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사무엘상(1 Samuel)3:1-21(사무엘아, 사무엘아!)

by 미류맘 2022. 5. 8.
728x90

하나님께서 어린 사무엘에게 나타나셔서 엘리 집안에 올 재앙을 알리십니다. 하나님의 목소리를 알아듯지 못한 사무엘은 늙은 엘리에게 들은 것을 모두 전합니다. 그리고 육적으로 영적으로 성장한 사무엘에게 여호와의 말씀이 임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2장 내용 정리

3장은 소년 사무엘, 엘리, 그리고 하나님 간의 대화로 구성됩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학자의 2장 정리를 살펴봅니다(아래):

먼저 사무엘은 엘가나의 아내 한나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도 한나는 아이를 가질 수 없었고, 그 사실은 그녀에게 큰 고통을 주었다. 그녀는 하나님의 도움을 기도하기 위해 실로 성전에 갔다. 뜨겁게 기도하는 중에 그녀는 서원했다: 
 "만군의 여호와여, 만일 주께서 주의 여종의 고통을 보시고 저를 기억하신다면 주의 여종을 잊지 마시고, 주의 여종에게 아들을 주시면, 네가 그의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그의 머리에 칼을 대지 않겠습니다"  (1:11).

주님은 그녀의 기도를 들으시고, 한나는 아이를 낳았고 사무엘이라 이름지었다. 사무엘이 젖을 떼었을 때(3살 무렵) 성전으로 데리고 가서 말했다: "그러므로 나도 여호와께 그를 드립니다.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립니다" (1:28). 그런 다음 그녀는 후에 마리아의 찬가(2:1-10; 눅 1:46-55)의 모델이 될 한나의 기도를 드린다.


그리고 이야기는 엘리의 사악한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의 이야기로 넘어간다 (1:11-17). 그들은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했다" (2:17). 엘리는 아들들과 함께 적절한 시정 조치를 취하지 못했다 (1:22-25). 그들의 삶은 어린 사무엘의 삶과는 극명하게 대조되는데, 사무엘은 "여호와와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았다" — 이는 훗날 누가가 소년 예수님의 성장과정 기록과도 많이 흡사합니다 (2:26; 룩 2:52).

그리고 11-20절에서 하나님은 사무엘을 일으켜 약한 엘리와 그의 타락한 아들들을 대신하게 하시고, 엘리의 재임 기간(3:1)에는 드물었던 주님의 말씀을 풍성하게 하신다 (3:1). 

1. The child Samuel ministered to Yahweh before Eli. Yahweh’s word was precious in those days. There visions were not frequent. 

여호와께서 사무엘을 부르시다

1.  아이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길 때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더라

------------

1. 소년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겼다. 그 때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거의 없었다. 환상도 흔하지 않았다.  

1 SAMUEL 3:1. 소년 사무엘과 엘리

소년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겼다" (1a절). 이야기가 엘리와 그의 악한 아들로 넘어가면서 사무엘에 대해 우리가 마지막으로 들은 것은 "여호와와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았다" (2:26)라는 말씀이 전부였습니다. 사무엘이 몇 살이 되었는지 우리는 모릅니다. 

이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을 향한 한나의 서원대로, 소년 사무엘은 하나님을 섬기고 있었고, 엘리 대제사장이 그를 감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성경은 소년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겼다고 기록합니다. 엘리는 결점이 많았고 살 날도 얼마 남지 않았지만 여전히 실로를 책임지고 있었습니다. 1절은 기록합니다: "그 때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거의 없었다. 환상도 흔하지 않았다".

부도덕한 엘리의 아들들과 잘못이 많은 엘리에 대한 하나님의 예언과 관련이 있는지는 모르지만(우리는 추측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 동안 말씀이 없으셨고 환상도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보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이제 사무엘을 선지자로 임명할 때가 되었습니다. 

------------

2. At that time, when Eli was laid down in his place (now his eyes had begun to grow dim, so that he could not see),
3. and God’s lamp hadn’t yet gone out, and Samuel had laid down in Yahweh’s temple, where God’s ark was;
4. Yahweh called Samuel; and he said, “Here I am.” 

