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야로 출발할 준비의 마지막 단계로 하나님은 유월절을 정한 기일에 지킬 것을 명하십니다. 그런데 부정하게 된 사람들이 모세에게 어떻게 할지를 묻자, 하나님은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고 대답하십니다. 그리고 다른 규례도 설명하십니다.
민수기 9:1-5. 광야에서의 첫 유월절
1. Now the LORD spoke to Moses in the Wilderness of Sinai, in the first month of the second year after they had come out of the land of Egypt, saying:
2. “Let the children of Israel keep the Passover at its appointed time.
3. On the fourteenth day of this month, at twilight, you shall keep it at its appointed time. According to all its rites and ceremonies you shall keep it.”
4. So Moses told the children of Israel that they should keep the Passover.
5. And they kept the Passover on the fourteenth day of the first month, at twilight, in the Wilderness of Sinai; according to all that the LORD commanded Moses, so the children of Israel did.
두 번째 유월절
1. 애굽 땅에서 나온 다음 해 첫째 달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유월절을 그 정한 기일에 지키게 하라
3. 그 정한 기일 곧 이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너희는 그것을 지키되 그 모든 율례와 그 모든 규례대로 지킬지니라
4.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매
5. 그들이 첫째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시내 광야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되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것을 다 따라 행하였더라
(개인번역) 1.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 땅에서 나온 후 두 번째 해의 첫째 달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자손에게 정해진 때에 유월절을 지키도록 하여라. 3. 정해진 때, 곧 이 달 십사일 해질녘에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그 모든 율례와 의식에 따라서 지켜야 한다. 4. 그래서 모세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유월절을 지키라고 하였다. 5. 그들은 첫째 달, 십사일 해질녘에 시내 광야에서 유월절을 지켰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이스라엘 백성은 행하였다.
광야로 출발하기 전에 시내 산에서 준비하는 과정 중 제도 정비에 대한 마지막 장입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유월절을 지킬 것을 명하십니다. 이것이 두 번째 유월절이고, 광야에서는 첫 번째 유월절입니다. 지금까지 여정과 앞으로의 여정을 학자는 설명합니다:
성막은 두 번째 해의 첫째 달 초하루에 완성되었다(출 40:2). 이 날에 영광의 구름이 성막을 덮었다(민 9:15-23). 이 시기에 각 지파의 지도자들은 그들의 헌물을 드렸고(민수기 7장), 제사장들이 봉헌되었다(레위기 8장).
그들이 시내 산에서 머무른 기간은 거의 1년으로 추정됩니다 (BC 1446년 3월 15일-BC 1447년 2월 20일). 그들은 게을러서 시내 산에 오래 머물렀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아래의 도표를 보면, 출애굽이 BC1446년에 이루어졌고, 1년 뒤(BC1445) 하나님이 모세에게 십계명을 주셨고, BC1444년에 1차 인구조사가, 그리고 BC1407년에 2차 인구조사가 실시됩니다. 그리고 BC1406년에 약속의 땅에 들어갑니다. 놀라운 여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준비기간인 이 1년의 기간은 그들에게 주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감사드리고, 승리의 행진이 될 가나안 땅으로 가는 여정을 준비하는 중요한 과정이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그들은 '정해진 때, 곧 아빕 월 14일 해질녘에' 유월절을 지킵니다. 이 날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이집트의 노예 생활에서 구원하신 후 이집트의 모든 맏아들을 치실 때 그의 백성을 '넘어가셨음(passed over)'을 기억하기 위한 기념일입니다. 구약 당시에는 각 집의 문설주에 바른 어린양의 피로, 그리고 신약으로 오면서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스스로 유월절 제물이 되셨습니다. 예수님이 흘리신 피로 하나님의 심판이 그의 백성들을 '넘어가게(pass over)' 하십니다.
그리고, 그들은 명을 받은 대로 지켰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인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불복종하는 것을 우리는 발견하지 못합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이스라엘 백성은 행하였다.
민수기 9:6-8. 부정하게 된 사람의 경우: 그들은 유월절을 지켜야 할까?
6. Now there were certain men who were defiled by a human corpse, so that they could not keep the Passover on that day; and they came before Moses and Aaron that day.
7. And those men said to him, “We became defiled by a human corpse. Why are we kept from presenting the offering of the LORD at its appointed time among the children of Israel?”
8. And Moses said to them, “Stand still, that I may hear what the LORD will command concerning you.”
6. 그 때에 사람의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되어서 유월절을 지킬 수 없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이 그 날에 모세와 아론 앞에 이르러
7.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사람의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되었거니와 우리를 금지하여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정한 기일에 여호와께 헌물을 드리지 못하게 하심은 어찌함이니이까
8.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기다리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어떻게 명령하시는지 내가 들으리라
(개인번역) 6. 그런데 사람의 시체로 부정하게 되어 그날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은 그 날 모세와 아론 앞에 이르렀다. 7. 그들이 모세에게 물었다. "우리는 사람의 시체로 부정하게 되었습니다. 어찌하여 우리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그 정한 여호와께 제물을 드릴 수 없습니까?" 8. 모세가 그들에게 말했다. "기다리시오. 여호와께서 당신들에게 어떻게 명하실지 내가 들어보겠습니다."
사람의 시체로 부정하게 되어 그날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6절): 그들에게는 두 가지의 원칙이 있었습니다. 하나, 모든 이스라엘 백성은 유월절 의식에 참여해야 한다. 둘, 의식적으로 부정한 상태에 있는 사람은 공동체의 종교 활동에 참여할 수 없다. 하나는 지키라고 하고 하나는 지키자 말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대담하게 모세에게 예외를 요청합니다. 우리는 부정하게 되었지만 제물을 드려야 하는 백성인데, 도대체 어떻게 하란 말입니까?"
