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사무엘하(2 Samuel)7:1-17(다윗의 제안과 하나님의 약속)

by 미류맘 2022. 10. 1.
728x90

다윗의 왕국이 안정을 찾게 되자 그는 하나님께 영원한 집을 지을 것을 제안합니다. 그러나 선지자 나단을 통해 하나님은 오히려 다윗에게 영원한 집을 지어주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1. Now it came to pass when the king was dwelling in his house, and the LORD had given him rest from all his enemies all around,
2. that the king said to Nathan the prophet, “See now, I dwell in a house of cedar, but the ark of God dwells inside tent curtains.”
3. Then Nathan said to the king, “Go, do all that is in your heart, for the LORD is with you.”

나단이 계시대로 다윗에게 말하다

1.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를 무찌르사 왕으로 궁에 평안히 살게 하신 때에
2.  왕이 선지자 나단에게 이르되 볼지어다 나는 백향목 궁에 살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에 있도다
3.  나단이 왕께 아뢰되 여호와께서 왕과 함께 계시니 마음에 있는 모든 것을 행하소서 하니라

사무엘하 7:1-3. 하나님의 성전 건축을 계획하는 다윗

1. 왕이 그의 왕궁에서 살게 되었다. 이는 주님께서 다윗을 주위의 모든 원수들로부터 안식을 주셨기 때문이다. 2. 왕이 선지자 나단에게 말했다. "나는 백향목 왕궁에 살고 있는데, 하나님의 궤는 장막 안에 있습니다." 3. 나단이 왕에게 말했다. "주님께서 왕과 함께 계시니 왕의 마음에 있는 것을 하십시오."

이는 주님께서 다윗을 주위의 모든 원수들로부터 안식을 주셨기 때문이다 (1절): 학자는 사무엘하 7장의 사건이 8장에 설명된 어디로 가든지 승리하는 다윗에 대한 설명 이후의 사건이라고 추측합니다. 8장 전쟁의 중요성을 보여주기 위해 7장이 그 앞에 놓였다는 주장입니다. 

나는 백향목 왕궁에 살고 있는데 (2절): '백향목의 집에 산다'는 것은 당시 비싸고 아름다운 집에 산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하나님의 궤는 장막 안에 있는 것을 생각하면 다윗은 괴로웠습니다. 학자는 다윗이 동굴 생활을 언급합니다:

"(백향목 집은) 아둘람 동굴의 은신처와는 놀라운 대조를 이루었다." (Meyer)

다윗은 선지자 나단에게 자신은 호화로운 백향목 집에 사는데 하나님의 궤는 아직 장막 안에 있다고 말합니다. 400년 전 이스라엘이 광야에 있을 때 하나님이 모세에게 회막(, the Tent of Meeting)을 세우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회막은 하나님이 백성과 만나는 거룩한 장막(tabernacle)이었고, 장막은 광야에서 끊임없이 이동하는 이스라엘에게는 최선의 선택이었습니다. 언약궤가 이제 이스라엘에 있으니 다윗은 이제 장막을 대신할 하나님의 집인 성전을 지어야 할 때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단이 섣부르게 왕에게 말합니다:

주님께서 왕과 함께 계시니 왕의 마음에 있는 것을 하십시오. (삼하 7:3)

4. But it happened that night that the word of the LORD came to Nathan, saying,
5. “Go and tell My servant David, ‘Thus says the LORD: “Would you build a house for Me to dwell in?
6. For I have not dwelt in a house since the time that I brought the children of Israel up from Egypt, even to this day,
but have moved about in a tent and in a tabernacle.
7. Wherever I have moved about with all the children of Israel, have I ever spoken a word to anyone from the tribes of Israel, whom I commanded to shepherd My people Israel, saying, ‘Why have you not built Me a house of cedar?’”

4.  그 밤에 여호와의 말씀이 나단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5.  가서 내 종 다윗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내가 살 집을 건축하겠느냐
6.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부터 오늘까지 집에 살지 아니하고 장막과 성막 안에서 다녔나니
7.  이스라엘 자손과 더불어 다니는 모든 곳에서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을 먹이라고 명령한 이스라엘 어느 지파들 가운데 하나에게 내가 말하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위하여 백향목 집을 건축하지 아니하였느냐고 말하였느냐

사무엘하 7:4-7. 하나님의 응답

4. 그러나 그 밤에 주님께서 나단에게 말씀하셨다. 5. "가서, 나의 종 다윗에게 일러라. 주님의 말씀이다: '너는 내가 거할 집을 지으려고 하느냐?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에서 인도한 때부터 지금까지 집에 살지 않고, 장막과 성막에 있으면서 옮겨 다녔다. 7. 내가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과 함께 옮겨 다니면서,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을 돌보라고 명령한 이스라엘 어느 지파에게도 '왜 나를 위해 백향목 집을 짓지 않았느냐'라고 말한 적이 있느냐?"

