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사무엘상(1 Samuel)2:22-36(징표와 약속)

by 미류맘 2022. 5. 7.
728x90

엘리의 부덕한 아들들로 인해 엘리와 그의 집안에 대하여 하나님은 최후의 심판을 약속하십니다. 하나님의 사람이 엘리에게 와서 그의 집안은 대제사장의 직책에서 끊어질 것이고, 두 아들은 같은 날에 죽을 것을 통지합니다.

 

22. Now Eli was very old; and he heard all that his sons did to all Israel, and how that they slept with the women who served at the door of the Tent of Meeting. 
23. He said to them, “Why do you do such things? for I hear of your evil dealings from all this people.
24. No, my sons; for it is no good report that I hear! You make Yahweh’s people disobey.
25. If one man sins against another, God will judge him; but if a man sins against Yahweh, who will intercede for him?” Notwithstanding, they didn’t listen to the voice of their father, because Yahweh intended to kill them.

엘리와 그의 아들들

22.  ○엘리가 매우 늙었더니 그의 아들들이 온 이스라엘에게 행한 모든 일과 회막 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들과 동침하였음을 듣고
23.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이런 일을 하느냐 내가 너희의 악행을 이 모든 백성에게서 듣노라
24.  내 아들들아 그리하지 말라 내게 들리는 소문이 좋지 아니하니라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으로 범죄하게 하는도다
25.  사람이 사람에게 범죄하면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만일 사람이 여호와께 범죄하면 누가 그를 위하여 간구하겠느냐 하되 그들이 자기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죽이기로 뜻하셨음이더라

-------------

22. 이제 엘리가 매우 늙었다. 그의 아들들이 온 이스라엘에게 행한 모든 일과 회막 문에서 시종 드는 여자들과 어떻게 잠자리를 같이 하였다는 말을 들었다. 23. 엘리가 아들에게 말했다. "어찌하여 너희가 이런 일을 하느냐? 내가 너희의 악행을 이 모든 백성에게서 듣고 있다. 24. 아들들아 이러면 안 된다. 나에게 들리는 소문이 좋지 않다.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을 불복종하게 하는구나. 25.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범죄하면 하나님이 심판하질 것이나, 사람에 여호와께 범죄하면, 누가 그를 위해 중재하겠느냐?" 그러나 엘리의 아들들은 그들의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않았다.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죽이기로 결심하셨기 때문이다.

엘리가 매우 늙었더니 그의 아들들이 온 이스라엘에게 행한 모든 일과 회막 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들과 동침하였음을 듣고 (삼상 2:22, 이미지 소스:https://theabigailproject.org/)

사무엘상 2:22-25. 너희의 악행을 들었다!

이 구절들은 일부 영어성경 번역에는 없다. 엘리를 찾아와서 엘리와 엘리의 아들들과 엘리의 집안 전체에 대한 주님의 심판을 선포하는 '하나님의 사람'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엘리의 아들들이 불성실하였고, 아버지 엘리가 이를 바로잡지 못하였으므로 주께서 "너의 팔과 네 조상 집안의 팔을 끊어, 너희 집에 노인이 하나도 없게 할 것이다" (2:31)말씀하신다. 주께서 이어 사무엘을 뜻하는(?) "충실한 제사장 하나를 일으킬 것이니"(2:35) 말씀하셨다.

-------------

26. The child Samuel grew on, and increased in favor both with Yahweh, and also with men.

26.  아이 사무엘이 점점 자라매 여호와와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더라

-------------

26. 아이 사무엘은 자라서 여호와와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았다. 

사무엘상 2:26. 아이 사무엘이 은총을 많이 받다

사악한 일을 행한 엘리의 아들들은 둘 다 같은 날에 죽지만(2:34), 사무엘은 몸도 마음도, 영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계속 성장합니다. 이 구절은 우리에게 누가의 어린 예수에 대한 언급을 떠올립니다: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눅 2:52). 한 학자는 사무엘의 이야기와 예수님의 이야기 사이에 유사점들을 언급합니다(아래): 

  • 두 부모 모두 매년 성전을 순례했다 (1:3, 눅 2:41).
  • 엘리가 한나에게 "평안히 가시오.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당신이 그분에게 구한 것을 허락해 주시기를 바라오" (1: 17) 말하고 한나가 대답했다: "당신의 여종이 당신께 은혜를 받기 바랍니다" (1:18). 천사가 마리아에게 아들을 낳을 것을 알렸더니 마리아가 대답했다: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눅 1:38).
  • 한나의 노래(2:1-10)는 성모 마리아의 찬가 (눅 1:46-55)의 모델이 된다.
  • "백성의 생명이 필요한 순간에 하나님의 자비가 개입햐셔서 구세주를 보내셨다" (Newsome, 68).

