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다니엘(Daniel)10:10-11:1(똑바로 일어서라!)

by 미류맘 2022. 11. 22.
728x90

천사와 같은 이는 다니엘에게 자신을 소개하고, 자신이 온 이유와 늦어진 이유를 설명합니다. 천사의 도움을 강인해진 다니엘은 그가 전하는 앞으로 있을 페르시아와 그리스 군주들과의 전쟁에 대한 예언을 듣습니다.  

 

10. Suddenly, a hand touched me, which made me tremble on my knees and on the palms of my hands.
11. And he said to me, “O Daniel, man greatly beloved, understand the words that I speak to you, and stand upright, for I have now been sent to you.” While he was speaking this word to me, I stood trembling.

10.  ○한 손이 있어 나를 어루만지기로 내가 떨었더니 그가 내 무릎과 손바닥이 땅에 닿게 일으키고
11.  내게 이르되 큰 은총을 받은 사람 다니엘아 내가 네게 이르는 말을 깨닫고 일어서라 내가 네게 보내심을 받았느니라 하더라 그가 내게 이 말을 한 후에 내가 떨며 일어서니

다니엘 10:10-11. 자신을 소개하는 어떤 사람

(개인번역) 10. 갑자기, 한 손이 나를 어루만지더니, 떨었던 내 무릎과 손바닥을 일으켜 세웠다. 11. 그가 내게 말했다. "큰 사랑을 받는 사람 다니엘아, 내가 너에게 하는 말을 잘 들어라. 내가 너에게 보내심을 받았으니 똑바로 일어서라." 그가 나에게 이 말을 할 때, 나는 떨면서 일어났다.

한 손이 나를 어루만지더니 (10절): 천사와 같은 사람의 모습을 한 이의 환상을 본 다니엘은 죽을 것처럼 온 몸에 힘이 빠지고 일어설 힘도 없어 보입니다. 그때 한 손이 그를 어루만져서 떨고 있는 다니엘을 일으켜 세웁니다. 그리고 말합니다.

큰 사랑을 받는 사람 다니엘아 (11절): 다니엘이 이 말을 듣는 것은 두 번째입니다 (단 9:23). 그는 믿음으로 행동했고, 하나님의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사람에게 이처럼 큰 영광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영광에는 고통이 따릅니다. 천사는 다니엘에게 말합니다.

똑바로 일어서라!

12. Then he said to me, “Do not fear, Daniel, for from the first day that you set your heart to understand, and to humble yourself before your God, your words were heard; and I have come because of your words.
13. But the prince of the kingdom of Persia withstood me twenty-one days; and behold, Michael, one of the chief princes, came to help me, for I had been left alone there with the kings of Persia.
14. Now I have come to make you understand what will happen to your people in the latter days, for the vision refers to many days yet to come.”

12.  그가 내게 이르되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깨달으려 하여 네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하게 하기로 결심하던 첫날부터 네 말이 응답 받았으므로 내가 네 말로 말미암아 왔느니라
13.  그런데 바사 왕국의 군주가 이십일 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내가 거기 바사 왕국의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가장 높은 군주 중 하나인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 주므로
14.  이제 내가 마지막 날에 네 백성이 당할 일을 네게 깨닫게 하러 왔노라 이는 이 환상이 오랜 후의 일임이라 하더라

다니엘 10:12-14. 천사가 다니엘에게 온 이유

(개인번역) 12. 그가 내게 말했다.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깨달으려고 네 하나님 앞에서 겸손해지기로 마음을 잡은 그 첫날부터, 너의 말이 응답을 받았다. 내가 온 것은 너의 말 때문이다. 13. 그런데 페르시아 왕국의 왕자가 이십일 일 동안 나를 막았다. 내가 페르시아의 왕들과 그곳에 함께 홀로 남아 있었기 때문에, 가장 높은 군주 중 하나인 미가엘이 나를 도우러 왔다. 14. 이제 내가 마지막 날에 네 백성에게 일어날 일을 네가 깨닫게 하러 왔다. 이 환상은 앞으로 올 날들에 대한 것이다."

그 첫날부터, 너의 말이 응답을 받았다 (12a절): 앞에서 다니엘은 슬픈 환상을 경험하고 삼 주 동안 슬퍼했습니다 (2절). 그런데 천사와 같은 존재는 다니엘이 기도와 간구를 하는 첫날부터 하나님께서 응답을 하셨다고 알립니다. 앞에서도 다니엘은 기도 중에 하나님은 그의 필요를 아시고 가브리엘 천사를 보내셨습니다 (단 9:21). 천사와 같은 이가 말합니다. 

