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등잔대를 비추는 방법을 설명하시고, 레위인들을 주님께 바치기 전에 그들을 정결하게 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그리고 그들을 요제로 드리기 위한 제사의식을 행한 후, 그들은 봉사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민수기 8:1-4. 등잔대를 밝히는 방법은?
1. And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2. “Speak to Aaron, and say to him, ‘When you arrange the lamps, the seven lamps shall give light in front of the lampstand.’”
3. And Aaron did so; he arranged the lamps to face toward the front of the lampstand, as the LORD commanded Moses.
4. Now this workmanship of the lampstand was hammered gold; from its shaft to its flowers it was hammered work. According to the pattern which the LORD had shown Moses, so he made the lampstand.
등잔을 차려 놓는 방식
1.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아론에게 말하여 이르라 등불을 켤 때에는 일곱 등잔을 등잔대 앞으로 비추게 할지니라 하시매
3. 아론이 그리하여 등불을 등잔대 앞으로 비추도록 켰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심과 같았더라
4. 이 등잔대의 제작법은 이러하니 곧 금을 쳐서 만든 것인데 밑판에서 그 꽃까지 쳐서 만든 것이라 모세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보이신 양식을 따라 이 등잔대를 만들었더라
(개인번역) 1.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아론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등잔을 정열 할 때, 등잔 일곱 개가 등잔대 앞에서 비추게 하라' 3. 아론이 그대로 하여,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등잔들이 등잔대 앞으로 향하게 하였다. 4. 등잔대의 제작법은 금을 쳐서 만들었다. 그 밑받침에서 그 꽃 모양까지 모두 망치로 쳐서 만들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보여 주신 형식에 따라, 모세는 등잔대를 만들었다.
등잔을 정열할 때 (2절): 등잔을 정열하는 방식을 설명하십니다. 등장대를 밝게 하기 위해 등불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우측 이미지 소스: https://www.agodman.com/) 학자는 설명합니다:
"등잔대의 목적은 빛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빛을 더 잘 보이게 하는 것이었다".
"등잔은 특별하게 만들어진 올리브기름을 태웠고, 지속적인 빛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기름이 채워져야 했다. 기름이 없는 촛대나 등잔불은 아무 소용이 없고, 타지 않는 기름은 아무 소용이 없다." (Clarke)
등잔대와 등잔, 또는 등잔과 기름은 하나님과 성도(또는 교회)들의 관계로도 비유될 수 있습니다. 전자에서는 등잔이 후자에서는 기름이 성도로 생각될 수 있지 않을까요? 등잔이 없는 등잔대가 의미 없듯이, 기름이 없는 등잔도 의미가 없습니다. 기름은 타기 위해 존재하고, 촛대나 등잔불은 기름으로 밝히기 위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즉, 성도나 교회 자체가 세상을 비추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빛이 보일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아론이... 등잔들이 등잔대 앞으로 향하게 하였다 (3절): 성막 안에 있는 등잔대에서 나오는 빛은 나머지 장막에 가장 많은 빛을 비추게 하고, 특히 등잔대 앞에 진열된 진설병 상과 등잔대 왼쪽의 향단을 비추게 하였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성경에 기록된 등잔대의 배치를 거의 비슷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 설명: 성경에서 메노라(등잔대; 왼쪽)는 순금으로 된 7개의 등잔이 있는 등잔대이다. 모세가 광야에 세운 성막과 예루살렘 성전에서 사용하였다. 이 성막의 실물 크기 복제품은 이스라엘 아리엘에 있으며, 향단(앞), 언약궤(뒤), 진설병 상(오른쪽)이 있다. 이스라엘 에셀 하솜론 호텔에서 찍은 사진이다 (자료: https://saltandlight.sg/)
제사장의 역할 중 하나는 이 등잔대의 불이 꺼지지 않도록 늘 관리하는 것이었습니다. 현대에 사는 우리에게는 상징으로 느껴지는 것을 구약에서는 실제 생활에서 구현하며 살았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등잔의 기름이 등잔대를 밝히고, 그 빛은 방 전체와 진설병을 밝힙니다. 우리에게 '빛 안에 살라!'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출애굽기에서 하나님은 성막의 배치를 설명하시면서, 황금 등잔대에 대한 지침을 주십니다. 등잔대는 진설병 상의 맞은편에 위치하여, 그 목적은 성막에 빛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제작방식에 대해 자세한 제작 방법을 지시하십니다 (출 25:31-40).
