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열왕기상(1King)14:21-31(르호보암의 최후)

by 미류맘 2023. 10. 12.
728x90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 시대에 유다는 더 심한 우상숭배를 하여 하나님을 진노하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집트의 시삭 왕을 사용하여 유다를 치시고 성전과 왕궁의 보물들을 약탈당하게 하십니다. 

 

열왕기상 14:21-24. 유다의 죄가 하나님을 진노하게 하였다

21. And Rehoboam the son of Solomon reigned in Judah. Rehoboam was forty-one years old when he became king. He reigned seventeen years in Jerusalem, the city which the LORD had chosen out of all the tribes of Israel, to put His name there. His mother’s name was Naamah, an Ammonitess.
22. Now Judah did evil in the sight of the LORD, and they provoked Him to jealousy with their sins which they committed, more than all that their fathers had done.
23. For they also built for themselves high places, sacred pillars, and wooden images on every high hill and under every green tree.
24. And there were also perverted persons in the land. They did according to all the abominations of the nations which the LORD had cast out before the children of Israel.

유다 왕 르호보암

21.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은 유다 왕이 되었으니 르호보암이 왕위에 오를 때에 나이가 사십일 세라 여호와께서 자기 이름을 두시려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에서 택하신 성읍 예루살렘에서 십칠 년 동안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나아마요 암몬 사람이더라
22.  유다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그의 조상들이 행한 모든 일보다 뛰어나게 하여 그 범한 죄로 여호와를 노엽게 하였으니
23.  이는 그들도 산 위에와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 산당과 우상과 아세라 상을 세웠음이라
24.  그 땅에 또 남색하는 자가 있었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국민의 모든 가증한 일을 무리가 본받아 행하였더라

(개인번역) 21.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이 유다를 다스렸다. 르호보암이 왕이 되었을 때, 그의 나이는 마흔한 살이었다. 그는 주님께서 자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들 가운데서 선택하신 성읍인 예루살렘에서 십칠 년 동안 다스렸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암몬 사람 나아마였다. 22. 유다는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다. 그들은 자신의 조상들보다 더 큰 죄를 지어 주님을 진노하게 하였다. 23. 이는 그들도 높은 언덕과 푸른 나무 아래에 산당과 돌 우상과 목상을 세웠기 때문이다. 24. 그 땅에는 남색하는 자들도 있었다. 그들은 주님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나라들의 모든 가증한 일을 따라 행하였다. 

유다는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다 (22절):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은 12지파 중 2지파의 왕으로 17년 동안 유다를 다스렸습니다. 이방인을 어머니로 둔 그에 대해 성경은 "유다는... 악을 행하였다" 기록합니다. 우상숭배뿐 아니라, 유다에는

남색하는 자들도 있었다 (24절): 직역하면 남녀를 모두 가리키는 '변태자들'입니다. 신명기는 기록합니다:  

  • "이스라엘의 딸은 창녀가 될 수 없습니다. 또 이스라엘의 아들들도 남창이 될 수 없습니다. 창녀가 번 돈이나 남창이 번 돈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성전에 서원을 갚는 헌금으로 드릴 수 없습니다. 이 두 가지가 다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것입니다." (신 23:17-18)

신명기를 보면 '창녀'들과 구별하여 남자 매춘부를 '남창'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전 세대보다 더 큰 악을 행했습니다. 


열왕기상 14:25-26. 이집트 시삭 왕을 사용하여 르호보암을 치시는 하나님

25. It happened in the fifth year of King Rehoboam that Shishak king of Egypt came up against Jerusalem.
26. And he took away the treasures of the house of the LORD and the treasures of the king’s house; he took away everything. He also took away all the gold shields which Solomon had made.

25.  ○르호보암 왕 제오년에 애굽의 왕 시삭이 올라와서 예루살렘을 치고
26.  여호와의 성전의 보물과 왕궁의 보물을 모두 빼앗고 또 솔로몬이 만든 금 방패를 다 빼앗은지라

(개인번역) 25. 르호보암 왕 제 오년에 이집트의 시삭 왕이 예루살렘에 치러 올라왔다. 26. 시삭은 주님의 성전의 보물과 왕궁의 보물을 모두 빼앗고, 솔로몬이 만든 금 방패들까지 모두 빼앗아 갔다.

