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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로마서(Romans)4:1-12(믿음에 기반한 의로움)

by 미류맘 2023.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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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은 아브라함을 예로 들면서, 그는 행위가 아니라 믿음을 통해 하나님께 의롭다함을 인정받았다고 선언합니다. 의롭다함을 받는 것은 할례 의식이나 인간의 행위가 하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우리의 믿음에 기반한다고확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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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4:1-3. 아브라함은 믿음을 통해 의롭다함을 인정받았다

1. What then shall we say that Abraham our father has found according to the flesh?
2.
For if Abraham was justified by works, he has something to boast about, but not before God.
3, For what does the Scripture say? “Abraham believed God, and it was accounted to him for righteousness.”

아브라함의 믿음과 그로 말미암은 언약

1.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인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2.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3.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개인번역) 1. 그러면 육신에 따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발견한 것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2. 아브라함이 행위로 의롭다 함을 받았다면, 그에게는 자랑할 것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는 없습니다. 3. 성경이 무엇을 말합니까?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그것으로 그를 의롭다고 여기셨다."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1절): 앞에서 바울은 '(율법의 행위와선 상관 없이, 믿음을 통해서만 사람은 의로워질 수 있다'라는 생각이 "구약에서 하나님이 하신 일을 관련이 없느냐?"로 질문을 시작합니다. 그는 믿음의 아버지인 아브라함을 예로 들어 설명합니다. 

아브라함이 행위로 의롭다 함을 받았다면 (2절): 자랑할 것이 있었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없었다. 행위가 어떤 사람을 의롭다 여겨도, 그는 하나님의 영광에 미치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롬 3:23). 그리고 바울은 성경을 인용합니다: "아브람이 주님을 믿으니, 주님께서는 아브람의 그런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 (새번역: 창 15: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그것으로 그를 의롭다고 여기셨다 (롬 4:3, 이미지 소스: https://thinkthebible.org/)

그런데 바울 시대의 유대인 교사들은 "아브라함이 율법을 따랐기 때문에 그의 행위로 인해 의롭다 함을 받았다"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아브라함의 의로움은 선한 일을 행한 데에서 온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은 것에서 온 것임을 확실히 합니다. 그는 '믿음을 통한 의로움'을 말합니다. 이 구절을 통해 우리는 "의로움"이 성경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로마서 4:4-5. 은혜와 보수의 차이는?

4. Now to him who works, the wages are not counted as grace but as debt.
5. But to him who does not work but believes on Him who justifies the ungodly, his faith is accounted for righteousness,

4.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이 은혜로 여겨지지 아니하고 보수로 여겨지거니와
5.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개인번역) 4. 일하는 사람에게 품삯은 은혜가 아니라 보수로 생각합니다. 5. 그러나 일을 하지 않는 않지만 경건하지 못한 사람을 의롭다 하시는 분을 믿는 사람은 그의 믿음이 의롭다로 여김을 받습니다.

일하는 사람에게 품삯은 은혜가 아니라 보수로 생각합니다 (4절): 일꾼에게 임금은 은혜로 생각되지 않습니다. 은혜에 대한 생각은 일의 원리와 반대됩니다. 은혜는 하나님께서 값 없이 주신 선물이고, 일은 일을 해서 받는 보수입니다. 보수를 '빚(debt)'라고 번역합니다. 그러면 팔장끼고 앉아서 하나님의 은혜만 기다리면 될까요? 아닙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 "하나님은 여기서 게으름을 칭찬하지 않는다. "대조법은 단순히 노동자와 비노동자 사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와 일하지 않고 믿는 사람 사이에 있는 것이다." (Murray)

경건하지 못한 사람을 의롭다 하시는 분 (5절): 왜 하나님은 경건하지 못한 자를 의롭다 하실까요? 우리는 반대라고 기대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하신 일 때문에 하나님은 그러실 수 있습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 "하나님이 우리의 불경스러운 상태에 기뻐하시는 것 같지는 않다. 우리의 불경함 때문에 의로운 것이 아니라, 우리의 불경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의로운 것이다."

번역하면서, 제가 잘못 읽었나 생각했는데 학자의 설명이 명확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큰 은혜임에 틀림없습니다. 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우리는 불경함에서도 결코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의 불경함을 의롭다 하시는 분,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의롭다".

 


로마서 4:6-8. 믿음을 통한 의롭다함의 축복(다윗의 예)

6. Just as David also describes the blessedness of the man to whom God imputes righteousness apart from works:

“Blessed are those whose lawless deeds are forgiven,
And whose sins are covered;
Blessed is the man to whom the LORD shall not impute sin.”

