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낳은 여인에 대한 규례입니다. 남자 아이와 여자 아이가 태어났을 때 지켜야 하는 정결예식의 기간이 달랐습니다. 그 기간이 차면 아이를 출산한 여인은 남아든 여아든 제사장을 통해 하나님께 번제와 속죄제를 드려야 했습니다.
1. Yahweh spoke to Moses, saying,
2. “Speak to the children of Israel, saying, ‘If a woman conceives, and bears a male child, then she shall be unclean seven days; as in the days of her monthly period she shall be unclean.
3. In the eighth day the flesh of his foreskin shall be circumcised.
4. She shall continue in the blood of purification thirty-three days. She shall not touch any holy thing, nor come into the sanctuary, until the days of her purifying are completed.
아이를 낳은 여인에 대한 규례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여인이 임신하여 남자를 낳으면 그는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곧 월경할 때와 같이 부정할 것이며
3. 여덟째 날에는 그 아이의 포피를 벨 것이요
4. 그 여인은 아직도 삼십삼 일을 지내야 산혈이 깨끗하리니 정결하게 되는 기한이 차기 전에는 성물을 만지지도 말며 성소에 들어가지도 말 것이며
-------------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라. "여자가 임신해서 사내아이를 낳으면 그 여자는 칠 일 동안 부정할 것이다. 월경할 때처럼 부정할 것이다. 3. 팔 일째 되는 날 아이의 포피를 베어 할례를 베풀어라. 4. 그리고 여인은 33일이 지나야 피가 깨끗하게 될 것이다. 깨끗하게 되는 기한이 찰 때까지 성물을 만지지 말고 성소에도 들어가지 마라.
아이를 낳은 여인이 지켜야 할 규례입니다. 아들을 낳으면 1주일 동안 부정하고 8일 되는 날 할례를 받았습니다.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도 예수님 탄생 후 8일째 되는 날 할례를 포함하여 모든 면에서 율법을 이루셨습니다. 학자의 설명입니다(아래):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그의 언약 자손(이삭과 야곱을 통해)이 태어난 지 8일에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명하셨다 (창 17:12). 이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의 언약 자손들과 함께 세우신 언약의 징표였으며(창 17:11), 여기에서 모세에게도 명령하셨다.
할례는 고대에서 하나님과의 언약으로 이루어진 의식이었으나, 위생적인 이유도 있었다. 할례를 받은 남편이 있는 유대 여성들에게 자궁경부암 발병률이 현저하게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S.I. McMillen의 저서: 1949, 1954).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할례는 육체를 도려내는 것이며 육체를 믿지 말아야 할 사람들에게 언약의 적절한 표시이다. 또한 할례는 생식 기관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아브라함의 특별한 씨앗을 떠올리게 하고, 이는 궁극적으로 메시아를 불러올 것이다.
"여인은 33일이 지나야 피가 깨끗하게 될 것이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산모에게 현대의 출산 휴가와 같은 고대의 휴가를 주기 위해서였다. 이것은 산모의 사회적 의무를 덜어주어, 신생아와 휴식과 유대감을 형성하는 시간이 되었다.
고대 이스라엘에서 "한 생명체의 생명은 피에 있다"(레 17:11)라고 이해하였기 때문에, 피를 잃은 것은 생명을 잃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출산을 하면 피를 흘리기 때문에 출산 후에는 특별한 의례적인 정결예식이 필요했습니다.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도 이 정결예식의 날을 채웠습니다(눅 2:22).
하나님이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고 복을 주시며 '생육하고 번성하라' 축복하셨습니다(창 1:27-28). 정결예식을 이해하는 열쇠는 원죄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갓난아기가 탄생할 때마다 또 하나의 죄인이 세상에 나온다는 사실을 기억하기를 하나님은 원하셨고, 그런 이유로 산모에게 정결예식이 필요했다는 학자의 설명입니다.
어쨋든 엄마가 된다는 것은 인간의 경험에서 가장 신성하고 아름다운 것 중의 하나임에 틀림없습니다.
-------------
5. But if she bears a female child, then she shall be unclean two weeks, as in her period; and she shall continue in the blood of purification sixty-six days.
5. 여자를 낳으면 그는 두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월경할 때와 같을 것이며 산혈이 깨끗하게 됨은 육십육 일을 지내야 하리라
-------------
5. 여자가 여자아이를 낳으면 그녀는 이 주일 동안 월경할 때와 같이 부정하다. 그리고 여인은 육십율 일이 지나야 피가 깨끗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여자가 딸을 낳으면 2주일 동안 부정합니다. 이는 아들을 낳을 때의 두 배입니다. 따라서 고대의 출산휴가의 두 배를 받았다고 합니다. 이건 아들은 선호했던 고대에 딸을 낳기 때문에 처벌이었을까요? 학자의 설명을 이해가 쉽게 편집했습니다(아래):
딸을 낳을 경우, 두 배로 긴 부정한 기간은 처벌이 아니다. 이것은 이전 구절에서 언급된 원죄의 개념과 관련이 있다. 즉, 부정한 기간은 다른 죄인들을 세상에 나오게 하는 상징적인 책임과 연결되어 있다. 딸을 출산할 때, 어머니는 한 죄인을 세상에 내보내는 것이고, 그 여자아이는 다른 죄인들을 다시 세상에 내보낼 것이기 때문이다.
