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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사무엘상(1 Samuel)2:1-10(한나의 기도)

by 미류맘 2022.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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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아들을 맡긴 후 한나가 기도를 올립니다. 감사와 찬송으로 시작하는 이 기도는 오만한 자들을 경고하고, 강한 자를 겸손하게 하시고 약한 자를 높이시는 하나님께 한나는 영광을 드립니다. 그리고 어린 사무엘은 여호와 사역을 시작합니다. 

 

한나의 기도

1.  한나가 기도하여 이르되 내 마음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내 뿔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높아졌으며 내 입이 내 원수들을 향하여 크게 열렸으니 이는 내가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기뻐함이니이다
2.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으시니 이는 주 밖에 다른 이가 없고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으심이니이다

And Hannah prayed and said:
“My heart rejoices in the LORD;
My horn is exalted in the LORD.
I smile at my enemies,
Because I rejoice in Your salvation.
No one is holy like the LORD,
For there is none besides You,
Nor is there any rock like our God.
1. 한나가 기도하여 말했다:
    "내 마음이 주를 기뻐하며,
     나의 뿔은 주로 인해 높아졌다.
    나는 적들에게 웃을 수 있으니,
    이는 내가 주의 구원으로 인해 기뻐하기 때문이다.
2. 주님만큼 거룩한 이가 없으니,
    주님 외에는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이 없다.

'한나의 기도'라는 제목은 이 글은 노래보다는 감사의 노래입니다. "내 마음이 주를 기뻐하며, 나의 뿔은 주로 인해 높아졌다" (1b절). '뿔'은 10절에서 언급되는 '왕의 힘'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불임 여성이 아이를 갖고 기뻐하게 할 수 있는 하나님의 힘은 위협받는 부족인 이스라엘을 왕국으로 변화시킬 수도 있다." (Birch)

동물의 뿔은 힘이나 영광의 상징이다. 성경에는 힘의 상징으로서 뿔이 있는 동물을 언급하는 곳이 많다—악의 힘(단7:8; 슥 1:18-21; 계 13:1) 또는 그리스도의 힘(계 5:6)이다. 이 경우, 한나는 그녀의 새로워진 힘—회복된 지위—되찾은 위험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뿔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나는 적들에게 웃을 수 있으니, 이는 내가 주의 구원으로 인해 기뻐하기 때문이다" (1c절). 한나는 그녀의 적들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브닌나의 이름은 언급하지 않는다. 사실 작가는 다시는 브닌나를 언급하지 않는다. 이제는 한나의 차례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한나의 원수인 브닌나를 이기게 하셨듯이,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원수들을 이기게 하실 것이다. 이 노래는 한나와 브닌나와 사무엘에 관한 것이지만, 여호와와 이스라엘에 관한 것이 더 많다.

"주님만큼 거룩한 이가 없으니, 주님 외에는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2a절). 사무엘의 탄생은 한나의 기쁨을 낳았지만, 그녀는 이 노래에서 사무엘이나 그의 탄생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아이를 낳는 것에 대한 유일한 언급은 5a절에서 "임신하지 못하던 자가 일곱을 낳은 것"에 대한 언급이다. 이 노래는 사무엘이 태어나면서 한나의 삶을 변화시킨 것에서 영감을 얻었을지 모르지만, 그 주제는 여호와와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놀라운 일이다.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으시니 이는 주 밖에 다른 이가 없고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으심이니이다 (삼상 2:2)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이 없다" (2b절). 여호와는 반석이다. 성경에서 바위는 종종 힘이나 안정성에 대한 은유로 사용된다. 반석 위에 지은 집은 견고하다. 폭풍우에도 피해를 입지 않는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 위에 세워진 삶이 바위처럼 강해진다 (마 7: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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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심히 교만한 말을 다시 하지 말 것이며 오만한 말을 너희의 입에서 내지 말지어다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행동을 달아 보시느니라

“Talk no more so very proudly;
Let no arrogance come from your mouth,
For the LORD is the God of knowledge;
And by Him actions are weighed.
3. "더 이상 교만하게 말하지 마라!
    너의 입에서 오만한 말을 내지 마라!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며
    여호와께서 너희 행동을 저울질하신다.

한나는 브닌나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브닌나는 임신하지 못하는 한나에 대해 자신의 다산을 자랑했다 (1:6). 그러나 하나님은 아들을 향한 한나의 열렬한 기도에 응답함으로써 거만한 브닌나의 존재감을 없애고 한나를 집안의 정당한 자리로 되돌려 놓으셨다.