2.  엘리의 눈이 점점 어두워 가서 잘 보지 못하는 그 때에 그가 자기 처소에 누웠고
3.  하나님의 등불은 아직 꺼지지 아니하였으며 사무엘은 하나님의 궤 있는 여호와의 전 안에 누웠더니
4.  여호와께서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그가 대답하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고

 

사무엘상 3:2-4. 여호와의 성전에서 누워있는 사무엘

그 때, 엘리가 자기 자리에 누웠다 (이제 그의 눈이 어두워 앞을 잘 볼 수 없었다)" (2절). 1절에서 우리는 "그 때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거의 없었다" 그리고 "환상도 흔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엘리의 영적인 눈뿐 아니라, 나이가 너무 들어서 육체적 시각도 거의 상실했습니다. 

"하나님의 등불이 아직 꺼지지 않았고" (3a절). 앞에서 작가가 자주 사용하였듯, 이 문맥도 단순한 램프의 상태에 대한 언급 이상의 반전입니다. 성전을 지키는 지킴이 엘리의 영적 시야와 육체적 시야 모두 희미했고, 하나님의 램프는 불타고 있지만 '아직' 꺼지지 않았습니다. 곧 꺼질 것이라는 암시가 느껴집니다. 학자는 말합니다(아래):

이 단어들이 상징적인 가치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또한 우리에게 아직 시간이 낮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제사장들은 저녁부터 아침까지 등불을 계속 태워야 한다(출 27:20-21; 레  24:1-4). 이 구절은 이른 아침임을 암시한다. 하지만 아직 램프가 꺼지지 않았다는 사실은 희망적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없었고 환상이 많지 않았다. 엘리는 늙고 약하고 거의 장님이다. 그러나 그 램프는 아무리 어둡더라도 여전히 타고 있다. 하나님은 이곳이나 이 사람들을 버리지 않았다.

"사무엘은 하나님의 궤가 있는 여호와의 성전 안에 누웠다" (3b절). 하나님의 궤는 금으로 덮인 아카시아 나무로 만든 궤이다. 길이는 1.5 규빗(약 114cm), 높이와 너비는 각각 1.5 규빗(약 68cm)의 정방형의 상자이다. 그 안에는 십계명의 명판과 아론의 지팡이, 만나 한 오멜을 담은 항아리가 들어 있었다. 궤의 위에는 두 그룹이 순금판, 곧 하나님의 보좌를 지키고 있다. '언약궤'는 이스라엘에서 가장 신성한 물건이며, 하나님의 존재를 상징한다.

하나님의 궤 근처에서 자는 어린 사무엘은 하나님 앞에서 자고 있었다. 엘리는 그리 멀지 않은 다른 곳에서 자고 있다. 

여호와께서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그가 대답하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삼상 3:4, 이미지 소스:https://www.ldsscriptureteachings.org/)

"여호와께서 사무엘을 부르셨다. 사무엘이 대답했다.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4절). 사무엘의 이름을 부르자 사무엘은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라고 대답한다. 어떤 번역에서는, 하나님께서 "사무엘아, 사무엘아!"이라고 말씀하신다. 이 공식은 몇 가지 중요한 부름에서 사용된다:

  • 천사가 아브라함이 이삭을 죽이는 것을 막기 위해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불렀고, 아브라함은 "제가 여기 있습니다!" 대답했다 (창 22:11).
  • 하나님이 '야곱아, 야곱아' 불러 그를 위대한 민족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하셨고, 야곱이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대답했다 (창 46:2).
  • 하나님이 불타는 덤불에서 "모세야, 모세야" 부르시니 모세가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대답했다 (출3:4). 

------------

5. He ran to Eli, and said, “Here I am; for you called me.” He said, “I didn’t call. Lie down again.” He went and lay down.
6. Yahweh called yet again, “Samuel!” Samuel arose and went to Eli, and said, “Here I am; for you called me.”
He answered, “I didn’t call, my son. Lie down again.”
7. Now Samuel didn’t yet know Yahweh, neither was Yahweh’s word yet revealed to him. 

