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예레미야(Jeremiah)1:11-19(두려워하지 마라!)

by 미류맘 2023. 7. 11.
728x90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아몬드나무 가지와 끓는 가마의 환상을 통해 그가 유다에게 전할 말씀을 알려주십니다. 그리고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씀하시면서 그를 '요새화된 성읍, 쇠기둥, 놋성벽'으로 만드셨다고 말씀하십니다.

 

예레미야 1:11-12. 첫 번째로 훈련시키는 하나님: 살구나무 가지

11. Moreover the word of the LORD came to me, saying, “Jeremiah, what do you see?” And I said, “I see a branch of an almond tree.”
12. Then the LORD said to me, “You have seen well, for I am ready to perform My word.”

살구나무 가지와 끓는 가마 환상

11.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예레미야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하시매 내가 대답하되 내가 살구나무 가지를 보나이다
12.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네가 잘 보았도다 이는 내가 내 말을 지켜 그대로 이루려 함이라 하시니라

(개인번역) 11. 여호와의 말씀이 다시 나에게 임했다. "예레미야야, 너는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였다. "아몬드 나무의 가지가 보입니다." 12. 그때에 주님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잘 보았다. 이는 내 말이 이루어지는지 내가 지켜보고 있음이다." 

너는 무엇을 보느냐?... 아몬드 나무의 가지가 보입니다 (11절): 하나님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했고 그가 잘 보고 이해했고, 대답하였습니다. 그의 고향 아나돗은 지금까지도 아몬드 재배지의 중심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그에게 놀라운 피조물을 보여주시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가 늘 보고 자랐던 아몬드 나무의 가지를 보여주시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지는지 지켜보고 계심을 예레미야는 알 수 있었습니다.

네가 잘 보았다. 이는 내 말이 이루어지는지 내가 지켜 보고 있음이다 (렘 1:12, 이미지 소스: http://christthelord.net/)


예레미야 1:13-16. 두 번째로 훈련시키는 하나님: 끓는 가마

4. (13-16) Jeremiah’s second lesson in his training as a prophet.

13. And the word of the LORD came to me the second time, saying, “What do you see?” And I said, “I see a boiling pot, and it is facing away from the north.”

1-16. Then the LORD said to me:
“Out of the north calamity shall break forth
On all the inhabitants of the land.
For behold, I am calling
All the families of the kingdoms of the north,” says the LORD;
“They shall come and each one set his throne
At the entrance of the gates of Jerusalem,
Against all its walls all around,
And against all the cities of Judah.
I will utter My judgments
Against them concerning all their wickedness,
Because they have forsaken Me,
Burned incense to other gods,
And worshiped the works of their own hands.

13.  여호와의 말씀이 다시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대답하되 끓는 가마를 보나이다 그 윗면이 북에서부터 기울어졌나이다 하니
14.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재앙이 북방에서 일어나 이 땅의 모든 주민들에게 부어지리라
15.  내가 북방 왕국들의 모든 족속들을 부를 것인즉 그들이 와서 예루살렘 성문 어귀에 각기 자리를 정하고 그 사방 모든 성벽과 유다 모든 성읍들을 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16.  무리가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에게 분향하며 자기 손으로 만든 것들에 절하였은즉 내가 나의 심판을 그들에게 선고하여 그들의 모든 죄악을 징계하리라

(개인번역) 13. 여호와의 말씀이 두 번째로 나에게 임했다. "너는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였다. "물이 끓고 있는 솥이 보이는데 그 솥이 북쪽에서부터 기울어져 있습니다." 14. 주님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북쪽으로부터 재앙이 넘쳐흘러 이 땅의 모든 백성에게 내릴 것이다. 15. 보라, 내가 북쪽의 모든 나라의 백성들을 불러들이겠다. 그들이 와서 예루살렘 성문 입구에 자신의 보좌를 두고, 사방으로 그 성벽과 유다의 모든 성읍들을 칠 것이다." 16. 그들이 지은 모든 악한 짓에 대하여 내가 심판하는 것은 유다가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에게 향을 피우고 자신의 손으로 지은 우상을 섬겼기 때문이다.

물이 끓고 있는 솥... 이 북쪽에서부터 기울어져 있습니다 (13절): 예레미야가 두 번째로 하나님으로부터 듣고 대답합니다. 이것은 북쪽에서 유다에게 쏟아지는 파괴와 심판의 그림입니다.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내가 북쪽의 모든 나라의 백성들을 불러들이겠다 (15절): 유다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숭배를 하였기 때문에 북쪽의 나라들을 세워서 그들을 칠 것을 말씀하십니다. 


예레미야 1:17-19. 그들로 인해 두려워하지 마라!

17-19. Therefore prepare yourself and arise,
And speak to them all that I command you.
Do not be dismayed before their faces,
Lest I dismay you before them.
For behold, I have made you this day
A fortified city and an iron pillar,
And bronze walls against the whole land—
Against the kings of Judah,
Against its princes,
Against its priests,
And against the people of the land.
They will fight against you,
But they shall not prevail against you.
For I am with you,” says the LORD, “to deliver you.”

17.  그러므로 너는 네 허리를 동이고 일어나 내가 네게 명령한 바를 다 그들에게 말하라 그들 때문에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그들 앞에서 두려움을 당하지 않게 하리라
18.  보라 내가 오늘 너를 그 온 땅과 유다 왕들과 그 지도자들과 그 제사장들과 그 땅 백성 앞에 견고한 성읍, 쇠기둥, 놋성벽이 되게 하였은즉
19.  그들이 너를 치나 너를 이기지 못하리니 이는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할 것임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개인번역) 17. 그러므로 너는 허리띠를 조이고 일어나, 내가 네게 명하는 모든 말을 그들에게 전하라. 너는 그들로 인해 두려워하지 마라. 네가 그들을 두려워하면 그들 앞에서 내가 너를 무서워 떨게 하겠다. 18. 보라, 내가 오늘 그 온 땅과 유다 왕들과 그 방백들과 그 제사장들과 그 땅 백성들에 대항하여 너를 요새와 같은 성읍과 쇠기둥과 놋성벽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19. 그들이 너에 대항하여 칠 것이나 너를 이기지는 못할 것이다. 이는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할 것이기 때문이다." 나 여호와의 말이다. 

너는 그들로 인해 두려워하지 마라 (17절): 예레미야에게 환영을 보여주신 하나님은 그에게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이 전하는 말씀을 전하라고 명령하십니다. 그 이유는,

내가... 너를 요새와 같은 성읍과 쇠기둥과 놋성벽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18절): 그래서 그들이 예레미야를 치더라도 '그를 이기지는 못할 것'을 약속하십니다.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계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는 40년 동안 큰 시련을 견디며 하나님을 섬겼습니다. 

그들이 너에 대항하여 칠 것이나 너를 이기지는 못할 것이다. 이는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할 것이기 때문이다. (렘 1:19, 이미지 소스: s://www.scripture-images.com/)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jeremiah-1/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