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다니엘의 예언을 언급하시며 성전 파괴 전에 '멸망의 가증한 것'이 설 것을 예언하시고, 피할 방법 또한 설명하십니다. 그리고 그 후에 있을 대환난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해 예언하십니다.
마가복음 13:14-18. '멸망의 가증한 것'이 선 것을 보거든...
14. “So when you see the ‘abomination of desolation,’ spoken of by Daniel the prophet, standing where it ought not” (let the reader understand), “Then let those who are in Judea flee to the mountains.
15. Let him who is on the housetop not go down into the house, nor enter to take anything out of his house.
16. And let him who is in the field not go back to get his clothes.
17. But woe to those who are pregnant and to those who are nursing babies in those days!
18. And pray that your flight may not be in winter.”
가장 큰 환난
14. ○멸망의 가증한 것이 서지 못할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
15. 지붕 위에 있는 자는 내려가지도 말고 집에 있는 무엇을 가지러 들어가지도 말며
16. 밭에 있는 자는 겉옷을 가지러 뒤로 돌이키지 말지어다
17. 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18. 이 일이 겨울에 일어나지 않도록 기도하라
(개인번역) 14.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 "'멸망의 가증한 것'이 서 있지 않아야 할 곳에 서 있는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아라),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하여라. 15. 지붕 위에 있는 자는 집으로 내려가지도 말고 자기 집에서 무엇을 가지러 들어가지도 마라. 16. 밭에 있는 자는 겉옷을 가지러 돌아가지 마라. 17. 그 날에는 임신한 여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18. 이런 일이 겨울에 일어나지 않도록 기도하여라.
멸망의 가증한 것 (14절): 이 구절은 다니엘서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다니엘은 기록합니다: "그의 군대가 성전의 요새지역을 더럽힐 것이며, 날마다 드리는 제사를 없애고, 흉측한 파괴자의 우상을 그 곳에 세울 것이다." (단 11:31) 신약과 구약 사이 시대에 그리스 왕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에 의한 성전의 더럽힘이 예언되었습니다. 학자의 설명을 인용합니다:
-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는 예루살렘 성전을 끔찍한 방법으로 더럽혔다. "그는 큰 제단에 돼지고기를 제물로 드리며 성전 안뜰에 공공 사창가를 설치하여 성전을 더럽혔다. 성소 바로 앞에 그는 큰 올림피아 제우스 상을 세웠고, 유대인들에게 그것을 숭배하도록 명령했다." (Barclay)
실제로 안티오쿠스가 성전을 '가증하게' 더럽힌 후 많은 시간이 흐른 후에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그 사건은 당시에 진행 중이었습니다. 학자는 바울의 기록을 인용하면서 이 사건을 연결시킵니다.
여러분은 아무에게도 어떤 방식으로도 속아 넘어가지 마십시오. 그 날이 오기 전에 먼저 믿음을 배신하는 일이 생기고, 불법자 곧 멸망의 자식이 나타날 것입니다. 그는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이나 예배의 대상이 되는 모든 것에 대항하고, 그들 위로 자기를 높이는 자인데,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서, 자기가 하나님이라고 주장할 것입니다. (새번역, 살후 2:3-4)
이 구절에 대한 학자들의 많은 주석이 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멸망의 가증한 것'이 예루살렘이 파괴된 AD 70년에 이루어졌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또는 예수님이 그 이후에 영광으로 재림하신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 뜻은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의미합니다.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하여라 (14절): 그런 사건이 일어나면 예수님은 유대인들에게 경고하십니다. "옷을 가지러 집으로 돌아가지도 말라!" 명령하십니다. 그 사건이 이미 이루어진 것인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것인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예수님이 영광으로 재림하실 때 일어날 사건일 수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도 경고하십니다.
늘 깨어서 기도하라!
마가복음 13:19-23. '멸망의 가증한 것' 이후의 대환난
19. “For in those days there will be tribulation, such as has not been since the beginning of the creation which God created until this time, nor ever shall be.
20. And unless the Lord had shortened those days, no flesh would be saved; but for the elect’s sake, whom He chose, He shortened the days.