민수기 8:5-7. 레위인을 정결하게 하라!
5.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6. “Take the Levites from among the children of Israel and cleanse them ceremonially.
7. Thus you shall do to them to cleanse them: Sprinkle water of purification on them, and let them shave all their body, and let them wash their clothes, and so make themselves clean.
레위인을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다
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6.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데려다가 정결하게 하라
7. 너는 이같이 하여 그들을 정결하게 하되 곧 속죄의 물을 그들에게 뿌리고 그들에게 그들의 전신을 삭도로 밀게 하고 그 의복을 빨게 하여 몸을 정결하게 하고
(개인번역) 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6.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들을 데려다가 그들을 정결하게 하여라. 7. 그들을 경결하게 할 때, 이렇게 하여라. 속죄의 물을 그들에게 뿌리고, 그들의 온몸의 털을 밀고, 그 옷을 빨게 하라. 그래서 그들을 정결하게 하여라.
장막 안에 등잔대를 밝히는 방법을 설명하신 후, 하나님이 이스라엘 맏아들 대신에 선택하신 레위인을 요제로 드릴 때, 그 방법을 설명하십니다. 5-7절은 그들이 하나님의 일을 섬기기 전에 해야 할 의식입니다. 레위인들은 제사장들처럼 속죄제물이나 화목제물을 바치지는 않았지만, 그들은 자신을 요제로 드렸습니다. 그래서 일을 하기 전에 그들은 깨끗해질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 대신에 제사장이 그 일을 하였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 "레위 사람들은 제사장들을 돕는 사람들인데, 그들의 거룩함을 나타내는 말은 제사장들의 그것과 조금 다르다:
- 제사장들은 거룩하게 되었다 - 레위 사람들은 깨끗하게 되었다.
- 제사장들은 기름 부음을 받고 씻겨졌다 - 레위인은 속죄의 물이 뿌려졌다.
- 제사장들은 새 옷을 받았다 - 레위 사람들은 자신의 옷을 빨았다.
- 제사장들에게 피를 뿌렸다 - 레위 사람들은 요제로 흔들었다. (Allen)
온몸의 털을 밀고 (7절): 삭도로 전신을 미는 것은 정화와 거룩함의 상징이었습니다. 나실인도 서약을 할 때 미리를 밀었습니다(민 6:9, 18). 레위인은 이스라엘 맏아들 대신에 하나님께 바친 사람이었기 때문에, 갓 태어난 아기에게 털이 없는 것처럼 전신의 털을 밀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었지만 고대에서 털을 민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유대인들은 고대 세계에서 긴 수염과 털이 많은 것이 특징이었기 때문에, 그들이 전신의 털을 깎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놀라운 헌신의 행위로 여겨졌을 것이다." (Allen)
민수기 8:8-15. 레위인을 위한 정결 의식
8. Then let them take a young bull with its grain offering of fine flour mixed with oil, and you shall take another young bull as a sin offering.
9. And you shall bring the Levites before the tabernacle of meeting, and you shall gather together the whole congregation of the children of Israel.
10. So you shall bring the Levites before the LORD, and the children of Israel shall lay their hands on the Levites;
11. and Aaron shall offer the Levites before the LORD, like a wave offering from the children of Israel, that they may perform the work of the LORD.
12. Then the Levites shall lay their hands on the heads of the young bulls, and you shall offer one as a sin offering and the other as a burnt offering to the LORD, to make atonement for the Levites.
13. “And you shall stand the Levites before Aaron and his sons, and then offer them like a wave offering to the LORD.
