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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민수기(Numbers)2:1-34(회막을 향하여)

by 미류맘 2023.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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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회막을 '향하여' 진을 칠 것을 명령하십니다. 진영의 정 중앙에 회막을 둘러싸고 동서남북으로 질서정연하게 각 지파의 깃발 곁에 진을 치고, 어떻게 행군할지도 알려주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명령을 다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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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2:1-2. 회막을 '향하여' 진을 치라!

1. And the LORD spoke to Moses and Aaron, saying:
2. “Everyone of the children of Israel shall camp by his own standard, beside the emblems of his father’s house; they shall camp some distance from the tabernacle of meeting.”

진 편성 및 행군 순서

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은 각각 자기의 진영의 군기와 자기의 조상의 가문의 기호 곁에 진을 치되 회막을 향하여 사방으로 치라

(개인번역) 1. 주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자손은 모두 부대별로 자기의 조상 가문의 깃발 곁에 진을 치되, 회막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진을 쳐야 한다.'

이스라엘 자손은 모두 부대별로 자기의 조상 가문의 깃발 곁에 진을 치되 (2a절): 1장은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나온 후 시내 광야에서 실시된 군인들의 인구조사였습니다. 2장에서는 각 진영들이 어떻게 진을 치고 어떤 순서로 행군할지를 마찬가지로 모세와 아론에게 지시하십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보는 질서는 창세기 1장 만물의 질서와도 유사합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민수기 앞 장들의 질서정연함은 창세기 1장의 질서정연함과 유사하다는 느낌이 있다.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과 거기에 가득 찬 모든 것을 질서와 아름다움과 목적과 놀라움으로 창조하셨듯이, 그는 그의 백성을 질서와 아름다움과 목적과 놀라움으로 구성하신다." (Allen)

"쿰란 동굴의 전쟁 두루마리에는 조상 부족 내의 각 부서가 구별할 수 있는 깃발을 가지고 있어야 했다.” (Cole)

이미지 소스:https://jamestabor.com/ The War Scroll, found in Qumran Cave 1
이미지 소스: https://en.wikipedia.org/

회막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진을 쳐야 한다 (2b절): 학자가 말하는 질서의 중심에는' 회막(tabernacle of meeting)'이 있었습니다. 회막은 그들과 함께하는 하나님의 존재였고, 성막을 기준으로 각 지파는 동서남북으로 배치되었습니다. 이러한 배치에서 우리는 이스라엘의 모든 질서가 하나님을 중심으로 시작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 소스: https://www.pinterest.co.kr/womenlivingwell/

"람세스 2세(기원전 13세기) 아래의 이집트 군대는 이 형태를 진영에서 채택했다. 그들은 왕실 천막을 중앙에 두고 광장에서 진을 쳤다. 마찬가지로 이스라엘의 왕은 회막에 있는 자신 군대의 중앙에서 살았다." (Wenham)

조금 떨어진 곳에: "부분적으로 하나님과 그의 예배에 대한 경외심에서, 또 부분적으로 그들의 진영이 회막과 너무 가까이 접근하도록 유혹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위해서였다." (Poole)

Aerial view of Qumran Caves Photo: Duby Tal, Albatross (이미지 소스:https://www.deadseascrolls.org.il/)

위의 사진은 당시의 상황이 기록된 두루마리가 발견된 쿰란 동굴입니다. 풍경이 익어서 오래 전에 다녀온 성지순례의 글을 찾아보았는데 방문했던 기록이 있습니다. 아래 글 링크합니다.

