도 언급되었는데 다시 강조를 위해 반복됩니다. 기어다니는 짐승은 현대에서도 혐오스러운 존재입니다. 구약시대에는 규례로 금지된 이런 것을 먹는 것은 매우 죄악스럽고 심지어 우상숭배로 여겨졌습니다. 구약성경에서 혐오의 개념은 종종 우상숭배와 연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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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For I am Yahweh your God. Sanctify yourselves therefore, and be holy; for I am holy. You shall not defile yourselves with any kind of creeping thing that moves on the earth.
45. For I am Yahweh who brought you up out of the land of Egypt, to be your God. You shall therefore be holy, for I am holy.
46. “‘This is the law of the animal, and of the bird, and of every living creature that moves in the waters, and of every creature that creeps on the earth,
47. to make a distinction between the unclean and the clean, and between the living thing that may be eaten and the living thing that may not be eaten.’”

44.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 길짐승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46.  ○이는 짐승과 새와 물에서 움직이는 모든 생물과 땅에 기는 모든 길짐승에 대한 규례니
47.  부정하고 정한 것과 먹을 생물과 먹지 못할 생물을 분별한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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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스스로 거룩해야 한다. 너희는 땅 위에서 움직이는 길짐승으로 스스로를 더럽히지 마라. 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인도해 낸 여호와이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여야 한다. 46. "'이것은 짐승과 새와 물에서 움직이는 모든 생물과 땅 위에서 기는 모든 생물에 대한 규례이다. 47. 이 규례로 부정한 것과 깨끗한 것, 먹어도 되는 생물과 먹으면 안되는 생물을 구별하기 위한 것이다. 

하나님의 식생활 법칙의 목적에 대한 마감글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먹는 것을 포함하여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관여할 권리가 있으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먹을 것과 먹지 않을 것을 명령하십니다. 학자의 평입니다(아래):

이스라엘의 식생활법의 한 가지 큰 목적은 이방 국가들로부터 그들을 거룩하게 하고 구별하기 위함이었다. 이로 인해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사람들과의 교제가 훨씬 어려워졌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유대인 식단 덕분에 그들은 많은 질병과 역병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다.

동물들 중 부정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은 세 가지 범주 중 하나로 분류되었다:

  • 포식동물 (동물의 살과 피를 모두 먹기 때문에 깨끗하지 않음)
  • 청소동물 (질병을 옮기고 계속해서 사체에 접촉했기 때문에 깨끗하지 않음), 또는
  • 잠재적으로 독성이 있거나 위험한 음식인 조개류 등

고대 이스라엘의 식단에서 이런 것들을 먹지 못하게 함으로 그들의 건강을 증진시켰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규례가 이스라엘을 나쁜 식습관, 위험한 해충, 전염병으로부터 보호했다고 할 수 있다." (Harris)

"나는...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인도해 낸 여호와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자이셨기 때문에 그의 백성의 복종을 명령하셨습니다. 그는 400년간의 이집트 노예 생활에서 그들을 해방시켰고 그들의 창조주이자 구원자이셨습니다.

오늘날에도 일부 기독교인들은 우리가 깨끗하고 부정한 동물들의 이러한 식생활법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고 믿는다고 합니다. 학자의 설명입니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첫째, 이러한 율법은 특별히 이스라엘의 자녀들에게 주어졌다(2절). 둘째, 이 문제는 예루살렘 공의회에서 완전히 해결되었으며, 예수의 추종자들이 모세의 율법에 순종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행 15장). 그래서 바울이 골로새서에서 기록했다: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골 2:16)

어떤 사람들은 음식에 관한 한 속박 속에 산다. 그들은 그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특정한 음식을 먹는 것에 중독되어 있다. 고린도전서 6장 12절의 원리는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먹는 것이 현명하며 우리가 먹는 것의 힘 아래에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을 가르친다: "모든 것이 나에게 허용되지만,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은 아닙니다. 모든 것이 나에게 허용되지만, 나는 그 무엇에도 얽매이지 않을 것입니다" (고전 6:12)

그러나, 이러한 고려사항과는 별개로, 기독교인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먹거나 먹지 않는 것이 자유롭다. 사도 바울은 말했다: "주 예수 안에 있는 사람으로서 나는 그 자체로 어떤 음식도 부정하지 않다고 확신합니다. 그러나 어떤 음식이 부정하다고 믿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그 음식은 부정한 것입니다." (롬 14:14) 사도 바울은 또 말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십시오. (고전 10:31)

현대를 사는 우리는 위의 바울의 말을 원칙으로 살아야 하지 않을까요? 부정한 음식은 없고, 어떤 음식이 부정하다고 믿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개인적으로 그 사람에게 그 음식은 부정한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을 먹든지 마시든지,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해야 합니다. 

레위기 11장을 정리하다 보니, 44절 구절이 눈에 들어옵니다: "너희는 땅 위에서 움직이는 길짐승으로 스스로를 더럽히지 마라". 현대를 사는 우리도 육지든 심해이든 길짐승(배를 땅바닥에 깔고 기어다니는 뱀과 해저생물과 같은 동물)을 보면 섬찟합니다. 하나님이 이러한 '길짐승'으로 스스로를 더럽히지 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땅 위에서 움직이는 길짐승으로 스스로를 더럽히지 마라 (레 11:44)

위의 말씀은 상징적으로 들립니다. 길짐승을 먹거나 죽은 것을 만지지마라! 그 이유는 거룩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이 거룩하시니 우리도 거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길짐승은 무엇을 뜻할까요? 먹는 것 뿐아니라 우리의 위선적인 행동을 말씀하십니다: 위선, 교만, 자랑, 불복종 등등 

이러한 복잡한 유대의 식생활법은 모든 동물을 깨끗하고 부정한 동물로 분류하고 깨끗한 것만 먹도록 명령하셨습니다. 따라서 당시 하나님의 명령은 복종을 요구한 종교적인 목적이었습니다. 그러나 현대의 관점으로 보면 위생적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건강의 위협에서 보호한 것으로 보입니다.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레 11:45, 이미지 소스:https://wiirocku.tumblr.com/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스스로 거룩해야 한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leviticus-11/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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