14. Thus you shall separate the Levites from among the children of Israel, and the Levites shall be Mine.
15. After that the Levites shall go in to service the tabernacle of meeting. So you shall cleanse them and offer them, like a wave offering.
8. 또 그들에게 수송아지 한 마리를 번제물로, 기름 섞은 고운 가루를 그 소제물로 가져오게 하고 그 외에 너는 또 수송아지 한 마리를 속죄제물로 가져오고
9. 레위인을 회막 앞에 나오게 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모으고
10. 레위인을 여호와 앞에 나오게 하고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에게 안수하게 한 후에
11. 아론이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레위인을 흔들어 바치는 제물로 여호와 앞에 드릴지니 이는 그들에게 여호와께 봉사하게 하기 위함이라
12. 레위인으로 수송아지들의 머리에 안수하게 하고 네가 그 하나는 속죄제물로, 하나는 번제물로 여호와께 드려 레위인을 속죄하고
13. 레위인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 앞에 세워 여호와께 요제로 드릴지니라
14. ○너는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구별하라 그리하면 그들이 내게 속할 것이라
15. 네가 그들을 정결하게 하여 요제로 드린 후에 그들이 회막에 들어가서 봉사할 것이니라
(개인번역) 8. 그들에게 수송아지 한 마리를 곡식제물로 기름으로 섞은 고운 밀가루를 가져오게 하라. 그리고 너는 다른 수송아지 한 마리를 가져와서 속죄제물로 삼아라. 9. 그리고 레위인들을 회막 앞으로 데리고 가서,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모아라. 10. 레위인들을 여호와 앞으로 데려가서, 이스라엘 자손들이 레위인들 위에 손을 얹게 하여라. 11. 아론은 레위인들을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흔들어 바치는 제물로 여호와 앞에 바쳐야 한다. 이는 그들이 여호와의 일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12. 그런 다음에 레위인들이 수송아지의 머리에 그들의 손을 얹고, 한 마리는 속죄제물로 다른 한 마리는 번제물로 여호와께 바쳐서, 레위인들을 속죄해야 한다. 13. "너는 또 레위인들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 앞에 세우고, 그들을 여호와께 흔들어 바치는 제물로 드려야 한다. 14. 그러므로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레위인들을 구별하여야 한다. 그러면 레위인들은 나의 것이 된다. 15. 그런 다음에 레위인들이 회막으로 들어가서 봉사할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그들을 정결하게 하고 그들을 요제로 드려야 한다.
레위인을 요제로 하나님께 드리기 전에 앞에서 정결 의식을 행했습니다. 그런 후,
- 속죄제물로 수송아지 한 마리를 삼아서(곡식제물과 함께),
- 이스라엘 온 회중의 대표들이 레위인의 위에 손을 얹고, 그들을 축복한다.
- 아론이 레위인을 여호와께 요제로 바친다.
요제에 대한 개념을 학자는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요제는 "하나님, 이것은 당신의 것입니다"라는 생각을 전달하는 동작으로 하나님께 무언가(고기나 빵의 일부와 같은)를 바쳐다. 레위인을 드리는 이 의식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은 하나님 앞에 나아가서 "여호와여, 이 레위인들은 주님의 것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보통 요제는 사물인 제물을 흔들면서 하나님께 드리는 것인데, 살아 있는 사람을 드리면서 상징적으로 그들을 좌우로 움직이게 했을 것이라고 학자는 추측합니다. 그들을 하나님께 요제로 드리고 레위인들은 제사장 아래에서 회막에서 일을 하였습니다.
민수기 8:16-19. 레위인들은 여호와의 것이다!
16. For they are wholly given to Me from among the children of Israel; I have taken them for Myself instead of all who open the womb, the firstborn of all the children of Israel.
17. For all the firstborn among the children of Israel are Mine, both man and beast; on the day that I struck all the firstborn in the land of Egypt I sanctified them to Myself.
