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다니엘(Daniel)10:1-9(계속되는 다니엘의 환상)

by 미류맘 2022. 11. 21.
728x90

고레스 왕 제3년 유다의 귀환이 시작되었지만, 다니엘은 큰 전쟁에 대한 환상을 보고 3주 동안 슬퍼합니다. 그리고 티그리스 강가에서 한 영광스러운 사람의 환상을 혼자 보고 죽을 정도로 기력이 빠집니다. 

 

1. In the third year of Cyrus king of Persia a message was revealed to Daniel, whose name was called Belteshazzar. The message was true, but the appointed time was long; and he understood the message, and had understanding of the vision.
2. In those days I, Daniel, was mourning three full weeks.
3. I ate no pleasant food, no meat or wine came into my mouth, nor did I anoint myself at all, till three whole weeks were fulfilled.

힛데겔 강 가에서 본 환상

1.  바사 왕 고레스 제삼년에 한 일이 벨드사살이라 이름한 다니엘에게 나타났는데 그 일이 참되니 곧 큰 전쟁에 관한 것이라 다니엘이 그 일을 분명히 알았고 그 환상을 깨달으니라
2.  그 때에 나 다니엘이 세 이레 동안을 슬퍼하며
3.  세 이레가 차기까지 좋은 떡을 먹지 아니하며 고기와 포도주를 입에 대지 아니하며 또 기름을 바르지 아니하니라

다니엘 10:1-3. 다니엘에게 나타난 환상

(개인번역) 1. 페르시아 고레스 왕 제 삼년에, 벨드사살이라고 하는 다니엘에게 어떤 말씀이 나타났다. 그 말씀은 사실이었는데, 약속된 기간이 길었다. 다니엘이 그 말씀을 알았고 그 환상을 깨달았다. 2. 그때 나 다니엘은 삼 주 동안 슬퍼했다. 3. 나는 삼 주가 차기까지 좋은 음식도, 고기도 포도주도 입에 대지 않았으며, 몸에 기름도 바르지 않았다. 

고레스 왕 제 삼년에 (1a절): 고레스는 페르시아 초대 왕으로 바벨론 왕 벨사살이 연회를 베풀던 밤에 바벨론 제국을 멸망시키고 페르시아 제국을 일으켰습니다 (자료: 라이프성경사전). 그때, 그는 바벨론으로 포로로 끌려갔던 유다 백성의 1차 포로 귀환과 성전 재건을 허락하였습니다 (에스라 1-2장). 학자의 설명입니다:

그 말씀은 사실이었는데, 약속된 기간이 길었다 (1b절): 다니엘 10장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큰 박해와 시험의 시기를 묘사한 다니엘 11장의 놀라운 예언(메시지)의 무대를 마련한다.

삼 주 동안 슬퍼했다 (2절): 백성이 범죄하여 나라를 잃고 바벨론으로 포로가 되어 끌려갔지만, 하나님께서 정해진 기한이 되면 반드시 본토로 돌아오게 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언약(렘 29:10-14)은 사실이었지만 (실제로 이루어졌지만), 다니엘은 그 약속한 기간이 길었다고 자신이 애도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그 암시는 이 기간 (정해진 기한)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큰 갈등과 고통이 있는 길고 힘든 기간이었음을 의미한다." (Walvoord)

당시 다니엘은 84세쯤 되었기 때문에 에스라의 유배자들과 같이 돌아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는 바벨론에서 높은 지위에 있었기 때문에 그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자신의 자리에서 그들을 더 잘 섬길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좋은 음식도, 고기도 포도주도 입에 대지 않았으며 (3절): 슬픔에 빠진 다니엘은 단식은 하지 않았지만, 좋은 음식과 고기와 포도주를 먹지 않았습니다.


4. Now on the twenty-fourth day of the first month, as I was by the side of the great river, that is, the Tigris,
5. I lifted my eyes and looked, and behold, a certain man clothed in linen, whose waist was girded with gold of Uphaz!
6. His body was like beryl, his face like the appearance of lightning, his eyes like torches of fire, his arms and feet like burnished bronze in color, and the sound of his words like the voice of a multitude.
7. And I, Daniel, alone saw the vision, for the men who were with me did not see the vision; but a great terror fell upon them, so that they fled to hide themselves.