-------------
6. “‘When the days of her purification are completed, for a son, or for a daughter, she shall bring to the priest at the door of the Tent of Meeting, a year old lamb for a burnt offering, and a young pigeon, or a turtledove, for a sin offering:
7. and he shall offer it before Yahweh, and make atonement for her; and she shall be cleansed from the fountain of her blood. “‘This is the law for her who bears, whether a male or a female.
6. ○아들이나 딸이나 정결하게 되는 기한이 차면 그 여인은 번제를 위하여 일 년 된 어린 양을 가져가고 속죄제를 위하여 집비둘기 새끼나 산비둘기를 회막 문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7. 제사장은 그것을 여호와 앞에 드려서 그 여인을 위하여 속죄할지니 그리하면 산혈이 깨끗하리라 이는 아들이나 딸을 생산한 여인에게 대한 규례니라
-------------
6. 아들이든 딸이든 깨끗하게 하는 기간이 차면, 그녀는 번제로 일 년 된 양 한 마리와, 속죄제로 집비둘기나 산비둘기 한 마리를 회막 입구에서 제사장에게 드려야 한다. 7. 제사장은 그것을 여호와에게 바치고 그녀를 위해 속죄를 해 주어야 한다. 그러면 피로 부정하게 된 몸이 깨끗해 질 것이다. "'이것은 아들이나 딸이나 그녀가 지켜야 할 규례이다.
7절 "she shall be cleansed from the fountain of her blood(WEB; 산혈이 깨끗하리라)" 문구 이해가 안되어 의 다른 영문 번역을 찾아봅니다:
- she will be ceremonially clean from her flow of blood(NIV, ESV, NASB; 피흘림에서 의례적으로 깨끗해질 것이다)
- she shall be cleansed from the issue of her blood(KJV; 피의 문제에서 깨끗해질 것이다)
- she will be ceremonially clean again after her bleeding at childbirth(NLT; 출산으로 피흘림에서 의례적으로 깨끗해질 것이다)
여자가 월경 중에 부정하기 때문에 매달 피 흘림을 죄악으로 말합니다. 그래서 '피로 부정해진 몸'이 깨끗함을 받는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그리고 속죄를 해야 하는 이유는 아이의 출산은 또 하나의 죄인을 세상에 내 보내는 일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출산 후 깨끗해지기 위한 정결 규례입니다. 번제와 속죄제로 희생제물을 제사장을 통해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 여자가 또 다른 죄인을 이 세상으로 데려왔기 때문에 (아들이든 딸이든) 그 상징적인 책임을 산모에게 물었습니다.
-------------
8. If she cannot afford a lamb, then she shall take two turtledoves, or two young pigeons; the one for a burnt offering, and the other for a sin offering: and the priest shall make atonement for her, and she shall be clean.’”
8. 그 여인이 어린 양을 바치기에 힘이 미치지 못하면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가져다가 하나는 번제물로, 하나는 속죄제물로 삼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를 위하여 속죄할지니 그가 정결하리라
-------------
8. 만일 그 여자가 양 한마리도 바칠 수 없으면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가져와서, 한 마리는 번제로 다른 한 마리는 속죄제로 드려야 한다. 제사장이 그녀를 위해 속죄를 하면 그녀는 깨끗해 질 것이다.
이스라엘 모든 가정이 아이가 태어날 때 제물로 양을 데려올 여유가 없다는 것을 하나님은 알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그 대신 산비둘기나 집비둘기로 번제와 속죄제를 드리도록 했습니다 (예수님도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산비둘기 한 쌍만 바쳤습니다, 눅 2:22-24). 제사장은 여인을 위해 속죄하고 그녀는 정결해졌습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leviticus-12/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등)
'엄마의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위기(Leviticus)13:18-39(각종 피부병에 대한 지침) (0) | 2022.03.16 |
---|---|
레위기(Leviticus)13:1-17(나병과 영적 치료) (0) | 2022.03.16 |
레위기(Leviticus)11:24-47(깨끗하고 부정한 동물 II) (0) | 2022.03.11 |
레위기(Leviticus)11:1-23(깨끗하고 부정한 동물 I) (0) | 2022.03.10 |
레위기(Leviticus)10:12-20(먹어야 하는가? 먹지 말아야 하는가?) (0) | 2022.03.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