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마가복음(Mark)14:22-31(제자들을 흩어짐과 부인)

by 미류맘 2024. 3. 24.
728x90

예수님은 제자들과 마지막 만찬을 가지시면서 '떡과 잔'의 의미를 자신의 죽음과 연결하여 설명하십니다. 그리고 성경을 인용하시어 제자들의 흩어짐과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하십니다. 

 

마가복음 14:22-25. 제자들과 마지막 만찬을 가지시는 예수님

22. And as they were eating, Jesus took bread, blessed and broke it, and gave it to them and said, “Take, eat; this is My body.”

23. Then He took the cup, and when He had given thanks He gave it to them, and they all drank from it.

24. And He said to them, “This is My blood of the new covenant, which is shed for many.

25. Assuredly, I say to you, I will no longer drink of the fruit of the vine until that day when I drink it new in the kingdom of God.”

 

마지막 만찬

22.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23.  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니 다 이를 마시매
24.  이르시되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25.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하나님 나라에서 새 것으로 마시는 날까지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개인번역) 22. 그들이 식사를 하는 동안, 예수께서 떡을 가져다가 축복하시고, 떼어서 제자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셨다. "받아라. 이것은 나의 몸이다." 23. 또 잔을 들고 감사 기도를 드리시고 그들에게 주시니, 그들이 모두 그 잔을 마셨다. 24. 그리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해 흘리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다. 25.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나는 하나님 나라에서 새것을 마실 그날까지 다시는 포도나무 열매로 난 것을 마시지 않을 것이다.

 

예수께서 떡을 가져다가 축복하시고, 떼어서 (22절): 당시에 유월절 빵을 들어 올리면서 주인은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우리 조상들이 애굽 땅에서 먹은 고난의 떡이다. 주리는 자마다 와서 먹으라. 궁핍한 자마다 와서 유월절 식사를 먹으라!" 유월절 식사에서 먹는 것의 상징적인 의미를 학자는 설명합니다. 

  • 맛이 쓴 허브는 노예의 고통을 상기시켰으며, 소금물은 애굽의 억압 아래 흘린 눈물을 기억했습니다. 식사의 주요 메뉴는 각 가정에서 준비한 희생제물인 어린양 이었는데, 이것은 이집트의 고난과 연결된 어떤 것도 상징하지 않았다. 이것은 신앙을 가진 가정을 통해 하나님의 심판을 지나가게 하는 죄를 짊어진 제물이었다.

받아라. 이것은 나의 몸이다... 이것은... 나의 피다 (22-23절): 예수님은 각 음식의 의미를 별도로 해석하지 않으셨고 자신과 그들이 먹는 음식을 연결하여 해석하셨습니다. 이는 우리가 성찬식에서 먹고 마시는 빵과 잔의 의미를 알고 들고 먹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이룰 수 있는 우리의 내면적 변화를 생각해야 합니다. 이 변화에 대해 학자는 성경을 인용하여 설명합니다:  

  • 이 언약은 모든 죄에서 우리를 깨끗이 하는 내면적 변화에 중점을 둔다: "내가 그들의 허물을 용서하고, 그들의 죄를 다시는 기억하지 않겠다. 나 주의 말이다” (렘 31:34b)
  • 이 변화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과 뜻을 심어주는 것이다: "나는 나의 율법을 그들의 가슴속에 넣어 주며, 그들의 마음 판에 새겨 기록하여" (렘 31:33a)
  • 이 언약은 하나님과의 새롭고 가까운 관계에 관한 것이다: "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 (렘 31:33b)

하나님 나라에서 새것을 마실 그날 (25절): 육신의 예수님이 돌아가신 후에 예수님은 아직 하늘에서 유월절을 기념하지 않으셨습니다. 우리에게도 그날은 미래의 어느 날입니다. 그날이 올 때까지 위의 언약을 기억하며 우리는 기다려야 합니다. 


마가복음 14:26-31. 제자들의 흩어짐과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하시는 예수님

26. And when they had sung a hymn, they went out to the Mount of Olives.

27. Then Jesus said to them, “All of you will be made to stumble because of Me this night, for it is written:

‘I will strike the Shepherd,
And the sheep will be scattered.’

28. But after I have been raised, I will go before you to Galilee.”

29. Peter said to Him, “Even if all are made to stumble, yet I will not be.” Jesus said to him,

30. “Assuredly, I say to you that today, even this night, before the rooster crows twice, you will deny Me three times.”

31. But he spoke more vehemently, “If I have to die with You, I will not deny You!” And they all said likewise.


베드로가 부인할 것을 예언하시다

26.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 산으로 가니라
27.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다 나를 버리리라 이는 기록된 바 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들이 흩어지리라 하였음이니라
28.  그러나 내가 살아난 후에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리라
29.  베드로가 여짜오되 다 버릴지라도 나는 그리하지 않겠나이다
30.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이 밤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31.  베드로가 힘있게 말하되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 하고 모든 제자도 이와 같이 말하니라

 

(개인번역) 26. 그들은 찬송을 부르고 올리브 산으로 올라갔다. 27.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오늘 밤 나로 인해 너희들 모두 걸려 넘어질 것이다. 성경에 기록하기를 '내가 목자를 칠 것이다, 양들이 흩어질 것이다' 하였기 때문이다. 28. 그러나 내가 살아난 뒤에,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갈 것이다." 29. 베드로가 예수께 말했다. "모두가 넘어지더라도, 나는 그러지 않겠습니다." 30.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오늘 밤에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네 번 나를 부인할 것이다." 31. 그러나 베드로는 힘 있게 말했다. "내가 주와 함께 죽더라도, 나는 주를 부인하지 않겠습니다!" 다른 제자들도 모두 그렇게 말했다. 

 

오늘 밤... 너희들 모두 걸려 넘어질 것 (27절): 마지막 만찬 후에 예수님은 제자들과 찬송을 부르시고, 산으로 올라가십니다. 십자가에 못 박히기 전 예수님의 찬송은 어떤 분위기였을까요? 그리고 제자들 모두가 걸려 넘어질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의 배신을 비난하지 않으십니다. 그것은 예정된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를 증명하시기 위해 성경을 인용하십니다. 그리고,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오늘 밤 나로 인해 너희들 모두 걸려 넘어질 것이다. 성경에 기록하기를 '내가 목자를 칠 것이다, 양들이 흩어질 것이다' 하였기 때문이다. (막 14:27, 이미지 소스: https://www.heartlight.org/)

 

내가 살아난 뒤에 (28절): 십자가 너머에서 기다리고 있는 부활을 말씀하십니다. 제자들이 흩어질 것을 말씀하시자, 베드로는 자신 있게 자신은 그러지 않겠다고 맹세합니다. 그러나, 

 

오늘 밤에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네 번 나를 부인할 것 (30절): 예수님은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하십니다. 베드로는 더 강하게 그런 일이 없을 것을 약속하고, 다른 제자들도 모두 그렇게 말합니다. 그러나 모든 일들은 슬프게도 예수님의 예언대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mark-14/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