-------------

27. A man of God came to Eli, and said to him, “Yahweh says, ‘Did I reveal myself to the house of your father, when they were in Egypt in bondage to Pharaoh’s house?
28. Didn’t I choose him out of all the tribes of Israel to be my priest, to go up to my altar, to burn incense, to wear an ephod before me? Didn’t I give to the house of your father all the offerings of the children of Israel made by fire?

27.  ○하나님의 사람이 엘리에게 와서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 조상의 집이 애굽에서 바로의 집에 속하였을 때에 내가 그들에게 나타나지 아니하였느냐
28.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내가 그를 택하여 내 제사장으로 삼아 그가 내 제단에 올라 분향하며 내 앞에서 에봇을 입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모든 화제를 내가 네 조상의 집에 주지 아니하였느냐

27. 하나님의 사람 하나가 엘리에게 와서 말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너희 조상의 집안에 이집트에서 바로에게 종살이하고 있을 때 내가 그들에게 나타나지 않았느냐? 28.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 중에서 내가 그를 선택하여 내 제사장이 되게 하였다. 그래서 그들이 내 제단에 올라가서 향에 불을 피우고, 내 앞에서 에봇을 입게 하였다. 또 나는 이스라엘 자손들의 불로 드리는 모든 제물도 너희 아버지의 집안에 주지 않았느냐?

사무엘상 2:27-28. 하나님의 사람이 엘리에게 오다

이 구절들도 일부 영어성경 번역에는 없다. 하나님의 사람은 성경의 놀라운 익명의 인물(예언자) 중 하나이다. 하나님은 출애굽기에서 모세에게 모습을 드러내셔서 아론을 하나님이 택하신 제사장 집안의 우두머리로 세우신다 (출 28:1). 27절의 '너희 조상'은 초대 대제사장이었던 아론을 말한다. 대제사장은 세습되었기 때문에, 엘리는 하나님이 자신을 드러내신 아론자손이었다.

28절은 이스라엘에서 제사장이 해야 할 임무의 일부를 요약한다(아래):

  • 내 제사장이 되게 하였다: 무엇보다도 대제사장의 일은 주님을 섬기는 일이었다. 백성을 섬기기 전에 그는 하나님의 종이었다. 그는 먼저 사람들의 제사장이 아니라,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다.
  • 내 제단에 올라가서: 제사장은 속죄와 예배를 위해 제물을 가져왔다.
  • 향에 불을 피우고: 연기와 향기가 하늘로 올라가기 때문에 향을 피우는 것은 기도의 그림이었다. 제사장은 기도로 나라를 세우고 나라를 위해 기도했다.
  • 내 앞에서 에봇을 입게 하였다: 제사장은 영광과 아름다움을 위하여 특별한 옷을 입었다 (출 28:2). 그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위엄과 존엄과 영광과 아름다움을 백성에게 나타내야 했다.
  • 모든 제물들: 제사장은 또한 하나님 백성의 제물을 받고 그것들을 잘 이용할 책임이 있었다.

아론과 그의 자손들(엘리를 포함하여)은 불타는 제단에서 제사를 지내고, 성막과 성전에서 향기로운 향을 내기 위해 향을 피우며, 에봇을 입었습니다. 에봇은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들의 이름을 새긴 세마포 겉옷 위에 걸치는 장식 조끼로, 특히 대제사장의 에봇은 가슴에 12지파를 상징하는 열두 보석이 달린 판결 흉패가 있었고(출 39:8-9), 그 안에는 열두 지파와 제비뽑기와 주의 뜻을 점치는 데 사용된 우림과 둠밈을 두었습니다 (출 28:30) — 자료참조: 라이프성경사전