4.  첫째 달 이십사일에 내가 힛데겔이라 하는 큰 강 가에 있었는데
5.  그 때에 내가 눈을 들어 바라본즉 한 사람이 세마포 옷을 입었고 허리에는 우바스 순금 띠를 띠었더라
6.  또 그의 몸은 황옥 같고 그의 얼굴은 번갯빛 같고 그의 눈은 횃불 같고 그의 팔과 발은 빛난 놋과 같고 그의 말소리는 무리의 소리와 같더라
7.  이 환상을 나 다니엘이 홀로 보았고 나와 함께 한 사람들은 이 환상은 보지 못하였어도 그들이 크게 떨며 도망하여 숨었느니라

다니엘 10:4-7. 티그리스 강가에서 만난 한 사람과 다른 반응들

(개인번역) 4. 첫째 달이십사 일에, 내가 큰 강, 곧 티그리스 강가에 있었다. 5. 내가 눈을 들어 바라보니, 모시옷을 입은 한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허리에 우바스 금으로 만든 허리띠를 두르고 있었다! 6. 그의 몸은 황옥 같았고, 그의 얼굴은 번개 같았고, 그의 눈은 불 같았고, 그의 팔과 다리는 빛나는 놋쇠 같았고, 그의 목소리는 무리의 소리와도 같았다. 7. 나 다니엘만 그 환상을 보았고, 나와 함께 있던 사람들이 그 환상을 보지 못했다. 큰 공포가 그들에게 덮쳐서, 그들은 도망쳐서 숨었다.

이미지 소스: https://www.youtube.com/watch?v=H0cIjj3cPG4

모시옷을 입은 한 사람 (4절): 다니엘이 티그리스 강가에 있었을 때 한 사람을 봅니다. 이 사람의 정체에 대해 예수라고 하는 사람, 또는 천사라고 하는 사람으로 의견이 나뉜다고 합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우리는 또한 에스겔이 모시 옷을 입은 천사의 모습을 보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스 9:2).

나 다니엘만 그 환상을 보았고 (7a절): 이 초자연적인 현상을 다니엘만 보았고 그와 같이 있던 그의 동료들을 볼 수 없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경우를 사울에게서도 볼 수 있습니다. 사울이 다마스쿠스로 가는 길에 하늘에서 들었던 소리를 그의 동료들은 듣지 못했습니다. 영적 인식 능력의 차이일까요? 다니엘과 같이 환상을 볼 수 있는 능력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 같습니다. 한편, 다니엘의 동료들은

큰 공포가 그들에게 덮쳐서, 그들은 도망쳐서 숨었다 (7b절): 어떠한 두려움이 그들을 덮쳤는지 환상을 보지 못한 그들은 도망칩니다.


8. Therefore I was left alone when I saw this great vision, and no strength remained in me; for my vigor was turned to frailty in me, and I retained no strength.
9. Yet I heard the sound of his words; and while I heard the sound of his words I was in a deep sleep on my face, with my face to the ground.

8.  그러므로 나만 홀로 있어서 이 큰 환상을 볼 때에 내 몸에 힘이 빠졌고 나의 아름다운 빛이 변하여 썩은 듯하였고 나의 힘이 다 없어졌으나
9.  내가 그의 음성을 들었는데 그의 음성을 들을 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깊이 잠들었느니라

다니엘 10:8-9. 환상을 본 다니엘의 반응

(개인번역) 8. 그래서 나 혼자 남아서 이 놀라운 환상을 보았다. 내 몸에 힘이 빠졌고, 내 안에 있던 나의 활력이 약해졌고, 나는 힘을 쓸 수 없었다. 9. 그때 나는 그의 말소리를 들었다. 그가 말하는 소리를 들었을 때, 나는 얼굴을 땅에 대고 깊은 잠에 들었다. 

내 몸에 힘이 빠졌고 (8절): 혼자 남아서 환상을 경험한 다니엘은, 너무 놀라서 온 몸에 힘이 빠지고 있던 기력이 다 빠져나갑니다. 그런 환상을 본다는 것은 부러운 대상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영적인 능력이 있는 만큼, 죽음과도 같은 큰 고통 또한 뒤따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의 말소리를 들었다 (9절)


그 정체불명의 천사와 같은 존재로부터 다니엘은 어떤 말을 들었을까요? 다니엘이 경험한 환상의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daniel-10/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