5.  엘리에게로 달려가서 이르되 당신이 나를 부르셨기로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그가 이르되 나는 부르지 아니하였으니 다시 누우라 하는지라 그가 가서 누웠더니
6.  여호와께서 다시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일어나 엘리에게로 가서 이르되 당신이 나를 부르셨기로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그가 대답하되 내 아들아 내가 부르지 아니하였으니 다시 누우라 하니라
7.  사무엘이 아직 여호와를 알지 못하고 여호와의 말씀도 아직 그에게 나타나지 아니한 때라

------------

5. 사무엘이 엘리에게 달려가서 말했다. "저를 부르셔서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엘리가 말했다. "나는 부르지 않았다. 다시 가서 자거라." 사무엘이 가서 누웠다. 6. 여호와께서 다시 "사무엘아!" 하고 부르셨다. 사무엘은 일어나서 엘리에게 가서 말했다. "제가 여기 있습니다. 저를 부르셨습니까?" 엘리가 대답했다. 내 아들아, 나는 부르지 않았다. 다시 가서 자거라." 7. 그때는 사무엘이 아직 여호와를 알지 못하고, 여호와의 말씀이 아직 그에게 나타나지 않았다.

사무엘상 3:5-7. "저를 부르셔서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사무엘이 엘리에게 달려가서 말했다. "저를 부르셔서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엘리가 말했다. "나는 부르지 않았다. 다시 가서 자거라" (5절). 사무엘은 엘리 제사장이 자기를 부르는 소리로 알아듣고, 엘리에게 가지만 엘리는 그를 다시 잠자리로 돌려보냅니다. 이 신비한 광경은 4절부터 6절까지 세 번 반복됩니다. 

"그때는 사무엘이 아직 여호와를 알지 못하고, 여호와의 말씀이 아직 그에게 나타나지 않았다" (7절). 한나는 사무엘을 평생 주님께 봉사하도록 바쳤고, 사무엘은 그것을 확실히 알고 있었다. 그는 성전에서 일한 지 꽤 되었으므로, 여호와의 정체가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었다. 그런데 무엇인가 빠진 것이 있었다. 하나님은 아직 사무엘에게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신 것이다.

------------

8. Yahweh called Samuel again the third time. He arose and went to Eli, and said, “Here I am; for you called me.”
Eli perceived that Yahweh had called the child.
9. Therefore Eli said to Samuel, “Go, lie down. It shall be, if he calls you, that you shall say, ‘Speak, Yahweh; for your servant hears.’” So Samuel went and lay down in his place. 

8.  여호와께서 세 번째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그가 일어나 엘리에게로 가서 이르되 당신이 나를 부르셨기로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엘리가 여호와께서 이 아이를 부르신 줄을 깨닫고
9.  엘리가 사무엘에게 이르되 가서 누웠다가 그가 너를 부르시거든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라 하니 이에 사무엘이 가서 자기 처소에 누우니라

------------

사무엘상 3:8-9. 엘리는 여호와께서 아이를 부르신 것을 안다

"여호와께서 사무엘을 세 번째 부르셨다. 그가 일어나서 엘리에게 가서 말했다. "제가 여기 있습니다. 저를 부르셨습니까?" 엘리는 여호와께서 어린 사무엘을 부르셨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8절). 세 번째 잠에서 깨어난 후, 엘리는 뭔가 특별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엘리는 주님이 사무엘을 부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엘리가 사무엘에게 말했다. "가서, 누웠다가 부르는 소리가 나면 '말씀하십시오, 여호와여,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하고 말하여라. 그래서 사무엘은 다시 가서 자기 자리에 누웠다" (9절). 엘리 자신의 아들들을 일에서는 실패했다—필요할 때 거친 사랑을 실천하지 못했으나, 사무엘에게는 달랐다. 하나님께서 사무엘을 부르고 있다는 그의 직감이 맞았고, 그는 사무엘에게 어떻게 해야 할지 조언한다.

