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레위기(Leviticus)23:26-44(속죄일과 초막절)

by 미류맘 2022. 8. 9.
728x90

'나팔절'에 이어지는 가을절기로 다섯 번째 절기인 '속죄일'에 성회를 열어 온 이스라엘의 국가적인 속죄를 드렸고, 여섯 번째 절기 '초막절'에는 초막에서 일주일을 머물며 출애굽 당시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드렸습니다.

 

26. And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27. “Also the tenth day of this seventh month shall be the Day of Atonement. It shall be a holy convocation for you; you shall afflict your souls, and offer an offering made by fire to the LORD.
28. And you shall do no work on that same day, for it is the Day of Atonement, to make atonement for you before the LORD your God.
29. For any person who is not afflicted in soul on that same day shall be cut off from his people.
30. And any person who does any work on that same day, that person I will destroy from among his people.
31. You shall do no manner of work; it shall be a statute forever throughout your generations in all your dwellings.
32. It shall be to you a sabbath of solemn rest, and you shall afflict your souls; on the ninth day of the month at evening, from evening to evening, you shall celebrate your sabbath.”

속죄일

2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7.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성회를 열고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28.  이 날에는 어떤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
29.  이 날에 스스로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라
30.  이 날에 누구든지 어떤 일이라도 하는 자는 내가 그의 백성 중에서 멸절시키리니
31.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32.  이는 너희가 쉴 안식일이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 이 달 아흐렛날 저녁 곧 그 저녁부터 이튿날 저녁까지 안식을 지킬지니라

레위기 23:26-32. 여섯 번째 절기: 속죄일(Yom Kippur)

26.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7. 일곱째 달 십 일은 속죄일이다. 너희를 위하여 거룩한 모임을 열고 자신의 영혼을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불로 살라 바치는 화제를 드려야 한다. 28. 이 날에는 어떤 일도 하지 말아야 한다. 이날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너희를 위하여 속죄를 하는 속죄일이기 때문이다. 29. 이날 영혼이 괴로워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든지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다. 30. 누구든지 이날에 어떤 일을 하면, 내가 그를 그의 백성에서 멸망시킬 것이다. 31. 그날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의 모든 거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이다. 32. 이날은 너희가 반드시 쉬어야 할 안식일이다. 너희는 영혼을 괴롭게 하고, 구일째 되는 저녁부터 다음날 저녁까지 너희 안식을 지켜야 한다.

일곱째 달 십 일은 속죄일이다: 유대력 티스리 10일에 백성들은 다시 모여서 거룩한 모임을 열었습니다. 이날은 축하하는 절기가 아닌 죄와 속죄의 필요를 겸허하게 인정하고 고행하는(영혼을 괴롭게 하는) 날이었습니다. 대제사장이 자신과 자신의 가족, 죄로 더럽혀진 성소와 성물, 글고 온 이스라엘을 위해 속죄를 드렸습니다. 이날 두 마리의 염소를 제비를 뽑아 하나는 여호와께 바치고 다른 한 마리 '아사셀'은 백성의 죄를 대속하여 광야로 보냈습니다. 아래는 이전에 속죄일 QT를 하면서 올린 글입니다:

 

레위기(Leviticus)16:1-10(속죄일과 아사셀)

속죄일에 대제사장 아론은 세마포 옷을 입고 지성소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아론은 수송아지와 숫양 한 마리씩을 속죄제와 번제로 바치고, 두 마리의 염소를 제비를 뽑아 하나는 여호와께 바

4miryu.tistory.com

여호와께 불로 살라 바치는 화제를 드려야 한다: 속죄일에 대한 제사장의 제사와 의식은 레위기 16장에 기술되어 있다. 여기에서는 이스라엘 백성 개개인이 그날 무엇을 했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자신의 영혼을 괴롭게 하며: 하나님의 이 명령은 레위기 16장 29절에서 처음 주어졌고 그곳과 여기에서 '자신의 영혼을 괴롭히는 것'이 무엇을 의미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없습니다. 다른 번역은 그날 하루 종일 단식하는 것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이날은 이스라엘이 지난 해 자신의 삶과 죄를 돌아보고 회개하는 날이었습니다. 

속죄일은 안식일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날은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어떤 일도 하지 말 것을 명령합니다. 

이날 영혼이 괴로워하지 않는 사람은...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다... 누구든지 이날에 어떤 일을 하면... 그를 멸망시킬 것이다: 마치 절의 스님처럼 '고행'을 요구하고 돈벌이 일을 중단할 것을 하나님은 백성에게 강력하게 명령하십니다. 당시 '단절, 파문, 제명'을 말하는'백성 중에서 끊을 것'이란 말은 극단의 처벌이었습니다. 이날 백성들을 자신을 돌아보며 겸손하고 엄숙한 회개와 안식의 시간을 가졌고 제사장은 백성을 위한 속죄제물을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당시 속죄일의 명령을 보니 이런 생각이 듭니다:

우리는 매일매일 전날의 죄를 되돌아보고 회개하는
'속죄일'로 살아야 합니다.

