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민수기(Numbers)20:14-29(에돔의 거절)

by 미류맘 2023. 5. 1.
728x90

가데스에서 에돔을 통과하여 가나안으로 가기 위해 모세가 에돔 왕에게 간곡히 부탁하나 단번에 거절을 당하자, 이스라엘은 우회하기로 선택합니다. 한편 아론은 호르 산에서 죽고 그의 아들 엘르사살이 새로운 대제자장이 됩니다. 

 

민수기 20:14-17. 모세가 에돔 왕에게 사신을 보낸다

14. Now Moses sent messengers from Kadesh to the king of Edom. “Thus says your brother Israel: ‘You know all the hardship that has befallen us,
15. how our fathers went down to Egypt, and we dwelt in Egypt a long time, and the Egyptians afflicted us and our fathers.
16. When we cried out to the LORD, He heard our voice and sent the Angel and brought us up out of Egypt; now here we are in Kadesh, a city on the edge of your border.
17. Please let us pass through your country. We will not pass through fields or vineyards, nor will we drink water from wells; we will go along the King’s Highway; we will not turn aside to the right hand or to the left until we have passed through your territory.’”

에돔이 이스라엘이 지나감을 거절하다

14.  ○모세가 가데스에서 에돔 왕에게 사신을 보내며 이르되 당신의 형제 이스라엘의 말에 우리가 당한 모든 고난을 당신도 아시거니와
15.  우리 조상들이 애굽으로 내려갔으므로 우리가 애굽에 오래 거주하였더니 애굽인이 우리 조상들과 우리를 학대하였으므로
16.  우리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우리 소리를 들으시고 천사를 보내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나이다 이제 우리가 당신의 변방 모퉁이 한 성읍 가데스에 있사오니
17.  청하건대 우리에게 당신의 땅을 지나가게 하소서 우리가 밭으로나 포도원으로 지나가지 아니하고 우물물도 마시지 아니하고 왕의 큰길로만 지나가고 당신의 지경에서 나가기까지 왼쪽으로나 오른쪽으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이다 한다고 하라 하였더니

(개인번역) 14. 모세는 가데스에서 에돔 왕에게 사신들을 보냈다. "당신의 형제 이스라엘이 이렇게 말합니다. '왕은 우리에게 닥친 모든 고난과 15. 우리의 조상들이 어떻게 이집트로 내려갔는지, 우리가 이집트에서 오래 거주한 것을 알고 계십니다. 그런데 이집트 사람들은 우리와 우리의 조상을 학대하였습니다. 16. 우리가 주님께 부르짖었을 때에, 주께서 우리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천사를 보내셔서 우리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왕의 땅 경계에 있는 가데스 성읍에 있습니다. 17. 우리가 왕의 땅을 지나가도록 허락하여 주십시오. 우리는 밭이나 포도원으로 지나가지 않겠고, 우물에서 물도 마시지 않을 것이며, '왕의 길'만 따라가겠습니다. 왕의 땅를 다 지날 때까지 오른쪽으로도 왼쪽으로도 벗어나지 않겠습니다.'"

모세는 가데스에서 에돔 왕에게 사신들을 보냈다 (14a절): 이스라엘이 불신으로 가나안으로 들어가기를 거부한 후 오랜 세월이 흘렀습니다. 그들은 지금 에돔을 통과하여 가나안으로 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모세는 가데스에서 에돔으로 사신들을 보내어 에돔 왕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민수기 20장은 이스라엘의 출애굽 여정의 5단계 중 마지막으로, 학자는 각 단계를 설명합니다: 

  •  1단계: 이집트에서 시내 산까지 (출 12:31-18:27)
  • 2단계: 시내 산에서 체류 (출 19:1 - 민 10:10)
  • 3단계: 시내 산에서 출발하여 약속의 땅에 처음으로 도착하나, 불신으로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기를 거부하여 중단됨 (민 10:11-14:45)
  • 4단계: 불신의 세대가 죽을 때까지 광야를 떠돌던 38년의 세월(민 15:1-20:13)
  • 5단계: 약속의 땅에 대한 두 번째이자 마지막 접근 (민 20:14 - 수 2:24)

지도 소스: https://ifiwalkedwithjesus.com/

위의 지도에서 보면 1단계(1-8 여정), 2단계(8 여정), 3단계(8-12 여정), 그리고

3단계에 이르렀을 때, 그들은 가데스에서 정탐꾼들을 보내어 가나안을 탐색했습니다. 그 때의 루트는 아래 지도에서 빨간색 실선 화살표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당시에 그들은 가데스에서 직선코스로 가나안으로 진입한 것 같습니다: "신 광야에서부터 하맛 어귀 르홉에 이르기까지" (민 14:21). 

