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레위기(Leviticus)26:1-13(순종하는 백성에게 축복)

by 미류맘 2022. 8. 14.
728x90

'상과 벌'이라는 제목의 이 장은 축복과 저주라는 주제를 동시에 다룹니다. 하나님은 우상을 숭배하지 말라고 명령하시면서 순종하는 백성에게 풍작, 평화, 전투에서의 승리, 그리고 풍요, 하나님의 존재와 자유의 축복을 약속하십니다.

 

1. ‘You shall not make idols for yourselves; neither a carved image nor a sacred pillar shall you rear up for yourselves;
2. nor shall you set up an engraved stone in your land, to bow down to it; for I am the LORD your God. You shall keep My Sabbaths and reverence My sanctuary: I am the LORD.

1.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지니 조각한 것이나 주상을 세우지 말며 너희 땅에 조각한 석상을 세우고 그에게 경배하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임이니라
2.  너희는 내 안식일을 지키며 내 성소를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레위기 26:1-2. 우상을 숭배하지 마라

1. 너희는 너희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거나 조각한 신상이나 돌기둥을 세우지 말라. 너희 손으로 조각한 석상을 세우고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다. 2. 너희는 내 안식일을 지키며 나의 성소를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다.

너희는 우상을 만들거나...: 레위기 26장의 제목은 "상과 벌(축복과 저주)"입니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이스라엘에게는 축복(祝福, blessing)을, 불순종하는 이스라엘에게는 저주(詛呪, curse)를 내리십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복과 저주가 선포되기 전에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주 여호와, 곧 이스라엘의 언약의 하나님만이 찬양받아야 한다'는 기본법을 상기시켜 주셨다."

우상... 조각한 신상... 돌기둥... 조각한 석상: 이것들은 우상의 아이콘들입니다. 하나님은 '너희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라고 명령하십니다. 그들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불안했을까요? 자신의 손으로 조각하고 세우고, 자신을 위하여 그것들에게 절을 했습니다. 질투의 하나님은 어떤 종류의 우상 숭배도 용납하지 않으십니다.

사람의 손을 만든 우상을 성경은 '형상(image)'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형상은 '우상(idol)'입니다. 이 단어의 그리스어 어원은 '가치없는, 불충분한, 부적절함'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명령하십니다. "너희는 내 안식일을 지키며 나의 성소를 경외하라."


3. ‘If you walk in My statutes and keep My commandments, and perform them,
4. then I will give you rain in its season, the land shall yield its produce, and the trees of the field shall yield their fruit.
5. Your threshing shall last till the time of vintage, and the vintage shall last till the time of sowing; you shall eat your bread to the full, and dwell in your land safely.
6. I will give peace in the land, and you shall lie down, and none will make you afraid; I will rid the land of evil beasts, and the sword will not go through your land.
7. You will chase your enemies, and they shall fall by the sword before you.
8. Five of you shall chase a hundred, and a hundred of you shall put ten thousand to flight; your enemies shall fall by the sword before you.

상과 벌

3.  ○너희가 내 규례와 계명을 준행하면
4.  내가 너희에게 철따라 비를 주리니 땅은 그 산물을 내고 밭의 나무는 열매를 맺으리라
5.  너희의 타작은 포도 딸 때까지 미치며 너희의 포도 따는 것은 파종할 때까지 미치리니 너희가 음식을 배불리 먹고 너희의 땅에 안전하게 거주하리라
6.  내가 그 땅에 평화를 줄 것인즉 너희가 누울 때 너희를 두렵게 할 자가 없을 것이며 내가 사나운 짐승을 그 땅에서 제할 것이요 칼이 너희의 땅에 두루 행하지 아니할 것이며
7.  너희의 원수들을 쫓으리니 그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라
8.  또 너희 다섯이 백을 쫓고 너희 백이 만을 쫓으리니 너희 대적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레위기 26:3-8. 풍작, 평화, 전투승리

3. 너희가 나의 규례를 따라 걷고, 나의 계명을 지키고, 그것을 행하면, 4. 내가 너희에게 철 따라 비를 주리니, 땅은 소출을 내고 들판의 나무들은 그 열매를 맺을 것이다. 5. 너희의 타작은 포도주를 딸 때까지 계속될 것이고, 포도 따는 것은  씨를 뿌릴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너희는 빵을 배불리 먹고, 너희의 땅에서 안전하게 살 것이다. 6. 내가 이 땅에 평화를 주리니 너희는 누울 것이고 누구도 너희를 두렵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다. 내가 이 땅에서 악한 짐승들을 쫓아낼 것이다. 칼이 너희 땅을 지나가지 못할 것이다. 7. 너희는 원수들을 좇을 것이며, 그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쓰러질 것이다. 8. 너희 다섯 사람이 백 명을 쫓고, 백 명이 만 명을 쫓을 것이다. 너희 원수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맞아 쓰러질 것이다.