33.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34. “Speak to the children of Israel, saying: ‘The fifteenth day of this seventh month shall be the Feast of Tabernacles for seven days to the LORD.
35. On the first day there shall be a holy convocation. You shall do no customary work on it
36. For seven days you shall offer an offering made by fire to the LORD. On the eighth day you shall have a holy convocation, and you shall offer an offering made by fire to the LORD. It is a sacred assembly, and you shall do no customary work on it.
37. These are the feasts of the LORD which you shall proclaim to be holy convocations, to offer an offering made by fire to the LORD, a burnt offering and a grain offering, a sacrifice and drink offerings, everything on its day;
38. besides the Sabbaths of the LORD, besides your gifts, besides all your vows, and besides all your freewill offerings which you give to the LORD.
37. These are the feasts of the LORD which you shall proclaim to be holy convocations, to offer an offering made by fire to the LORD, a burnt offering and a grain offering, a sacrifice and drink offerings, everything on its day;
38. besides the Sabbaths of the LORD, besides your gifts, besides all your vows, and besides all your freewill offerings which you give to the LORD.
39. Also on the fifteenth day of the seventh month, when you have gathered in the fruit of the land, you shall keep the feast of the LORD for seven days; on the first day there shall be a sabbath-rest, and on the eighth day a sabbath-rest.
40. And you shall take for yourselves on the first day the fruit of beautiful trees, branches of palm trees, the boughs of leafy trees, and willows of the brook; and you shall rejoice before the LORD your God for seven days.
41. You shall keep it as a feast to the LORD for seven days in the year. It shall be a statute forever in your generations. You shall celebrate it in the seventh month.
42. You shall dwell in booths for seven days. All who are native Israelites shall dwell in booths,
43. that your generations may know that I made the children of Israel dwell in booths when I brought them out of the land of Egypt: I am the LORD your God.’”
44. So Moses declared to the children of Israel the feasts of the LORD.

초막절

3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34.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열닷샛날은 초막절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이레 동안 지킬 것이라
35.  첫 날에는 성회로 모일지니 너희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36.  이레 동안에 너희는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여덟째 날에도 너희는 성회로 모여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이는 거룩한 대회라 너희는 어떤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37.  ○이것들은 여호와의 절기라 너희는 공포하여 성회를 열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번제와 소제와 희생제물과 전제를 각각 그 날에 드릴지니
38.  이는 여호와의 안식일 외에, 너희의 헌물 외에, 너희의 모든 서원제물 외에 또 너희의 모든 자원제물 외에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니라
37.  ○이것들은 여호와의 절기라 너희는 공포하여 성회를 열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번제와 소제와 희생제물과 전제를 각각 그 날에 드릴지니
38.  이는 여호와의 안식일 외에, 너희의 헌물 외에, 너희의 모든 서원제물 외에 또 너희의 모든 자원제물 외에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니라
39.  ○너희가 토지 소산 거두기를 마치거든 일곱째 달 열닷샛날부터 이레 동안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되 첫 날에도 안식하고 여덟째 날에도 안식할 것이요
40.  첫 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종려나무 가지와 무성한 나무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이레 동안 즐거워할 것이라
41.  너희는 매년 이레 동안 여호와께 이 절기를 지킬지니 너희 대대의 영원한 규례라 너희는 일곱째 달에 이를 지킬지니라
42.  너희는 이레 동안 초막에 거주하되 이스라엘에서 난 자는 다 초막에 거주할지니
43.  이는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때에 초막에 거주하게 한 줄을 너희 대대로 알게 함이니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44.  모세는 이와 같이 여호와의 절기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공포하였더라

레위기 23:33-36. 일곱 번째 절기: 초막절(Succoth)

33. 주께서 모세에게 전하셨다. 34.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일곱째 달 15일은 여호와의 절기로 칠 일 동안 지킬 초막절이다. 35. 첫날에는 거룩한 모임이 있을 것이다. 너는 그날 아무 노동도 해서는 안 된다. 36. 칠 일 동안 너희는 여호와께 불로 살라 바치는 제물을 드려야 한다. 여덟째 날에는 거룩한 모임을 갖고, 여호와께 불로 살라 바치는 제사를 드려야 한다. 이는 신성한 모임이며, 너희는 그날 어떤 노동도 해서는 안 된다. 37. 이것들은 여호와의 절기이다. 너희는 공포하여 거룩한 모임을 열고, 여호와께 불로 살라 바치는 제사를 드려야 한다. 즉, 번제와 곡식제물과 희생제물과 전제를 그 각날에 바쳐야 한다. 38. 여호와의 안식일 외에, 너희의 헌물, 너희의 모든 서원제물, 너희의 모든 자원제물 외에, 너희가 여호와께 바치는 것이다. 39. 일곱째 달 15일, 너희가 땅의 열매를 거두었을 때에, 너희는 칠 일 동안 여호와의 절기를 지켜야 한다. 첫날에도 안식하고 여덟째 날에도 안식을 할 것이다. 40. 너희는 첫날에 아름다운 과실나무와 야자나무 가지와 잎이 무성한 나뭇가지와 시내 버들을 가져와서 칠일 동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기뻐하라. 41. 너희는 이날을 일 년 중 칠 일 동안 여호와께 드리는 절기로 지켜야 한다. 이는 너희 대대로 영원히 지킬 규례가 될 것이다. 너희는 일곱 번째 달에 이를 지켜야 한다. 42. 너희는 칠 일 동안 초막에서 묵어야 한다. 이스라엘에서 난 자는 모두 초막에서 묵어야 한다. 43. 이는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낼 때에 내가 그들을 초막에서 살게 한 것을 너희 대대로 알게 함이다.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다.'" 44. 그래서 모세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여호와의 절기를 선포하였다.