4단계(38년의 세월)의 여정은 불확실한데, 아래 지도에서 아말렉(Amalek)으로 표기된 주변 빨간색 점선으로 표시된 구간입니다. 당시 그들의 공격 계획은 북쪽으로 바로 진군하여 가나안을 정복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가나안 땅을 정탐한 사람들의 '나쁜 보고'(민 14:32)와 하나님에 대한 백성들의 반란의 사건들(고라와 그 반란군의 반역)로 인해 전 세대의 이스라엘은 가나안으로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그 기간 동안 불신의 세대는 죽고 새 세대가 가나안 입성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세대의 이스라엘은 다시 가데스에서 집결합니다. 그러나 그 사이에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직접 북쪽으로 진군하지 못하고 "이번 계획은 에돔 땅의 남쪽을 우회하여, 트랜스요르단 남부를 횡단한 다음, 동쪽에서 육지로 진군하는 것"(Allen) 으로 보입니다 (아래 지도에서 녹색 화살표로 표기된 루트) 여기에서 말하는 '왕의 길'은 이집트, 아라비아와 그 사이의 땅을 연결하는 무역로였습니다.

지도 소스: https://slideplayer.com/slide/8432461/


민수기 20:18-21. 이스라엘의 통과를 거부하는 에돔

18. Then Edom said to him, “You shall not pass through my land, lest I come out against you with the sword.”
19. So the children of Israel said to him, “We will go by the Highway, and if I or my livestock drink any of your water, then I will pay for it; let me only pass through on foot, nothing more.”
20. Then he said, “You shall not pass through.” So Edom came out against them with many men and with a strong hand.
21, Thus Edom refused to give Israel passage through his territory; so Israel turned away from him.

18.  에돔 왕이 대답하되 너는 우리 가운데로 지나가지 못하리라 내가 칼을 들고 나아가 너를 대적할까 하노라
19.  이스라엘 자손이 이르되 우리가 큰길로만 지나가겠고 우리나 우리 짐승이 당신의 물을 마시면 그 값을 낼 것이라 우리가 도보로 지나갈 뿐인즉 아무 일도 없으리이다 하나
20.  그는 이르되 너는 지나가지 못하리라 하고 에돔 왕이 많은 백성을 거느리고 나와서 강한 손으로 막으니
21.  에돔 왕이 이같이 이스라엘이 그의 영토로 지나감을 용납하지 아니하므로 이스라엘이 그들에게서 돌이키니라

(개인번역) 18. 그러나 에돔 왕이 모세에게 말하였다. "당신들은 내 땅을 지나갈 수 없소. 지나갈 경우, 내가 칼을 들고 나가서 당신들과 대적할 것이오." 19. 이스라엘 자손이 그에게 말했다. "우리는 큰 길로만 지나가겠습니다. 만일 우리나 우리 가축 떼가 왕의 물을 조금이라도 마시면, 우리가 그 값을 지불하겠습니다. 우리가 걸어서 지나가게만 허락해 주십시오." 20. 그가 말했다. "당신들은 지나가지 못하오." 그런 다음에 에돔 왕은 많은 사람과 강한 손으로 그들을 치려고 나왔다. 21. 에돔 왕은 이스라엘이 자기 땅을 통과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스라엘은 그들에게서 돌아섰다.

당신들은 내 땅을 지나갈 수 없소 (18절): 그러나 에돔 사람들은 이스라엘이 그들의 땅을 통과하지 못하게 합니다. 그것은 불필요한 거절이었습니다. 모세의 정중한 요청은 그들에게 손해도 없고 비용도 들지 않는 제안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그들의 마음을 굳게 하셨을까요? 그러나 그들은 이스라엘의 통과를 완강하게 거부합니다. 그들을 형제가 아닌 적으로 여기고, 칼을 들고 그들이 자신의 땅을 통과하는 것을 막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은 그들에게서 돌아섰다 (21절): 이스라엘은 그들과 싸우지 않고 먼 길을 돌아서 갑니다. 게다가,


민수기 20:22-26. 아론의 죽음을 위한 준비

22. Then the children of Israel, the whole congregation, journeyed from Kadesh and came to Mount Hor.
23. And the LORD spoke to Moses and Aaron in Mount Hor by the border of the land of Edom,
24. saying: “Aaron shall be gathered to his people, for he shall not enter the land which I have given to the children of Israel, because you rebelled against My word at the water of Meribah.
25. Take Aaron and Eleazar his son, and bring them up to Mount Hor;
26. and strip Aaron of his garments and put them on Eleazar his son; for Aaron shall be gathered to his people and die there.”

아론의 죽음

22.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이 가데스를 떠나 호르 산에 이르렀더니
23.  여호와께서 에돔 땅 변경 호르 산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시니라 이르시되
24.  아론은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가고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준 땅에는 들어가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므리바 물에서 내 말을 거역한 까닭이니라
25.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 엘르아살을 데리고 호르 산에 올라
26.  아론의 옷을 벗겨 그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입히라 아론은 거기서 죽어 그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라

(개인번역) 22.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이 가데스에서 출발하여 호르 산에 이르렀다. 23. 에돔 땅 경계 근처의 호르 산에서,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24. "아론은 그 조상에게 돌아갈 것이다. 그는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준 그 땅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이는 너희가 므리바 물에서 나의 명령을 거역했기 때문이다. 25.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 엘르아살을 데리고 호르 산으로 올라가라. 26. 아론의 옷을 벗겨 그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입혀라. 아론은 그의 조상에게 돌아간다. 그는 거기에서 죽을 것이다."

