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레위기(Leviticus)25:1-22(안식년과 희년)

by 미류맘 2022. 8. 12.
728x90

땅에도 7년마다 안식을 주는 안식년과, 일곱 번의 안식년(7x7=49년)을 지난 다음 해 희년에는 씨도 뿌리지 말고 거두지도 말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온 땅에 사는 모든 주민에게 자유를 선포하라' 명령하십니다. 

 

1. And the LORD spoke to Moses on Mount Sinai, saying,
2. “Speak to the children of Israel, and say to them: ‘When you come into the land which I give you, then the land shall keep a sabbath to the LORD.
3. Six years you shall sow your field, and six years you shall prune your vineyard, and gather its fruit;
4. but in the seventh year there shall be a sabbath of solemn rest for the land, a sabbath to the LORD. You shall neither sow your field nor prune your vineyard.
5. What grows of its own accord of your harvest you shall not reap, nor gather the grapes of your untended vine, for it is a year of rest for the land.
6. And the sabbath produce of the land shall be food for you: for you, your male and female servants, your hired man, and the stranger who dwells with you,
7. for your livestock and the beasts that are in your land—all its produce shall be for food.

안식년

1.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간 후에 그 땅으로 여호와 앞에 안식하게 하라
3.  너는 육 년 동안 그 밭에 파종하며 육 년 동안 그 포도원을 가꾸어 그 소출을 거둘 것이나
4.  일곱째 해에는 그 땅이 쉬어 안식하게 할지니 여호와께 대한 안식이라 너는 그 밭에 파종하거나 포도원을 가꾸지 말며
5.  네가 거둔 후에 자라난 것을 거두지 말고 가꾸지 아니한 포도나무가 맺은 열매를 거두지 말라 이는 땅의 안식년임이니라
6.  안식년의 소출은 너희가 먹을 것이니 너와 네 남종과 네 여종과 네 품꾼과 너와 함께 거류하는 자들과
7.  네 가축과 네 땅에 있는 들짐승들이 다 그 소출로 먹을 것을 삼을지니라

레위기 25:1-7. 땅에 안식을 주어라!

1.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라. 그들에게 일러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너희가 들어가면, 그 땅은 주께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3. 육 년 동안 밭에 씨를 뿌리고, 육 년 동안 포도원을 가꾸고 그 열매를 거두어라. 4. 그러나 일곱째 해에는 땅을 위한 엄숙한 안식이 있어야 한다. 이는 여호와께 대한 안식이다. 너희는 밭에 씨를 뿌리거나 포도밭에 가꾸지 말라. 5. 추수한 후에 저절로 자라는 것은 거두어서는 안 되며, 너희가 가꾸지 않은 포도나무의 포도도 거두어서는 안 된다. 그 해는 그 땅의 안식년이기 때문이다. 6.  그 땅의 안식년의 소출은 너희가 먹을 것이 될 것이다. 너와 네 남종과 여종과 네 품꾼과 너와 함께 사는 이방인과 7. 네 가축과 네 땅에 있는 들짐승까지도 다 땅의 소출이 먹을 것이 될 것이다.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너희가 들어가면: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에게 명령하십니다. 이스라엘은 아직 시내 산에 있었지만 구절을 읽으면 그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것은 기정사실입니다. '만일 너희가... 들어가면'이 아니라 '너희가 땅에 들어갈 때'를 말씀하십니다. 학자의 설명입니다: "이스라엘은 출애굽기 19장 시기부터 레위기를 거쳐 민수기 10장에 이르기까지 시내 산에 남아 있었다."

그 땅은 주께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스라엘이 칠일 중 하루를 안식일로 지키듯 땅도 주님에게 일곱 해 중 한 해를 쉬게 명령하십니다. 육 년 동안 파종하고 수확하고 일곱째 해는 땅의 안식년이었습니다. 백성은 하나님께서 육 년 동안 충분한 수확을 주신다고 믿어야 일곱째 해에 땅을 쉬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 땅은 그들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이었고, 안식년에 대한 것은 출애굽기에서 언급되었습니다:

"너는 여섯 해 동안은 너의 땅에 파종하여 그 소산을 거두고 일곱째 해에는 갈지 말고 묵혀두어서 네 백성의 가난한 자들이 먹게 하라 그 남은 것은 들짐승이 먹으리라 네 포도원과 감람원도 그리할지니라." (출 23:10-11)