내가 온 것은 너의 말 때문이다 (12b절): 어떻게 이른 놀라운 일이 다니엘에게 연속적으로 일어날 수 있을까요? 

다니엘의 기도로 천사가 보냄을 받았습니다. 이는 놀라운 일입니다!

페르시아 왕국의 왕자가... 나를 막았다 (13절): 이 왕자가 다니엘에게 보내는 천사 같은 존재를 막을 수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이 왕자가 사람 이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왕자는 사악한 천사 같은 존재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그는 다니엘에게 오는 하나님의 말씀과 천사 같은 존재를 대적했기 때문이다.

왜 그런 존재를 '왕자'로 부를까요? 학자는 설명합니다:

  • 왕자(prince)라는 단어는 통치자나 권위를 의미한다. 이는 천사 계급이 조직되고 위계를 가지고 있다는 신약성경의 생각(엡 1:21, 엡 6:12, 골 1:16, 골 2:15)과 잘 들어맞는다. 이 천사 계급들은 충실한 천사들과 타락한 천사들을 모두 포함하는 것 같다.

  • 분명히 이것은 기도에 대한 응답에 반대하는 높은 지위의 악마였다. 세 번에 걸쳐 예수님은 사탄을 이 세상의 왕자라고 언급하셨다 (요 12:31, 14:30, 16:11).

이십일 일 동안: 다니엘이 기도하고 환상을 보고 '삼 주 동안' 슬퍼했다 (단 10:2)고 기록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21일 동안 '페르시아 왕국의 왕자'가 다니엘을 막아서 그의 기도에 대한 응답이 늦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꼬박 21일 동안 천사들과 사악한 천사적 존재인 '왕자' 사이에 전쟁이 있었습니다. 천사의 승리가 21일째 왔기 때문에 다니엘이 20일째 되는 날 기도를 중단했다면 답이 오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추측이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학자는 다니엘의 결우를 들어 늘 기도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기독교인이 기도할 때 자신의 간구에 대한 응답이 늦어지는 이유를 궁금해한다. 그런데 자신이 모르는 방해 요인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는 계속해서 기도해야 한다. 21번째 날까지 버텼어야 하는데, 20번째 날 기도를 포기했기 때문에 답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Archer)

가장 높은 군주 중 하나인 미가엘이 나를 도우러 왔다: 미가엘은 페르시아와 그리스의 군주(천사)들을 상대로 전쟁을 수행하는 천사장입니다. 그들이 전쟁 중에 미가엘 천사장이 자신을 도우러 왔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온 이유를 설명합니다.

마지막 날에 네 백성에게 일어날 일을 네가 깨닫게 하러 왔다: 천사적 존재는 다니엘에게 미래에 일어날 일을 깨닫게 하러 왔다고 말합니다. 


15. When he had spoken such words to me, I turned my face toward the ground and became speechless.
16. And suddenly, one having the likeness of the sons of men touched my lips; then I opened my mouth and spoke, saying to him who stood before me, “My lord, because of the vision my sorrows have overwhelmed me, and I have retained no strength.
17. For how can this servant of my lord talk with you, my lord? As for me, no strength remains in me now, nor is any breath left in me.”
18. Then again, the one having the likeness of a man touched me and strengthened me.
19. And he said, “O man greatly beloved, fear not! Peace be to you; be strong, yes, be strong!” So when he spoke to me I was strengthened, and said, “Let my lord speak, for you have strengthened me.”

15.  그가 이런 말로 내게 이를 때에 내가 곧 얼굴을 땅에 향하고 말문이 막혔더니
16.  인자와 같은 이가 있어 내 입술을 만진지라 내가 곧 입을 열어 내 앞에 서 있는 자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 주여 이 환상으로 말미암아 근심이 내게 더하므로 내가 힘이 없어졌나이다
17.  내 몸에 힘이 없어졌고 호흡이 남지 아니하였사오니 내 주의 이 종이 어찌 능히 내 주와 더불어 말씀할 수 있으리이까 하니
18.  ○또 사람의 모양 같은 것 하나가 나를 만지며 나를 강건하게 하여
19.  이르되 큰 은총을 받은 사람이여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 강건하라 강건하라 그가 이같이 내게 말하매 내가 곧 힘이 나서 이르되 내 주께서 나를 강건하게 하셨사오니 말씀하옵소서