이스라엘 자손... 이 가데스에서 출발하여 호르 산에 이르렀다 (22절): 그들이 호르 산에 도착했을 때 대제사장 아론이 죽습니다. 이 일은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나온 지 40년 만에 있어났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민 33:38). 학자는 말합니다:

  • 이 기간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기록은 거의 없다. 그 시대의 역사는 다섯 장과 반 장으로 압축되어 있는 반면, 시내 산에서의 일년은 거의 50장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불신의 세대의 죽음 외에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다. 

  • 그 38년 동안, 많은 움직임이 있었지만 진전은 없었다.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걷는 것도 같은 길이 될 수 있다. "사막에서 대부분의 체류는 기록이 남아 있지 않다. 이것은 모세의 의도일 수 있다. 마치 머무는 시간이 구원의 역사에서 진정으로 중요하지 않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Allen)

성경은 38년의 세월을 마치 한 순간인 것처럼 기록합니다. 세월은 흐르고 이전 세대는 죽고 새로운 세대가 다시 시작점인 가데스로 돌아와 서 있습니다. 모세에게 이 세월은 어떠했을까요? 이처럼 한 순간은 아니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무의미한 시간이었을까요 - 하나님의 자비만을 기다리는? 

아론은 그 조상에게 돌아갈 것이다 (24절): 새로운 세대가 시작되면서 미리암이 죽었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에 아롬이 죽을 것을 하나님께 통지받고 할 일을 명령받습니다. 


민수기 20:27-29. 아론이 죽음과 백성의 애도

27. So Moses did just as the LORD commanded, and they went up to Mount Hor in the sight of all the congregation.
28. Moses stripped Aaron of his garments and put them on Eleazar his son; and Aaron died there on the top of the mountain. Then Moses and Eleazar came down from the mountain.
29. Now when all the congregation saw that Aaron was dead, all the house of Israel mourned for Aaron thirty days.

27.  모세가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그들과 함께 회중의 목전에서 호르 산에 오르니라
28.  모세가 아론의 옷을 벗겨 그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입히매 아론이 그 산 꼭대기에서 죽으니라 모세와 엘르아살이 산에서 내려오니
29.  온 회중 곧 이스라엘 온 족속이 아론이 죽은 것을 보고 그를 위하여 삼십 일 동안 애곡하였더라

(개인번역) 27. 모세는 주님께서 명하신 대로 하였다. 그들은 온 회중이 보는 앞에서 호르 산으로 올라갔다. 28. 모세가 아론의 옷을 벗겨 그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입혔다. 아론은 그 산꼭대기에서 죽었다. 모세와 엘르아살은 산에서 내려왔다. 29. 온 회중이 아론이 죽은 것을 보고, 이스라엘 온 집안은 아론을 위하여 삼십 일 동안 슬피 울었다.

모세가 아론의 옷을 벗겨 그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입혔다. 아론은 그 산꼭대기에서 죽었다(민 20: 28, 그림 소스: https://www.quotescosmos.com/)

모세가 아론의 옷을 벗겨 그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입혔다 (28절): 모세는 명을 받은 대로 행합니다. 아론은 죽음을 미리 통지받았기 때문에 자신의 삶을 정리할 시간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의 삶은 미리암보다 더 복잡하였습니다. 학자의 설명을 인용합니다:

  • 아론은 모세의 동료로서(출 4:27-31), 제사장직을 시작했고(레위기 8장), 모세와 함께 백성을 중재했다(민수기 16-17). 동시에 금송아지를 숭배하는데 앞장섰고(출애굽기 32장)와 누이 미리암(민수기 12장)과 함께 모세의 권위에 도전하기도 했다. 

아론의 삶에서 우리는 두 가지의 모습을 봅니다. 인간으로서의 아론은 불완전하고 허물이 많았지만, 대제사장으로서의 아론은 존경할 가치가 있었습니다. 모세와 아론은 가나안 땅이 내려다보이는 산에서 죽었다고 전해지고, 미리암은 가데스에게 묻혔습니다. 그들은 모두 1년 내에 죽었을 것으로 학자들은 추측합니다. 

모세와 엘르아살은 산에서 내려왔다 (28절): 아론은 죽었지만 그의 대제사장직은 그의 아들 엘르아살을 통해 계속됩니다. 그러한 제사장직은 메시아 예수님이 대제사장이 되실 때까지 (히 2:17, 3:1) 계속될 것입니다. 그리고 대제사장을 잃은 백성은 그의 죽음을 애도했습니다. 

율법의 모세도, 예언자 미리암도, 대제사장 아론도 이스라엘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할 수 없었습니다. 오직 예수만이 그들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할 수 있었습니다. 모세도, 미리암도 아론도 그들의 직분을 뺀 사람으로서의 삶은 불완전하고 허물이 많았습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흠 없으시고 죄 없으셨고, 우리를 위한 구원의 길을 준비하셨습니다.

'약속의 땅'으로 가는 것은 현재에도 진행 중인 시제가 아닐까요?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numbers-20/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