 

16. 사해사본이 발견된 쿰란, 그리고 사해

"구약과 신약을 잇는 잃어버린 페이지, 사해사본이 발견된 동화같은 이야기" 2017년 2월 12일(일) 4: 2000년 동안 잠자고 있었던 판도라의 항아리, 쿰란 이번 여정은 사해사본이 우연히 발견된 동굴

4miryu.tistory.com


민수기 2:3-9. 유다 진영에 속한 동쪽 진영 

3. “On the east side, toward the rising of the sun, those of the standard of the forces with Judah shall camp according to their armies;
4. and Nahshon the son of Amminadab shall be the leader of the children of Judah.” And his army was numbered at seventy-four thousand six hundred.
5. “Those who camp next to him shall be the tribe of Issachar, and Nethanel the son of Zuar shall be the leader of the children of Issachar.”
6. And his army was numbered at fifty-four thousand four hundred.
7. Then comes the tribe of Zebulun, and Eliab the son of Helon shall be the leader of the children of Zebulun.”
8. And his army was numbered at fifty-seven thousand four hundred.
9. All who were numbered according to their armies of the forces with Judah, one hundred and eighty-six thousand four hundred; these shall break camp first.”

3.  동방 해 돋는 쪽에 진 칠 자는 그 진영별로 유다의 진영의 군기에 속한 자라 유다 자손의 지휘관은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요
4.  그의 군대로 계수된 자가 칠만 사천육백 명이며
5.  그 곁에 진 칠 자는 잇사갈 지파라 잇사갈 자손의 지휘관은 수알의 아들 느다넬이요
6.  그의 군대로 계수된 자가 오만 사천사백 명이라
7.  그리고 스불론 지파라 스불론 자손의 지휘관은 헬론의 아들 엘리압이요
8.  그의 군대로 계수된 자가 오만 칠천사백 명이니
9.  유다 진영에 속한 군대로 계수된 군인의 총계는 십팔만 육천사백 명이라 그들은 제일대로 행진할지니라

(개인번역) 3. 동쪽, 곧 해돋는 쪽에 진을 칠 사람들은 그 군대별로 유다 진영의 군기에 속한 사람들이다. 4. 유다 자손의 지휘관은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다. 그의 군대의 수는 칠만 사천육백 명이다. 5. 그 곁에 진을 칠 사람들은 잇사갈 지파이다. 잇사갈 자손의 지도자는 수알의 아들 느다넬이다... 스불론... 9. 유다 진영의 군대로 계산된 모든 군인은 십팔만 육천사백 명이다. 그들은 가장 먼저 출발한다. 

동쪽, 곧 해돋는 쪽에 진을 칠 사람들은 (3절): 우리나라에서는 4방향을 '동서남북'으로 말하지만 미주 등에서는 서쪽으로 시작해서 시계방향으로 '서북동남'으로 말합니다. 학자는 이스라엘에서 동쪽의 의미를 말합니다:

지파들의 배열에서 하나님은 동쪽에서 시작하셨다. 우리의 서양 세계에서, 우리는 보통 사물을 북쪽으로 향하게 한다. 고대 근동에서는 사물을 동쪽으로, 해가 뜨는 쪽으로 배열되었다.

"이스라엘이 생각하는 동쪽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동쪽은 희망과 생존의 원천인 해가 뜨는 곳이다. 서쪽은 바다였다. 이스라엘의 전통적인 자세는 바다를 등지고 태양이 내려오는 것이었다." (Allen)

"유다는 가장 먼저 진을 쳤다. 사자가 길을 안내하는 것이 적절했다... 그들의 행군에서 이 질서는 실로가 올 때까지 이 에서 계속되어야 할 공국을 보여주었다. 여기서 유다도 '여호와의 군대 대장'(수 5:14)과 '우리 구원의 대장'(히 2:10)인 그리스도의 한 유형으로 그의 천군 앞으로 나아간다." (Trapp)

위의 회막을 중심으로 각 지파의 배치도를 보면 해가 뜨는 동쪽에 회막과 가장 가까운 곳에 수가 가장 많은 유다가 배치되었고, 그 옆에 잇사갈과 스불론 지파가 배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파들 중에 중심이 되었던 유다의 깃발(standard)은 사자의 모습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각 지파별로 독특한 형상(embrem)이나 그림을 가진 깃발이 보이는데 학자의 설명을 인용합니다: 

