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예레미야(Jeremiah)1:1-10(예레미야에게 임한 하나님의 말씀)

by 미류맘 2023. 7. 6.
728x90

유다가 부패와 혼란의 시기에 있었을 때,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불러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선지자로 삼으십니다. 아직 어렸던 예레미야는 거절하였지만, 하나님은 그를 통해 유다를 심판하고 다시 세우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예레미야 1:1. 예레미야와 그의 배경

1. The words of Jeremiah the son of Hilkiah, of the priests who were in Anathoth in the land of Benjamin,

1.  베냐민 땅 아나돗의 제사장들 중 힐기야의 아들 예레미야의 말이라

(개인번역) 1. 베냐민 땅 아나돗에 살던 제사장들 중 힐기야의 아들 예레미야가 한 말이다.

예레미야서는 타락과 부패로 파멸로 이르고 있는 유다 왕국의 현실적 상황에서 동족을 사랑하는 선지자 예레미야의 탄식이 녹아있는 책입니다. 모건은 말합니다:

"히브리 사람들의 모든 예언자들 중에서 예레미야만큼 영웅적인 사람은 없었다." (G. Cambell Morgan)

예레미야가 한 말이다 (1절): 예레미야서에는 40년간 하나님께 반항한 이스라엘의 역사적 상황에서 선지자아자 제사장 집안 출신의 예레미야의 글들의 모음입니다.


예레미야 1:2-3. 예레미야 시대의 설명

2. To whom the word of the LORD came in the days of Josiah the son of Amon, king of Judah, in the thirteenth year of his reign.
3. It came also in the days of Jehoiakim the son of Josiah, king of Judah, until the end of the eleventh year of Zedekiah the son of Josiah, king of Judah, until the carrying away of Jerusalem captive in the fifth month.

2.  아몬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야가 다스린 지 십삼 년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였고
3.  요시야의 아들 유다의 왕 여호야김 시대부터 요시야의 아들 유다의 왕 시드기야의 십일년 말까지 곧 오월에 예루살렘이 사로잡혀 가기까지 임하니라

(개인번역) 2. 아몬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야가 다스린 지 삼십 년이 되었을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였다. 3. 요시야의 아들 유다의 왕 여호야김 시대부터 요시야의 아들 유다 왕 시드기야의 십 일 년 말까지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했다. 그 해 다섯째 달에 예수살렘이 포로로 잡혀갔다. 

요시야가 다스린지 삼십 년이 되었을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였다 (2절): 예레미야서는 예레미야의 말이지만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들은 하나님의 말씀이기도 합니다. 그때는 유다 왕 요시야의 시대였습니다. 요시야는 예루살렘이 멸망하기 전에 개혁에 열심이었던 경건한 왕이었습니다. 그는 어린 나이에 왕이 된 지 12년 되던 해(20세)에 우상숭배를 없애고 주님께 돌아가려는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학자의 설명입니다.

  • 하나님은 이 두 거인, 즉 요시야와 예레미야를 부르셔서 하나님과 그의 백성을 동시에 섬기도록 하셨다. 그들은 서로를 지지했고... 하나님을 충실히 섬겼고, 마침내 바빌론을 통해 들어온 심판에 대해 유다가 제시할 수 있는 모든 핑계를 제거했다.

  • 요시야... 여호야김... 시드기야 (3a절): 이들 왕 중 여호아하스와 여호야긴의 재위 기간이 3개월에 불과했기 때문에 이 구절에서 생략되었을 것이다." (Harrison)

그 해 다섯째 달에 예수살렘이 포로로 잡혀갔다 (3b절): 그 시절의 이야기는 예레미야서 44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레미야 1:4-5. 예레미야에게 임한 하나님의 말씀

4. Then the word of the LORD came to me, saying:
“Before I formed you in the womb I knew you;
Before you were born I sanctified you;
I ordained you a prophet to the nations.”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다

4.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5.  내가 너를 모태에 짓기 전에 너를 알았고 네가 배에서 나오기 전에 너를 성별하였고 너를 여러 나라의 선지자로 세웠노라 하시기로

(개인번역) 4.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했다. 5. "내가 너를 모태에서 짓기 전에 너를 알았고, 네가 태어나기도 전에 너를 거룩하게 구별하여 여러 나라의 선지자도 세웠다."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했다 (4절): 예레미야의 하나님을 위한 사역은 미리 계획되어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임했을 때 그는 젊었으나, 그가 부르심을 받을 것은 그의 생명의 씨가 존재하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러한 선지자 예레미야의 글이 시작됩니다. 

내가 너를 모태에서 짓기 전에 너를 알았고, 네가 태어나기도 전에 너를 거룩하게 구별하여 여러 나라의 선지자도 세웠다.(렘 1:5, 이미지 소스: https://www.alittleperspective.com/)


예레미야 1:6-10. 예레미야의 거절과 하나님의 응답

6-8. Then said I:
“Ah, Lord GOD!
Behold, I cannot speak, for I am a youth.”
But the LORD said to me:
“Do not say, ‘I am a youth,’
For you shall go to all to whom I send you,
And whatever I command you, you shall speak.
Do not be afraid of their faces,
For I am with you to deliver you,” says the LORD.

9-10. Then the LORD put forth His hand and touched my mouth, and the LORD said to me:
“Behold, I have put My words in your mouth.
See, I have this day set you over the nations and over the kingdoms,
To root out and to pull down,
To destroy and to throw down,
To build and to plant.”