하나님은 제사장들(엘리를 포함한 아론과 그의 자손들)에게 사람들이 여호와께 바친 제물의 일부를 주셨다(레 7:34; 10:14). 이런 제물 중 몫은 그들을 위한 주요 지원이었다. 그러나 29절에서는 엘리와 그의 아들들이 "내 제물과 예물을 네가 발로 걷어찼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 말은 자신들의 몫보다 더 가져갔다는 뜻이다. 엘리는 주님보다 자신의 아들을 귀하게 여기고, "나의 백성 이스라엘의 모든 제물 중에게 가장 좋은 것으로 스스로를 살찌게 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의 힘을 끊어서 그들이 오래 살지 못하도록 할 것이다 (30-31). 이미지 소스: www.lifeinchristministries.com/

29. Why do you kick at my sacrifice and at my offering, which I have commanded in my habitation, and honor your sons above me, to make yourselves fat with the best of all the offerings of Israel my people?’
30. “Therefore Yahweh, the God of Israel, says, ‘I said indeed that your house, and the house of your father, should walk before me forever.’ But now Yahweh says, ‘Far be it from me; for those who honor me I will honor, and those who despise me will be lightly esteemed.
31. Behold, the days come, that I will cut off your arm, and the arm of your father’s house, that there will not be an old man in your house.
32. You will see the affliction of my habitation, in all the wealth which I will give Israel; and there shall not be an old man in your house forever.
33. The man of yours, whom I don’t cut off from my altar, will consume your eyes and grieve your heart; and all the increase of your house will die in the flower of their age.

29.  너희는 어찌하여 내가 내 처소에서 명령한 내 제물과 예물을 밟으며 네 아들들을 나보다 더 중히 여겨 내 백성 이스라엘이 드리는 가장 좋은 것으로 너희들을 살지게 하느냐
30.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전에 네 집과 네 조상의 집이 내 앞에 영원히 행하리라 하였으나 이제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결단코 그렇게 하지 아니하리라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하리라
31.  보라 내가 네 팔과 네 조상의 집 팔을 끊어 네 집에 노인이 하나도 없게 하는 날이 이를지라
32.  이스라엘에게 모든 복을 내리는 중에 너는 내 처소의 환난을 볼 것이요 네 집에 영원토록 노인이 없을 것이며
33.  내 제단에서 내가 끊어 버리지 아니할 네 사람이 네 눈을 쇠잔하게 하고 네 마음을 슬프게 할 것이요 네 집에서 출산되는 모든 자가 젊어서 죽으리라

-------------

29. 그런데 왜 내가 내 처소에 명령한 내 제물과 예물을 네가 발로 차느냐? 그리고 나보다 너희 아들을 귀하게 여기고, 나의 백성 이스라엘의 모든 제물 중에게 가장 좋은 것으로 스스로 살찌게 하느냐?' 30.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나는 일찍이 너의 집과 너의 조상의 집안이 영원히 나를 섬길 것이라고 말했었다.' 그러나 지금 여호와는 말씀하신다. '결단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나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을 내가 소중해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는 내가 경멸할 것이다. 31. 보라, 때가 이르렀으니, 내가 너의 팔과 네 조상 집안의 팔을 끊어, 너희 집에 노인이 하나도 없게 할 것이다. 32. 이스라엘에게 내가 주는 모든 번영 중에서 너는 내 처소의 환란을 볼 것이다. 너희 집에 영원히 노인이 하나도 없을 것이다. 33. 내 제단에서 내가 끊어 버리지 않을 너의 사람이 네 눈을 멀게 하고 너의 가슴을 슬프게 할 것이다. 너의 집안의 모든 후손들은 꽃다운 나이에 죽을 것이다. 

사무엘상 2:29-33. 엘리 집안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내 제물을 네가 발로 차느냐?" (29절) 엘리가 이렇게 말하는 것을 쉬웠을 것이다. "내가 그러는 것이 아니라, 내 아들이 그런다!" 그러나 엘리는 자신의 아들들에 대해 아버지로 대제사장으로서 두 가지 책임을 지고 있었다. 그의 아들들은 그를 위해 제사장으로 일했고 엘리는 나쁜 상사였다. 