18. I have taken the Levites instead of all the firstborn of the children of Israel.
19. And I have given the Levites as a gift to Aaron and his sons from among the children of Israel, to do the work for the children of Israel in the tabernacle of meeting, and to make atonement for the children of Israel, that there be no plague among the children of Israel when the children of Israel come near the sanctuary.”
16.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내게 온전히 드린 바 된 자라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초태생 곧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 내가 그들을 취하였나니
17. 이스라엘 자손 중에 처음 태어난 것은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다 내게 속하였음은 내가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태어난 자를 치던 날에 그들을 내게 구별하였음이라
18. 이러므로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 레위인을 취하였느니라
19.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취하여 그들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어 그들로 회막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봉사하게 하며 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성소에 가까이 할 때에 그들 중에 재앙이 없게 하려 하였음이니라
(개인번역) 16.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나에게 온전히 바쳐진 사람이다. 모태를 여는 모든 맏이 대신에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내가 그들을 가졌음이다. 17.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처음 태어난 것은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모두 내 것이다. 내가 이집트 땅에서 모든 처음 태어난 것을 치던 날에, 내가 그들을 나의 몫으로 거룩히 구별하였다. 18. 나는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것 대신에 레위인들을 내 것으로 삼았다. 19. 나는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레위인들에게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어,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회막에게 일할 수 있게 하였다.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성소에 가까이 올 때 그들 중에 재앙이 없게 하기 위함이다.
하나님은 앞에서 진술하신 내용을 다시 강조하십니다 (민 3:40-51). 이집트에 열 번째 재앙이 닥쳤을 때, 이스라엘의 모든 맏아들들 구원하신 대가로 레위인은 주님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대신 속죄하고 몸값을 지불하였습니다. 학자는 설명합니다:
"그러므로 레위인들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19절) 속죄를 해야 한다. 즉 몸값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구약성경은 결코 인간의 희생을 용납하지 않는다. 그래서 레위인들은 그들의 속죄를 위해 황소 두 마리에 손을 얹는다." (Wenham)
하나님께 바쳐진 레위인들은 제사장들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도와 하나님께 봉사하는 일에 사역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이스라엘 자손이 성소에 올 때 재앙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민수기 8:20-22. 하나님은 명하였고, 이스라엘은 행하였다!
20. Thus Moses and Aaron and all the congregation of the children of Israel did to the Levites; according to all that the LORD commanded Moses concerning the Levites, so the children of Israel did to them.
21. And the Levites purified themselves and washed their clothes; then Aaron presented them, like a wave offering before the LORD, and Aaron made atonement for them to cleanse them.
22. After that the Levites went in to do their work in the tabernacle of meeting before Aaron and his sons; as the LORD commanded Moses concerning the Levites, so they did to them.
20.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여호와께서 레위인에 대하여 모세에게 명령하신 것을 다 따라 레위인에게 행하였으되 곧 이스라엘 자손이 그와 같이 그들에게 행하였더라
21. 레위인이 이에 죄에서 스스로 깨끗하게 하고 그들의 옷을 빨매 아론이 그들을 여호와 앞에 요제로 드리고 그가 또 그들을 위하여 속죄하여 정결하게 한
22. 후에 레위인이 회막에 들어가서 아론과 그의 아들들 앞에서 봉사하니라 여호와께서 레위인의 일에 대하여 모세에게 명령하게 하신 것을 따라 그와 같이 그들에게 행하였더라
(개인번역) 20.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회중이 레위인들에게 지시 대로 행하였으니, 즉 여호와께서 레위인들에게 대하여 모세에게 명령하신 모든 것을 따라 행하였다.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에게 그대로 하였다. 21. 레위인들은 스스로를 정결하게 하고 옷을 빨았다. 그리고 아론은 그들을 여호와 앞에 요제로 드리고, 그들을 위하여 속죄하고 정결하게 하였다. 22. 그 후에 레위인들은 회막으로 들어가 아론과 그의 아들들 앞에서 그들의 일을 할 수 있었다. 여호와께서 레위인들에 대하여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그들은 레위인들에게 그대로 하였다.