------------

10. Yahweh came, and stood, and called as at other times, “Samuel! Samuel!”
Then Samuel said, “Speak; for your servant hears.”
11. Yahweh said to Samuel, “Behold, I will do a thing in Israel, at which both the ears of everyone who hears it will tingle.
12. In that day I will perform against Eli all that I have spoken concerning his house, from the beginning even to the end.
13. For I have told him that I will judge his house forever, for the iniquity which he knew, because his sons brought a curse on themselves, and he didn’t restrain them.
14. Therefore I have sworn to the house of Eli, that the iniquity of Eli’s house shall not be removed with sacrifice or offering forever.”

10.  ○여호와께서 임하여 서서 전과 같이 사무엘아 사무엘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이르되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니
11.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이스라엘 중에 한 일을 행하리니 그것을 듣는 자마다 두 귀가 울리리라
12.  내가 엘리의 집에 대하여 말한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그 날에 그에게 다 이루리라
13.  내가 그의 집을 영원토록 심판하겠다고 그에게 말한 것은 그가 아는 죄악 때문이니 이는 그가 자기의 아들들이 저주를 자청하되 금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14.  그러므로 내가 엘리의 집에 대하여 맹세하기를 엘리 집의 죄악은 제물로나 예물로나 영원히 속죄함을 받지 못하리라 하였노라 하셨더라

 

사무엘상 3:10-14. 말씀하십시오. 주의 종이 듣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오셔서 서서 전과 같이 부르셨다. "사무엘아, 사무엘아!" (10절)

"사무엘이 대답했다. "여호와여, 말씀하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종이 듣고 있습니다" (v. 10). 다시 한번 주님께서 사무엘의 이름을 두 번 부르십니다. 사무엘이 "말씀하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종이 듣고 있습니다" 대답합니다. 대화라고 하기에는 너무도 단순하지만 여기에서 우리는 권리와 의무를 읽을 수 있습니다. 어린 사무엘은 주님 앞에서 자신의 종의 지위를 인정합니다. 주님이 말씀하실 권리와 종인 자신이 귀 기울일 필요도 인정합니다. 이는 엘리가 가르쳤기 때문일까요? 소위 갑과 을의 계약과 마찬가지로 '갑'이신 하나님과 '을'되는 자신과 각자의 권리와 의무를 사무엘은 직감으로 이해하는 것 같습니다.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말씀하셨다. "보라, 내가 이스라엘에서 어떤 일을 할 것이다. 그 말을 듣는 사람마다 두 귀가 울릴 것이다" (11절) 주님은 놀라운 일, 즉 모든 이스라엘 사람의 관심을 끌 만한 일을 하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그날에 내가 엘리의 집안에 대해 말한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이룰 것이다" (12절). 이 구절은 엘리에게 하나님이 허락하신 자신의 직분을 더럽힌 것을 꾸짖고, 엘리에게 "보라, 때가 이르렀으니, 내가 너의 팔과 네 조상 집안의 팔을 끊어, 너희 집에 노인이 하나도 없게 할 것이다" (31절)라고 말한 '하나님의 사람'을 가리킨다. 그 예언은 마지막 장에서 이루어졌다. 이제 주님은 그것을 이루려고 한다.

"내가 그의 집안을 영원히 심판할 것이라고 말한 것은 (v. 13a). 하나님의 의도는 엘리와 그의 집안이 "영원히 나를 섬길 것(영원히 나와 함께 걸어야 하는 것"(2:30)이었지만, 엘리의 불성실함은 영원한 축복을 영원한 심판으로 바꾸어 놓았다.

"그가 알고 있는 죄악 때문이니, 이는 그의 아들들이 저주를 자청하였으며, 엘리가 그들을 금하지도 않았다. (13b절). 엘리가 자신의 직책을 남용하거나 개인적으로 하나님을 모독하는 죄를 지은 것 같지는 않지만, 그의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그런 죄악을 행하도록 묵인한 것은 유죄였다. 홉니와 비느하스는 "주님이나 제사장들이 백성에게 행하는 의무를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2:12-13) 그들은 그 제물을 그들 자신의 먹이통으로 취급했다 (2:13-16). 그들은 "여호와의 제물을 멸시했다"(2:17).

이러한 경멸은 신성모독 죄었는데, 토라 율법은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 것이니라" 규정하고 있다 (레 24:16a).

