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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사무엘상(1 Samuel)26:13-25(세상의 슬픔과 회개의 슬픔)

by 미류맘 2022.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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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울의 창과 물병을 가지고 나온 다윗은 산 꼭대기에서 왕을 보호하지 못한 사울의 경호병을 질책한다. 사울을 향한 다윗의 연설이 있고 사울의 기계적인 회개가 뒤따른다. 다윗이 사울을 죽이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고 각자는 자신의 길을 간다.

 

13. Then David went over to the other side, and stood on the top of the mountain far away, a great space being between them;
14. and David cried to the people, and to Abner the son of Ner, saying, “Don’t you answer, Abner?”
Then Abner answered, “Who are you who calls to the king?”
15. David said to Abner, “Aren’t you a man? Who is like you in Israel? Why then have you not kept watch over your lord the king? For one of the people came in to destroy your lord the king.
16. This thing isn’t good that you have done. As Yahweh lives, you are worthy to die, because you have not kept watch over your lord, Yahweh’s anointed. Now see where the king’s spear is, and the jar of water that was at his head.”

13.  ○이에 다윗이 건너편으로 가서 멀리 산 꼭대기에 서니 거리가 멀더라
14.  다윗이 백성과 넬의 아들 아브넬을 대하여 외쳐 이르되 아브넬아 너는 대답하지 아니하느냐 하니 아브넬이 대답하여 이르되 왕을 부르는 너는 누구냐 하더라
15.  다윗이 아브넬에게 이르되 네가 용사가 아니냐 이스라엘 가운데에 너 같은 자가 누구냐 그러한데 네가 어찌하여 네 주 왕을 보호하지 아니하느냐 백성 가운데 한 사람이 네 주 왕을 죽이려고 들어갔었느니라
16.  네가 행한 이 일이 옳지 못하도다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너희 주를 보호하지 아니하였으니 너희는 마땅히 죽을 자이니라 이제 왕의 창과 왕의 머리 곁에 있던 물병이 어디 있나 보라 하니

사무엘상 26:13-16. 사울의 경호병을 질책하는 다윗

13. 이렇게 다윗이 건너편으로 건너가서 멀리 산 꼭대기에 서니, 그들 사이에 거리가 멀었다. 14. 다윗이 백성과 넬의 아들 아브넬에게 외쳤다 "아브넬아 왜 대답하지 않느냐?" 아브넬이 대답했다. "왕을 부르는 너는 누구냐?" 15. 다윗이 아브넬에게 말했다. "너는 용사가 아니냐? 이스라엘에 너 같은 자가 누구냐? 그런데 왜 네 주 왕을 보호하지 않았느냐? 백성 중에 하나가 너의 주 왕을 죽이려고 들어갔었다. 16. 네가 행한 이 일이 옳지 못하다. 여호와께 맹세하지만 너와 죽어 마땅하다. 네가 여호와의 기름 부음을 받은 너의 주를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제 왕의 머리맡에 있던 창과 물병이 어디 있는지 보라." 

이제 왕의 창과 왕의 머리 곁에 있던 물병이 어디 있나 보라 하니 (열상 26:16, http://deborahhbateman.com/)

"너는 용사가 아니냐? 이스라엘에 너 같은 자가 누구냐? 그런데 왜 네 주 왕을 보호하지 않았느냐?" (15절). 이 살아있는 듯한 장면에서 다윗은 아브넬보다 사울의 목숨을 더 아낀다는 것을 암시한다.

"왕의 머리맡에 있던 창과 물병이 어디 있는지 보라" (16절). 앞에서도 다윗이 사울을 죽일 기회가 있었을 때 다윗은 사울의 잘린 옷자락을 증거로 제시하며 사울을 죽일 수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음을 증명하였습니다. 이번에는 현장에서 가지고 온 사울의 창과 물병을 그 증거로 제시하며 왕을 보호하지 못한 사울의 경호병 아브넬을 질책합니다.  


17. Saul recognized David’s voice, and said, “Is this your voice, my son David?”
David said, “It is my voice, my lord, O king.”
18. He said, “Why does my lord pursue his servant? For what have I done? What evil is in my hand?
19. Now therefore, please let my lord the king hear the words of his servant. If it is so that Yahweh has stirred you up against me, let him accept an offering. But if it is the children of men, they are cursed before Yahweh; for they have driven me out today that I shouldn’t cling to Yahweh’s inheritance, saying, ‘Go, serve other gods!’
20. Now therefore, don’t let my blood fall to the earth away from the presence of Yahweh; for the king of Israel has come out to seek a flea, as when one hunts a partridge in the mountains.”