  • 다른 출처는 이 깃발 위에 다른 엠블럼이나 그림을 인용한다. 케일과 델리치는 "모세 율법도, 구약성경도 깃발의 형태나 성격에 대한 어떠한 암시를 주지 않는다"라고 인정하고, 랍비 전통이 각 표준의 이미지를 설명한다고 주장한다. "랍비 전통에 따르면, 유다의 깃발은 사자의 형상을 하고, 르우벤은 사람의 형상을 하고, 에브라임은 황소의 형상을 하고, 단은 독수리의 형상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16세기 로마 가톨릭교회의 주석자 제롬 드 프라도만을 인용하면서, 고대 랍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 Keil and Delitzsch)

  • 아담 클라크는 요한 야코프 쉬처(스위스의 의사이자 성경 해설가, 1672년-1733년)의 말을 인용하여 "탈무드 학자들"이 사자, 사람, 송아지, 독수리의 네 개의 형상을 네 부족의 기준으로 주장하지만 클라크는 인용을 제공하지 않는다.

https://sites.google.com/ https://sabbathsermons.com/
  • 루이스 긴즈버그는 그의 유대인 전설에서 인용 없이 목록을 제공한다:
    • "유다의 깃발은 그 조상이 야곱에 의해 '새끼 사자'로 특징지어졌기 때문에, 그 윗부분에 사자의 형상을 가지고 있었다... 르우벤의 깃발은 상부에 인간의 형상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이 지파의 조상인 르우벤이 발견한 마네킹의 형태를 한 맨드레이크와 일치한다... 에브라임의 깃발은 물고기의 형태로 만들어졌다. 야곱이 이 지파의 조상에게 물고기처럼 번식하라고 말함으로써 축복했기 때문이다... 단의 깃발에는 뱀의 형태가 포함되어 있다. '단은 뱀이 될 것이다'라는 이 지파에 대한 야곱의 축복 때문이다... "
  • 긴즈버그는 또한 각 부족을 대표하는 형상이나 이미지에 대한 두 번째 목록을 제공한다. 

맨드레이크는 우리의 인삼과 같은 모습의 사람의 형상을 한 식물입니다. 영화 해리포터에서도 웃긴 장면으로 기억되기도 합니다.

맨드레이크 (이미지 소스: https://www.fs.usda.gov/) 해리포터의 한 장면

"유대인들의 전통에 따르면 지파의 깃발은 대제사장의 가슴 부분에 있는 12개의 돌과 색깔이 일치한다고 한다(출 28:15–21). 또한 이 전통은 유다가 이끄는 3인조 깃발의 형상이 사자, 르우벤이 사람, 에브라임이 황소, 단이 독수리가 되었다고 주장한다 (동물 참조 -  겔 1:10, 계 4:7). 그러나 토라가 민수기 2장의 깃발의 본질이나 디자인을 묘사하지 않았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입증하기 어렵다." (Allen)

모건은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동쪽, 즉 입구 앞에 있는 지파는 유다였다. 유다의 깃발에는 주홍빛 들판 위에 황금 사자의 이미지가 있었다. 서쪽 에브라임의 깃발은 금빛 들판에 있는 검은 소의 이미지가 있었다. 남쪽 르우벤의 깃발은 금밭 위에 사람의 이미지가 있었다. 북쪽 단의 깃발은 푸른 들판 위에 금 독수리의 이미지가 있었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워서 검색해 보았는데 많은 자료들과 정보들이 검색됩니다. 다양한 형상과 상징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실제로 그 배치도를 말하는 민수기에서는 별다른 설명이 없기 때문에 확실한 성경적 증거는 없다는 결론이고, 학자들도 그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제시되는 형상들을 정리한 도표입니다: 

지파/학자 Keil Clarke Th. of Nobility Ginzberg 1 Ginzberg 2
르우벤 사람 강/사람 맨드레이크 사람 멘드레이크
시므온 성읍 성읍
유다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잇사갈 당나귀 태양/달/당나귀 태양과 달
스불론
독수리 뱀/독수리
납달리 수사슴 수사슴 수사슴
사자 병사들
아셀 곡물 올리브 나무 올리브 나무
에브라임 송아지 유니콘 황소 물고기 황소
므낫세 황소 유니콘 유니콘
베냐민 늑대 늑대 늑대