그래서 모세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여호와의 절기를 선포하였다. (레 23:44, 이미지 소스: https://www.scripture-images.com/)

유대력 티스리 달 15일을 하나님은 여호와의 절기로 칠 일 동안 지킬 초막절임을 선포하십니다.  초막절(草幕節, Feast of Tabernacles) 또는 장막절(帳幕節)은 출애굽 당시 40년 광야생활 동안 지켜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념하기 위해 일주간 초막을 짓고 온 가족이 거하면서 지킨 절기입니다. 이 구절은 초막절에 대한 성경의 첫 번째 언급이며, 이 절기는 7일 동안 지속되었고 하루 더 연장되었다고 합니다(36절에 8일째 되는 날 언급). 

첫날에는... 칠 일 동안... 여덟째 날에는: 첫날은 성회(거룩한 모임)으로 시작되었고, 절기가 지속되는 칠 일 동안 백성들은 안식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기간 내내 여호와께 화제, 곡식제물, 희생제물 전제물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여덟째 날에는 다시 성회를 갖고 번제를 드렸습니다.

너희의 헌물, 너희의 모든 서원제물...: 초막절 동안 성회, 안식, 각종 제사 외에도, 개인적인 선물과 맹세로 드리는 서원제물과 자유 의지로 드리는 자원제물을 드리기에 적절한 기간이었습니다. 

성경의 기록을 보면, 예수님이 십자가형을 앞두고 마지막 명절을 지키러 예루살렘에 올라가셨습니다. 때는 바로 초막절이었고 절기 마지막 큰 날(아마 8일째?) 무리 중에서 외치셨습니다: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사람은 성경에 기록된 것과 같이, '그의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올 것이다'" (요 7:37~38).

칠일 동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기뻐하라: 이 절기는 하나님의 일곱 절기 가운데 유일하게 기뻐하라는 명령을 받은 절기였습니다. 초막절은 농사가 끝나고 곡식을 저장하는 시점에 열렸기 때문에 수확을 허락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드리는 추수감사절 성격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장절(收藏節, feast of ingathering)'이라고도 불립니다(자료: 라이프성경사전). 학자는 말합니다:

"7년마다 회중에게 율법을 의무적으로 읽도록 한 것은 성막절의 특징이었다(신 31:10-13)." (Rooker)

너희는 칠 일 동안 초막에서 묵어야 한다: 초막절 절기 동안 이스라엘 자손들은 야자나무 가지와 잎이 무성한 나뭇가지로 만든 피난처에서 야영을 해야 했습니다. 출애굽 동안 그들은 항상 그런 식으로 살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장막에서 일주일을 가족과 함께 살면서 광야에서 겪었던 그들의 고난과 하나님이 예비신 양식을 떠올렸습니다. 

첫날에도 안식하고 여덟째 날에도 안식을 할 것이다: 초막절은 안식으로 시작해서 안식으로 끝났습니다. 오늘날 생각해 보면 당시 그들의 초막절 행사는 마치 휴가를 떠난 것과 같은 기분이 아니었을까 추측합니다. 학자는 안식일의 개념을 설명합니다:

거의 모든 다른 고대 문화권에서는 매주 쉬는 날도 없었고 휴일도 없었다.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은 매주 쉬는 날, 특별한 휴일, 휴가일을 명령하셨습니다. 이 모든 것이 그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미지 소스: https://erniecarrasco.com/

여호와의 일곱 절기들(레위기 23장)의 역사적 배경과 의미가 복잡해서 다른 글로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별도로 글을 정리하기로 결정한 배경은 '하나님 앞에서 흔드는 두 덩어리의 빵'에 누룩을 넣어야 한다는 것 때문에 이해가 어려워서 자료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누룩은 인간의 죄를 상징합니다. 하나님은 명령하셨습니다. 

  • 초실절에서 제사장은 '이삭단'을 흔들어야 한다(레 23:11), 그러나 오순절에는 '누룩 넣어 구운 빵 두 개'를 흔들어야 한다(레 23:17)

왜일까요? 왜 두 개이고 왜 누룩을 넣어야 할까요? 그 배경이 궁금해서 추가로 공부해서 글을 준비합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leviticus-23/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ES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