"나보다 너희 아들을 귀하게 여기고" (29b절). 엘리는 자기 아들들의 잘못을 고치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이 보시기에 주님보다 그들을 귀하게 여긴 것이 되었습니다. 만약 엘리가 아들들을 모욕하는 것보다 하나님을 모욕하는 것을 더 두려워했다면 그는 자신이 당연히 해야 하는 의무로서 그들을 바로 잡았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설명이 없지만, 자신의 잘못을 알았을 터인데 그는 왜 그랬을까요? 한 학자의 이야기입니다(아래):

에릭 리델은 영국의 위대한 운동선수들 중 한 명이었고, 후에 그는 선교 현장에서 예수를 위해 목숨을 바쳤다. 1924년 그는 자신의 최고 종목인 100m 예선이 일요일에 달린다는 것이 발견되었을 때 올림픽에서 영국을 대표해서 달리게 되었다. 조용하지만 단호하게, 리델은 달리기를 거부했다. 400미터 경주의 날이 왔고, 리델이 출발 구역으로 갔을 때, 한 무명의 남자가 사무엘상의 2장 30절의 구절을 그의 손에 슬쩍 쥐어 주었다: "나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을 내가 소중해 여기리라". 그날 에릭 리델은 400미터에서 세계 기록을 세웠다.

"내가 너의 팔을 끊어" (31절). 팔에서는 힘이 나오기 때문에 팔은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 엘리와 그의 조상의 능력을 끊어버려 그들이 힘과 세상 권력을 잃을 것을 예언하십니다: "악인의 팔을 꺾으소서"(시 10:15)

"나는 일찍이 너의 집과 너의 조상의 집안이 영원히 나를 섬길 것이라고 말했었다. 그러나 지금 여호와는 말씀하신다" (30절). 하나님께서는 제사장 직분이 엘리와 그 자손에게 머물지 않고, 아론에서 이어지는 다른 자손까지 대대로 물려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이 약속은 솔로몬 시대에 이루어졌다. 아비아달(엘리의 가문 출신)이 대제사장직에서 물러나고 사독(다른 가문 출신)으로 교체되었다: "아비아달을 쫓아내어 여호와의 제사장 직분을 파면하니,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엘리의 집에 대하여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함이더라" (왕상 2:27)

하나님은 이전에 출애굽기에서 아론에게 그와 그의 자손들이 대대로 제사장 직분을 맡을 것을 약속하셨습니다(출 29:9). 그러나 제사장의 직분을 엘리의 자손부터 제거하십니다. 

"너희 집에 영원히 노인이 하나도 없을 것이다... 너의 집안의 모든 후손들은 꽃다운 나이에 죽을 것이다" (31, 33절). 장수와 다산은 고대의 축복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엘리의 집안에 노인이 없을 것임을 두 번이나 강조하시면서 그들에게 장수의 축복뿐 아니라 대가 끊어짐(후손들이 꽃다운 나이에 죽을 것)을 알리십니다. 이는 경고가 아닌 통지입니다.

"네 눈을 멀게 하고 너의 가슴을 슬프게 할 것이다" (33b절). 조금 더 오래 살았던 엘리의 자손들은 복된 삶을 살지 못할 것이다. 그들의 최후는 보기에도 고통스러울 것이다.

-------------

34. “‘This will be the sign to you, that will come on your two sons, on Hophni and Phinehas: in one day they will both die.
35. I will raise me up a faithful priest, that will do according to that which is in my heart and in my mind. I will build him a sure house; and he will walk before my anointed forever.
36. It will happen, that everyone who is left in your house will come and bow down to him for a piece of silver and a loaf of bread, and will say, “Please put me into one of the priests’ offices, that I may eat a morsel of bread.”’”