이미지 소스: https://www.biblecartoons.co.uk/

유다 자손의 지휘관은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다 (4절): 하나님은 각 방향으로 3인조로 구성된 진영 (유다, 르우벤, 에브라임, 단의 지도자를 호명하시고 그들의 인정하십니다. 이러한 지도자 아래에서 질서와 조직을 세우시고, 그들은 하나님의 인정을 받고 백성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학자는 또 말합니다:

"이러한 패턴이 없었다면, 이 질서에서 벋어나서, 히브리인들은 거대하고 무질서하고 제멋대로이며 재앙으로 치닫는 폭도로 남아 있었을 것이다. 이런 패턴과 그것이 암시하는 규율과 헌신이 큰 승리의 기회였다." (Allen)

유다 진영의 군대로 계산된 모든 군인은 십팔만 육천사백 명이다. 그들은 가장 먼저 출발한다 (9절): 그래서 동쪽 진영의 군사는 186,400명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이들에게 이러한 조직과 질서가 없었다면 그들은 폭도들에 불과했을 것입니다. 이 장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떠돌이 폭도들이었던 그들은 하나님의 군대가 되어 질서정연한 군대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질서가 없는 폭도들이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이동하는 것에도 순서가 정해졌습니다 - 유다, 르우벤, 에브라임, 단의 순서. 정말로 놀라운 질서입니다!


민수기 2:10-16. 르우벤 진영에 속한 남쪽 진영 

“On the south side shall be the standard of the forces with Reuben according to their armies, and the leader of the children of Reuben shall be Elizur the son of Shedeur.” And his army was numbered at forty-six thousand five hundred. “Those who camp next to him shall be the tribe of Simeon, and the leader of the children of Simeon shall be Shelumiel the son of Zurishaddai.” And his army was numbered at fifty-nine thousand three hundred. “Then comes the tribe of Gad, and the leader of the children of Gad shall be Eliasaph the son of Reuel.” And his army was numbered at forty-five thousand six hundred and fifty. “All who were numbered according to their armies of the forces with Reuben, one hundred and fifty-one thousand four hundred and fifty; they shall be the second to break camp.”

10.  ○남쪽에는 르우벤 군대 진영의 군기가 있을 것이라 르우벤 자손의 지휘관은 스데울의 아들 엘리술이요
11.  그의 군대로 계수된 자가 사만 육천오백 명이며
12.  그 곁에 진 칠 자는 시므온 지파라 시므온 자손의 지휘관은 수리삿대의 아들 슬루미엘이요
13.  그의 군대로 계수된 자가 오만 구천삼백 명이며
14.  또 갓 지파라 갓 자손의 지휘관은 르우엘의 아들 엘리아삽이요
15.  그의 군대로 계수된 자가 사만 오천육백오십 명이니
16.  르우벤 진영에 속하여 계수된 군인의 총계는 십오만 천사백오십 명이라 그들은 제이대로 행진할지니라

(개인번역) 10. 남쪽에 진을 칠 부대는 르우벤 진영의 군기에 속한 사람들이다... 시므온... 갓... 르우벤의 모든 군인은... 그들은 두 번째로 출발한다.

그리고 남쪽에는 루우벤 지파를 중심으로 스므온과 갓 지파들의 병사들이 위치합니다. 남쪽 지파들의 가능한 병사의 수는 151,340명입니다. 


민수기 2:17. 성막의 중앙에 속한 레위 지파

17. And the tabernacle of meeting shall move out with the camp of the Levites in the middle of the camps; as they camp, so they shall move out, everyone in his place, by their standards.

17.  ○그 다음에 회막이 레위인의 진영과 함께 모든 진영의 중앙에 있어 행진하되 그들의 진 친 순서대로 각 사람은 자기의 위치에서 자기들의 기를 따라 앞으로 행진할지니라

(개인번역) 17. 그리고 회막은 레위인의 진영과 함께 모든 진영의 가운데에서 이동해야 한다. 각 부대는 진을 친 순서대로 각 사람은 자기의 위치에서 각기 자기의 부대 깃발을 따라 움직여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존재를 말하는 회막은 네 개로 그룹화된 진영의 한 가운데에 위치하고 그 둘레는 레위인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백성들의 진영은 회막을 '향하여' 치도록 명하였습니다. 회막을 정 가운데에 두고 진을 치게 한 목적이 외부의 습격으로부터 회막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회막에 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데 있습니다 (자료참조: 매일성경). 