온 이스라엘에서 불평이 없는 암묵적인 복종만이 보입니다. 이 모든 과정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기록으로 보면 모든 것이 매우 간단해 보입니다:
- 하나님은 명하셨고,
- 모세와 아론은 명하신 대로 지시하였고,
- 이스라엘 자손은 그대로 하였고, 레위인들은 스스로를 경결하게 하였다.
- 아론은 레위인들을 하나님께 요제로 드리고, 정결하게 된 후에
- 레위인들은 회막에 들어가 주어진 일을 하였다.
이 모든 것이 여호와께서 명하신 대로였고, 그들은 그대로 하였다. 이들이 나중에 하나님께 반란을 한 이스라엘이 맞을까요? 이 상황에서는 그 반란을 예상할 수 없습니다. 이 모든 것이 이스라엘 회중 중 지도자들에게는 레위인이 일을 시작하기 위한 의식이었지만, 실제 레위인들의 일은 회막에서 행해진 실무였습니다.
민수기 8:23-26. 레위인 사역의 기간은?
23.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24. “This is what pertains to the Levites: From twenty-five years old and above one may enter to perform service in the work of the tabernacle of meeting;
25. and at the age of fifty years they must cease performing this work, and shall work no more.
26. They may minister with their brethren in the tabernacle of meeting, to attend to needs, but they themselves shall do no work. Thus you shall do to the Levites regarding their duties.”
23.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4. 레위인은 이같이 할지니 곧 이십오 세 이상으로는 회막에 들어가서 복무하고 봉사할 것이요
25. 오십 세부터는 그 일을 쉬어 봉사하지 아니할 것이나
26. 그의 형제와 함께 회막에서 돕는 직무를 지킬 것이요 일하지 아니할 것이라 너는 레위인의 직무에 대하여 이같이 할지니라
(개인번역) 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4. 레위인들에게 적용될 법은 이러하다. 이십오 세 이상의 남자는 회막에 들어와서 맡은 일을 할 것이다. 25. 오십 세부터는 그 일을 그 일을 하는 것을 멈추고 더 이상 일하지 않도록 하라. 26. 그들은 자신의 형제와 함께 회막에서 봉사하고 필요한 일을 도울 수는 있으나, 그들 스스로 일하지 않도록 하라. 그러므로 너는 레위인들의 직무에 대하여 이렇게 하야 한다.
레위인의 공식적인 훈련은 25세에 시작해서 5년간 수습생을 걸친 후, 실제 활동 기간은 30-50세였습니다. 소위 50세가 되면 은퇴를 하고 젊은 사람들에게 그 일을 물려주었습니다. 학자는 설명합니다:
"그들은 더 이상 성막과 그 기구들을 해체하고 운반하지 않을 것이지만, 성지의 거룩함을 보장하면서 계속해서 경비원 역할을 할 수 있었다." (Cole)
현대에서도 나이가 들면 아파트 등 경비원 역할을 하는 것과도 비슷합니다. 그들의 업무를 표현하는 단어는 마치 군대에서 복무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perform(수행하다, 24절)', 또는 'performing(수행하는 것, 25절)'과 같은 단어는 전쟁에 참여하는 군사를 대상으로 한 단어와 같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영의 전쟁에 참여하여 봉사하는 것도 일종의 세상의 전쟁과도 같습니다.
그래서, 8장은 "하나님은 명하셨고,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과 레위인들은 명대로 하였다"로 평화롭게 끝납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numbers-8/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엄마의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수기(Numbers)9:15-23(낮에는 구름으로 밤에는 불로) (0) | 2023.01.13 |
---|---|
민수기(Numbers)9:1-14(유월절을 지켜라, 그리고...) (2) | 2023.01.13 |
민수기(Numbers)7:12-89(하나님과 모세의 대화) (0) | 2023.01.11 |
민수기(Numbers)7:1-11(짐에 따른 공평한 분배) (0) | 2023.01.11 |
민수기(Numbers)6:13-27(백성을 축복하라!) (0) | 2023.01.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