르호보암 왕 제 오년에 (25절): 이스라엘의 전성기였던 다윗과 솔로몬 시대가 끝난 이 시기에 이집트 왕이 그들을 치러 올라옵니다. 시삭 왕은 솔로몬이 만든 금방패를 포함한 성전과 왕궁의 보물을 모두 빼앗아갑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은 두 개의 역대기와 고고학의 기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자는 역대기하 12장을 인용하여 설명합니다:

순서 배경 설명 관련 성경 구절 (새성경)
1 이 공격이 성공한 이유는 르호보암이 나라를 세우고 세력이 커지자 주님의 율법을 버렸기 때문이다 르호보암은 왕위가 튼튼해지고 세력이 커지자, 주님의 율법을 저버렸다. 온 이스라엘도 그를 본받게 되었다. 그들이 주님께 범죄한 결과로, 르호보암 왕이 즉위한 지 오 년째 되던 해에, 이집트의 시삭 왕이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왔다. (대하 12:1-2)
2 시삭이 유다를 치기 위해 여러 민족의 연합군을 이끌고 왔다 그는 병거 천이백 대, 기병 육만 명, 거기에다가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리비아와 숩과 에티오피아 군대를 이끌고 이집트에서 쳐들어 왔다. (대하 12:3)
3 시삭이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 유다의 요새 성읍들을 점령했다 시삭은 유다 지방의 요새 성읍들을 점령하고, 예루살렘까지 진군하여 왔다. (대하 12:4)
4 적이 예루살렘에 접근하자 스마야 예언자가 유다 지도자들을 찾아와서 회개를 요청했다 스마야 예언자가 르호보암과 지도자들을 찾아 와서 말하였다.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나를 버렸으니, 나도 너희를 버려, 시삭의 손에 내주겠다.’” (대하 12:5)
5 그들이 회개하자, 하나님은 예루살렘이 이집트의 왕 시삭의 종으로 남아있도록 허락하셨다 그러자 이스라엘 지도자들과 왕은 자신들의 잘못을 뉘우치고 “주님께서는 공의로우십니다” 하고 고백하였다... 주님께서는, 그들이 이렇게 잘못을 뉘우치는 것을 보시고, 다시 스마야에게 말씀을 내리셨다. “이렇게 잘못을 뉘우치니, 내가 그들을 멸하지는 않겠으나, 그들이 구원을 받기는 해도 아주 가까스로 구원을 받게 하겠다. 내가 내 분노를, 시삭을 시켜서 예루살렘에 다 쏟지는 않겠으나, 그들이 시삭의 종이 되어 보아야, 나를 섬기는 것과 세상 나라들을 섬기는 것이 어떻게 다른지 깨닫게 될 것이다.” (대하 12:6-8)

여기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용서하시되, 그들의 범죄에 대한 대가는 치르게 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전멸시키시지는 않으시고, 그들을 이집트 왕의 손에 넘기십니다. 여기에서 이집트 왕 시삭(BC 945-730년)은 리비아 왕조의 창시자로 세송코 1세(Shechonk I)를 말합니다.

그의 북방 진출의 내용은 아래의 아몬 신전의 벽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동그라미로 표시된 부분은 당시 구속된 150명 이상의 포로들의 모습으로, 각 포로는 정복된 마을이나 나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시삭의 이스라엘 침략의 고고학적 증거는 므깃도에서 발견된 석재의 파편에서도 발견된다고 합니다 (자료: https://www.jw.org/en/library/series/more-topics/egyptian-relief-corroborates-bible/)

이런 것들을 볼 때, 우리는 성경의 정확한 기록에 놀랄 수밖에 없습니다. 