6.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복에 대하여 다윗이 말한 바
7.  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가 가리어짐을 받는 사람들은 복이 있고
8.  주께서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개인번역) 6. 일과는 별개로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인정하시는 사람의 복에 대하여 다윗이 말했습니다. 7. "불법의 행위를 용서받는 사람들은 복이 있다. 8. 주님께서 죄 없다고 인정해 주는 사람은 복이 있다."

다윗이 말했습니다 (6절): 그가 말한 내용은 자신의 경험에서 온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불법을 저지른 다윗은 그 죄에 대해 용서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행위로 하나님이 우리를 심판하신다면 하나님께서는 다윗을 정죄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그는 말했습니다. 

불법의 행위를 용서받는 사람들은 복이 있다. 주님께서 죄 없다고 인정해 주는 사람은 복이 있다 (롬 4:7-8, 이미지 소스: https://www.bible.com/)

불법의 행위를 용서받는 사람들은 복이 있다. 주님께서 죄 없다고 인정해 주는 사람은 복이 있다 (7-8절): 시편에서 다윗은 노래했습니다.

복되어라!
거역한 죄 용서받고
허물을 벗은 그 사람!
주님께서 죄 없는 자로
여겨주시는 그 사람!
마음에 속임수가 없는 그 사람!
그는 복되고 복되다!  (새번역: 창 32:1-2) 

로마서 4:9-12. 할례와 상관없이 의인으로 인정됨(아브라함의 예)

9. Does this blessedness then come upon the circumcised only, or upon the uncircumcised also? For we say that faith was accounted to Abraham for righteousness.
10. How then was it accounted? While he was circumcised, or uncircumcised? Not while circumcised, but while uncircumcised.
11. And he received the sign of circumcision, a seal of the righteousness of the faith which he had while still uncircumcised, that he might be the father of all those who believe, though they are uncircumcised, that righteousness might be imputed to them also,
12. and the father of circumcision to those who not only are of the circumcision, but who also walk in the steps of the faith which our father Abraham had while still uncircumcised.

9.  그런즉 이 복이 할례자에게냐 혹은 무할례자에게도냐 무릇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이 의로 여겨졌다 하노라
10.  그런즉 그것이 어떻게 여겨졌느냐 할례시냐 무할례시냐 할례시가 아니요 무할례시니라
11.  그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그들도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2.  또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곧 할례 받을 자에게뿐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 자취를 따르는 자들에게도 그러하니라

(개인번역) 9. 그러면 이 복은 할례를 받은 사람에게만 내리는 것입니까? 아니면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에게도 내리는 것입니까? 우리는 그 믿음이 아브라함에게 의로움으로 여겨졌다고 하였습니다. 10. 그러면 어떻게 그러한 인정을 받았습니까? 그가 할례를 받았을 때, 아니면 할례를 받지 않았을 때였습니까? 할례를 받았을 때가 아니라 할례를 받지 않았을 때였습니다. 11. 아브라함은 할례의 표를 받았는데, 그것은 그가 할례를 받기 전에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인친 것입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할례를 받지 않아도 믿는 모든 사람들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이는 할례를 받지 않은 않고도 그들이 의롭다함을 인정받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12. 또한 아브라함은 할례받은 사람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이는 할례받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기 전에 가졌던 믿음의 발자취를 걷는 사람들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이 복은 할례를 받은 사람에게만 내리는 것입니까? (9절): 바울은 또 자문합니다. 이 복은 할례 의식 때문인가? 믿음으로 인해서 하나님께 의롭게 여김을 받는다면 할례를 받지 않은 이방인에게도 믿음으로 의로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또 질문합니다. 

어떻게 그러한 인정을 받았습니까? 그가 할례를 받았을 때... : 아브라함은 의로운 사람으로 기록되었지만, 그는 창세기 17장까지 적어도 14년 동안 할례의 언약을 받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그의 의로움은 할례가 아닌 믿음에 기초하였다. 바울 시대 당시 유대인들은 할례를 받으면 아브라함의 진정한 자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도 할례를 받지 않았는데, 그들은 아브라함을 '우리의 아버지'라고 불렀습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할례를 받지 않아도 믿는... 할례받은 사람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12절): 바울은 말합니다. 할례와는 상관 없이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의로움을 받은 조상이 되었습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romans-4/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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