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로마서(Romans)11:25-36(이스라엘의 구원 계획)

by 미류맘 2023. 6. 21.
728x90

바울은 하나님께서 온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계획을 말하면서,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부르심을 찬양합니다. 그리고  모두를 불순종하게 하신 이유는 모든 사람에게 자비를 베풀기 위함이라고 설명합니다. 

 

로마서 11:25-27.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이다!

25. For I do not desire, brethren, that you should be ignorant of this mystery, lest you should be wise in your own opinion, that blindness in part has happened to Israel until the fullness of the Gentiles has come in.
26. And so all Israel will be saved, as it is written:

“The Deliverer will come out of Zion,
And He will turn away ungodliness from Jacob;
For this is My covenant with them,
When I take away their sins.”

이스라엘의 구원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27.  내가 그들의 죄를 없이 할 때에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개인번역) 25. 형제 여러분, 나는 여러분이 이 신비를 알기를 바랍니다. 그것은 스스로 지혜롭다고 생각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이 신비는 이방인의 수가 다 찰 때까지 이스라엘 중에 얼마는 눈이 멀어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26. 그래서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셔서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못함을 거절하실 것이다. 27. 이것은 그들의 죄를 없앨 때 그들과의 내 언약이다."

스스로 지혜롭다고 생각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25절): 바울은 유대인이 아닌 기독교인들에게 그들이 선택된 이유가 그들의 지혜 때문이 아니라고 착각하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그들에게 기회가 간 이유는 충분한 수의 이방인이 하나님께 선택될 때까지 이스라엘의 일부를 우둔하게 하였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26절): 여기에서 바울이 말하는 '온 이스라엘'은 민족적 이스라엘과 영적 이스라엘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영적으로 장님이기 때문에, 이스라엘 중에서 영적으로 눈을 뜬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들이 영적으로 장님이든 아니든 하나님은 그들을 향한 구원 계획이 있으십니다. 바울은 그것이 "신비"라고 말합니다. 

앞에서 '올리브나무와 가지의 비유'에서 본 나무의 뿌리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라는 이스라엘의 조상이었습니다. 믿지 않는 이스라엘의 가지는 자르셨지만, 이스라엘이 다시 믿게 된다면 하나님의 그들을 향한 구원의 계획이 있으심을 바울은 확실히 합니다. 이스라엘의 영적 장님의 상태는 '일시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바울의 의도가 불확실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렇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요?

불경건한 이스라엘의 가지를 자르신 하나님은 경건한 이방인의 가지를 그들의 야생 올리브나무에서 본 올리브나무로 접붙이셨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일시적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돌아온다면, 하나님은 그들을 구원하실 계획이 있으십니다. 그리고  본 나무에서 잘려나간 가지가 다시 돌아온다면 그 가지는 원 뿌리의 기를 받아 더 왕성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역으로 구원받은 이방인들이 하나님을 버린다면 그들은 잘려나간 이스라엘의 가지처럼 사정없이 잘려나갈 것입니다. 그러면 이스라엘에게 유리함이 없는 공평한 처우가 아닐까요? 

그리고 여기에서 새로운 이스라엘을 교회 공동체로 볼 수도 있습니다.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셔서 (26절): 바울은 이사야서를 인용하면서 하나님께서 아직 이스라엘과 함께 해야 할 구원의 일이 남아있음을 말합니다. 


로마서 11:28-29.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부르심

Concerning the gospel they are enemies for your sake, but concerning the election they are beloved for the sake of the fathers. For the gifts and the calling of God are irrevocable.

28.  복음으로 하면 그들이 너희로 말미암아 원수 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로 말미암아 사랑을 입은 자라
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개인번역) 28. 복음의 관점에서 이스라엘은 여러분으로 인해 원수가 되었지만, 선택의 관점에서 그들은 조상들 덕분에 사랑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29. 하나님의 선물과 부르심은 돌이킬 수 없습니다. 

복음의 관점에서... 선택의 관점에서 (28절): 복음에 대해서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버렸기 때문에 하나님과 예수님의 원수가 되었지만, 선택에 대해서 그들은 여전히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것을 그들 조상들 덕분이라고 바울은 말합니다. 선민으로서의 이스라엘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래서, 

하나님의 선물과 부르심은 돌이킬 수 없습니다 (29절): 이스라엘이 영적으로 장님이 되었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향한 사랑을 놓지 않으십니다. 


로마서 11:30-32. 하나님께서 모두를 불순종하게 하신 이유는?

30. For as you were once disobedient to God, yet have now obtained mercy through their disobedience,
31. even so these also have now been disobedient, that through the mercy shown you they also may obtain mercy.
32. For God has committed them all to disobedience, that He might have mercy on all.

30.  너희가 전에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31.  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하지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그들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32.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개인번역) 30. 전에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았던 여러분이 이제 이스라엘의 불순종으로 자비를 얻게 되었듯이, 31. 이와 같이, 이사람들이 순종하지 않아서 여러분께 베푸는 자비로 그들도 자비를 얻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32.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않도록 하신 이유는 모든 사람에게 자비를 베푸시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불순종으로 자비를 얻게 되었듯이 (30절):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이방인도 전에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대신 하나님의 자비를 얻게 되었습니다. 말하자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불복종을 이방인의 이익을 위해 사용하셨습니다. 그래서 역으로 이방인에게 보여준 자비를 이스라엘을 위해 베푸실 것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않도록 하신 이유는 (32절): 이스라엘이나 이방인이나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도록 하신 이유는 모두에게 자비를 베푸시기 위함이라고 바울은 말합니다. 


로마서 11:33-36. 하나님은 지혜와 지식은?

33. Oh, the depth of the riches both of the wisdom and knowledge of God! How unsearchable are His judgments and His ways past finding out!

34-35. “For who has known the mind of the LORD?
Or who has become His counselor?
Or who has first given to Him
And it shall be repaid to him?”

36. For of Him and through Him and to Him are all things, to whom be glory forever. Amen.

33.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 그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34.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냐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냐
35.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냐
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개인번역) 33. 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 얼마나 큰지! 그의 판단은 헤아릴 수 없고, 그의 길은 찾을 수 없도다! 34. "누가 주님의 마음을 알았으며, 누가 그분의 조언자가 되었습니까? 35.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습니까?" 36.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를 통하여 있고, 그에게 있습니다. 그의 영광이 영원하기를 빕니다. 아멘.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 얼마나 큰지! (33절): 바울은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을 생각하면서 찬양합니다. 너무나 크고 깊은 그것을 인간으로는 헤아릴 수 없다고 고백합니다. 이스라엘이든 이방인이든 하나님은 계획이 있으시고 우리는 그 깊이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습니까? (35절): 자비의 하나님은 일방적으로 퍼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를 통하여 있고, 그에게 있습니다. 그의 영광이 영원하기를 빕니다. 아멘 (롬 11:36, 이미지 소스: https://kjvbibledaily.com/)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를 통하여 있고, 그에게 있습니다 (36절): 이 단순한 문장의 뜻의 넓이와 깊이를 우리는 파악할 수 있을까요? 만물과 하나님의 관계를 전치사로 설명합니다. 'of Him, through Him, to Him': 이 계획은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of Him)이고, 하나님을 통한 것(through Him)이고, '하나님을 위한 것(to Him)입니다. 바울은 만물의 근원이시고 끝이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바울은 앞에서 이스라엘과 이방인의 관계에서 "신비"에 대해 말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자체의 존재가 우리에게는 '신비' 그 자체입니다.

우리가 할 것은 하나입니다 - 하나님께 영광과 찬양을 돌리는 것!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romans-11/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