엘리의 집에 내린 저주

34.  네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한 날에 죽으리니 그 둘이 당할 그 일이 네게 표징이 되리라
35.  내가 나를 위하여 충실한 제사장을 일으키리니 그 사람은 내 마음, 내 뜻대로 행할 것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견고한 집을 세우리니 그가 나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앞에서 영구히 행하리라
36.  그리고 네 집에 남은 사람이 각기 와서 은 한 조각과 떡 한 덩이를 위하여 그에게 엎드려 이르되 청하노니 내게 제사장의 직분 하나를 맡겨 내게 떡 조각을 먹게 하소서 하리라 하셨다 하니라

-------------

34. "이것이 너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에게 일어날 너에 대한 증표가 될 것이다. 한 날에 그들 모두 죽을 것이다. 35. 나는 나는 위하여 충실한 제사장 하나를 일으킬 것이니, 그는 내 마음과 내 뜻대로 행할 것이다. 내가 그를 위해 견고한 집을 세울 것이다. 그가 나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앞에서 영원히 행할 것이다. 36. 그리고 너희 집안에 남은 모든 자들이 와서 은 한 조각과 빵 한 덩어리를 위해 그에게 엎드려 절하고 "내가 떡 한 조각을 먹을 수 있도록 제사장의 직분 하나를 저에게 주십시오"라고 말할 날이 올 것이다. ""

사무엘상 2:34-36. 증표와 약속 두 아들은 같은 날에 죽으리라! 

"이것이... 너에 대한 증표가 될 것이다" (34절). 심판의 날이 오래 남았기 때문에 (솔로몬 시대), 하나님은 엘리에게 그분의 진리를 밝히기 위한 증표를 주셨다. 엘리의 아들들은 하루 안에 죽을 것이다. 엘리는 이것을 보고, 하나님의 심판이 자기 집에 내려왔음을 알게 될 것이다.

"나는 나는 위하여 충실한 제사장 하나를 일으킬 것이니..." (35절) 여기서 예언된 충실한 제사장은 누구인가? 그는 위대한 제사장이었다. 왜냐하면 그는 하나님의 마음과 뜻에 따라 일을 했기 때문이다. 그는 축복받은 제사장이었다. 왜냐하면 "내가 그를 위해 견고한 집을 세울 것이다. 그가 나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앞에서 영원히 행할 것이다"라고 그에 대해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 이 약속은 사무엘이 엘리의 불경한 아들들을 효과적으로 대신하여 경건한 제사장 역할을 했기 때문에 사무엘에 의해 부분적으로 이루어졌다.
  • 솔로몬 때에 사독이 제사장직에서 엘리 가문을 대신하였으므로, 그 약속은 부분적으로 이루어졌다.
  • 이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결국 이루어졌다. 이는 그가 멜기세덱의 순서에 따라 영원히 제사장이 되기 때문이다(히 7:12~17).

"내가 떡 한 조각을 먹을 수 있도록 제사장의 직분 하나를 저에게 주십시오" (36절). 엘리의 아들들이 저지른 죄의 상당 부분이 탐욕과 하나님의 백성에게서 도적질이기 때문에 이것은 적절한 판결이다. 엘리의 가족은 그들의 정당한 제사장의 몫을 받는 대신, 언젠가는 구걸하는 것으로 전락할 것이다.

이미지 소스: https://communityoncolumbia.org/

오늘의 말씀에서 우리는 대제사장 엘리를 다시 생각해 봅니다. 그는 왜 그랬을까? 악한 생각은 우리의 마음의 눈을 멀게 하는 것일까요? 사무엘상에 나오는 인물들 엘리, 홉니, 비느하스, 그리고 사무엘의 이름을 일직선 상에 올리고 생각해 봅니다. 이 인물들은 같은 시대에서 살았습니다. 서로 추구하는 것이 달랐고 살아온 방식도 달랐습니다. 엘리는 성직자로서 그리고 아버지로서 아들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지 않았습니다. 그 끝은 처참합니다. 약속의 하나님은 심판의 하나님이시기도 합니다. 아론 때의 약속이 심판의 칼날이 되어 엘리 집안을 치십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당시에 엘리의 두 아들의 모습을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백성들이 가지고 온 제물을 솥에 넣고 익혀서 삼지창으로 올라온 것은 다 자신의 것으로 취했습니다. 그리고도 하나님의 성전에서 시중드는 여자들과 동침을 한 이야기는 그들의 악의 끝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말씀도 해외 사이트의 성경해설 학자의 설명을 인용하여 번역 및 편집해서 올립니다.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하리라 (삼상 2:30)

 

BIBLIOGRAPHY:
https://sermonwriter.com/biblical-commentary-old/1-samuel-218-28/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1-samuel-2/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