그 밤에 주님께서 나단에게 말씀하셨다 (4절): 다윗을 향한 나단의 반응은 섣부른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대답이 아닌 자신의 판단과 상식을 나단은 말했기 때문입니다. 

너는 내가 거할 집을 지으려고 하느냐? (5절): 나단을 통해 하나님이 응답하십니다. 다윗의 마음을 읽으시고 그가 하나님이 거하실 영원한 집을 짓기를 원하는 것을 아십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영원한 성전을 지라고 명령하지 않으셨고 주님의 명령 이상의 것을 하기를 원하는 다윗의 진정한 마음을 우리는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성전을 짓는 것이 자신의 일이 아님을 알았을 때 다윗은 섭섭하지 않았을까요? 그 대신 다윗은 아직 어린 솔로몬이 하나님께 영광스러운 집을 지을 수 있도록 성전을 지을 모든 재료를 모았습니다 (대상 29:2-9). 성전을 지을 삶의 에너지를 다윗은 성전 건축 준비에 쏟아부었습니다. 


8. “Now therefore, thus shall you say to My servant David, ‘Thus says the LORD of hosts: “I took you from the sheepfold, from following the sheep, to be ruler over My people, over Israel.
9. And I have been with you wherever you have gone, and have cut off all your enemies from before you, and have made you a great name, like the name of the great men who are on the earth.”’”

8.  그러므로 이제 내 종 다윗에게 이와 같이 말하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를 목장 곧 양을 따르는 데에서 데려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로 삼고
9.  네가 가는 모든 곳에서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원수를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땅에서 위대한 자들의 이름 같이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리라

사무엘하 7:8-9. 하나님이 다윗에게 하신 것

8. 그러므로 너희는 나의 종 다윗에게 이렇게 전하라. '나 만군의 주가 말한다. 나는 양떼를 따라다니던 너를 목장에서 데리고 나오, 내 백성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세웠다. 9. 나는 네가 가는 곳마다 너와 함께 있었으며, 네 앞에서 너의 모든 원수를 멸하였고, 아 세상에서 위대한 사람들의 이름 같이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었다. 

선지자 나단을 통해 하나님은 지금까지 다윗에게 하신 세 가지 팩트를 말씀하십니다:

  • 나는... 너를 내 백성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세웠고,
  • 나는 네가 가는 곳마다 너와 함께 있었으며, 네 앞에서 너의 모든 원수를 멸하였고,
  •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었다.

그리고 약속하십니다.


10. “Moreover I will appoint a place for My people Israel, and will plant them, that they may dwell in a place of their own and move no more; nor shall the sons of wickedness oppress them anymore,
11. as previously, since the time that I commanded judges to be over My people Israel, and have caused you to rest from all your enemies. Also the LORD tells you that He will make you a house.”

10.  내가 또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그를 심고 그를 거주하게 하고 다시 옮기지 못하게 하며 악한 종류로 전과 같이 그들을 해하지 못하게 하여
11.  전에 내가 사사에게 명령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때와 같지 아니하게 하고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하리라 여호와가 또 네게 이르노니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

사무엘하 7:10-11. 하나님의 약속

10. 그리고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그들을 뿌리내려, 그들이 자기의 땅에서 거주하면서 더 이상 옮길 필요가 없도록 할 것이다. 이전처럼 악의 아들들이 그들을 더 이상 억압하지 못할 것이다. 11. 이전처럼 내가 사사들에게 명령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때와는 달리, 너를 너의 모든 원수로부터 안식을 줄 것이다. 또 나 여호와가 너희를 위하여 집을 지을 것이다."