하나님은 이와 같이 작은 이스라엘을 돌보실 것이다. 이스라엘은 사무엘이 기름을 부을 왕들 아래 작지만 강한 나라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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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용사의 활은 꺾이고 넘어진 자는 힘으로 띠를 띠도다
5.  풍족하던 자들은 양식을 위하여 품을 팔고 주리던 자들은 다시 주리지 아니하도다 전에 임신하지 못하던 자는 일곱을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하도다
6.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스올에 내리게도 하시고 거기에서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7.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도다
8.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궁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올리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시는도다 땅의 기둥들은 여호와의 것이라 여호와께서 세계를 그것들 위에 세우셨도다

“The bows of the mighty men are broken,
And those who stumbled are girded with strength.
Those who were full have hired themselves out for bread,
And the hungry have ceased to hunger.
Even the barren has borne seven,
And she who has many children has become feeble.
The LORD kills and makes alive;
He brings down to the grave and brings up.
The LORD makes poor and makes rich;
He brings low and lifts up.
“He raises the poor from the dust
And lifts the beggar from the ash heap,
To set them among princes
And make them inherit the throne of glory.
“For the pillars of the earth are the LORD’s,
And He has set the world upon them.
4. 용사들의 활이 부러지고,
    비틀거리는 자들은 힘으로 띠를 두른다.
5. 배부른 자들이 먹을 것을 위하여 품을 팔고,
    굶주리던 사람들은 다시 굶주리지 않는다.
    임신하지 못하던 자가 일곱을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해졌다.
6. 주님은 사람을 죽이기도 살리기도 하시며,
    무덤으로 내리기도 올리기도 하신다.
7. 주님은 가난하게도 부유하게도 하시고,
    낮추시기도 높이시기도 하신다.
8. "그는 먼지에서 가난한 자를 일으키시고,
    잿더미에서 거지를 건져 올리시고,
    그들을 방백 중에 앉게도 하시고,
    영광의 왕좌를 상속하시기도 하신다.
    "땅의 기둥들은 여호와의 것이다.
    그분께서 세상을 그 위에 세우셨다.

"용사들의 활이 부러지고, 비틀거리는 자들은 힘으로 띠를 두른다" (4절). 이것은 이 섹션의 일련의 반전 중 첫 번째이다.

역전은 성경 전반에 걸쳐 나오는 빈번한 주제이다. 하나님은 거인 골리앗을 죽일 어린 다윗을 뽑으실 것이다.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사무엘은 다윗의 크고 잘생긴 후보들을 무시하고 어린 다윗에게 기름을 부을 것이다. 역전은 '마리아의 찬가' (눅 1:46-55)의 주요 주제가 될 것이다. 팔복은 역전의 연속이다(마 5:1-12). 포도원의 일꾼들의 비유에서 나중에 고용된 사람이 첫 번째로 보수를 받는다. 예수님은 "그러므로 나중 된 자가 먼저 되고, 먼저 된 자가 나중 되리라"라고 말씀하면서 그 비유를 끝맺으신다.

부러진 활은 전혀 가치가 없다. 그것은 전혀 힘이 없기 때문이다. 전투 중에 활을 부러뜨린 용사는 무장한 적에게 무방비 상태가 된다.

하나님은 힘센 자를 힘없는 자로 만드시고, 약한 자에게도 힘을 주십니다. 만약 후자 또한 사실이 아니라면 전자는 별 의미가 없을 것이다.

"배부른 자들이 먹을 것을 위하여 품을 팔고, 굶주리던 사람들은 다시 굶주리지 않는다" (5a절). 이것은 두 번째 반전의 쌍이다. 잘 먹는 사람은 배가 고프지만, 배고픈 사람은 음식으로 살이 찌게 된다.

"임신하지 못하던 자가 일곱을 낳았고" (5b절). 이번이 세 번째 역전이다. 그것은 한나의 노래에서 그녀의 이전 불임을 암시하는 유일한 부분이다. 그녀는 이제 아들을 낳았고, 가정에서의 그녀의 지위는 회복되었다.

숫자 7은 성경에서 충만함, 완전함, 완벽함을 상징하는 이상적인 숫자로 사용된다. 그것이 이 구절에서 사용되는 방법이다. 한나는 7명이 아닌 6명의 자녀를 갖게 된다. 사무엘과 3명의 아들과 2명의 딸(2:21)이 더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나의 아이들의 정확한 수가 아니라 하나님이 한나에게 주신 축복, 즉 하나님이 그녀의 상황을 뒤집은 방식이다.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해졌다" (5c절). 우리는 다시는 브닌나에 대해 듣지 못했다.

