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민수기(Numbers)20:1-13(미리암의 물)

by 미류맘 2023. 4. 29.
728x90

출애굽 40년에 이스라엘은 가데스로 이르고 미리암이 죽습니다. 새로운 세대는 물이 없다고 불평하고, 하나님은 모세에게 '물을 주라!' 명령하십니다. 그러나 이스라엘과 하나님을 향하여 도전하는 모세를 하나님은 질책하십니다.

 

민수기 20:1. 미리암의 죽음

1. Then the children of Israel, the whole congregation, came into the Wilderness of Zin in the first month, and the people stayed in Kadesh; and Miriam died there and was buried there.

가데스의 다툼과 므리바 물

1.  첫째 달에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이 신 광야에 이르러 백성이 가데스에 이르더니 미리암이 거기서 죽으매 거기에 장사되니라

(개인번역) 1. 첫째 달에 이스라엘 자손과 온 회중이 신 광야에 이르렀다. 백성이 가데스에 머물렀다. 미리암이 거기서 죽어 거기서 묻혔다.

가데스... 미리암이 거기서 죽어 (1절): 출애굽 이후 40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광야에서 방황하던 이스라엘이 다시 가데스(Kadesh)로 돌아옵니다 (아래 지도의 ⑫ 지점). 이곳에서 미리암이 죽습니다. 미리암의 죽음으로 출애굽기-민수기에서 세 번째이자 마지막 여행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여기까지의 간략한 학자의 설명을 인용 및 정리합니다: 

지도 소스: https://ifiwalkedwithjesus.com/

"약속의 땅에 들어갈 새로운 세대를 위한 리더십 전환은 실패한 지도자의 죽음을 필요로 한다"

- 고든 웬햄: 가데스에서 모압 평원까지 (20:1–22:1) -

순서 설명 지도 위치
1 홍해에서 시나이로 가는 여정(출애굽기 13–19장) ⓛ부터 ⑧까지의 여정
2 시나이에서 가데스로 가는 여정(민수기 11–12장) ⑧부터 ⑫까지의 여정
3 가데스에서 Transjordan으로 가는 여정(민수기 20-21장) ⑫부터 ⑱까지의 여정 

이 세 가지 여정 모두에서 특정한 동기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 적과의 전투(출 14; 17:8–16; 민 14:45; 21:1–35)
  • 식량과 물 부족에 대한 불만 및 그 기적적인 제공(출 16-17; 민 11; 20:2-13)
  • 믿음의 필요성(출 14:31; 민 14:11; 20:12)
  •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의 역할(출 15:20-21; 민 12; 20:1)

미리암은 모세와 그의 부모를 도왔고 이스라엘을 찬양하는 데 앞장섰지만, 모세에 대해 반역하여(민수기 12장) 그녀의 모든 공로는 물거품이 되었습니다. 미리암의 죽음으로 위의 학자 고든 웬햄이 말하는 세 번째 여정이 시작됩니다. 그녀의 죽음은 가나안에 들어가기를 거부한 이전 세대가 광야에서 죽고 대신 새로운 세대가 들어갈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진 것을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민 14:29-34). 

미리암의 죽음은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모세의 가족에게도 특별한 예외가 없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세대에서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살아남을 것이라고 말씀하셨고(민 14:30), 그 세대에는 미리암과 아론, 심지어 모세 자신도 포함되었습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중요한 지도자들의 약점을 보여줄 것입니다.


민수기 20:2-6. 갈증으로 인해 이스라엘이 모세와 아론과 다투다

2. Now there was no water for the congregation; so they gathered together against Moses and Aaron.
3. And the people contended with Moses and spoke, saying: “If only we had died when our brethren died before the LORD!
4. Why have you brought up the assembly of the LORD into this wilderness, that we and our animals should die here?
5. And why have you made us come up out of Egypt, to bring us to this evil place? It is not a place of grain or figs or vines or pomegranates; nor is there any water to drink.”
6. So Moses and Aaron went from the presence of the assembly to the door of the tabernacle of meeting, and they fell on their faces. And the glory of the LORD appeared to them.