"안식년 동안에는 무화과나 포도와 같은 열매나 사람이 파종하여 수확해서는 안 된다.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를 떠돌면서 했던 것과 같이, 인간의 도움 없이 땅이 생산한 것들은 모든 사람의 재산이기 때문이다." (Harrison)

땅에 안식년을 두는 것은 과학적으로도 현명한 일이었습니다. 아무리 비옥한 땅도 매년 농산물을 생산하면 토양의 영양이 고갈되어 땅도 안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짧은 개인 경험으로 작은 텃밭에도 그 원리가 적용됨을 압니다. 작물 종류도 바꾸어 주어야 하고 땅도 쉬게 해야 더 좋은 소산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 이스라엘이 이 명령을 지키지 않은 것이 그들의 억류 기간을 결정지었다. 레위기 26장 34절은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않으면 하나님은 백성을 원수의 땅으로 내쫓아 그 땅에 안식일을 확실히 하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바빌로니아가 이스라엘에 포로로 잡혀 있을 때 이루어졌다 (대하 36:20-21).

  • 오늘날, 몇몇 관찰력이 있는 유대인들은 안식년 법을 회피하는 방법을 찾는다. 일곱째 해가 되면, 그들은 땅을 외국인에게 팔아 일을 시킨 다음, 안식년이 끝나면 그들에게서 땅을 다시 사들인다. 외국인은 돈을 조금 벌고, 유대인은 "안식년에는 내 땅이 아니었으니 내가 일해도 괜찮았다"라고 말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은 한 번에 그들 땅의 6/7만 경작함으로써 이 법을 지키고, 7년 동안 전체 땅은 1년 동안 휴식을 취한다.

위의 글을 읽으니 지금도 땅 안식년 법을 지키는 유대인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편법을 사용하면서 아직도 이 법을 지키는 그들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8. ‘And you shall count seven sabbaths of years for yourself, seven times seven years; and the time of the seven sabbaths of years shall be to you forty-nine years.
9. Then you shall cause the trumpet of the Jubilee to sound on the tenth day of the seventh month; on the Day of Atonement you shall make the trumpet to sound throughout all your land.
10. And you shall consecrate the fiftieth year, and proclaim liberty throughout all the land to all its inhabitants. It shall be a Jubilee for you; and each of you shall return to his possession, and each of you shall return to his family.
11. That fiftieth year shall be a Jubilee to you; in it you shall neither sow nor reap what grows of its own accord, nor gather the grapes of your untended vine.
12. For it is the Jubilee; it shall be holy to you; you shall eat its produce from the field.

희년

8.  ○너는 일곱 안식년을 계수할지니 이는 칠 년이 일곱 번인즉 안식년 일곱 번 동안 곧 사십구 년이라
9.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는 뿔나팔 소리를 내되 전국에서 뿔나팔을 크게 불지며
10.  너희는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여 그 땅에 있는 모든 주민을 위하여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며 각각 자기의 가족에게로 돌아갈지며
11.  그 오십 년째 해는 너희의 희년이니 너희는 파종하지 말며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며 가꾸지 아니한 포도를 거두지 말라
12.  이는 희년이니 너희에게 거룩함이니라 너희는 밭의 소출을 먹으리라

레위기 25:8-12. 50년마다 지켜야 하는 희년

8. '너희는 일곱 안식일을 칠 년의 일곱 번을 세어라. 안식년 일곱 번은 사십구 년이다. 9. 너희는 일곱째 달 열흘째 되는 날에, 희년의 나팔을 불게 하여라. 이날은 속죄일이니 온 땅에서 나팔을 불게 하여라. 10. 너희는 오십 번째 해를 거룩하게 하고, 그 온 땅에 사는 모든 주민에게 자유를 선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는 희년이 될 것이다. 너희 각자는 자신의 소유지로 돌아가고 너희 각자는 자기의 가족으로 돌아가라. 11, 그 오십 년째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땅에서 씨를 뿌리지 말고 저절로 자란 것을 거두지 말고 가꾸지 않은 포도나무의 포도도 거두지 마라. 12. 그 해는 희년이니, 너희에게 거룩할 해이다. 너희는 밭에서 난 것을 먹게 될 것이다.