"주님은 사람을 죽이기도 살리기도 하시며, 무덤으로 내리기도 올리기도 하신다"
(6절).  여호와께서 생사를 주관하신다. '스올'은 죽은 자의 거처를 의미하기 때문에 지옥이 아닌 죽음을 의미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지옥의 개념은 이 시기에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여호와께서도 땅의 티끌에서든 태에서든지 생명을 창조하신다.

"주님은 가난하게도 부유하게도 하시고, 낮추시기도 높이시기도 하신다" (7절). 또 한 번 역전이다. 여호와께서 재물을 주시거나 없애시거나, 사람을 겸손하게도 높이시게도 하실 권능이 있으시다.

"그는 먼지에서 가난한 자를 일으키시고" (8a절). 또 역전이다. 여호와께서 땅의 티끌로 사람을 창조하신 것 같이 가난한 자를 티끌에서 일으키신다. 그는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시고, 그의 권능을 사용하셔서 그들의 생명을 되찾으신다.

"잿더미에서 거지를 건져 올리시고, 그들을 방백 중에 앉게도 하시고, 영광의 왕좌를 상속하시기도 하신다" (8b절). 또 다른 반전이 있다. 이것은 다른 것보다 더 자세하다. 성읍의 쓰레기 더미 위에 앉아 있었던 거지들을 하나님의 은혜로 방백들과 함께 앉게 하신다. 그들은 방백들과 함께 앉을 뿐만 아니라 왕자들의 식탁에서 명예로운 자리를 즐긴다.

"땅의 기둥들은 여호와의 것이다. 그분께서 세상을 그 위에 세우셨다" (8c절). 고대인들은 세 가지 이야기로 지구를 생각했다: (1) '땅 아래의 지역스올 (2) 땅 (3) 땅 위의 지역천국. 그들은 스올을 커다란 동굴로 생각했고, 그곳에 땅을 떠받치고 있는 큰 기둥들을 그렸다 (Cartledge, 47).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지구가 어떻게 만들어졌느냐가 아니라 누가 그것을 만들었느냐 하는 것이다. 땅을 기둥에 세우신 분이 바로 주님이셨습니다. 기둥과 땅과 그 밖의 모든 것을 소유하신 분이 바로 주님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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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가 그의 거룩한 자들의 발을 지키실 것이요 악인들을 흑암 중에서 잠잠하게 하시리니 힘으로는 이길 사람이 없음이로다
10.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이 깨어질 것이라 하늘에서 우레로 그들을 치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땅 끝까지 심판을 내리시고 자기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의 뿔을 높이시리로다 하니라

He will guard the feet of His saints,
But the wicked shall be silent in darkness.
For by strength no man shall prevail.
The adversaries of the LORD shall be broken in pieces;
From heaven He will thunder against them.
The LORD will judge the ends of the earth.

“He will give strength to His king,
And exalt the horn of His anointed.”
9. 하나님은 거룩한 자들의 발을 지키실 것이요,
    악인들은 어둠 속에서 잠잠하게 하시리니.
    힘으로는 이길 사람은 없다.
10.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이 깨어질 것이다.
     하늘에서 그들에게 천둥을 치시고,
     주께서 땅 끝까지 심판을 내리시고,
     "자기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가 기름 부은 자의 뿔을 높이실 것이다.

"하나님은 거룩한 자들의 발을 지키실 것이요, 악인들은 어둠 속에서 잠잠하게 하시리니. 힘으로는 이길 사람은 없다" (9절). 하나님은 정의를 세우실 것이다. 그는 선인들을 보호하고, 악인들을 잘라내실 것이다. 결국 승리할 것은 우리의 힘(능력, 힘, 지위, 돈)이 아니다. 하나님이 무엇이 승리할지 결정하신다.