6.  내가 이르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보소서 나는 아이라 말할 줄을 알지 못하나이다 하니
7.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아이라 말하지 말고 내가 너를 누구에게 보내든지 너는 가며 내가 네게 무엇을 명령하든지 너는 말할지니라
8.  너는 그들 때문에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고
9.  여호와께서 그의 손을 내밀어 내 입에 대시며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두었노라
10.  보라 내가 오늘 너를 여러 나라와 여러 왕국 위에 세워 네가 그것들을 뽑고 파괴하며 파멸하고 넘어뜨리며 건설하고 심게 하였느니라 하시니라

(개인번역) 6. 내가 대답했다. "주 하나님, 보십시오, 자는 말을 잘할 줄 모릅니다. 저는 아직 너무 어립니다." 7. 그러나 주님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내가 어립니다'라고 말하지 말라. 내가 너를 보내는 사람에게 너는 가고, 내가 너에게 명령하는 것을 너는 그대로 말하여라. 8. 너는 그런 사람들을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할 것이다."  9. 그런 다음에 주님께서 그의 손을 내밀어 나의 입에 대시고 나에게 말씀하셨다. "보라, 내가 내 말을 너의 입에 두겠다. 10. 보아라, 내가 오늘 너를 온 나라와 온 왕국 위에 세워, 네가 그들을 뽑고, 허물고 멸망시키고, 파괴하고, 세우며 심게 하겠다." 

주 하나님... 저는 아직 너무 어립니다 (6절): 예레미야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했을 때 그는 17-20세 가량이었다고 합니다. 다윗도 젊었을 때 그를 사용하셨고, 세례 요한도 어머니 태 안에서 성령에 충만했습니다. 그래서 어린 그에게 하나님은 '내가 어립니다'라고 말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내가 너에게 명령하는 것을 너는 그대로 말하여라 (7절): 예레미야는 나중에 처음에 망설였던 것을 기억하였습니다. 

내가 목자의 직분에서 떠나지 않았으며 재앙의 날을 원치 않았던 것을 주는 아십니다. 또 주께서는 내가 한 말도 다 알고 계십니다. (렘 17:16)

내가 다시는 여호와를 기억하지 않고 그 이름으로 말하지 않겠다” 하면 주의 말씀이 내 속에서 타오르는 불길 같아서 내 뼛속에 사무치니 내가 답답하여 견딜 수 없습니다. (현대인의 성경, 렘 20:9)

두려워하지 마라 (8절): 어렸던 그는 무엇보다도 두려웠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신이 그와 함께 하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너는 그런 사람들을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할 것이다.(렘 1:8, 이미지 소스: https://images.knowing-jesus.com/)

예레미야의 40년간의 사역은 몇 단계가 있다고 학자는 성경을 인용하며 말합니다: 

  • 예레미야의 첫 번째 사역 시기는 경건한 왕이었던 요시야의 보호 아래 일어났다. 요시야는 주변 강대국(앗시리아, 이집트, 바빌론 등)의 혼란을 이용하여 나라를 개혁하고, 나라를 다시 주님께 돌려드렸다. 이 기간에 예레미야는 유다의 여러 성읍과 예루살렘의 거리를 돌아다니며 설교했다(렘 11:6). 그러나 이 기간 동안 백성의 마음은 변하지 않았다. 그는 23년 동안 설교했지만 아무도 듣지 않는 것 같았다(렘 25:3). 심지어 사신의 생명에 대한 많은 위협에 직면했다 (렘 11:19, 12:6).

  • 요시야 왕이 죽은 후, 상황은 더 악화되었다. 예레미야는 자신이 수집한 예언의 두루마리를 새 왕 여호야김에게 읽어 주었고, 왕은 두루마리를 가져다가 조각조각 잘라 불 속에 던졌다(렘 36:22-23). 이 시기에 예레미야는 사슬에 묶여 채찍질을 당했고(렘 20:2), 죽을 뻔했던 아슬아슬한 고비에서 살아남았다(렘 26:10-11).

  • 그의 가장 어려운 시기는 다른 왕 시드기야의 통치 중에 있었다. 시드기야는 바빌로니아 사람들에 의해 왕위에 올랐지만 백성에게 계속 복종하지 않았다. 그때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예언을 말한다. 그것은 바빌로니아 사람들을 통한 심판은 불가피하며, 그들은 그 심판을 준비하고 복종해야 한다는 예언이었다.

하나님은 예레미야의 입에 예언을 담아 주십니다. 그것은 이스라엘에게는 받아들일 수 없는 내용이었습니다. 성경은 기록합니다.

너희는 잡혀간 그 도시의 평안과 번영을 추구하고 그 일을 위해서 나 여호와에게 기도하라. 이것은 그 도시가 평안하고 번영을 누릴 때 너희도 평안하고 번영을 누릴 것이기 때문이다... 바빌로니아에서 70년의 포로 생활이 끝나면 내가 너희를 돌아보고 나의 선한 약속을 이행하여 너희를 이곳으로 돌아오게 하겠다. (렘 29:7, 10)

결국 그는 반역자로 간주되어 투옥되었습니다 (렘 37:11-16). 그래서 결국 "네가 그들을 뽑고, 허물고 멸망시키고, 파괴하고, 세우며 심게 하겠다"라는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졌습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jeremiah-1/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