너희는 일곱째 달 열흘째 되는 날에, 희년의 나팔을 불게 하여라. 이날은 속죄일이니 온 땅에서 나팔을 불게 하여라 (레 25:9, https://dwellingintheword.wordpress.com/)

너희는 일곱 안식일을 칠 년의 일곱 번을 세어라. 안식년 일곱 번은 사십구 년이다: 안식년이 매 7년마다 한 해씩 있었으니, 7x7=49년을 세고, 그 해에 넘기고 50번째 해를 희년(禧年, Jubilee)으로 정했습니다. 그래서 희년은 안식년을 두 번 하는 것과 같은 해였습니다. 그 해에는 농작물을 심지 않고 2년의 휴식이 땅에게 주어졌습니다. 1년도 힘든데 2년 땅을 쉬게 하는 것에 대해 학자는 설명합니다: 

  • "2년 연속은 신앙에 대한 혹독한 시험이었을 것이다.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그가 삶의 기본적 필수품 제공자임을 깊이 있게 인정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Rooker)

너희는 오십 번째 해를 거룩하게 하고, 그 온 땅에 사는 모든 주민에게 자유를 선포하라. (레 25:10, 이미지 소스: https://rumble.com/)

그 온 땅에 사는 모든 주민에게 자유를 선포하라: 희년의 놀라운 자유는 온 땅에 기쁘게 선포되었고, 모든 노예가 자유롭다는 것을 알렸다. 우리는 구약성서에서 이 일이 관찰되었다는 많은 기록을 가지고 있지 않다. 느헤미야 8장과 10장에 예가 있을 수 있다.

  • "출애굽기(출 21:2-6)와 신명기(신 15:12~18)의 노예법은 노예가 6년 동안 노예생활 후 주인과 함께 남아 있을 수 있도록 하는 선택권을 부여하고 있다. 희년에는 노예도 풀려났다." (Rooker)

  • 미국의 건국의 아버지들은 희년의 원칙과 그것과 관련된 자유를 알고 있었다. 자유의 종에 그들은 10절의 구절을 새겼다: "온 땅에 자유를 선포하라." (레 25:10)
1751년 10월, 펜실베이니아 의회는 런던에 있는 화이트채플 주조 공장에서 '자유의 종'을 주문하였다. 그 종은 1752년 9월 1일에 도착했습니다. 첫 번째 시험 벨이 울리는 동안, 벨이 갈라졌다.

너희 각자는 자신의 소유지로 돌아가고 너희 각자는 자기의 가족으로 돌아가라: 나팔이 속죄일에 울려 희년을 선포할 때, 그것은 그 땅이 일 년의 휴식을 더 받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의미했다. 그것은 또한 다음 구절에서 설명할 일종의 해방이었다. 토지는 원래 주어졌던 가족에게 돌아갈 예정이었고, 사람들(노예를 포함한)은 집으로 돌아갈 것으로 기대되었다.

"온 땅에 사는 모든 주민에게 자유를 선포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은 미국에서 실현된 것 같습니다. 미국 '자유의 종'에 금이 있는데 시험 벨을 울리는 동안 벨이 갈라졌다고 합니다. 


13. ‘In this Year of Jubilee, each of you shall return to his possession.
14. And if you sell anything to your neighbor or buy from your neighbor’s hand, you shall not oppress one another.
15. According to the number of years after the Jubilee you shall buy from your neighbor, and according to the number of years of crops he shall sell to you.
16. According to the multitude of years you shall increase its price, and according to the fewer number of years you shall diminish its price; for he sells to you according to the number of the years of the crops. Therefore you shall not oppress one another, but you shall fear your God; for I am the LORD your God

부당한 이익을 취하지 말라

13.  ○이 희년에는 너희가 각기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갈지라
14.  네 이웃에게 팔든지 네 이웃의 손에서 사거든 너희 각 사람은 그의 형제를 속이지 말라
15.  그 희년 후의 연수를 따라서 너는 이웃에게서 살 것이요 그도 소출을 얻을 연수를 따라서 네게 팔 것인즉
16.  연수가 많으면 너는 그것의 값을 많이 매기고 연수가 적으면 너는 그것의 값을 적게 매길지니 곧 그가 소출의 다소를 따라서 네게 팔 것이라
17.  너희 각 사람은 자기 이웃을 속이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레위기 25:13-17. 희년의 연수에 따라 땅을 매매하라

13. 희년에 너희는 각자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라. 14. 너희가  이웃에게 무엇을 팔거나 또는 네 이웃의 손에서 산다면, 너희는 서로 속이지 말라. 15. 그 희년이 후의 연수에 따라 너는 이웃에게서 할 것이고, 소출의 연수에 따라 이웃이 너희에게 팔 것이다. 16. 연수가 많음에 따라 너는 그 값을 많이 매기고, 연수가 적으면 그 값을 적게 매겨야 한다. 17. 그러므로 너희는 서로 속이지 말고 너희의 하나님을 두려워하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다.

