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시편(Psalm)100:1-5(감사하고 찬양하라!)

by 미류맘 2024. 2. 3.
728x90

시인은 온 땅의 백성에게 하나님께 찬양하고 감사하라고 호소합니다. 찬양의 이유는 그분이 우리를 지으셨고 우리를 보살피는 목자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감사의 이유는 그분의 선하심과 인자하심과 성실하심 때문입니다. 

 

 

'감사의 시'라는 제목의 이 시편은 온 땅에게 하나님을 경배하도록 초대하는 내용입니다. 학자의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이 시는 온 땅의 모든 백성이 여호와의 통치에 복종하는 때의 영광을 상상하며 확신에 찬 시이다." (G. Campbell Morgan)


시편 100:1-2. 무엇을 해야 하는가? - 하나님을 찬양하라

 

Make a joyful shout to the LORD, all you lands!
Serve the LORD with gladness;
Come before His presence with singing.

 

감사의 시

1.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운 찬송을 부를지어다
2.  기쁨으로 여호와를 섬기며 노래하면서 그의 앞에 나아갈지어다

 

(개인번역) 1. 온 땅아, 주님께 즐겁게 외치라! 2. 기쁨으로 여호와를 섬기고, 노래로 그분 앞으로 나아갈지어다.

 

시인은 온 땅을 향하여 즐겁게 외치라고 권면하면서 이 짧은 시를 시작합니다. 우리가 공부한 신명기와는 달리 시인이 호소하는 곳은 모든 나라입니다. 예배가 의무가 되고 괴로움이라면, 하나님을 섬기는 것도 노동일 것입니다. 시인은 계속해서 '즐겁게, 기쁨으로, 노래로' 찬양하고 주님을 섬길 것을 호소합니다.


시편 100:3. 왜 찬양해야 하는가? - 그는 우리의 창조주이며 목자다

3. Know that the LORD, He is God;
It is He who has made us, and not we ourselves;
We are His people and the sheep of His pasture.


3.  여호와가 우리 하나님이신 줄 너희는 알지어다 그는 우리를 지으신 이요 우리는 그의 것이니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로다

 

(개인번역) 3. 주님이 하나님이심을 알지어다. 그분이 우리를 지으셨으니, 우리는 그의 것이요. 우리는 그의 백성이요, 그 초장의 양 떼들이다.

 

시인은 독자들에게 명령합니다. 주님만이 하나님이심을 알아라! 그 사실을 알아야 찬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님과 우리의 관계를 확고하게 합니다. 그분은 우리를 지으신 이요, 우리는 그의 백성이고 그 초장의 양 떼들이다.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 주인과 종의 관계입니다. 그분이 우리를 지으시지 않았다면 우리가 찬양할 이유가 없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시편 100:4. 감사와 찬양으로 그의 집으로 들어가라

 

Enter into His gates with thanksgiving,
And into His courts with praise.
Be thankful to Him, and bless His name.

 

4.  감사함으로 그의 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그의 궁정에 들어가서 그에게 감사하며 그의 이름을 송축할지어다

 

(개인번역) 4. 감사함으로 그의 성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그의 궁정에 들아가라. 그분에게 감사하고 그의 이름을 찬양하여라. 

 

온 땅의 백성들이 자신을 지으신 분의 성전의 문과 뜰로 들어갑니다. 들어가되, 감사함과 찬송함으로 들어가라고 명령합니다. 그리고 다시 강조합니다. '감사하고 찬양하여라!'  


시편 100:5. 주님은 선하시고 자비로우시고 성실하시다

For the LORD is good;
His mercy is everlasting,
And His truth endures to all generations.


5.  여호와는 선하시니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고 그의 성실하심이 대대에 이르리로다

 

(개인번역) 5. 주님은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은 영원하고, 그의 성실하심은 대대로 이르리로다.

 

온 땅이 감사하고 찬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주님은 선하시고, 인자하시고, 또 성실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방의 신들은 어떨까요? 그들은 선하지 않고, 이기적이고, 변덕스러웠습니다. 

 

주님이 하나님이심을 알지어다. 그분이 우리를 지으셨으니, 우리는 그의 것이요. 우리는 그의 백성이요, 그 초장의 양 떼들이다. (시 100:3, 이미지 소스: https://www.alittleperspective.com/)

 

이 짧고 굵은 시를 통해 시인은 온 땅의 백성들에게 주님과 우리의 관계, 감사와 찬송의 이유, 그리고 그분의 본성을 노래하고 선포합니다. 이 시에서 시인은 크게 우리가 그분에게 '해야 할 일'과 '왜 해야 하는가'의 당위성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psalm-100/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