The Karnak relief; the inset shows bound captives

솔로몬이 만든 금 방패들까지 모두 빼앗아 갔다 (26절): 열왕기상은 솔로몬이 만든 500개의 큰 방패와 작은 방패를 언급합니다(왕상 10:16-17). 그러나 그 화려하고 아름다운 방패(큰 방패 하나의 가치는 약 12만 달러: Dildday)는 너무 무겁고 부드러워서 전투에는 아무 소용이 없었다고 합니다. 솔로몬이 아들 르호보암에게 남긴 많은 재산은 겨우 5년 후에 다 사라졌습니다. 

이러한 역사의 현장에서 우리는 물질의 덧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열왕기상 14:27-28. 르호보암 시대 유다 왕국의 쇠퇴

27. Then King Rehoboam made bronze shields in their place, and committed them to the hands of the captains of the guard, who guarded the doorway of the king’s house.
28. And whenever the king entered the house of the LORD, the guards carried them, then brought them back into the guardroom.

27.  르호보암 왕이 그 대신 놋으로 방패를 만들어 왕궁 문을 지키는 시위대 대장의 손에 맡기매
28.  왕이 여호와의 성전에 들어갈 때마다 시위하는 자가 그 방패를 들고 갔다가 시위소로 도로 가져갔더라

(개인번역) 27. 그래서 르호보암 왕은 그 대신에 놋방패를 만들어 왕궁 문을 지키는 경호대장들의 손에 그것을 맡겼다. 28. 왕이 여호와의 성전에 들어갈 때마다, 경호원들은 그 방패를 들고 가서 다시 경호실로 가져오곤 했다.

르호보암 왕은 그 대신에 놋방패를 만들어 (27절): 르호보암은 금방패를 빼앗기고 대신 놋방패를 만든 것은 이스라엘의 추락을 보여주는 완벽한 그림입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 "그들은 르호보암이 불과 몇 년 사이에 얼마나 몰락했는지를 강조하고자 하였다. 그는 제국을 물려받았는데, 5년 후에 작은 나라의 주인이 되었는데, 그는 그의 궁전의 보물들을 헐어야만 성읍 자체를 지킬 수 있었다. 솔로몬의 궁정은 은을 멸시하였는데, 그의 아들의 궁정은 청동으로 만족해야만 했다!" (Payne)

그렇게 만든 놋방패도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경호대장들의 손에 맡겼습니다. 


열왕기상 14:29-31. 르호보암의 죽음

29. Now the rest of the acts of Rehoboam, and all that he did, are they not written in the book of the chronicles of the kings of Judah?
30. And there was war between Rehoboam and Jeroboam all their days.
31. So Rehoboam rested with his fathers, and was buried with his fathers in the City of David. His mother’s name was Naamah, an Ammonitess. Then Abijam his son reigned in his place.

29.  ○르호보암의 남은 사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30.  르호보암과 여로보암 사이에 항상 전쟁이 있으니라
31.  르호보암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니 그의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장사되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나아마요 암몬 사람이더라 그의 아들 아비얌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개인번역) 29. 르호보암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은 유다 왕들의 역사책에 기록되지 않았느냐? 30. 르호보암과 여로보암의 시대에는 늘 전쟁이 있었다. 31. 르호보암이 죽어서 그의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묻혔다. 그의 어머니는 암몬 사람 나아마였다. 그리고 그의 아들 아비얌이 그를 이어서 왕이 되었다.

르호보암의 나머지 행적 (29절): 저자는 역사적 팩트를 중심으로 그의 업적을 나열합니다. 그 이유를 성경은 기록합니다: "르호보암은 주님의 뜻을 찾는 일에 마음을 쓰지 않고, 악한 일을 하였다." (대하 12:14)

또한 그 이유는 배교한 아버지 솔로몬과 이교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그의 배경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그에 대한 기록은 매우 짧습니다.

르호보암과 여로보암의 시대에는 늘 전쟁이 있었다 (30절): 르호보암과 여로보암은 모두 악을 행했으나, 그들의 끝은 많이 다릅니다. 폭군이었던 르호보암은 악하게 시작했으나 삶의 마지막에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잘못을 뉘우쳤습니다 (대하 12:6-7). 그러나 여로보암의 최후는 끔찍했습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1-kings-14/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