그리고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그들을 뿌리내려, 그들이 자기의 땅에서 거주하면서 더 이상 옮길 필요가 없도록 할 것이다., 이미지 소스: https://faithlife.com/verse-of-the-day)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10절): 하나님은 나단을 통해 다윗에게 약속하십니다.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이 영원히 거주할 집을 만들 것을 약속하십니다. 계속 떠돌이처럼 광야 생활을 했던 그들을 심으시겠다(plant) - 악의 아들들, 즉 원수들로부터의 영원한 안식의 터를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영원한 집을 짓기를 원했고, 하나님은 다윗의 마음만 받으셨나요? "No, thanks"로 대답하십니다. 그리고 계속하십니다: "Instead(대신)" 하나님은'내가 너희의 (영원한) 집을 지어주겠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역대상은 다윗이 아들 솔로몬에게 자신이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할 마음이 있었다'라고 말하고 기록합니다: 

"그러나 주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피를 많이 흘리고, 큰 전쟁을 치렀으니,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짓지 말아라. 내 눈앞에서 땅 위에 피를 많이 흘렸기 때문이다. 너는 아들을 낳을 것이다. 그는 평화의 사람(a man of peace)이 될 것이다... 그는 내 이름을 위해 성전을 지을 것이다.'" (대하 22:8-10)


12. “When your days are fulfilled and you rest with your fathers, I will set up your seed after you, who will come from your body, and I will establish his kingdom.
13. He shall build a house for My name, and I will establish the throne of his kingdom forever.
14. I will be his Father, and he shall be My son. If he commits iniquity, I will chasten him with the rod of men and with the blows of the sons of men.
15. But My mercy shall not depart from him, as I took it from Saul, whom I removed from before you. And your house and your kingdom shall be established forever before you. Your throne shall be established forever.” According to all these words and according to all this vision, so Nathan spoke to David.

12.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13.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14.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15.  내가 네 앞에서 물러나게 한 사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서 빼앗지는 아니하리라
16.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17.  나단이 이 모든 말씀들과 이 모든 계시대로 다윗에게 말하니라

사무엘하 7:12-17. 다윗의 집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12. "너의 날이 차서 네가 네 조상들과 함께 쉬게 될 때, 내가 네 몸에서 나올 씨를 너의 뒤에 네 씨를 세우고, 내가 그의 왕국을 견고하게 할 것이다. 13. 그는 내 이름을 위해 집을 짓고, 나는 그의 나라의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할 것이다. 14.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될 것이고, 그는 내 아들이 될 것이다. 그가 만일 죄를 지으면, 내가 사람의 매와 사람의 아들들의 매로 그를 징계할 것이다. 15. 그러나 내가 사울에게서 나의 자비를 거두어 나의 앞에서 물러나게 하였지만, 나의 자비가 그에게서는 떠나지 않을 것이다. 16. 네 집과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설 것이고, 너의 왕위가 영원히 견고할 것이다." 17. 나단은 이 모든 말씀과 모든 계시를 받은 대로 다윗에게 전했다. 

내가... 너의 뒤에 네 씨를 세우(12절): 하나님이 다윗에게 하신 이 약속은 미래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그 위대한 약속은 솔로몬에서 예수에 이르는 다윗의 가문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내가 그의 왕국을 견고하게 할 것이다: 다윗의 가족은 4세기 이상 이스라엘을 통치했지만 악에 더해진 악 때문에 결국 제거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새의 '그루터기'에서 영원히 다스릴 새로운 가지를 일으키셨다(사 11:1-2).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될 것이고, 그는 내 아들이 될 것이다. 그가 만일 죄를 지으면, 내가... 그를 징계할 것이다 (14절): 아들이 죄를 지으면 그를 버리는 대신 사람의 매와 사람의 아들들의 매징계하실 것을 약속합니다. 

너의 왕위가 영원히 견고할 것이다 (16절): 그리고 하나님은 다윗의 왕위가 영원할 것을 약속하십니다. 실제로 다윗의 아들이자 그의 계승자인 솔로몬 때 하나님의 집을 지었고, 솔로몬은 범죄하였으나 하나님의 자비는 떠나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이 위대한 약속은 부분적으로 이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예언자들은 이러한 약속의 더 큰 이행을 예언했고, 하나님께서 다윗의 집에 대한 하신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히 이루어집니다:

  • "여호와의 말씀이다. 보라, 그 날이 오고 있다. 내가 다윗에게 의로운 가지 하나를 일으킬 것이다. 그는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스리며,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다... 그의 이름은 '주님은 우리의 공의'라고 불릴 것이다." (예 23:5-6)

  • 한 아기기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이 우리에게 주어졌다. 그의 어깨 위에 왕권이 주어질 것이다...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 위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다." (사 9:6-7)

  •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여라. 그는 큰 자가 되고 가장 높으신 분의 아들이라고 불릴 것이다. 주 하나님께서 그에게 그의 조상 다윗의 왕위를 주실 것이다. 그는 영원히 야곱의 집을 다스리고, 그의 나라는 무궁할 것이다." (누 1:31-33).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2-samuel-7/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