2.  ○회중이 물이 없으므로 모세와 아론에게로 모여드니라
3.  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말하여 이르되 우리 형제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을 때에 우리도 죽었더라면 좋을 뻔하였도다
4.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회중을 이 광야로 인도하여 우리와 우리 짐승이 다 여기서 죽게 하느냐
5.  너희가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나오게 하여 이 나쁜 곳으로 인도하였느냐 이 곳에는 파종할 곳이 없고 무화과도 없고 포도도 없고 석류도 없고 마실 물도 없도다
6.  모세와 아론이 회중 앞을 떠나 회막 문에 이르러 엎드리매 여호와의 영광이 그들에게 나타나며

(개인번역) 2. 회중에게 물이 없어서, 그들은 모세와 아론을 대항하여 모였다. 3. 백성이 모세와 다투면서 말하였다. "우리 형제들이 주님 앞에서 죽었을 때, 우리가 죽었더라면 좋았겠소! 4. 어찌하여 당신들은 주님의 회중을 이 광야로 끌고 와서, 우리와 우리의 가축을 여기서 죽게 하는 것이오? 5. 어찌하여 당신들은 우리를 이집트에서 끌어내어, 이 악한 곳으로 데려왔소? 이곳은 파종할 곳도 없고, 무화과도 없고 포도나무도 없고 석류도 없고, 마실 물도 없소." 6. 모세와 아론이 회중 앞을 떠나 회막문 앞으로 나아가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렸다. 그러자 여호와의 영광이 그들에게 나타났다.

회중에게 물이 없어서 (2절): 전 세대는 미리암의 죽음으로 마감된 것 같습니다. 세월이 흘러 이스라엘은 새로운 세대로 교체되었고, 그들 또한 불신의 이전 세대처럼 행동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의 불평의 말이 그들의 조상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 어찌하여 당신들은 우리를 이집트에서 끌어내어, 이 악한 곳으로 데려왔소?
  • 우리 형제들이 주님 앞에서 죽었을 때, 우리가 죽었더라면 좋았겠소!
  • 이곳은... 없고... 없고... 마실 물도 없소!

그들의 마음은 전 세대와 같이 불평과 불만으로 가득합니다. 그것을 본 모세와 아론은 상태의 심각함을 보고 엎드렸습니다. 그러자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납니다.


민수기 20:7-11. 이스라엘과 하나님을 향한 모세의 도전

7.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8. “Take the rod; you and your brother Aaron gather the congregation together. Speak to the rock before their eyes, and it will yield its water; thus you shall bring water for them out of the rock, and give drink to the congregation and their animals.”
9. So Moses took the rod from before the LORD as He commanded him.
10. And Moses and Aaron gathered the assembly together before the rock; and he said to them, “Hear now, you rebels! Must we bring water for you out of this rock?”
11. Then Moses lifted his hand and struck the rock twice with his rod; and water came out abundantly, and the congregation and their animals drank.

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8.  지팡이를 가지고 네 형 아론과 함께 회중을 모으고 그들의 목전에서 너희는 반석에게 명령하여 물을 내라 하라 네가 그 반석이 물을 내게 하여 회중과 그들의 짐승에게 마시게 할지니라
9.  모세가 그 명령대로 여호와 앞에서 지팡이를 잡으니라
10.  ○모세와 아론이 회중을 그 반석 앞에 모으고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반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 하고
11.  모세가 그의 손을 들어 그의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치니 물이 많이 솟아나오므로 회중과 그들의 짐승이 마시니라

(개인번역) 7. 그때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8. "너는 지팡이를 잡아라. 너와 너의 형 아론은 회중을 모아라. 그리고 그들이 보는 앞에서 저 바위에게 말하여라. 그러면 그 바위가 물을 나오게 할 것이다. 너희는 바위에서 물을 내어, 회중과 그들의 가축에게 마시게 하여라." 9. 모세는 주께서 명령하신 대로, 여호와 앞에서 지팡이를 잡았다. 10. 모세와 아론은 회중을 바위 앞에 모으고, 그들에게 말하였다. "반역자들은 들으시오! 우리가 이 바위에서 당신들을 위해 물이 나오게 하면 되겠소?" 11. 모세가 그의 손을 들어 그의 지팡이로 바위를 두 번 치니, 많은 물이 솟아나왔고, 회중과 그들의 가축 떼가 마셨다.

지팡이를 잡아라... 그들이 보는 앞에서 저 바위에게 말하여라... 바위가 물을 나오게 할 것이다 (8절): 시내 산에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바위를 치라고 하셔서 물이 나왔습니다(출 17:6). 여기에서는 바위에게 말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모세는... 여호와 앞에서 지팡이를 잡았다 (9절): 하나님의 명하신 대로 지팡이를 잡았습니다. 그런데, 

"반역자들은 들으시오! 우리가 이 바위에서 당신들을 위해 물이 나오게 하면 되겠소? (10절): 백성들을 향해서 "반역자들"이라고 부르면서 그들을 질책합니다. 하나님은 그런 명령을 모세에게 하지 않으셨습니다. 앞에서 모세는 그런 일이 있을 때마다 주님 앞에 엎드렸던 것을 우리는 기억합니다. 그리고.