그러므로 나는 엘리의 집안에게 맹세를 했다. 엘리 가족의 죄악은 제물이나 예물로도 절대로 물릴 수 없는 것이다" (v. 14). 엘리의 아들들은 “여호와의 제물을 멸시했다” (2:17)는 이유로, 그들은 하나님이 제물을 거부하셨고 "백성들도 여호와께 제물을 바치기를 몹시 싫어했다 (2.17).

여호와께서 오셔서 서서 전과 같이 부르셨다. "사무엘아, 사무엘아!" 사무엘이 대답했다. "여호와여, 말씀하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종이 듣고 있습니다. (삼상 3:10)

15. Samuel lay until the morning, and opened the doors of Yahweh’s house. Samuel feared to show Eli the vision.
16. Then Eli called Samuel, and said, “Samuel, my son!” He said, “Here I am.”
17. He said, “What is the thing that he has spoken to you? Please don’t hide it from me. God do so to you, and more also, if you hide anything from me of all the things that he spoke to you.”
18. Samuel told him every bit, and hid nothing from him.
He said, “It is Yahweh. Let him do what seems good to him.”

15.  ○사무엘이 아침까지 누웠다가 여호와의 집의 문을 열었으나 그 이상을 엘리에게 알게 하기를 두려워하더니
16.  엘리가 사무엘을 불러 이르되 내 아들 사무엘아 하니 그가 대답하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그가
17.  이르되 네게 무엇을 말씀하셨느냐 청하노니 내게 숨기지 말라 네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하나라도 숨기면 하나님이 네게 벌을 내리시고 또 내리시기를 원하노라 하는지라
18.  사무엘이 그것을 그에게 자세히 말하고 조금도 숨기지 아니하니 그가 이르되 이는 여호와이시니 선하신 대로 하실 것이니라 하니라

 

사무엘상 3:15-18. 사무엘이 엘리에게 모든 것을 말하다

사무엘이 아침까지 누웠다가 여호와 집의 문을 열었다" (v. 15a). 우리는 사무엘이 여호와의 부름을 받고 무서운 말씀을 듣고 두려운 마음으로 밤새 잠을 못 이루고 깨어 있는 어린 사무엘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그러나 아침이 되자 사무엘은 여느 날과 마찬가지로 하루를 시작한다. 사무엘은 하나님 집의 문을 엽니다. 그는 틀림없이 일상에서 위안을 찾는다. 일상생활은 어려울 때 우리를 위로한다.

여기에도 상징성이 있다. 소년 사무엘은 지금 성전의 문을 열고 있지만, 그는 곧 이스라엘을 위한 새로운 종교적 경험으로 향한 문을 열 것이다.

"사무엘은 그 환상을 엘리에게 보이기를 두려워했다" (15b절). 이것은 사무엘에게 예언자로서의 첫 경험이고, 그에게 특히 어려운 임무가 주어졌다. 엘리는 이스라엘 사회의 최고 지위에 있다. 그는 실로 사원과 그 집기들을 관장한다. 그는 날마다 하나님의 일을 처리한다. 그는 율법이 요구하는 제사를 지낸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그는 사무엘의 대리 아버지, 즉 선한 아버지, 그의 실제 아들들보다 사무엘에게 더 나은 아버지였다. 사무엘이 하나님이 엘리에게 계시한 끔찍한 일들을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그가 마비된 것처럼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엘리가 사무엘에게 물었다. "내 아들 사무엘아!" 사무엘이 대답했다. "제가 여기 있습니다" (16절). 하지만 눈이 보이지 않는 엘리는 마비되지 않았다. 그는 사무엘이 떠는 것을 들었다. 그는 문이 열리는 소리를 들었다. 그는 뭔가 중요한 일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고 사무엘과 대화를 시도한다. 그는 사무엘이 하나님과의 만남에서 무엇을 알았는지 알고 싶어 한다.