17.  ○사울이 다윗의 음성을 알아 듣고 이르되 내 아들 다윗아 이것이 네 음성이냐 하는지라 다윗이 이르되 내 주 왕이여 내 음성이니이다 하고
18.  또 이르되 내 주는 어찌하여 주의 종을 쫓으시나이까 내가 무엇을 하였으며 내 손에 무슨 악이 있나이까
19.  원하건대 내 주 왕은 이제 종의 말을 들으소서 만일 왕을 충동시켜 나를 해하려 하는 이가 여호와시면 여호와께서는 제물을 받으시기를 원하나이다마는 만일 사람들이면 그들이 여호와 앞에 저주를 받으리니 이는 그들이 이르기를 너는 가서 다른 신들을 섬기라 하고 오늘 나를 쫓아내어 여호와의 기업에 참여하지 못하게 함이니이다
20.  그런즉 청하건대 여호와 앞에서 먼 이 곳에서 이제 나의 피가 땅에 흐르지 말게 하옵소서 이는 산에서 메추라기를 사냥하는 자와 같이 이스라엘 왕이 한 벼룩을 수색하러 나오셨음이니이다

사무엘상 26:17-20. 사울을 향한 다윗의 연설

17. 사울이 다윗의 목소리를 알아듣고 말했다. "내 아들 다윗아, 이것이 네 목소리 아니냐?" 다윗이 대답했다. "내 주 왕이여, 그렇습니다." 18. 다윗이 말했다. " 내 주는 왜 주의 종을 쫒으십니까? 내가 무엇을 하였습니까? 내 손이 무슨 악이 있습니까? 19. 그러니 내 주 왕은 종의 말을 들으십시오. 만일 여호와께서 왕을 선동하여 나를 해하려 하신다면 여호와께서 나를 제물로 받으시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만일 이 생각이 사람의 자손들이라면 그들은 여호와 앞에서 저주를 받을 것입니다. 그들은 나에게 "가서 다른 신들을 섬겨라!'하고 말하면서 오늘 나를 쫓아내어 여호와의 기업을 나누지 못하게 하였기 때문입니다. 20. 그러니 여호와의 앞에서 먼 땅에서 나의 피가 땅에 흐르지 말게 하옵소서. 이스라엘의 왕이 산에서 메추라기 한 마리를 사냥하는 자와 같이 벼룩 한 마리를 찾으러 나오셨기 때문입니다." 

'내 주 왕이여...  내 주는... 내 주 왕은 종의 말을... " (17-19절). 이 말은 다윗이 사울에게 진심으로 겸손하게 말을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윗이 옳고 사울이 잘못한 것이 확실했기 때문에 다윗이 사울에게 우월한 태도를 보이기 쉬웠지만, 다윗은 그렇지 않았다.

"내가 무엇을 하였습니까? 내 손이 무슨 악이 있습니까?" (18절). 다윗은 먼저 사울에게 사실을 생각하고, 다윗이 어떤 일을 하였으며, 왜 자신을 쫒고 있느냐고 생각해 보라고 요청한다. 

"만일 여호와께서 왕을 선동하여 나를 해하려 하신다면... 그러나 만일 이 생각이 사람의 자손들이라면..." (19a절).  다윗은 사울이 회개하기 쉽게 해주었다. 다윗은 주님이나 다른 사람들이 사울을 선동한 것이 아니라, 사울의 원통함과 잔인함과 질투에서 비롯된 것임을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사울에게 회개할 수 있는 더 쉬운 방법을 알려 주려고 이런 제안을 하였다. 그는 다윗에 대한 그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인정할 수 있었지만, 그것이 자신에게서 비롯되었다는 것은 인정하지 않았다.

"그들은 나에게 "가서 다른 신들을 섬겨라!'하고 말하면서 오늘 나를 쫓아내어 여호와의 기업을 나누지 못하게 하였기 때문입니다." (19b절). 다윗은 사울의 반성없는 박해에 눌린 자신 마음의 싸움을 드러냈다. 다윗에게 가장 큰 상처를 준 것은 하나님의 성전에 가지 못하고, 하나님의 백성들과 함께하지 못하고, 그가 갈망하는 대로 주님을 따라 살지 못한는 것이다. 이 모든 압박은 다윗이 이스라엘을 떠나 다른 신들을 숭배하는 사람들에게 가도록 유혹했다.

"그러니 여호와의 앞에서 먼 땅에서 나의 피가 땅에 흐르지 말게 하옵소서" (20a절). 다윗은 사울을 향한 그의 호소를 간단한 요청으로 결론내린다: "왕이시여, 제발 저를 죽이지 마소서!"