모세가 대답합니다: "기다리시오(Stand still)." 이 말은 왠지 위엄이 있어 보입니다. 모세 외에는 할 수 있는 사람이 없을 것 같이... 모세는 이러한 부딪히는 원칙을 해결하기 위해 하나님의 지혜를 구합니다. (우측 이미지 소스: http://rtb-bible-study.blogspot.com/)
민수기 9:9-14. 그리고... 유월절의 규례는?
9.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10. “Speak to the children of Israel, saying: ‘If anyone of you or your posterity is unclean because of a corpse, or is far away on a journey, he may still keep the LORD’s Passover.
11. On the fourteenth day of the second month, at twilight, they may keep it. They shall eat it with unleavened bread and bitter herbs.
12. They shall leave none of it until morning, nor break one of its bones. According to all the ordinances of the Passover they shall keep it.
13. But the man who is clean and is not on a journey, and ceases to keep the Passover, that same person shall be cut off from among his people, because he did not bring the offering of the LORD at its appointed time; that man shall bear his sin.
14. ‘And if a stranger dwells among you, and would keep the LORD’s Passover, he must do so according to the rite of the Passover and according to its ceremony; you shall have one ordinance, both for the stranger and the native of the land.’”
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0.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나 너희 후손 중에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되든지 먼 여행 중에 있다 할지라도 다 여호와 앞에 마땅히 유월절을 지키되
11. 둘째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그것을 지켜서 어린 양에 무교병과 쓴 나물을 아울러 먹을 것이요
12. 아침까지 그것을 조금도 남겨두지 말며 그 뼈를 하나도 꺾지 말아서 유월절 모든 율례대로 지킬 것이니라
13. 그러나 사람이 정결하기도 하고 여행 중에도 있지 아니하면서 유월절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이런 사람은 그 정한 기일에 여호와께 헌물을 드리지 아니하였은즉 그의 죄를 담당할지며
14. 만일 타국인이 너희 중에 거류하여 여호와 앞에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면 유월절 율례대로 그 규례를 따라서 행할지니 거류민에게나 본토인에게나 그 율례는 동일할 것이니라
(개인번역) 9. 그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0.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라. 너희와 너희 자손 가운데서 누구든지 시체로 인해 부정해졌거나, 먼 길을 떠나 있을 때라도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11. 둘째 달 십사일 해질녘에 유월절을 지켜라. 누룩을 넣지 않은 빵과 쓴 나물과 함께 유월절 양을 먹도록 하여라. 12. 다음날 아침까지 아무것도 남겨서는 안 되며, 양의 뼈를 부러뜨려서도 안 된다. 유월절의 모든 규례에 따라, 그들은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13. 그러나 깨끗하고 먼 길을 떠나지 않은 사람이 유월절을 지키지 않으면, 그 사람은 자기 백성에게서 끊어질 것이다. 그는 그 정해진 때에 여호와께 제물을 가져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죗값을 받아야 한다. 14. '만일 외국인이 너희 중에 살면서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려고 하면, 그는 유월절의 율례와 그 의식에 따라 지켜야 한다. 외국인에게나 그 땅의 본토인에게나 모두 하나의 규례가 적용되어야 한다.'"
누구든지...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10절): 하나님은 '시체로 인해 부정해졌거나, 먼 길을 떠나 있을 때라도'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고 대답하십니다. 그들은 한 달 후, '둘째 달 14일 해질녘'에 이 절기를 가질 것입니다. 그리고 그때 지켜야 하는 규례를 설명하십니다. 그러나,
깨끗하고 먼 길을 떠나지 않은 사람이 유월절을 지키지 않으면 (13절): 그들에 대한 처벌은 가혹합니다. 그들은 '그의 백성에게서 끊어질 것'입니다. 자신의 죄를 유월절 어린양에게 넘기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스스로의 죗값을 치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일 외국인이 너희 중에 살면서 (14절): 그들 중에 이방인도 유월절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절기를 지켜야 하는 유대인이 그것을 지키지 않으면 그들은 자기 백성에서 '끊어질 것'이나, 유월절을 지키는 이방인은 '받아들여질 것'임을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이날 명령하십니다:
누룩을 넣지 않은 빵과 쓴 나물과 함께 유월절 양을 먹도록 하여라! (11절)
현대를 사는 우리들은 이것들을 어떻게 먹을 수 있을까요? 학자는 말합니다:
- 영적으로 말하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먹고살아야 한다.
- 우리는 그리스도 전체를 먹고 살아야 합니다. 그의 모든 인품과, 그의 모든 사역과, 그의 모든 가르침과, 그의 모든 경고와, 그의 모든 계명과, 그의 모든 일하심을 먹어야 한다.
- 우리는 공동체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연합하여 그리스도를 받아들여야 한다. (Charles Spurgeon)
그들은 출발할 준비를 마칩니다. 어떠한 여정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을까요? 그들은 계속 하나님의 명하신 대로 그대로 행할까요?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numbers-9/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엄마의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수기(Numbers)10:1-10(은 나팔 두 개) (0) | 2023.01.13 |
---|---|
민수기(Numbers)9:15-23(낮에는 구름으로 밤에는 불로) (0) | 2023.01.13 |
민수기(Numbers)8:1-26(하나님은 명하였고 이스라엘은 행하였다!) (0) | 2023.01.12 |
민수기(Numbers)7:12-89(하나님과 모세의 대화) (0) | 2023.01.11 |
민수기(Numbers)7:1-11(짐에 따른 공평한 분배) (0) | 2023.0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