Miniature of Moses hitting the rock in the desert to bring forth water with two Israelites behind his back, 그림 소스: https://www.thetorah.com/

모세가 그의 손을 들어 그의 지팡이로 바위를 두 번 치니 (11절): '바위에게 말하라!' 하셨는데 바위를 두 번 쳤습니다. 출애굽기에서는 한번만 바위를 쳤는데, 여기에서는 두 번 내리쳤습니다. 하나는 '분노'고 하나는 '좌절감'의 내리침이었을까요? 결과적으로,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에 두 번 거역했습니다. 그러나, 

그림 소스: https://www.freebibleimages.org/

많은 물이 솟아나왔고 (11b절): 모세의 반역에도 불구하고, 자비의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많은 물을 제공하십니다. 이 순간, 모세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되었기 때문에 자신의 잘못을 깨닫지 못했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모세는 하나님의 아름답고 자비로운 그림을 망쳤습니다. 그리고, 회중과 그들의 가축이 물을 마셨습니다.


민수기 20:12-13. 모세를 질책하시는 하나님

12.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and Aaron, “Because you did not believe Me, to hallow Me in the eyes of the children of Israel, therefore you shall not bring this assembly into the land which I have given them.”
13. This was the water of Meribah, because the children of Israel contended with the LORD, and He was hallowed among them.

12.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너희는 이 회중을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13.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와 다투었으므로 이를 므리바 물이라 하니라 여호와께서 그들 중에서 그 거룩함을 나타내셨더라

(개인번역) 12. 그때 주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나를 믿지 않고, 이스라엘 자손이 보는 앞에서 나를 거룩히 여기지 않았다. 그러므로 너희는 이 회중을 내가 그들에게 주기로 한 땅으로 데리고 가지 못할 것이다." 13.  이곳이 므리바의 물이다.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와 다투었기 때문이다. 주님께서 그들 가운데서 거룩함을 나타내 보이셨다.

너희가 나를 믿지 않고 (12절): 하나님은 이제 불신의 이스라엘이 아닌 불신의 모세에게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원망하는 백성을 꾸짖지 않으시자, 모세가 그 역할을 스스로 하였습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모세는 주님의 종이라기보다는 이집트 왕자처럼 행동했다." 

모세가 그렇게 한 이유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을 것입니다. 이유가 어쨌든, 그는 하나님이 보시기에 "이스라엘 자손이 보는 앞에서 하나님을 거룩히 여기지 않았다". 이것은 매우 큰 잘못입니다.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중재가가 백성이 보는 앞에서 하나님을 거룩히 여기지 않는 것은 큰 죄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게 그리 큰 죄인가?"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스스로 종된 자가 주인과 다른 동료 종들이 보는 면전에서 주인의 명령에 복종하지 않는 것을 보이는 것과도 같은 경박한 죄를 모세는 저질렀습니다. 그래서,

너희는 이 회중을 내가 그들에게 주기로 한 땅으로 데리고 가지 못할 것이다 (12절): 이러한 이유로 모세는 가나안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지 못했습니다. 가장 위대한 지도자의 능력도 한계가 있음을 우리는 목격합니다. 그 모든 것을 인내하였지만 이 작은 실수 하나로 그는 넘어졌습니다. 이 사건에서 그도 인간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성지순례 여행 중에 모세가 생을 마감한 느보산의 비스가 봉우리를 갔는데, 모세는 느보산에서 가나안 땅을 내려다보고 (가지 못하고) 120세의 나이에 죽었습니다. 위대한 지도자였던 그의 무덤조차 찾을 수 없습니다. 그곳의 전경과 여행일지 링크합니다.

 

 

5.모세가 생을 마감한 느보산, 그리고 모세 기념교회

네가 비록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땅을 맞은편에서 바라보기는 하려니와그리로 들어가지는 못하리라 하시니라 Day 2: 2017년 2월 10일(금) 3: 120세에 모압 어디인가에 묻힌 모세를 기념하는

4miryu.tistory.com

모세는 위대한 지도자였지만, 그 또한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그의 죄에 대한 벌은 매우 큽니다. 그는 평생을 소원한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지 못하고 가나안 땅이 내려다보이는 곳에서 생을 마감했습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numbers-20/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