"다윗의 이 연설에는 자신의 결백에 대한 의식에서 시작하는 대단한 위엄이 있다. 그는 사울에게 자신의 목숨을 구걸하지도 않고, 그의 중죄한 시도를 중단시키기 위해 그를 설득하기 위한 어떠한 논거도 제시하지도 않고, 억압받는 무죄의 심판자이자 변호자로서, 모든 문제를 하나님께 맡긴다." (Clarke)

"산에서 메추라기 한 마리를 사냥하는 자와 같이" (20b절). 여기에서 partridge는 자고새(또는 메추라기)로 번역됩니다. 왜 하필이면 메추라기로 비유했을까 어제 여기 저기 검색하니 고대에서 아랍 사랍들의 메추라기 사냥습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메추라기를 사냥할 때 계속 뒤쫓다 보면 메추라기가 피로가 쌓여서 날 수 없게 되고 결국 몽둥이로 그것을 쓰러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벼룩 한 마리" (20c절). 사울이 다윗을 사냥한 방식은 메추라기를 사냥하는 사람과도 같았고, 사울을 다윗을 멸망시킬 수 있기를 바라면서 끈질기게 그를 쫒아 다녔습니다. 사울은 다윗이 숨은 은신처에서 그를 쫒고, 다윗이 자신의 삶에 지치기를 바라면서 그가 파멸할 기회만 기다렸습니다. 다윗은 자신을 벼룩 한 마리로 비유하면서 작고, 잡기도 힘들고, 잡을 가치도 없는 존재임을 명시합니다.


21. Then Saul said, “I have sinned. Return, my son David; for I will no more do you harm, because my life was precious in your eyes today. Behold, I have played the fool, and have erred exceedingly.”

21.  ○사울이 이르되 내가 범죄하였도다 내 아들 다윗아 돌아오라 네가 오늘 내 생명을 귀하게 여겼은즉 내가 다시는 너를 해하려 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어리석은 일을 하였으니 대단히 잘못되었도다 하는지라

사무엘상 26:21. 다윗을 향한 사울의 사과

21. 사울이 대답했다. "내가 죄를 지었다. 돌아오라 내 아들 다윗아. 오늘 너는 내 생명을 귀하게 여겼으니 나는 다시는 너를 해하지 않겠다. 내가 어리석은 일이 하였다. 내가 엄청난 잘못을 저질렀다."

"내가 죄를 지었다" (21a절). 사울이 마지막으로 이런 상황에 처했을 때 그는 감정에 복받쳐 있었다. 그의 감정은 옳은 것 같았지만 그의 삶은 변하지 않았다(24:16-21). 이번에 사울의 말에는 무엇인지 차고 기계적인 것이 있다. 말은 맞는 것 같지만 그 안에 감정이 없다.

"나는 다시는 너를 해하지 않겠다. 내가 어리석은 일이 하였다. 내가 엄청난 잘못을 저질렀다" (21b절). 이 구절의 '느낌'과 사울의 그 이후의 행동으로 보아 사울은 회개하는 것 뿐아니라, 다윗이 그를 다시 이겼다는 것을 뼈저리게 깨닫는다.

위 학자의 설명대로 사울의 반응에서 우리는 반성이나 회개보다는 "내가 잘못했으니 공식적으로 회개는 하지만, 다윗아! 이번에도 네가 또 이겼구나!" 라고 말하는 것이 들립니다. 기계적인 반성과 자신이 다시 패배했음을 인정합니다. 그의 생각은 기계적인 다윗에 대한 공치사로 뒤에서 다시 이어집니다: "네가 큰 일을 하고 반드시 승리를 할 것이다" (25절).

"...세상의 슬픔과 회개할 필요가 없는 경건한 회개의 슬픔 사이에서 올바르게 구별을 하여여 한다. 사울이 죄를 고백한 것은 분명히 전자의 것이었고, 후자의 울음소리는 시편 51에서 나오는데, 세월이 흘러 다윗이 저지른 죄악으로 인해 다윗에게서 나온 것이다." (Meyer)

학자는 사울이 기계적으로 죄를 고백한 것은 '세상의 슬픔' 때문이었고, 진정한 의미의 '경건한 회개의 슬픔'은 시편 51편에서 노래한 다윗의 시에서 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시편 51편의 제목은 "다윗이 밧세바와 동침한 후 선지자 나단이 그에게 왔을 때"입니다.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에 반해 다윗은 그녀와 간통했고 다윗의 음모로 남편은 전사하고 훗날 밧세바는 다윗의 아내가 되었습니다. 

"내가 어리석은 일이 하였다 (21c절). 사울의 계속되는 반성에서 경건한 회개의 슬픔은 찾을 수 없고 세상의 슬픔만 볼 수 있습니다.