어제 1월 1일 교회에서 저희 목사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주께서 당신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듣고자 하여 다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 (행 10:33) 우리는 하나님을 보호하기 위해 성막을 등지고 있지 않고 성막을 향하여 다 같이 하나님을 바라보며,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 모여 있습니다! 

도봉구 방학동 나눔교회 <다 하나님앞에 있나이다 (행 10:33)>


민수기 2:18-24. 에브라임 진영에 속한 서쪽 진영 

“On the west side shall be the standard of the forces with Ephraim according to their armies, and the leader of the children of Ephraim shall be Elishama the son of Ammihud.” And his army was numbered at forty thousand five hundred. “Next to him comes the tribe of Manasseh, and the leader of the children of Manasseh shall be Gamaliel the son of Pedahzur.” And his army was numbered at thirty-two thousand two hundred. “Then comes the tribe of Benjamin, and the leader of the children of Benjamin shall be Abidan the son of Gideoni.” And his army was numbered at thirty-five thousand four hundred. “All who were numbered according to their armies of the forces with Ephraim, one hundred and eight thousand one hundred; they shall be the third to break camp.”

18.  ○서쪽에는 에브라임의 군대의 진영의 군기가 있을 것이라 에브라임 자손의 지휘관은 암미훗의 아들 엘리사마요
19.  그의 군대로 계수된 자가 사만 오백 명이며
20.  그 곁에는 므낫세 지파가 있을 것이라 므낫세 자손의 지휘관은 브다술의 아들 가말리엘이요
21.  그의 군대로 계수된 자가 삼만 이천이백 명이며
22.  또 베냐민 지파라 베냐민 자손의 지휘관은 기드오니의 아들 아비단이요
23.  그의 군대로 계수된 자가 삼만 오천사백 명이니
24.  에브라임 진영에 속하여 계수된 군인의 총계는 십만 팔천백 명이라 그들은 제삼대로 행진할지니라

(개인번역) 18. 서쪽은 진을 칠 부대는 에브라임... 므낫세... 베냐민... 에브라임의 모든 군인은... 그들은 세 번째로 출발한다.

마찬가지로 서쪽은 에브라임을 중심으로 므낫세, 베냐민 지파들의 군인들이 위치합니다. 서쪽 지파들의 가능한 병사의 수는 108,100명입니다. 


민수기 2:25-31. 진영에 속한 북쪽 진영 

“The standard of the forces with Dan shall be on the north side according to their armies, and the leader of the children of Dan shall be Ahiezer the son of Ammishaddai.” And his army was numbered at sixty-two thousand seven hundred. “Those who camp next to him shall be the tribe of Asher, and the leader of the children of Asher shall be Pagiel the son of Ocran.” And his army was numbered at forty-one thousand five hundred. “Then comes the tribe of Naphtali, and the leader of the children of Naphtali shall be Ahira the son of Enan.” And his army was numbered at fifty-three thousand four hundred. “All who were numbered of the forces with Dan, one hundred and fifty-seven thousand six hundred; they shall break camp last, with their standards.”

25.  ○북쪽에는 단 군대 진영의 군기가 있을 것이라 단 자손의 지휘관은 암미삿대의 아들 아히에셀이요
26.  그의 군대로 계수된 자가 육만 이천칠백 명이며
27.  그 곁에 진 칠 자는 아셀 지파라 아셀 자손의 지휘관은 오그란의 아들 바기엘이요
28.  그의 군대로 계수된 자가 사만 천오백 명이며
29.  또 납달리 지파라 납달리 자손의 지휘관은 에난의 아들 아히라요
30.  그의 군대로 계수된 자가 오만 삼천사백 명이니
31.  단의 진영에 속하여 계수함을 받은 군인의 총계는 십오만 칠천육백 명이라 그들은 기를 따라 후대로 행진할지니라 하시니라

(개인번역) 25. 북쪽에 진을 칠 부대는 단... 아셀... 납달리... 단의 모든 군인은... 그들은 마지막으로 출발한다

그리고 북쪽은 단을 중심으로 아셀, 납달리 지파들의 병사들이 위치합니다. 북쪽 지파들의 가능한 병사의 수는 157,600명입니다. 