다니엘 10:15-19. 강해지는 다니엘 

(개인번역) 15. 그가 나에게 이런 말을 했을 때, 나는 얼굴을 땅으로 돌리고 말문이 막혔다. 16. 그런데 갑자기, 사람처럼 생긴 이가 내 입술을 만졌다. 내가 입을 열어 내 앞에 서 있는 사람에게 말하였다. "주여, 이 환상 때문에 슬픔이 저를 압도하여 힘이 없어졌습니다. 17. 주여, 주의 종인 제가 어떻게 내 주와 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 저에게는 아무 힘도 남아 있지 않고, 호흡도 남아 있지 않습니다." 18. 사람처럼 생긴 이가 다시 나를 어루만지고, 나를 강하게 했다. 19. 그가 말했다. "큰 사랑을 받는 사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 강건하라, 강건하라!" 그가 나에게 말할 때 내게 힘이 솟았다. 내가 말했다. "주여, 주께서 나를 강건하게 하셨으니 말씀하십시오."

나는 얼굴을 땅으로 돌리고 말문이 막혔다 (15절): 다니엘의 몸동작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는 얼굴을 땅에 대고 (9절), 떨면서 일어나고 (11절), 그리고 다시 얼굴을 땅으로 (15절) 돌립니다. 

이 환상 때문에 슬픔이 저를 압도하여 (16절): 왜 '슬픔(sorrows)'일까? 학자의 설명입니다: "고대 히브리어로 번역된 슬픔은 비틀거나 몸부림치는 고통에 대한 생각을 가진다. 구약성경의 여러 곳에서 출산 시 산통에 사용된다. 다니엘은 이 환상으로 너무 심하게 영향을 받아 거의 숨을 쉴 수 없었다."

사람처럼 생긴 이가 다시 나를 어루만지고, 나를 강하게 했다 (18절): 이 사람처럼 생긴 존재는 천사였습니다. 하나님은 천사를 통해 다니엘을 어루만지시고 강하게 하십니다. 그리고 그는 다니엘을 향해 다시 '큰 사람을 받은 사람'이라고 부르면서 그에게 힘을 줍니다.

"큰 사랑을 받는 사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 강건하라, 강건하라!"


20. Then he said, “Do you know why I have come to you? And now I must return to fight with the prince of Persia; and when I have gone forth, indeed the prince of Greece will come.
21. But I will tell you what is noted in the Scripture of Truth. (No one upholds me against these, except Michael your prince.
11:1. Also in the first year of Darius the Mede, I, even I, stood up to confirm and strengthen him).”

20.  그가 이르되 내가 어찌하여 네게 왔는지 네가 아느냐 이제 내가 돌아가서 바사 군주와 싸우려니와 내가 나간 후에는 헬라의 군주가 이를 것이라
21.  오직 내가 먼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으로 네게 보이리라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항할 자는 너희의 군주 미가엘뿐이니라
11.1.  내가 또 메대 사람 다리오 원년에 일어나 그를 도와서 그를 강하게 한 일이 있었느니라

다니엘 10:20-11:1. 다니엘에게 말씀을 전하는 천사 

(개인번역) 20. 그러자 그가 내게 말했다. "너는 내가 왜 너에게 왔는지 아느냐? 이제 나는 돌아가서 페르시아 왕자와 싸워야 한다. 내가 나간 다음에, 그리스의 왕자가 올 것이다. 21. 그러나 나는 '진리의 책'에 적힌 것을 네게 말하겠다. (너희의 군주 미가엘 외에는 아무도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적할 이가 없다. 메대 사람 다리오 일 년에 나는 그가 강해지도록 일어났다.)" 

나는 돌아가서 페르시아 왕과 싸워야 한다 (20절): 다니엘은 그의 기도에 대한 답을 받으려고 했지만, 하늘에서 온 전령인 천사의 전쟁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전쟁은 페르시아 왕자, 그리고 그리스 왕자와 치러야 하고, 하나님이 그 전쟁을 위해 일하실 것입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천국의 전쟁은 먼저 페르시아를 상대로, 그 다음에는 그리스를 상대로 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들 각각이 차례로 하나님의 백성들에 대한 힘을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 (Baldwin)

너희의 군주 미가엘 외에는 아무도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적할 이가 없다 (21절): '이스라엘의 군주' 천사장 미가엘만이 페르시아와 그리스의 군주들(악마적 천사)을 대적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미지 스소: https://bcnewton.co/

위의 이미지는 다니엘서가 전하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끝은 가까이 있고, 여기에 있다!

 

천사가 말하는 종말은 무엇이며, 하늘에서 있을 그 전쟁은 무엇이며, 어떤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까요? 현대를 사는 우리 또한 그 끝으로 가고 있고 이미 그 안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daniel-10/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