우리는 이것을 현재에서 엿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세상에 화려한 외관을 보여주지만, 자신만의 작은 지옥에서 산다. 할리우드 연예인들이 떠오른다. "Where Is God When It Hurts?(아플 때 신은 어디에 있는가?)"라는 책에서 필립 얀시는 자신이 인터뷰한 사람들을 스타와 하인 두 가지 범주로 나눈다. "스타"라는 말은 스포츠, 연기, 텔레비전 등 다양한 계층의 유명인사들을 의미한다. "하인"이라는 말은, 그는 인도에서 20년 동안 나병 환자와 함께 일했던 폴 브랜드 박사와 같은 사람들, 즉 "하인"의 삶을 사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얀시는 스타들이 "내가 만난 사람들 중 가장 비참한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대부분은 문제가 있거나 깨진 결혼생활을 하고 있다. 거의 모두가 심리치료에 절망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영웅들은 구제불능의 자기 의심으로 고통받는 것 같다." 그러나 그는 종들에 대해 말한다. "목숨을 잃는 과정에서 그들은 생명을 찾았다".

여기에는 종말론적 차원도 있다. 레이 스테드먼은 그의 책 "Talking to My Father"에서 아프리카 선교 현장에서 여러 해를 보낸 후 미국으로 돌아온 한 선교사 부부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들은 우연히 테디 루스벨트 대통령을 사냥에서 데려오던 배에 탑승하게 되었다. 그 남자는 그들이 집에 돌아왔을 때 부두에 그들을 맞이할 사람이 아무도 없어서 낙담했다. 하지만 대통령을 맞이할 브라스 밴드가 있었다. 그러나 그 남자는 그것에 대해 기도했고, 하나님은 그의 영혼을 잠잠하게 하는 답을 그에게 주셨다. 대답은 "하지만 당신은 아직 집에 오지 않았어요!"였습니다.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이 깨어질 것이다. 하늘에서 그들에게 천둥을 치시고, 주께서 땅 끝까지 심판을 내리시고" (10절). 이 구절의 이상한 점은 "그의 왕"에 대한 언급이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당시 이스라엘에는 왕이 없다. 사무엘이 자라서 사울에게 기름을 부을 때까지는 왕이 없을 것이다. 특히, 이것은 학자들이 한나의 노래가 나중에 사무엘상에 추가되었다고 믿게 하는데—아마도 예배에서 흔히 사용되었던 시편 중 하나를 각색한 것으로 생각한다. 한나의 노래와 시편 75편 사이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다 (Klein).

"자기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가 기름 부은 자의 뿔을 높이실 것이다" (10B절).  "뿔"이라는 단어는 종종 권력과 영광을 상징하기 위해 성경에서 사용된다. 예를 들어, 번제단 네 귀퉁이에 뿔이 있어, 여호와의 능력을 상징한다(출 27:2). 요한계시록에는 어린양이 일곱 개의 뿔을 가진 것으로 그려져 있는데, 이는 그의 권능과 영광을 상징한다(계 5:6). 이 구절이 "기름 부은 자의 뿔"을 언급할 때, 그것은 기름 부은 자의 권세나 영광을 의미한다.

이 노래의 마지막 단어는 "기름 부음을 받은 자"이다. 이 히브리어는 "메시아"라는 단어에서 유래한 단어이다. 당시 이스라엘은 아직 메시아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지 못했다. "기름 부음을 받은 자"란 이 말은 하나님의 것으로 거룩히 구별된 사람들, 즉 예언자들과 왕들을 가리킨다. 그러나 "그 의미는 예수님으로 가장 온전히 표현될 것이다. '그리스도'는 '메시아'의 그리스어 번역이다" (Peterson,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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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엘가나는 라마의 자기 집으로 돌아가고 그 아이는 제사장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기니라

Then Elkanah went to his house at Ramah. But the child ministered to the LORD before Eli the priest. 엘가나는 라마에 있는 그의 집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그 아이는 제사장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겼다.

엘가나는 라마에 있는 집으로 돌아갑니다. 아직 어린 아들을 엘리에게 남겨두고 떠나기는 힘들었지만 그들은 하나님께 약속을 했기 때문에 그 약속을 지켰습니다. 마지막 구절은 '그러나'로 연결됩니다. 아이를 두고 떠나기가 힘들었지만, 어린 사무엘은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겼습니다.  

오늘의 매일성경 공부는 전문 학자의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어서 거의 전체를 sermonwriter의 주석을 번역.편집해서 올립니다.


그가 그의 거룩한 자들의 발을 지키실 것이요 악인들을 흑암 중에서 잠잠하게 하시리니 힘으로는 이길 사람이 없음이로다 (2:9)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으시니 이는 주 밖에 다른 이가 없고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으심이니이다 (2:2)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1-samuel-2/
https://sermonwriter.com/biblical-commentary-old/1-samuel-21-10/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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