22. David answered, “Behold the spear, O king! Let one of the young men come over and get it.
23. Yahweh will render to every man his righteousness and his faithfulness; because Yahweh delivered you into my hand today, and I wouldn’t stretch out my hand against Yahweh’s anointed.
24. Behold, as your life was respected today in my eyes, so let my life be respected in Yahweh’s eyes, and let him deliver me out of all oppression.”
25. Then Saul said to David, “You are blessed, my son David. You will both do mightily, and will surely prevail.”
So David went his way, and Saul returned to his place.

22.  다윗이 대답하여 이르되 왕은 창을 보소서 한 소년을 보내어 가져가게 하소서
23.  여호와께서 사람에게 그의 공의와 신실을 따라 갚으시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오늘 왕을 내 손에 넘기셨으되 나는 손을 들어 여호와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치기를 원하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24.  오늘 왕의 생명을 내가 중히 여긴 것 같이 내 생명을 여호와께서 중히 여기셔서 모든 환난에서 나를 구하여 내시기를 바라나이다 하니라
25.  사울이 다윗에게 이르되 내 아들 다윗아 네게 복이 있을지로다 네가 큰 일을 행하겠고 반드시 승리를 얻으리라 하니라 다윗은 자기 길로 가고 사울은 자기 곳으로 돌아가니라

사무엘상 26:22-25. 다윗은 사울에게 왜 그를 죽이지 않았는지 설명한다

22. 다윗이 대답했다. "왕은 이 창을 보십시오! 신하 한 사람을 이리로 보내어 가져가게 하십시오. 23. 여호와께서는 공의와 신실에 따라 사람에게 갚으십니다. 여호와께서 오늘 왕을 내 손에 넘기셨으나 나는 손을 들어 여호와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를 해칠 생각이 없었습니다. 24. 오늘 왕의 생명을 귀중히 여긴 것 같이, 내 생명을 여호와의 앞에서 소중히 여기시어, 여호와께서 모든 재난에서 나를 구해 주실 것입니다." 25. 사울이 다윗에게 말했다. "내 아들 다윗아 너는 복을 받을 것이다. 네가 큰 일을 하고 반드시 승리를 할 것이다." 다윗은 자기 길로 가고 사울도 자기 왕궁으로 돌아갔다. 

"여호와께서는 공의와 신실에 따라 사람에게 갚으십니다" (22절). 다윗은 의롭고 신실한 사람에게 복을 베푸시는 하나님을 신뢰한다. 다윗은 히브리어 6장 10절의 진리를 알고 있었다: "하나님은 불의한 분이 아니시기 때문에... 여러분의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을 잊어버리지 않으신다." (히 6:10)

다윗은 마태복음 7장 2절에서 예수가 말한 원리, 즉 '너희가 사용하는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받는다'는 원리를 이해하였다. 다윗은 자신에게 하나님이 큰 자비를 베푸시기를 원했다. 그래서 다윗은 사울에게 큰 자비를 베풀었다. 그 관대한 자비는 나중에 그의 삶에서 다윗에게 큰 축복이 될 것이다.

예수님은 가르치셨습니다: "너희가 비판(심판)하는 대로 심판을 받을 것이고, 너희가 판단하는(헤아리는) 기준에 따라 너희도 판단받을 것이다" (마 7:2)

"내 생명을 여호와의 앞에서 소중히 여기시어" (24절). 다윗은 이스라엘의 다음 왕이 되려는 소명을 완수하고 싶었다. 하지만 그는 왕좌와 하나님의 축복 모두를 원했다. 그는 살인이나 반란으로 왕위에 오르기를 거부했다. 그는 그것이 하나님의 뜻대로 될 때까지 기다리곤 했다. 다윗은 결국 자신이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될 때 하나님께서 그를 지켜주실 것을 믿었다.

다윗은 이 원칙을 고수했고 왕이 되었을 때 자신의 의로움이 보상받는다는 것을 깨달았다(시 18:20-27).

"다윗은 자기 길로 가고" (25절). 사울은 다윗에게 돌아오라 하였으나(돌아오라 내 아들 다윗아, 21절), 다윗은 그 초청을 받지 않았다. 그는 사울이 한 회개하는 말이 그의 인생에서 진정한 회개를 나타내는지 보려고 기다렸다.

다윗과 사울의 쫒고 쫒기는 이야기는 언제까지 계속될까요? 26장에서도 결국 다윗은 자기 길로 가고, 사울도 자기 왕궁으로 돌아갑니다. 지금 떠나려고 하는 다윗의 자기 길은 어떤 길일까요?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1-samuel-26/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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