민수기 2:32-34. 요약: 전체 603,550명의 병사들

32. These are the ones who were numbered of the children of Israel by their fathers’ houses. All who were numbered according to their armies of the forces were six hundred and three thousand five hundred and fifty.
33. But the Levites were not numbered among the children of Israel, just as the LORD commanded Moses.
34. Thus the children of Israel did according to all that the LORD commanded Moses; so they camped by their standards and so they broke camp, each one by his family, according to their fathers’ houses.

32.  ○이상은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의 조상의 가문을 따라 계수된 자니 모든 진영의 군인 곧 계수된 자의 총계는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이며
33.  레위인은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계수되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심과 같았느니라
34.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다 준행하여 각기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르며 자기들의 기를 따라 진 치기도 하며 행진하기도 하였더라

(개인번역) 32. 이상은 이스라엘 자손을 그들의 조상의 가문에 따라 센 숫자이다. 그들의 군대에 따라 수를 센 합계는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이다. 33.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레위 사람들은 주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수를 세지 않았다. 34. 그래서 이스라엘 자손은 주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각기 가문별, 자족별로 자기들의 깃발 아래에 진을 치고 행군하기도 했다.

그래서 전체 603,550명의 병사들이 집계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레위 사람들은 이 집계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맡은 직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자기들의 깃발 아래에 진을 치고 (34절): 그들의 놀라운 질서와 조직 하에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잘 훈련받은 군대와도 같아 보입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시내 산에서 출발하는 행군에서, 지파들은 질서정연한 야영, 성막의 조립과 해체, 그리고 광야를 통과하는 여정에서 정착을 위한 이 지시들을 충실히 지킨다." (Cole)

우리는 어떠한 폭도들도 하나님의 질서와 조직 하에서는 잘 훈련된 병사들로 다시 태어남을 볼 수 있습니다. 학자들은 아래의 추가적인 논평을 제공합니다:


B. 추가적인 관찰

1. 하나님은 질서의  하나님이다. 여기서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을 차지하기 전에, 하나님은 그들이 스스로 질서를 세울 것을 요구한다. 그것은 더 효율적이고 유용할 뿐만 아니라, 간단하다 - 즉, 하나님의 의해 명령되고 조직화된. 


2. 하나님은 우리의 지혜가 아니라 하나님의 지혜에 따라 일을 지시하신다. 지파의 배열에서, 그는 가장 큰 지파를 성막 가장 가까운 곳에 두지 않았다 (마치 더 큰 지파가 항상 나은 것처럼). 가장 가까운 서쪽 지파인 에브라임은 세 번째로 작은 지파였다. 주께서 큰 지파를 모두 바깥쪽에 세우셔서, 가장 큰 지파를 보호하지 않으셨다 (두 번째로 작은 지파인 베냐민은 바깥쪽에 있다. 하나님은 항상 질서와 조직으로 일하시지만, 하나님의 질서와 조직에 대한 이유는 늘 우리에게 이해되지 않을 수도 있다.

 

3. 모든 것은 성막, 즉 하나님의 존재와 관련하여 위치되었다. 하나님은 단 지파와 관련하여 유다 지파의 위치를 설명할 수 있으셨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셨다. 그 기준점은 항상 하나님 자신이었다.


4. 이스라엘 지파는 네 개의 깃발 주위에 진을 쳤는데, 이 깃발에는 사자(유다), 사람(르우벤), 송아지(에브라임), 독수리(단)의 형상이 새겨져 있다고도 한다. 만약 깃발이 이러한 이미지를 담고 있었다면, 우리는 요한계시록에서 하나님의 보좌를 둘러싼 네 생물과 주목할 만한 일치를 발견할 수 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numbers-2/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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