"엘리가 말했다. "여호와께서 너에게 무슨 말씀을 하셨느냐? 나에게 숨기지 말고 말하여라. 하나님께서 네가 말씀하신 모든 것 중에서 하나라도 나에게 숨긴다면 하나님께서 네게 벌을 내리실 것이고 또 내리시기를 원한다" (17절). 엘리는 '하나님 사람'의 질책과 파괴적인 예언을 들었다 (2:27-36). 그는 주님이 사무엘에게 무언가를 계시한 것을 알고 있으며, 그것이 자신과 관계있는 일로 상상할 수 있다. 수천 가지 가능성이 그의 머릿속을 스치고 있을 텐데그 모든 것이 두려울 텐데그는 진실을 들을 필요가 있었다. 그는 사무엘이 그에게 모든 것을 말하지 않으면 사무엘에게 저주를 내릴 것을 알린다.

"사무엘이 그에게 모든 것을 말하고 그에게 숨기지 않았다" (18a절). 이것은 사무엘의 예언적 소명에 대한 가장 큰 시험이다—지금까지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가장 어려운 일이다. 어린 사무엘이 일어나 엘리에게 들은 모든 것을 말한다. 

"그분은 여호와시다. 여호와는 자신에게 선하신 것을 하실 것이다" (18b절). 엘리는 그의 아들들이 끔찍한 죄를 지었다는 것을 알고, 그가 그들의 죄를 나누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는 아버지로서도 대제사장으로서도 실패했다. 그는 양심의 가책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의 판단을 정의롭고 옳은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그것은 슬픈 결함이 있는 삶의 끝을 찍는 우아한 음표이다.

다음 장에서는 블레셋 사람이 방주를 빼앗는 사건과, 엘리의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를 포함한 이스라엘 자손 3만 명이 죽는 일을 이야기한다 (4:2~11). 또 큰 재앙을 듣고 "문 옆으로 넘어지면서 목이 부러져서 죽었다" (4:18)는 엘리의 죽음에 대해서도 알려줄 것이다. 그는 노인이었고 몸이 무거웠기 때문입니다. 대참사 소식(4:19-22)으로 비느하스 아내는 진통이 시작되고 어려운 출산으로 죽음에 이르게 된다. 죽기 전, 그녀는 "영광은 이스라엘에서 떠났도다"(4:21)라는 뜻으로 아기를 이가봇이라고 이름 짓는다.

19. Samuel grew, and Yahweh was with him, and let none of his words fall to the ground.
20. All Israel from Dan even to Beersheba knew that Samuel was established to be a prophet of Yahweh.
21. Yahweh appeared again in Shiloh; for Yahweh revealed himself to Samuel in Shiloh by Yahweh’s word.

19.  ○사무엘이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셔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니
20.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의 온 이스라엘이 사무엘은 여호와의 선지자로 세우심을 입은 줄을 알았더라
21.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다시 나타나시되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여호와의 말씀으로 사무엘에게 자기를 나타내시니라

 

사무엘상 3:19-21. 여호와는 사무엘과 함께 계시다

사무엘이 자랐고,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셔서 그의 말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셨다 (19절). 하나님은 사무엘의 삶과 말씀 속에 계셨다. 사무엘은 하나님께 충실하였으므로 하나님은 그의 모든 말과 일을 축복하신다.

단에서 브엘세바까지 온 이스라엘은 사무엘이 여호와의 선지자로 세우심을 받은 것을 알았다" (20절). 단과 브엘세바는 각각 이스라엘의 최북단과 최남단 도시이기 때문에, 단에서 브엘세바까지는 약속의 땅 "이스라엘의 전 영토"를 의미한다.

"이 구절의 진정한 클라이맥스는 사무엘이 주님의 완전한 권한을 부여받은 예언자임을 확인하는 마지막 공지에서 나온다" (Birch).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다시 나타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여호와의 말씀으로 사무엘에게 자신을 나타내셨다" (21절). 이 구절은 일부 영어성경에는 실려 있지 않지만 모두가 궁금해하는 적절한 끝입니다. 

여호와께서 임하여 서서 전과 같이 사무엘아 사무엘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이르되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니 (삼상 3:10)

오늘 말씀은 공부하면서 다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오늘 내용의 대부분을 sermonwriter 학자의 설명을 번역.편집해서 올립니다. 

BIBLIOGRAPHY:
https://sermonwriter.com/biblical-commentary-old/1-samuel-31-21/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1-samuel-3/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