희년에 너희는 각자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라: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에 들어왔을 때에, 그 땅은 지파와 가문별로 나누어졌다. 이 최초의 땅은 그 가문들의 영속적인 소유가 될 것이므로, 이스라엘의 땅은 영속적으로 팔 수 없었고 임대만 가능했고, 임대 금액은 희년이 될 때까지 남은 연수에 기초하였다.

매 50년마다 모든 가족이 다시 시작할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이 제도는 하층 계급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예례미야에서는 이 원칙을 시행하려는 시도가 기술되어 있는데, 실제 희년이 기념되었다는 사실은 직접적인 증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확실히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얼핏 보아서는 사회주의 제도처럼 들리는 이 원칙은 모든 백성에게 동등한 기회를 준다는 원칙하에서 준비된 것 같습니다. 이 원칙은 매 50년마다 부채가 해소되고(마치 현대의 개인파산 신고와 같이), 노예가 해방되고, 땅이 반환되는 등 이스라엘 경제에 일종의 'reset(재설정)'이었습니다. 마치 컴퓨터를 리셋하여 재가동하듯 말이지요. 그러나 이런 희년의 원칙은 현대 사회에서는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18. ‘So you shall observe My statutes and keep My judgments, and perform them; and you will dwell in the land in safety.
19. Then the land will yield its fruit, and you will eat your fill, and dwell there in safety.
20. ‘And if you say, “What shall we eat in the seventh year, since we shall not sow nor gather in our produce?”
21. Then I will command My blessing on you in the sixth year, and it will bring forth produce enough for three years.
22. And you shall sow in the eighth year, and eat old produce until the ninth year; until its produce comes in, you shall eat of the old harvest.

18.  ○너희는 내 규례를 행하며 내 법도를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그 땅에 안전하게 거주할 것이라
19.  땅은 그것의 열매를 내리니 너희가 배불리 먹고 거기 안전하게 거주하리라
20.  만일 너희가 말하기를 우리가 만일 일곱째 해에 심지도 못하고 소출을 거두지도 못하면 우리가 무엇을 먹으리요 하겠으나
21.  내가 명령하여 여섯째 해에 내 복을 너희에게 주어 그 소출이 삼 년 동안 쓰기에 족하게 하리라
22.  너희가 여덟째 해에는 파종하려니와 묵은 소출을 먹을 것이며 아홉째 해에 그 땅에 소출이 들어오기까지 너희는 묵은 것을 먹으리라


레위기 25:18-22. 안식년을 위한 주님의 섭리 

18. 그러므로 너희는 나의 법도를 지키고 행하라. 그러면 너희는 그 땅에서 안전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19. 땅은 그 열매를 맺을 것이다. 너희는 배불리 먹고, 거기에서 안전하게 살 것이다. 20. "일곱째 해에는 씨를 뿌리지도 않고, 수확물을 거두지도 않을 것인데 우리가 무엇을 먹을까?"하고 너희가 물을 것이다. 21. 여섯째 해에는 내가 너희에게 복을 주어, 땅이 삼 년 동안 충분히 생산할 것이다. 22. 여덟째 해에는 씨를 뿌리고, 아홉째 해까지는 묵은 곡식을 먹을 것이다. 그 땅의 생산이 들어올 때까지, 너희는 묵은 곡식을 먹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나의 법도를 지키고 행하라. 그러면 너희는 그 땅에서 안전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주님께 순종하여 육 년째 되는 해에는 그 땅을 쉬게 하면, 그들에게도 많은 것을 주실 뿐아니라 땅이 삼 년 동안 충분히 생산한 것을 먹을 수 있을 것을 약속하십니다. 

바로 앞에 씨를 뿌리면 수확할 수 있는 밭을 두고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했을까요? '수확하지 않아도 삼 년 동안 쓸 수 있을 만큼 족하게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말씀은 너무나 확실했지만 인간의 입장에서는 믿기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leviticus-25/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ES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