너희가 나의 규례를 따라 걷고, 나의 계명을 지키고, 그것을 행하면, 내가 너희에게 철 따라 비를 주리니 (레 26:3-4)

희가 나의 규례를 따라 걷고 나의 계명을 지키고 그것을 행하면, 내가 너희에게 철 따라 비를 주리니: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통하여 세상에 자기를 드러내기로 결심하셨다. 그들을 축복하여 하나님만이 그들을 그렇게 축복할 수 있음을 세상이 알도록 하거나, 아니면 그들을 저주하여 하나님만이 그들을 그렇게 저주할 수 있음을 세상이 알도록 하거나, 선택은 이스라엘에 달렸다. 

"레위기 26장은 고대 근동 조약의 공통적인 특징인 축복과 저주라는 주제를 다룬다." (Rooker)

"고대 근동에서는 법률 조약이 법을 지키는 사람에게는 축복을,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저주를 내리는 것으로 마무리되는 것이 관습이었다." (Harrison)

내가 그 땅에 평화를 줄 것인즉 너희가 누울 때 너희를 두렵게 할 자가 없을 것이며 (레 26:6)

너희 다섯 사람이 백 명을 쫓고, 백 명이 만 명을 쫓을 것이다: 이것은 분명히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확률로 보면 5:100(=1:20), 100:10000(=1:100)입니다. 실제 기드온이 지휘하는 300명은 미디안 사람 135,000 명을 무찔렀고(삿 7:1-4), 요나단과 그의 무기를 든 병사 단 둘이 블레셋 군대를 무찔렀습니다(삼상 14:1-23).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적의 숫자는 숫자에 불과합니다.


9. For I will look on you favorably and make you fruitful, multiply you and confirm My covenant with you.
10. You shall eat the old harvest, and clear out the old because of the new.
11. I will set My tabernacle among you, and My soul shall not abhor you.
12. I will walk among you and be your God, and you shall be My people.
13. I am the LORD your God, who brought you out of the land of Egypt, that you should not be their slaves; I have broken the bands of your yoke and made you walk upright.

9.  내가 너희를 돌보아 너희를 번성하게 하고 너희를 창대하게 할 것이며 내가 너희와 함께 한 내 언약을 이행하리라
10.  너희는 오래 두었던 묵은 곡식을 먹다가 새 곡식으로 말미암아 묵은 곡식을 치우게 될 것이며
11.  내가 내 성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하지 아니할 것이며
12.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니라
13.  나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어 그들에게 종된 것을 면하게 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내가 너희의 멍에의 빗장을 부수고 너희를 바로 서서 걷게 하였느니라

레위기 26:9-13. 풍요, 하나님의 존재, 자유

9. 내가 너희를 자비로 돌보고, 너희를 번성하게 하고,  너희를 많게 할 것이며, 너희와 맺은 내 언약을 지킬 것이다. 10. 너희는 묵은 곡식을 먹다가 새 곡식으로 인해 묵은 곡식을 치우게 될 것이다. 11. 내가 내 성막을 너희 중에 세우고 내 영혼이 너희를 싫어하지 않을 것이다. 12. 나는 너희와 동행하고,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 13. 나는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다. 내가 너희의 멍에의 빗장을 부수고, 너희를 바로 서서 걷게 하였다.

너희와 맺은 내 언약을 지킬 것이다: 이 구절은 한 나라의 왕과 백성이 맺었던 옛 조약과 비슷하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 이스라엘과 언약을 세우신 것이다.

나는 너희와 동행하고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무엇보다도 물질적인 풍요를 약속하십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입니다. 이 관계가 없다면 물질적인 축복은 공허할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이 구절을 인용하여 교회가 하나님의 성전, 곧 하나님의 거처라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설명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떻게 일치하겠습니까?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그들 가운데 그들 가운데 걷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 (고후 6:16)

내가 너희의 멍에의 빗장을 부수고, 너희를 바로 서서 걷게 하였다: 이 마지막 축복은 자유와 존엄성을 말한다. 이 구절은 거의 신약성경처럼 느껴진다. 하나님은 백성들의 자유를 선포하신 다음 그 안에서 걸어보라고 초대하신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leviticus-26/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ES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