21. Then if anyone says to you, ‘Look, here is the Christ!’ or, ‘Look, He is there!’ do not believe it.
22. For false christs and false prophets will rise and show signs and wonders to deceive, if possible, even the elect.
23. But take heed; see, I have told you all things beforehand.”
19. 이는 그 날들이 환난의 날이 되겠음이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시초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20. 만일 주께서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하셨더라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거늘 자기가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셨느니라
21. 그 때에 어떤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보라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22.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행하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을 미혹하려 하리라
23. 너희는 삼가라 내가 모든 일을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
(개인번역) 19. "그날에는 환난이 있을 것인데, 이런 환난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이래부터 지금까지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20. 주님께서 그 날들을 줄여주지 않으셨다면, 어느 생명도 구원받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줄여 주셨다. 21. 그때에 어떤 사람이 '보아라, 그리스도가 여기에 있다!' 또는 '보아라, 저기에 있다' 하더라도 믿지 말아라. 22.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예언자들이 일어나서 증거와 기적들을 보여 줄 것이다. 그래서 가능하면 선택된 사람들을 속이려고 할 것이다. 23. 그러므로 너희는 조심하여라. 내가 모든 것을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다."
그날에는 환난이 있을 것인데 (19절): 그날은 요한계시록이 묘사하는 그날일까요? 아니면 예루살렘이 파괴된 AD 70년일까요? 그러나 우리는 마치 그날을 살고 있는 착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예언자들이 난무하는 세상에 우리는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날이 예수님의 재림의 날이라면, 우리는 깨어서 그날을 늘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날은 오늘이 될 수도 있고 내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선택된 사람들을 속이려고 할 것이다 (22절): 지금도 우리를 속이려고 하는 사람들이 사방에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너희는 조심하여라!' 말씀하십니다.
마가복음 13:24-27. 대환난 후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24. “But in those days, after that tribulation, the sun will be darkened, and the moon will not give its light;
25. the stars of heaven will fall, and the powers in the heavens will be shaken.
26. Then they will see the Son of Man coming in the clouds with great power and glory.
27. And then He will send His angels, and gather together His elect from the four winds, from the farthest part of earth to the farthest part of heaven.”
인자가 오는 것을 보리라
24. ○그 때에 그 환난 후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25.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에 있는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26. 그 때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큰 권능과 영광으로 오는 것을 사람들이 보리라
27. 또 그 때에 그가 천사들을 보내어 자기가 택하신 자들을 땅 끝으로부터 하늘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개인번역) 24. "그러나 그 환난이 지나면, 해가 어두워지고 달은 빛을 내지 않을 것이며, 25. 하늘의 별들이 떨어지며, 하늘의 권세가 흔들릴 것이다. 26. 그 때에 사람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큰 권능과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볼 것이다. 27. 그리고 그 때에 인자가 자신의 천사들을 보내어 땅 끝에서부터 하늘 끝까지 사방에서 자기가 택하신 자들을 모을 것이다."
그 환난이 지나면 (24절): 예수님은 우주적 재앙이 일어날 것을 예언하십니다. 예수님의 재림 직전, 그리고 큰 영광으로 재림하실 때, 세계는 우주적 재앙으로 고통받을 것을 예언하십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이러한 우주적 재앙은 구약성경에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사야 13:9-11, 에스겔 32:7-9, 요엘 2:30-31, 아모스 8:9-10, 스바냐 1:14-15 등).
인자가... 자기가 택하신 자들을 모을 것이다 (27절): 대환난 이후 예수님이 이 땅에 재림하실 때에, 인자이신 예수님이 자신이 택하신 사람들을 모을 것을 약속하십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mark-13/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엄마의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가복음(Mark)14:1-11(배반과 한 여인의 선행) (0) | 2024.03.23 |
---|---|
마가복음(Mark)13:28-37(깨어 있으라!) (2) | 2024.03.22 |
마가복음(Mark)13:1-13(성전의 파괴) (0) | 2024.03.21 |
마가복음(Mark)12:35-44(다윗의 자손 vs. 다윗의 주님) (0) | 2024.03.20 |
마가복음(Mark)12:28-34(가장 큰 계명) (0) | 2024.03.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